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046814

47.9도 '살인날씨'캐나다 100년만의 폭염, 69명 죽인 '열돔'

28일(현지시간) 캐나다 서부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리턴 최고기온이 섭씨 47.9도까지 치솟아 연일 캐나다 기존 최고기온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뉴욕타임스(NYT)·CNN방송·AFP통신 등은 미국 서부의 남쪽을 강타했던 폭염이 이번에는 북쪽으로 옮겨가면서 시애틀과 포틀랜드 등에서 연일 최고기온 새 기록이 세워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캐나다 서부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리턴에서 기온이 47.5도까지 올라갔다고 전했다. 리턴은 그 전날에도 46.7도를 기록하며 중동의 아부다비보다 더 더웠다.
이번 기록적 폭염으로 캐나다 서부에선 최소 69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는 29일 AFP통신 보도도 나왔다.
캐나다 연방경찰(RCMP)은 서부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밴쿠버 인근에 있는 도시 버너비와 서리에서 하루 동안 사망자가 이같이 발생했으며, 대부분은 고령층이거나 기저질환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RCMP 측은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대다수의 사망 원인에는 더위가 일조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본보기
한 남성이 불볕더위가 심한 29일(현지시간) 뉴욕 센트럴파크에 누워 휴식을 취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지난주 미국 서부 남쪽에서 시작된 폭염은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시애틀과 포틀랜드 등에 이어 캐나다 서부지역까지 점령했다.
미국 포틀랜드와 시애틀 기온도 28일 각각 46.6도와 42도를 기록해 또 신기록을 세웠다. 포틀랜드는 사흘 연속으로, 시애틀은 이틀째 최고기온 기록을 갈아치웠다.
CNN 기상 예보관 마이클 가이는 이 지역에서 1800년대 후반 기상 관측을 처음 시작했는데 이번 폭염이 100여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전했다. 이어 폭염은 29일까지 지속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미 국립기상청(NWS) 보이시 지부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매년 600명이 넘는 사람이 더위 때문에 사망한다. 당신에게도 이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펜실베이니아주립대 기후 과학자 마이클 맨은 기후 변화가 폭염을 더 빈번하고 강력하게 만들고 있다면서 “지구를 더 덥게 하면 극단적인 폭염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보기
소방대원들이 26일(현지시간) 오리건주의 한 지역에서 더위에 노출된 한 남성을 구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북미 서부를 펄펄 끓이고 있는 전례 없는 폭염에 두고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에 따라 예견된 현상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북미 서부 지역을 에워싸고 있는 열돔(Heat Dome)으로 이들 지역에서는 연일 최고기온 기록을 갈아치우는 폭염이 이어지고 있다.
열돔은 대기권과 성층권 사이에서 빠르게 움직이며 찬 공기와 따듯한 공기를 섞어주는 제트기류가 약해졌을 때 대기권에 발달한 고기압이 정체해 ‘지붕’과 같은 역할을 하면서 지열에 데워진 공기가 움직이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원본보기
열돔(Heat Dome)은 찬 공기와 따듯한 공기를 섞어주는 제트기류가 약해졌을 때 지열에 데워진 공기가 움직이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수만명 죽는 보건 재앙 우려…“기후변화 깔보지 말아야”
기후 전문가들은 폭염이 일어나는 빈도와 강도, 지속성을 볼 때 폭염의 배후에 기후변화가 있다고 지목하면서 이는 수십 년 전부터 이미 예견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캐나다 환경부의 선임 기후학자 데이비드 필립스는 NYT에 “이번 폭염의 이른 시기와 강도, 지속성을 볼 때 기후변화를 부르는 지구온난화에 책임을 돌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폭염은 예전에도 있었지만, 이제는 인간과 관련된 요인이 있다는 점이 다르다”며 온난화를 촉진하는 탄소배출과 같은 인간 활동에 따른 기후변화를 지목했다.
원본보기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한 남성이 27일(현지시간) 분수대에서 더위를 식히고 있다. AFP=연합뉴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미 1970∼1980년대 이후로 기후학자들이 지구온난화 때문에 폭염이 더 잦고 더 오래 지속되며 더 강력해질 것이라고 경고해 왔다면서 “많은 이들이 전례 없는 이번 폭염에 충격을 표시하지만, 수십 년간 그 조짐은 계속돼 왔다”고 꼬집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짐 핸슨은 1988년에 내놓은 보고서에서 “수십 년 내로 많은 지역에서 인류 삶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만큼 기온 변화가 커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과거 2003년 유럽 폭염은 7만 명을 죽음으로 내몰았으며 2010년 기록적인 폭염으로 러시아에서는 5만 명이 사망한 바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114228

댓글
  • 체리쥬스~ 2021/06/30 10:28

    지난 해는 비가 너무 많이 내려서 또 힘들게 했었는데 올해는 더위일까요..
    에어컨도 아껴쓰면서 최대한 전기도 아끼고 지구도 아껴야겠습니다.

    (8j0BHY)

  • fotowork 2021/06/30 11:32

    지금 이 지역에 있습니다. 에어컨을 틀어도 집안 온도가 31도네요 ㅠㅠ

    (8j0BHY)

  • Ssimply 2021/06/30 11:46

    간단한 백업용 에어컨있어야 겠네요 위험하네요

    (8j0BHY)

(8j0B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