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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패키지 게임 시장은 복돌이 때문에 망했다.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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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노리가 우리걸 불따를 이렇게 많이 한다며 증거로 제시한건 패치 파일 다운로드 게시글 조회수였디ㅡ
이게 얼마나 웃기냐면, 창세기전3 파트2때도 버그는 존나 많았지만 사주던 사람들이
마그나 카르타 사태 겪고
외국산 문물 제대로 접하면서
한국산 패키지겜의 개같음을 깨닫고 손절해버림
복돌떄문에 망한거 맞아...
괜히 2000년대초반부터 복돌이 불가능한 유료온라인게임시장으로 넘어갔다가
지금은 모바일 현질게임이 메인스트림이겠어
복돌땜에 피해본 것도 사실인데
게임사들이 국산이라는 잇점만 믿고 안주했던것도 사실임
솔직히 손노리, 소프트맥스 둘 다 당시에 지나치게 과평가 받았어
손노리가 우리걸 불따를 이렇게 많이 한다며 증거로 제시한건 패치 파일 다운로드 게시글 조회수였디ㅡ
복돌떄문에 망한거 맞아...
괜히 2000년대초반부터 복돌이 불가능한 유료온라인게임시장으로 넘어갔다가
지금은 모바일 현질게임이 메인스트림이겠어
복돌땜에 피해본 것도 사실인데
게임사들이 국산이라는 잇점만 믿고 안주했던것도 사실임
그건 맞지
저기서 말하는 게임잡지에서 입털어놓고 나중엔 빼놓은게 창세기전외전2 템페스트 일거야
용자의무덤 개발도 할수있다더니 개풀...
솔직히 손노리, 소프트맥스 둘 다 당시에 지나치게 과평가 받았어
그당시 국산 게임 해본사람으로써 말하자면 유명한 회사와 유명한 게임은 버그 투성이였지만
작은 회사에서 만든 이름 없는 게임은 버그가 별로 없었다.
하지만 다들 유명한 게임만 하지 작은 회사 게임은 하는 사람도 없다가 회사가 사라지거나 아니면 다른 방향으로 가더라
결국 큰회사들이 이미지 다 망치고 작은 회사들은 내실있는 게임 내놓아도 아무도 안알아 주고...
이건 지금도 변화 없구나
사실 저때 네임벨 갑이던 손노리 소프트맥스가 주먹구구식이라 다른 건실한 회사들이 풍평피해 먹은 것도 없진 않을거임
공감. 저 당시 게임 소매점들이 '복사'하고 그걸 정품마냥 팔아치우면서 번 돈이 어마어마하다는 걸 생각하면,
'게임 구입'에 흔쾌히 돈 내치던 사람 적지 않았다고 본다.
복돌이도 국산겜은 안했을 것 같은데
이게 얼마나 웃기냐면, 창세기전3 파트2때도 버그는 존나 많았지만 사주던 사람들이
마그나 카르타 사태 겪고
외국산 문물 제대로 접하면서
한국산 패키지겜의 개같음을 깨닫고 손절해버림
복합적인 요소의 결과물이라 봐야하지
복돌이도 문제가 맞았지만 복돌이 하나만의 문제는 아니었고
당시 회사내 빡대가리 꼰대들이 쪼아대는 통에 나온 저급 퀄리티의 게임, 복돌이 등 여러가지가 합쳐져서 망한거임
한국패키지 게임이 못나서 망한거라면
패키지 게임시장이 죽지않았겠지
그냥 복돌때문에 온라인게임으로 시장이 넘어간게 큼
게임사들이 정돌이들을 당연하게 여긴게 문제라고 생각함.
물론 돈주고 사는게 당연하게 맞지.
근데 정돌이들이 복돌을 못해서 정돌하고 있는게 아니거든.
설치 다 했는데 뻑하면 오류 떠 버그는 온데 칠갑인데 사후 지원 받을 길 막막해
공짜로 복돌하고 있는 놈들에 비해서 대접 받는게 1도 없는데
정돌 고집하는건 양심유저가 아니라 호구임.
스팀이 어떻게 흥했는지 보면 답 나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