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라이프를 지향하고 있는 마비노기엔 연주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캐릭터가 직접 악기를 들고 연주하는건데 게임이 사냥 외에도 유저들끼리 대화하고 캠프파이어도 하는 등 비 게임적인 놀이가 많다보니 여러 사람이 모여 연주회를 열기도 합니다. 여기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연주회를 감상하는데 문제는 위 영상처럼 테러를 저지르는 인간이 한두명씩 꼭 있다는 것.
다양한 테러법이 있겠지만 그 중 가장 유명했던 테러법이 밤스티드 테러입니다.
밤스티드는 아크 리치라고 하는 몬스터가 소환하는 자폭하는 말입니다. 생긴것도 갈색 말에 폭탄을 매달아놓은 아주 단순하디 단순한 놈이죠. https://jude0512.egloos.com/5683131
문제는 유저가 다크 나이트로 변신해서 '컨트롤 오브 다크니스'라는 스킬을 사용하면 밤스티드를 테이밍(길들이기)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문제는 이 밤스티드가 마을까지 따라 올 수 있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었고, 유저 손에 길들여진 밤스티드가 대륙 이동으로 마을까지 온 다음 다른 유저에게 PvP를 걸어 자폭을 해버리면 인근 유저 모두가 데미지를 입습니다. 데미지도 장난이 아닌지라 왠만한 유저는 1~2방이면 사망할 정도죠.
이 버그는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확산됬고 마을에는 모의 테러가 빗발쳐서 유저의 불편함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연주회를 열 때마다 저런 테러가 반복되면 얼마나 짜증이 날까요? 지금은 삭제됬지만 이 버그는 2008년 10월에 마비노기 타임즈라는 팬사이트에서 BS라는 회원이 처음 소개했고, 2009년 2월경 버그가 일파만파로 퍼지며 모의 테러가 빗발칩니다. 여기에 피해를 입은 유저들이 버그 리포트를 통해 운영자에게 버그 해결을 요구했지만 매번 GM들은 "확인중인 사항이다"라고만 답변할 뿐 실질적인 해결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데브캣을 추억하며/계란계란
https://mabinogi.nexon.com/C3/post.asp?id=A0X97523999X97523X15X1
심지어는 공식 홈페이지에 연재되는 만화에서 직간접적으로 언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번 돌아오는 답변은 "해당 부서에 보고했지만 확인에 다소 시일이 걸릴 수 있다" 라는 답변만 돌아올 뿐 버그에 대한 해결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버그가 최초로 공개됬다는 2008년 10월부터 이 만화가 공식홈페이지에 업로드 된 2009년 5월까지 장장 7개월동안 버그가 고쳐지지 않았으며, 버그가 해결된 6월까지 계산하면 데브캣이 이 버그를 8개월 동안 해결하지 않고 질질 끌어온 것이 됩니다.
유저에게 치명적일 수도 있는 버그를 8개월동안 질질 끌어온 데에 유저가 납득할 수 있는 답변은 단 하나도 없었으며, 이러한 와중에 2009년 6월 18일 마비노기 류트 서버에서 GM들의 연주회가 개최됩니다. 그리고 운명의 시간이 다가오는데…….
GM님은 무적인가요?
GM이 무적이냐는 황당한 질문과 함께 연주회 한복판에 폭탄이 터집니다. 밤스티드 테러가 일어난 것인데 이 테러로 연주를 하던 GM(게임 운영자)과 그것을 구경하던 유저가 일시에 사망합니다. 게임의 세계에서 절대권력을 가지고있다는 운영자가 테러로 사망하고, 그들이 개최했던 이벤트도 실패로 돌아가버리는 이 황당한 사건은 데브캣이 얼마나 유저들과 소통을 못하고 있었는가를 보여줍니다.
스크린샷을 보시면 "끝까지 매너를 지켜주세요" 하는 애처로운 채팅 내용이 보이는데 이게 GM이 말하는 겁니다. 이 당시 테러에 피해를 입은 GM은 트리핀, 데르브렌, 아제이노, 슐라 4명이었으며 죽어서까지 유저들에게 매너를 지켜달라는 GM으로서의 의무를 수행하다가 사라집니다.
(내용추가) 열한 번째 제네레이션 패치 변경점 안내
* 일부 몬스터를 테이밍하여 리전 이동 시 테이밍이 해제되도록 수정됩니다.
- 2009.06.24 13:06 업데이트 내용
https://mabinogi.nexon.com/C3/News/Notice.asp?mode=view&page=292&ReadSn=4877265
장장 8개월동안 질질 끌어온 이 버그는 테러가 일어난지 몇일 뒤 열한 번째 제너레이션 패치를 통해 빠르게 해결되었고, GM을 상대로 테러를 저질러야 사건이 해결됨을 알게된 유저들은 "직접 당해봐야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친다"며 데브캣에 대해 따가운 눈총을 보내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소 잃고 외양간을 고쳐본 데브캣은 1년 뒤 2010년 10월 13일부터 10월 24일까지 다시한번 연주회를 개최하는데, 버그를 고쳤음에도 비슷한 테러사건이 또 다시 벌어집니다. GM이 연주회를 개최한다는 소식에 유저들은 마을에 골렘을 소환하고, 드래곤을 소환했으며, 각종 시스템적 효과음을 악용하여 소음공해를 일으켜 GM들의 연주를 방해합니다.
이 사건에서 정말 눈물이 날 만큼 애처로운건 유저들이 GM 앞에서 파티 모집창을 열고 거기에 그동안 꺼내지 못한 각종 버그 & 건의사항들을 적어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GM의 연주를 방해하고 또 그들 앞에서 "이것 좀 해결해주세요!", "버그 해결 안하냐!" 하며 자신의 목소리를 다급하게 쏟아 낸다면 도대체 얼마나 소통이 안됬던 것일까요? 이것은 테러도 아니요, 비매너 행위도 아닌, 진정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의 마지막 유언입니다. 이런 간절하고 애처로운 소망을 단지 테러로 지정하고 욕할 수만은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그동안 데브캣과 넥슨이 얼마나 유저와 소통을 못하고 또 실패했는가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증거입니다. [# 관련 게시물]
마비노기는 출시된지 10년이 넘은 게임이고 게임의 엔진도 저사양 최적화 엔진인 플레이오네 엔진으로 지금까지 버티고 있는 거라 버그가 굉장히 많을겁니다. 넥슨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도 한 두개가 아니고, 데브캣 스튜디오도 후속작인 마비노기 영웅전도 관리하고 그 다음 신작도 준비해야 하기에 옛날 게임인 마비노기를 관리할 틈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GM들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고 게임회사들도 불가피한 사정이 있었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건 회사의 사정입니다. 유저가 알 수 없는 내부의 문제와는 상관없이 우리는 여기서 한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저는 소통을 원한다.
말 보다 행동을 보여줄 것을 소망하며.
행동으로 보여줄 수 없다면 적어도 의지라도 보여달라.
디스이즈게임 펌
요약
1.마비노기에 어떤 몹이 소환하는 자폭몹을 길들여서 유저들이 이걸 악용해 테러하는 문제가 있었음
2.제작사 측에 이 문제에 대해 해결 요청이 수없이 빗발쳤지만 거의 8개월간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이나 제대로 된 답변조차 나오지 않음.
3.그렇게 해결이 안되고 있던 어느날 GM 주체로 연주회가 열림. 그리고 누군가 이 자폭몹을 길들여서 GM에게 테러 시전.
4.그렇게 유저들이 고쳐달라고 할때는 대충 넘기더니 이 사건 며칠이 지나더니 바로 해결됨.
여기 까지 보면 테러한 유저가 사명감을 가지고 이 문제에 대해 자신을 희생하여 운영진에 필사적 어필을 한 사건 같지만...
저 사건을 일으킨건 디씨 마비노기 갤 유저들.
사실 그 유저들은 운영진을 골탕먹일 목적이였지 버그에 대한 항의 목적은 전혀 없었다 한다.
패치 이후에는 아 그때 테러하지 말걸 하고 아쉬워 하는 분위기 까지 있었다고...
데브켓이 얼마나 븅신들인지 잘 알려주는 일화지 지들이 당해야 고침
저사건 이후로 사람들 못올라가는 공연장 위에서 하던데
거 씨벌 그 사령카페? 그것도 있잖슴
마비노기는 레전드 사건이 많지
식칼녀 같은거나 빙페같은거
대화가 안되는 사람에게 시위하는 이유
마비노기는 레전드 사건이 많지
식칼녀 같은거나 빙페같은거
식칼녀는 뭐임?
거 씨벌 그 사령카페? 그것도 있잖슴
저사건 이후로 사람들 못올라가는 공연장 위에서 하던데
아이스마인 사건도 대박이였는데 ㅎㅎㅎ
데브켓이 얼마나 븅신들인지 잘 알려주는 일화지 지들이 당해야 고침
마비노기2 만들어
중단되지않았냐?
만들라고 하는 말인데 중단된거 아는 데 다시 만들라고
마비노기2는 좀 나왔으면 좋겠다.......그....점프하고나서 허벅지 살떨리는거 리얼하던데 보고싶다.....
가슴도 모아지고 팔 위치에 따라서 가슴형태도 달라짐
응 그거였지.......그냥 그래픽 물리 엔진만 잘 갖다써서 대충 rpg만들면 룩딸용으로 하고싶다
지금까지 나온 게임들 콘솔,pc 참고해서 판타지 라이프 만들면 쩔꺼 같은 데... 미친척 하고 한번 다시 했음 좋겠다
지금도 미쳐있는 데 더 미쳐봤자 뭐 'ㅅ'
일단은 스카이림을 하면서 버텨보자
G1이후론 걍 똥
이리아 대륙 나오기전까진 좋았음
즉 g3까진 좋았음... 그 때까지는 버틸만했음... ㅠㅠ
대화가 안되는 사람에게 시위하는 이유
근데 게임 엔진이라는거 말인데........엔진 자체......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라거나 최적화 같은 관리는 안되는건가???
플레이오네 엔진 개발했던 사람들이 전부 다 퇴사해버려서 더이상 엔진을 어떻게 개조하거나 만질 수 있는 인력이 없다고 함
나온지 몇년이 지나가는데 엔진의 개선이 전무한 이유
그... 32비트 프로그램이 64비트로 전환되는 경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정상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사실 저런 구동 방식보다도 당장에 다이렉트X 정도 보면 버전업 될 때 마다 이전 버전이랑 출력물 자체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도 많음. 그리고 마비노기 같은 경우는 처음 개발 인원들 이제 없다시피해서 뭔 구조인지도 잘 모르는 것 같더라 애들이 손을 못댐 아예
한국 게임 대다수가
유저에게 불리하거나 분쟁을 조장하는 버그는 차일피일 미루며 지켜보고
유저가 득을 보거나 쉽게 클리어 하는 버그는 칼같이 고치지.
가장 심한건 던X...
데브캣이 아니라 넥슨 라이브팀...ㅠㅠ
저거 말고도 불편한 버그가 많았죠.
엘프가 쓰는 스킬중에서 독처럼 감염되는 스킬이 있었는대 이게 유저들에게 마구 퍼지기도 하고.
흔히들 마비노기 하면 세공이 망쳣다고 하는대 잘 생각해 보면 세공 이전부터 구멍 투성이기는 했어요.(세공이 워낙 대책없는 구멍이라서 그렇지)
지금 데브켓은 인재가 없다고 봐야함
마비나 마영전이나 개발 속도를 보면 무슨 1인개발이라도 하는듯한 느림보 속도에
마비노기는 디렉터 바뀌기 전까지 게임에 손놓고 운영진끼리 이벤트 돌려막기하며 게임 굴리는 수준이었음
그리고 두 게임 공통적으로 총괄디렉터라는 놈들이 임기가 국회의원보다 짧아서 심심하면 교체됨
게다가 디렉터들이 하나같이 지멋대로 게임 주무르다 사라져서 후임 디렉터 엿먹이기 시전
두 게임 다 그냥 게임은 어찌되든 별 상관 없고 사내에서 적당히 이력한줄 꿰차는 지나가는 자리인거 같음
내가 기억하는 마비노기 3대 태러 사건
1. 밤스티드 태러 - 이거 안고쳐 줘서 뻑하면 던바튼 장사하던 놈들 죽어나갔는데 이벤트에 터트려서 바로 고쳐짐
2. 운영자 연주회 거대 골램 - 실린더 스왑으로 골램 뻥튀기 시키는 버그 + 그 버그를 이용한 골램 초 거대화 (화면 절반을 넘게 채움)로 연주회 개판 ㅋㅋㅋㅋㅋ
3. 마비노기 연극제 아이스마인 !!! - 유저끼리 연극하는데 왠 ㅄ놈이 아이스마인 테러 감행 관객 + 연극하던 유저까지 초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