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235051

오이만두에게 성형수술을 해주자 (후드 개조기)

IMG_4366_copy.jpg
오이만두.. 참 좋은 렌즈입니다. 예전 DSLR 쓸 때는 별로 좋은 렌즈인지 몰랐는데, RP에 사용하니 이건 뭐 신세계가 열리네요. AF가 정확한 오이만두는 기존의 오이만두와는 전혀 다른 렌즈를 쓰는 느낌입니다. 다만 마치 도박과 같이 쬐는 맛(?)이 있었던 DSLR의 오이만두에서 느끼던 잭팟 터지는 느낌은 좀 사라졌지만요. 다소 심심해졌달까요? 반대급부로 여전히 이쁜 보케에 현저히 줄어든 색수차 (미러리스의 장점인 칼핀의 위엄입니다.) 그리고 역시 칼핀 덕분에 상당히 좋아진 것처럼 느껴지는 해상력까지.. 이런 좋은 오이만두에게도 한 가지 흠이 있었으니 바로 후드. 일명 개밥그릇이라고 불리는 후드는 R마운트용 알오이의 꽃형 후드와 비교하면 더욱 비교가 됩니다. 알오이는 지나치게 그 거대한 크기 때문에 그다지 쓰고 싶지는 않지만 예쁜 후드는 좀 탐스럽죠.
그러다가 찾아낸 솔루션!
4.jpg
이 후드는 바로 캐논의 EF 35mm 1.4L 일명 사무엘 1세대 렌즈 전용 후드입니다. 후드 명칭은 EW-78C, 오이만두 전용 후드의 명칭은 ES-78입니다. 뒤에 숫자에서 뭔가 느낌이 오지요? 보통 캐논 렌즈의 후드 뒤에 숫자는 렌즈 본체와 체결되는 부위의 직경을 나타냅니다. 즉 뒤의 숫자가 같으면 후드 본연의 역할을 제외하면 호환이 가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이 후드는 제가 약 십 오년 전에 사무엘 렌즈 사용기를 썼을 때 쓰던 바로 그 사무엘에 쓰던 후드입니다. 그땐 사무엘이라는 별칭도 없던 시절이죠. ㅎㅎ 아마 SLR클럽 거의 최초의 사무엘 사용기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정품 후드가 박살나서 호환후드를 구입했는데 호환 후드가 도착한 후 얼마 되지 않아 사무엘의 USM 모터가 고장난 뒤, 어마어마한 수리비 때문에 이 후드는 얼마 사용도 못해보고 사망하신 사무엘과 장식장에 고이 모셔져 있습니다만, 그 후드가 이렇게 쓰이게 될 줄은 몰랐네요.
2.jpg
후드 체결은 거의 오이만두 전용과 놀라우리만치 똑같이 체결됩니다. 다만 락 되는 방식에 다소 차이가 있어서 오이만두처럼 딱 끊어지게 체결되는 느낌이 없이 약간 헐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마지막 락이 걸리는 부위에 에폭시나 실리콘으로 살짝 턱을 만들어주는 방법, 다른 하나는 그냥 간단하게 후드 체결 부위에 고무밴드 하나 둘러주는 겁니다. 전 그냥 검은색 고무밴드 하나 끼워놓고 쓰고 있습니다.
3.jpg
후드 하나 달라졌는데 마치 렌즈가 성형수술이라도 한 듯 이뻐보이지 않나요?
사실 빛을 막는 후드 본연의 역할은 전용후드보다 다소 떨어지겠지만 긴쪽은 제짝 후드보다 더 길기 때문에 역광에선 좀 더 이득이 사광에선 좀 더 손해를 보는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광에서도 정말 극한 상황 아니면 후드 역할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극한 상황에선 한 손으로 살짝 가려주면 큰 문제는 없고요. 마지막으로 두 후드의 비교사진입니다. 성형수술 후 약간의 신분상승이 된 느낌 이랄까 뭐 그렇습니다. ㅎㅎ 요즘 알리나 이베이에서 사면 정품 아닌 녀석은 몇 천원이면 사니까 속는 셈 치고 한번 주문해 보시면 어떨까요?
1.jpg
칼핀 오이만두 사진 몇 장 올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IMG_4098_copy.jpg
.
.
IMG_4362_copy.jpg
.
.
IMG_4489_copy.jpg
댓글
  • 딱풀똥 2019/11/20 18:27

    사진 좋네요. 혹시 보정하신건가요 ? 제가 육두막에서 찍던거랑은 여러모로 차이가 나서요.

    (EzhIju)

  • romantic™ 2019/11/20 18:36

    색수차나 샤프니스 등등 보정한 것 하나도 없고요. RAW 컨버팅 하면서 화이트 밸런스만 약간 조절했습니다. 아.. 차 나오는 사진은 번호판 가리는 보정을 했군요. ㅎㅎ 장미 사진과 마지막 사진은 완전 무보정으로 카메라에서 생성된 RAW를 디폴트로 컨버팅만 했습니다. 본문에도 썼지만 DSLR에 쓰는 오이만두와 미러리스에 쓰는 오이만두는 완전 다른 렌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칼핀이 되면서 색수차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50.2 정도 심도의 렌즈에서는 핀이 미세하게 안 맞아도 색수차가 확 나타나면서 사진이 엉망이 되기 쉽죠.

    (EzhIju)

  • 딱풀똥 2019/11/20 18:51

    감사합니다. 여러모로 미러리스 기변할까 고민중이라 여쭤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__)

    (EzhIju)

  • romantic™ 2019/11/20 18:56

    전 오막삼이랑 육디 투바디 쓰다가 기변했는데요. 광학 뷰파인더 말고는 아쉬운 점이 1도 없습니다. 기변 하세요. 두 번 하세요.

    (EzhIju)

  • 딱풀똥 2019/11/20 19:03

    커헉.. 불을 지피시는군요.. 만약을 위해서 한가지만 더 여쭤봐도 될런지요.. 어댑터 문제인데 컨트롤링 어댑터를 사용하시는지, 일반 어댑터 쓰시는지..

    (EzhIju)

  • 딱풀똥 2019/11/20 19:04

    그리고, RP와 R 색감이 차이가 있다고 하던데, RP가 더 좋을까요.. 아직 보정을 해본적이 없어서 JPG로 찍고 있습니다.

    (EzhIju)

  • romantic™ 2019/11/20 19:05

    그냥 살 때 끼워준 일반 어댑터 씁니다. 컨트롤링 어댑터는 바디 내 설정이 자유로운 R이라면 모를까 급수 나누기 때문에 설정 제한이 많은 RP에선 그닥 쓸모가 없는 것 같다고 생각되네요. R을 안 써봐서 모르겠지만 그냥 호불호가 있을 뿐 누가 더 좋다는 가릴 수 없는 것 같더군요.

    (EzhIju)

  • 딱풀똥 2019/11/20 19:11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EzhIju)

(EzhI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