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이날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국내 언론이 보도한 문제에 대한 입장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한일 간에 충돌과 마찰이 있을 때마다 일본 측의 시각으로 일본의 입장을 전달하는 국내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이 한국에 대해 수출 규제를 하자, 한국이 곧 망할 것이라는 취지의 보도가 홍수를 이뤘습니다.
우리 정부가 지소미아를 연장하지 않겠다고 하자 안보가 곧 붕괴될 것이라는 보도가 난무했습니다. 우리가 원칙을 지키면서 일본과 협상을 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본의 입장을 반영한 일본이 시각으로 바라보는 국내 언론의 비합리적인 비난보도가 다시 시작됐습니다. 논리도 없고 근거도 없는 보도입니다.
지소미아 카드를 쓰지 않았다면 상황이 어떻게 진행됐을지 생각해보면 알 것입니. 일본은 그들이 발표한 대로 협상에 응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는 아무런 실마리 없이 계속 이어지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국익의 관점을 요청드리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제발 있는 그대로, 사실 그대로 보도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언론의 보도를 사실로 전제하고 보도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좀 전에 안보실장이 전 과정을 소상하게 말씀드렸습니다. 여기는 무슨 추호의 과장이나 거짓이 없습니다.
일본 언론의 그런 주장과 보도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 보도가 사실은 아닙니다. 내용이 허위이면 허위 보도입니다. 사실이 아니면 소설일 뿐입니다. 일부 언론의 보도에 이런 것도 있었습니다. 저희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효력 정지 통보한 것을 두고, 다시 지소미아 카드를 쓰기 어려울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무엇을 바탕으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을 제목으로 뽑아서 보도하고 있습니다. 일본 측의 주장이라는 이유입니다. 클릭수는 올라갈 수 있지만 국민이 오독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진실게임하기 위해 이 자리 만든 건 아닙니다. 안보실장 브리핑 그대로입니다.
https://www.newspim.com/news/view/20191124000219
기사로 멘트 부분부분 잘라서 보는 것보다
전문을 완전히 보고 판단하시라고 퍼옵니다
저희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효력 정지 통보한 것을 두고, 다시 지소미아 카드를 쓰기 어려울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무엇을 바탕으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이 핵심이네요. 불펜만 봐도 밑도끝도 없이 다시 지소미아 카드를 쓰지 못한다고 말하는 사람들 많더라구요. 일본 주장 그대로 읊조리는거죠. 도대체 근거가 뭔지 ㅉㅉ
일본에서 아베를 공격하기 위해 문재인을 끌어들이지 않는데
한국에서 문재인이를 공격하기 위해 아베를 끌어 들이는건
한번 깊이 생각해 볼 문제죠.
나쁜건 일본인인가 아니면 조센진인가...
지소미아 건은 시작부터 정부 거짓말로 시작하고 들통나기까지 했으니 정부 말을 곧이곧대로 믿기 어려운 점이 있죠
[리플수정]여기도 거짓말이네 원칙을 지켰다고요?
일본의 철회없이는 지소미아도없다가 몇일전까지의 원칙이었는데
오히려 일본원칙은 안뒤집힘
역시 나쁜건 조센진이었군...
뚫갉뗍칡// 한국의 강제징용 판결 양보없이는 한국과 수출규제 대화없다가 일본의 기존 원칙이었는데 원칙이 깨졌네요
러시아 영공도 그렇고 말하는게 당최 신뢰가 안가서....
뚫갉뗍칡// 님이 잘못 알고 있는거 같은데 철회는 목표인거고
일본의 입장변화가 있으면 재검토 할 수 있다고 꾸준히 밝혀왔습니다
일본이 대화에 임하기로 해서 한거라 원칙 그대로 진행한거 맞아요
그럼 써보던가....
매국노 많이 있네 ㅋ
뚫갉뗍칡//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3&aid=0003487017
고 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사회자가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철회하는 일은 없다는 것인가'라고 묻자 "무조건 지소미아 종료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며 "일본에 변화가 없다면 (지소미아 종료를 번복하지 않겠다는) 전제는 분명히 있다"고 답했다.
볶음밥빌런// 경제랑 안보는 별개다가 일본입장입니다 그리고 합의후 미국의 발언도 저게 나왔고
협상은 일본이 말도안되게 옮겨놓은 골대를 조금 치운거일뿐
그래서 일본이 변화했어요?
저 기사도 분명히 수출규제를 철회하지 않는다면으로 시작하는데
뚫갉뗍칡// 수출규제를 시작한 이유가 한국의 안보를 믿지못하기 때문이라고 일본이 얘기했었습니다.
최근 일본이 얘기하는게 지소미아와 수출규제는 별개의 문제라는건데 여기서도 일본의 주장을 그대로 믿고 읊조리시는군요.
뚫갉뗍칡// 네 변화 했어요
그동안 대화 절대 응하지 않다가 협상하겠다고 변화했죠
불페너들도 그런분들 많이계셨죠
뚫갉뗍칡// 수출규제 관련해서 입장철회 않겠다고 국내 여론 다지기용 멘트를 또 믿으시네요.
입장 변화 없을거라면서 협상에는 왜 임하나요?
아니 내주장이 아니라 발표후 미국입장이 일본입장이랑 똑같잖아요 그럼 누가 이긴건지 뻔히 보이는건데
일본은 한국이 먼저파토낸걸 문제삼았고 그게 먹힌거라니까
그리고 원칙이 180도 뒤집힌거랑 일본애들 억지로 갑자기 높아진 골대가 조금 낮아진게 서로 한발씩 양보한거임?
일본이 어느정도 양보했다고 인정해도 무게감이 다름
일본 노협상방침은 화이트리스트 경제보복때부터 신뢰가 없니마니 했던거고
한국은 일본의 그꼴 못봐서 지소미아파기로대응
이에 일본은 경제와 안보는 별개다로 입장을 바꿔나갑니다
최소한 지소미아판에서는 이전까지의 다툼 다 짜르고 안보경제별개로 몰아갔고 그게 먹힌거임
[리플수정]미국이 이해했다라는 거짓말로 시작된 지소미아논란이에요. 정부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기힘들죠. 일본언론의 주장도 그대로 믿어선안되지만..지금 상황은 정부측 주장이 믿음이 더 안가죠
https://m.news.naver.com/read.nhn?oid=001&aid=0011232548&sid1=100&mode=LSD
아미티지빅터 차 WP 기고…"지소미아 종료 연기 현명했지만 이미 신뢰 손상"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은 현명했지만 관계의 신뢰에 대한 손상은 이미 이뤄졌다"면서 "한국은 소중한 합의를 지렛대로 사용해 미국을 한일 간 경제적역사적 분쟁에 개입하도록 강제한 것이고 이는 동맹 남용 행위"라고 비판했다.
사태가 여기까지 이른 상황에서 지소미아 파기할 용기가 있으면 해보든가요.
말장난도 정도껏해야죠. 외교 전문성은 없어도 판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모르는 바보 아닙니다.
대놓고 멀티질 잘하네
아이디가 몇개야 도대체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