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20192

흑백 사진을 배우는 방법...

필름 카메라를 쓰고 암실 작업을 해봐야 한다...
라고 하는데...
디지틀만 가지고 배울 수는 없는 것일까요..

댓글
  • [ATOM] 2017/02/24 10:33

    그럴리가요.
    디지털로도 충분합니다.
    물론 필름은 현상 인화하는 재미가 있을뿐이죠

    (avdBkz)

  • Kubrick 2017/02/24 10:44

    원리를 알면, 더 많은 걸 할 수 있습니다.

    (avdBkz)

  • --ㅋ 2017/02/24 10:47

    보수적인 분들은 필름으로 배워야 한다고 하실지 모르겠네요. 필름에 따라 한계가 명확하고 특성도 분명히 있으니까요. 그리고 흑백 현상은 자가 현상이 가능하고 그 재미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디지털 촬영에서도 분명 라이트룸이든 포토샵이든 후보정을 쓰는 혹은 써야 하는 유혹이 있으니 셔터만이 사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후보정이 아닌 셔터로 즉 사진으로 빛의 흑백을 담아야 한다는 분도 계십니다.
    반면 디지털에서 후보정도 사진의 연속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전혀 문제될 게 없고 오히려 무수히 많은 필터와 보정 작업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고 이는 촬영과 현상 과정에선 불가능한 것도 있으니 훨씬 좋은 것이라는 스탠스를 가진 분들도 계십니다.
    선택의 문제입니다.
    1번은 천천히 생각해 보시고...
    2번과 3번 중 어디인지 생각해보세요.
    2번에 무게가 있으니 라이카를 택하시려는 것인지는 모르겠군요. 그래서 라이카에선 흑백전용의 M-Monochrom라는 제품도 출시한 바 있구요.
    반면 디지털 필터를 가진 디지털 카메라도 있습니다. 코닥, 펜탁스들은 다양한 디지털 필터를 통해 다양한 촬영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물론 다른 카메라들도 촬영 설정에서 세부 속성값을 조절하여 미세하게나 변경이 가능합니다.
    3번이면 당연히 라이트룸이나 포토샵 중 하나는 거쳐야 될 것 같습니다. 무료에서 유료에 걸치기까지 다양한 필터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얼마전 Nik collection이 무료로 풀렸으니 이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avdBkz)

(avdBk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