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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도 높은 오픈월드 겜이 가진 단점.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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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 게임은 자유도와 선택할 수 있는 요소가 강해질 수록

 

메인 캐릭터와 스토리가 약해질 수밖에 없디.

 

 

주인공에게 긴박감 넘치는 메인 스토리가 주어진다 하더라도

 

플레이어가 제 멋대로 뻘짓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기에 주인공의 캐릭터와 스토리의 무게는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그게 나쁘다는 건 아니고 오히려 그런 점이 (샌드박스형) 오픈월드 게임의 장점이지만

 

그 강점이 스토리에서의 약점을 만들 수 밖에 없다는 것.

 

 

 

 

 

 

 

 

 

 

 

장르와 스토리의 결합 부분가 아니라

 

좀 더 취향과 구조적인 부분으로 접근하자면

 

 

이 넓은 땅에서 뭘 해야할 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나온다는 것도 있음.

 

그 높은 자유도 때문에 오히려 헤매는 사람이 생기는 것

 

 

 

 

요즘 잘 만든 오픈월드 게임들은 다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목적을 찾아갈 수 있도록

 

나름의 지침과 가이드를 섬세하게 제작해놓지만

 

그래도 이 장르가 안 맞는 사람은 아무리 그런 설계가 제시되도 안 맞을 수 밖에 없음.

 

 

 

 

 

 

 


 

 

 

 

글 제목에는 어그로 끌려고 단점이라고 했지만

 

사실 모든 장르나 작품이 그러듯 단점이 곧 장점이기도 함.

 

 

호러 장르의 핵심인 공포라는 요소가 극히 호불호 갈리지만 그렇다고 호러 장르를 안 무섭게 만들 수는 없듯이


저런 요소도 취향의 영역이자 장르의 핵심일 수도 있다는 걸 알고 가는 게 좋음.

 

저 단점이라고 한 것도 오픈월드의 극한의 장점인 자유도에서 나온 요소임.

 

 

 

물론 단점을 보안하려고 하는 시도가 새로운 장르와 작품을 만들어나가기도 하니

 

소비자로서는 적절한 비평과 취향의 존중을, 제작자로서는 탐구와 발견, 개선을 하는 시도가 바람직하다.

 

 

 

 

댓글
  • 10억짜리 코코로 2021/05/11 22:48

    오랜만에 켜면 내가 뭘 하려고 했는지 자꾸 까먹음ㅋㅋㅋ
    몇번 이러다보면 흥미가 떨어져

  • 루리웹-3297144226 2021/05/11 22:48

    마지막 부분 보니 모 스트리머 말 떠오르네
    스팀 공포 게임은 복합적인 평가가 오히려 좋다고
    대체로 긍정적, 압도적으로 긍정적은 보통 스토리가 좋지 무섭진 않다고

  • 파테/그랑오데르 2021/05/11 22:48

    오픈월드 장점 : 다양한 곳을 탐험할 수 있다.
    오픈월드 단점 : 메인퀘스트보다 서브퀘스트 미느라 메인퀘스트 씹어버릴 스펙이 될 때가 있다.

  • 닥자터자피자 2021/05/11 22:50

    같은 오픈월드라 하더라도 방향성에 따라 완전히 취향이 갈림
    GTA, 야숨, 스카이림, 위쳐 등
    이 네가지 명작만 꼽아봐도 서로 완전 느낌이 다름

  • B24715 2021/05/11 22:48

    그 설계에 제작자의 테이스트가 나오고 소비자가 갈리지
    나는 위쳐도 야숨도 좋았지만 유비식은 갈수록 못하겠더라
    뭐 이건 입맛이라 어쩔 수 없지


  • 썅화탕
    2021/05/11 22:47

    난 뉴베가스는 완벽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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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억짜리 코코로
    2021/05/11 22:48

    오랜만에 켜면 내가 뭘 하려고 했는지 자꾸 까먹음ㅋㅋㅋ
    몇번 이러다보면 흥미가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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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땅두꺼비
    2021/05/11 22:48

    ?? : 아 링크 언제오냐고 ㅋㅋㅋ 젤다랑 보드게임 다 해서 같이 놀것도 다 떨어졌다고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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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테/그랑오데르
    2021/05/11 22:48

    오픈월드 장점 : 다양한 곳을 탐험할 수 있다.
    오픈월드 단점 : 메인퀘스트보다 서브퀘스트 미느라 메인퀘스트 씹어버릴 스펙이 될 때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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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297144226
    2021/05/11 22:48

    마지막 부분 보니 모 스트리머 말 떠오르네
    스팀 공포 게임은 복합적인 평가가 오히려 좋다고
    대체로 긍정적, 압도적으로 긍정적은 보통 스토리가 좋지 무섭진 않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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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24715
    2021/05/11 22:48

    그 설계에 제작자의 테이스트가 나오고 소비자가 갈리지
    나는 위쳐도 야숨도 좋았지만 유비식은 갈수록 못하겠더라
    뭐 이건 입맛이라 어쩔 수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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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법번역본보면바로신고하는유게이
    2021/05/11 22:50

    가장 알기 쉬운 예로 GTA 할때 미션 다깬사람 손들라고하면 반정도밖에 손 안들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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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끼야아앙
    2021/05/11 22:53

    미션을 해본 사람이 반이 안될지도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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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자터자피자
    2021/05/11 22:50

    같은 오픈월드라 하더라도 방향성에 따라 완전히 취향이 갈림
    GTA, 야숨, 스카이림, 위쳐 등
    이 네가지 명작만 꼽아봐도 서로 완전 느낌이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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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레마이어
    2021/05/11 22:52

    마크 초창기에는 뭘하든 재밌는데 지금은 마크켜서 집짓고 다이아좀 캐면 뭐할지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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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름다운불꽃
    2021/05/11 22:53

    결론적으로 집중 못하는 유저가 문제잖어. 오픈월드는 할게 많아서 메인에 집중을 못한다라는 말이랑 공부를 해야하는데 스팀에 게임이 너무 많아서 집중을 못한다라는 말이랑 뭐가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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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대생
    2021/05/11 22:53

    이도저도 아니였던 오픈월드 : 파판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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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주하는약어리 트윈=터보
    2021/05/11 22:53

    나도 이상하게 갓오브워나 툼레이더 시리즈는 엔딩 봤는데 젤다야숨 같은건 엔딩을 못보겠더라.. 뭔가 "하고싶은대로 다 해!" 라고 주긴 하는데.. 사과도 구워먹고 말도 테이밍해보고 내 말이랑 필드도 뛰어다니고 하다보면 내가 뭘 하고있지 싶어서 겜에 몰입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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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죄수번호6742
    2021/05/11 22:53

    앵그리조 저 일뽕맞은 덜 배운 새끼 상판때기좀 치워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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