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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개 수치와 Z 마운트 크기

궁금합니다.
조리개 수치는 실제 직경이 아니라 카메라가 받아들이는 빛의 양으로 알고 있습니다.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들은 같은 조리개 수치로 두면 실제 직경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Z 시리즈는 마운트가 커졌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같은 초점거리의 렌즈를 같은 조리개 수치로 맞추었을 때, 마운트의 크기가 빛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즉 마운트가 크니까 같은 조리개 수치라도 F 렌즈에 비해 Z 렌즈가 더 밝은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Z 렌즈들의 조리개 수치 자체가 이미 마운트의 크기를 고려한 빛의 양을 반영한 것인지요. 즉 마운트의 크기가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같은 초점거리 렌즈의 F4는 결국 동일한 광량을 받아들이도록 수치가 부여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암튼 Z 렌즈의 존재 때문에 별다른 고민 없이 Z 바디로 넘어온 1인입니다^^ (니콘을 써오기도 했지만...)

댓글
  • ★하은이아빠☆ 2020/10/13 19:15

    조리개 수치는 마운트랑 상관없고 초점거리/조리개 구경값입니다.
    다만 마운트 직경이 크므로 주변부 빛부족 현상같은 걸 쉽게 줄일수 있는 설계상 이점이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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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누피사랑 2020/10/13 22:09

    넵! 이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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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임머신 2020/10/13 19:29

    하은이아빠님이 얘기하신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지난번 가가브님이 올렸던 글(니콘 관계자와의 인터뷰)에서 제가 댓글로 달았던 내용 참고하세요. http://www.slrclub.com/bbs/vx2.php?id=nikon_d1_forum&no=3634744
    Z 마운트는 구경이 커서 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렌즈 설계가 가능하며, 더 빠른 렌즈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큰 구경 덕분에 공간에 여유가 있어서 STM이 포함된 초점 유닛을 크게 만들 수 있고 모터도 두 개를 넣을 수 있어서 비디오의 경우에 소음이 적고 정확하고 빠른 포커싱이 가능하며 또한 포커스 브리딩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뒤쪽에 큰 렌즈를 넣을 수 있어서 이미지 센서의 수광율을 높여 주므로 주변부 해상도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상세한 기술적인 내막은 잘 모르겠지만, 주변부 광량 손실이 적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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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누피사랑 2020/10/13 22:10

    링크해주신 글 잘 보았습니다! Z로 가길 잘 한 것 같습니다. 니콘도 정말로 기대가 큰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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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림♡ 2020/10/13 19:41

    --
    Q1) 조리개 수치는 실제 직경이 아니라 카메라가 받아들이는 빛의 양으로 알고 있습니다.
    A1)
    조리개는 빛이 통과하는 직경입니다.
    빛의 양은 아닙니다.
    마운트 크기가 커지든, 렌즈 크기가 커지든 상관이 없습니다.
    조리개는 F=f/d 그냥 공식입니다. formula.
    F= 조리개값, f = focal length 렌즈의 초점거리, d = diameter 통과 직경.
    1+1 = 2 라는 값이 공식에 의해서 나오듯. 똑같습니다.
    --
    Q2) 그렇다면 같은 초점거리의 렌즈를 같은 조리개 수치로 맞추었을 때, 마운트의 크기가 빛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A2) 예를들어 50mm 초점거리에 F4 라고 하면, 4 = 50/d == d=12.5mm.
    통과 직경은 12.5mm고, 통과 면적은 pi x r^2 = 122.718mm^2 .
    50mm F1.4 렌즈로 F4를 맞추던, 2470F4 렌즈로 F4를 맞추던, 2470 F2.8 렌즈로 F4를 맞추던 전부 다 똑같습니다. 당연히 직경큰 마운트라고 해도 달라질게 없고요.
    --
    Q3)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들은 같은 조리개 수치로 두면 실제 직경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A3)
    이 또한 F=f/d 공식으로 매우 간단히 알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mm F2 렌즈가 있다면, 2 = 50/d = 25mm
    200mm F2 렌즈가 있다면 2 = 200/d = 100mm
    다만 이건 조리개 직경이 크다는거지, 더 빛을 많이 받아들이는건 아닙니다.
    어차피 센서 면적만큼만 받아들일수 있으니까요.
    --
    Q4 )
    마운트의 크기가 빛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즉 마운트가 크니까 같은 조리개 수치라도 F 렌즈에 비해 Z 렌즈가 더 밝은지 궁금합니다.
    + 그럼 마운트 구경이 커지면 이득은?
    A4)
    위의 식은 물리적, 논리적 계산식입니다.
    문제는, 조리개는 결국 렌즈안에 있는 구성품이고,
    렌즈는 여러개의 유리, 플라스틱, 형석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들을 통과하면서 물리적 광학적 빛의 손실과, 수차가 발생한다는점입니다.
    또한, 디지털 센서는 일종의 우물형태의 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직입사. 라고 하는 센서에 가능한한 수직으로 쏴줘야 더 좋은 특성을 가질수 있게 됩니다.
    또한 경통을 지나면서 일종의 암실이다 보니, 주변부의 경우 더 멀리 가야해서 중심에 비해서 광량 저하도 발생하고요.
    필름 시절에도 중대형판형의 대구경 렌즈들은 센터 필터를 쓰는 경우가 생깁니다.
    주변부가 광량이 떨어지니, 가운데를 죽여버리는게 센터필터의 역할입니다.
    이런 영향 때문에,
    실제로는 주변부 화질이나 광량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을 합니다.
    DXO Mark, 렌즈 렌탈스 등에서 이런 부분을 실물을 가지고 테스트 하고 있고요.
    그래서 실제 광량은 Transmission 이라는 수치로 직접 측정하기도 하고...
    영상용 렌즈는 아예 F 스탑을 안쓰고 실제 수광량 T 스탑을 표기하기도 합니다.
    대체적으로 작은 렌즈의 경우 실제 투과량이 좀 낮아지는 경향도 있고요.
    또 수직입사를 하기 위해서 최대한 렌즈의 유리알 표면을 펼치기 위해서,
    그러니까, 빛을 최대한 직진하게끔 직진성을 유지하도록 하려고.
    더 큰 렌즈알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건 결국 큰 렌즈로 이어지고요.
    수직 입사는 확실히 대구경 마운트에서의 장점입니다.
    (소니는 작은 마운트에서도 구현은 해내긴 했습니다만, 이건 미친짓에 가깝고....
    마운트 구경이 크면 개발이 쉬워지죠. )
    시그마 렌즈들이 대부분 큰 이유가,
    이런 수직입사와 주변부 광량저하 최소화, 그로 인한 주변부 해상력 향상이라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그마 렌즈군은 대체적으로 해상력이 깡패이고,
    대신 무게와 크기도 깡패죠......(....)
    F마운트와 Z마운트를 비교하면,
    Z마운트가 대구경이라 낮은 조리개에서 수직입사에 유리하기 때문에,
    고해상도의 렌즈를 만들기 쉬운면이 있죠.
    F마운트 렌즈가 오래된 렌즈들이 많은 탓에, 지금의 렌즈들과 비교하면 좀 아쉬운편이고,
    Z마운트 렌즈는 마운트 구경도 키웠고, 신식 설계를 반영한 만큼 해상력이나 이런 부분들이 좋고요.
    마운트 구경의 영향도 분명히 있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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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_Shoot_RAW™ 2020/10/13 20:43

    전부터 느꼈지만 이분은 카메라 회사에서 모셔가야 함. 캐니소 뭐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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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삐 2020/10/13 21:14

    역시 자림님!! 리스펙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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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누피사랑 2020/10/13 22:10

    모든 의문에 대한 답과 새로운 정보를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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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지국밥 2020/10/13 20:16

    위에 자림님 설명에 약간 덧붙여서 마운트 지름이 크면 접안렌즈(센서면에 가까운 유리알) 크기를 키우기 쉬워서 수직입사 설계에 유리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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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누피사랑 2020/10/13 22:12

    감사합니다. 그러고보면 오래된 35.8D 접안렌즈를 보면서 귀엽다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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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누피사랑 2020/10/13 22:08

    오오 모든 분들, 특히 자세히 설명해주신 자림님 감사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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