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186081

한국당 12일 대규모 장외집회 취소, 왜?

"집회 이어갈 동력 약해"... 재정적 문제도 부담
  
한편에서는 지난 5일 열린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의식했다는 목소리도 있다.  5일 집회에 대한 '맞불' 성격의 집회를 또다시 강행하기엔 한국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지적이다.

 

당장 국정감사 기간이라 소속 의원들의 참여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또한 광장의 정치에 매몰되면서 의회 정치가 제 기능을 잃고 있다면서 정치권을 향한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7일 열린 국회의장-당 대표간 모임인 '초월회'에서 문희상 의장이 현 정세를 "민생을 내팽개치고 진영 싸움에 골몰하며 국민을 거리에 내모는 형국이다"라며 "근본적인 사법개혁 완성은 결국 국회 입법이다"라고 지적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관련 기사 : 문희상 주례에 황교안 신부만? 싸움 가득한 국회 '잔칫집').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서초동 집회와 광화문 집회는 성격이 다소 다르다"라며 "서초동 집회는 자발적인 지지자들이 주축이 된 상태에서 민주당이 결합하는 형태다, 물론 광화문 집회에도 자발적 참여자도 있지만 각 시도당이 할당을 받아서 참석한 이들이 상당수"라고 주장했다.
 
결국 "서초동에 비해 광화문 집회를 이어갈 동력이 약할 수밖에 없다"면서 "막상 집회를 열었는데 세가 꺾이게 되면,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와 비교되며 내상만 커질 우려도 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더해 "현장에서도 보수시민단체나 보수종교계 등으로 인해 한국당을 향한 스포트라이트도 상대적으로 분산된다, 손익을 고려했을 때 한 발 뺄 타이밍이라는 내부 계산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당에서 데려온 집회 참가자들에게 이동수단·식사 등을 제공해야 하는 것까지 고려하면 재정적인 부담도 상당할 수밖에 없다. 


2만원짜리 파트 타임은 자발적 참여자를 이기지 못한다.

댓글
  • barte 2019/10/08 03:22

    빙신들
    전경련이 돈 안주드나?

    (uJbHyM)

  • 새소식 2019/10/08 03:31

    한마디로 동원된 집회
    별볼일 없는 걸 아는겁니다

    (uJbHyM)

  • 토착왜구암살 2019/10/08 03:59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민주당이 결합???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못봤는데?? @.@

    (uJbHyM)

  • SukE 2019/10/08 04:10

    돈 없어서 그런다니까.ㅋ

    (uJbHyM)

  • TK수꼴페미 2019/10/08 06:35

    사실은 쪽팔린거야.

    (uJbHyM)

(uJbH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