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661797

사진 작업 시 포토샵 및 시스템 설정 및 색상영역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니터 / LG 27GL850
2. 프린터 / Cannonn PRO-500
포토샵 안거치고 늘 그냥 핸폰으로 수정하다 이번에 사진을 좀 많이 찍어서 포토샵으로 작업 하려는데 너무 어렵네요 ㅠ
프린터랑 색상을 맞추려 하는데 너무 색상차이가 심해서 프로파일 관련 자료들을 보고 있습니다.
RAW파일 작업 시 어느 영역에서 작업하는게 좋을까요? - 현재 캘리브레이션 툴이 없을 때
0. 기본 모니터 색상 프로파일을 sRGB로 설정
Q1. Adobe RGB로 Camera RAW에서 선작업 후 이미지 열기 --> sRGB로 작업영역 변환 --> 리퀴 등 추가 작업 후 Ctrl + Y로 모니터 색상 일치여부 확인 후 저장(sRGB) = 일반적인 웹용 JPEG // 요렇게 하면 통상적인 모니터 + jpeg + 핸드폰 + 웹에서 대부분 비슷한 색감이 나오는거죠?
Q2. 프린트 시 CMYK로 변환하여 인쇄해야하는 것인지요?
Q3. 프린트 시 Adobe RGB 영역으로 인쇄하면 색감 차이가 많은지?
Q4. 인화지에 따라 프린터는 자체 사전설정 값이 있는데, 프린터 설정값으로 해야하는건지 또는 포토샵에서 자체 인쇄를 진행하는지... 다른 분들은 인쇄 할 때 어떤 프로그램 쓰시나요?

댓글
  • 자림♡ 2020/10/01 15:42

    q2. 잉크는 YMCK 계열이지만,
    이런 포토 프린터류는 RGB프로파일을 넣으면 드라이버에서 변환해서 출력해주게 됩니다.
    그래서 4도 6도 인쇄처럼 사전 프로파일 변경이 필요없으며, RGB계열 프로파일 넣으시면 되고요.
    Q3.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Raw파일자체는 컬러 프로파일이 없습니다. jpg 변환 혹은 프린팅시에 컬러프로파일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니까 jpg 변환때 설정한 컬러 프로파일 설정에 따른 영향을 받습니다.
    근데 그것보단 ymck잉크의 특성과 rgb프로파일 특성에 따른 변화가 더 큰편입니다. 따라서 adobeRGB 와 sRGB 의 영역차이에 대한 고민보다는 프린팅해보시고 색이 얼마나 틀어지는지 그에 대한 고민이 더 앞서야 할것같습니다...ㅎㅎ...
    Q4. 포토샵에서 프로파일 지정해서 하는게 낫습니다.
    모든 페이퍼 제조사들은 프로파일 제공하고요.
    개인적으로 머스트컬러에서 제공하는 프로파일을 즐겨 사용하고 있는데 크게 차이가 없어서 좋습니다. (캐논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는 모든 고민 이전에 모니터가 표준 컬러에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에 대해 측정과 교정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이 지금 의미를 가지는 부분이 프린팅과 멀티 모니터에서만 의미가 있다고...저는 생각할정도입니다. 모니터를 최대한 표준에 맞춰두면 표준모니터에 맞춰서 만들어진 프린터 프로파일은 거의 표준에 잘 맞거든요. ^^

    (jfekKY)

  • joelahn 2020/10/01 16:38

    와.. 모든 궁금증을 다 해결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jfekKY)

  • 케레인 2020/10/01 16:44

    0.dci-p3 모니터를 사용중이시기에 모니터 프로파일은 p3로 하셔야 합니다. 단, 포토샵 색상관리가 아니라 윈도 색관리에서 p3 프로파일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엄밀히는 p3가 아니라 모니터캘리브레이션을 해서 해당 모니터에 맞는 커스텀프로파일을 써주셔야 합지만 없으시니 편법으로...)
    q1.출력을 전제로 하실 경우에는 모니터의 색을 최대한 쓰실 수 있게 acr에서 p3로 써주시면 되고 범용성을 생각하시면 srgb를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른 사람과 워크플로우를 공유하실 게 아니고 혼자 작업하실 거면 p3모니터에서 어도비rgb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p3를 써주시는 게 더 좋습니다.
    q2
    인쇄는 cmyk로 하시는게 맞지만 지금 하시려는 건 출력이기 때문에 cmyk가 아니라 rgb로 해주시면 됩니다.
    cmyk로 하면 괜히 프린터 성능만 다운그레이드시킵니다.
    q3
    srgb보다 어도비rgb, p3 같은 광색역은 보다 높은 채도의 색을 다룰 수 있습니다.
    q4
    프린터 드라이버 및 포토샵에서 모두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별도의 출력전용프로그램(립)을 쓰시는 게 아니라면 포토샵으로 출력하시는 게 색이 가장 좋습니다.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립 프로그램 역시 포토샵의 색을 재현하는 게 목적이기에 포토샵으로 해주시는 게 이상적입니다.
    프린터가 다르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동일하기에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이 영상 리뉴얼해야하는데 맨날 미루네요. ㅋㅋㅋ
    http://www.youtube.com/watch?v=KT991Dq-lPE&t=317s&ab_channel=위드

    (jfekKY)

  • 케레인 2020/10/01 16:44

    http://www.withcolour.co.kr/contact
    보다 자세한 문의는 댓글 혹은 위 홈페이지를 통해 연락주세요.^^

    (jfekKY)

(jfek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