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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 2가 한국에서 망한 이유.gif

 
댓글
  • 주땡1 2019/08/21 00:55

    걍 리본패치 했는데 이때 엔진을 바꾸면서 한국용 클라이언트랑 호환이 안되게 되버림
    넥슨에서 벨브에게 기술지원 요청했으나 니들 알아서 해라 ㅎㅎ 시전
    =야 ㅅㅂ 사업접어

  • 야냥상향좀 2019/08/21 01:04

    스택막으면 오프라인이나 서포터가cs순간수급할방도가없짐 망한라인복구하는용도로도 많이써서 단순히 없앤다고해결될게아님

  • gogomix 2019/08/21 00:53

    기준으로는 도타2가 굉장히 불편하고 어려웠고 도타2의 상징 우물 다이브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하지만 사실 덕후질을 하기에 매우 부족한 북미감성으로 뭉쳐진 케릭터들이 많아서 사실상 이쁘장한 여캐가 부족한것도 한몫했음

  • park.kid 2019/08/21 00:55

    그거랑 정글몹 쌓이는거 저거는 그냥 없애야 했음.
    롤의 중립 크립들 리젠시간 표시 패치처럼 룰을 잘 모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도록 개선하고 또 개선해서 더욱더 진입장벽을 낮춰야지 슈발.

  • 하얀 멜론 2019/08/21 00:56

    죽으면 돈잃는것도 진입장벽에 기여했다고 본다
    롤은 죽으면서 파밍이라도 됬는데 얜 그냥 계속 제자리 걸음이라

  • gogomix 2019/08/21 00:53

    기준으로는 도타2가 굉장히 불편하고 어려웠고 도타2의 상징 우물 다이브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하지만 사실 덕후질을 하기에 매우 부족한 북미감성으로 뭉쳐진 케릭터들이 많아서 사실상 이쁘장한 여캐가 부족한것도 한몫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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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gomix 2019/08/21 00:54

    리본 패치는 좀 심각했음 리본패치 이후로 나도 몇년 접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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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MPHION 2019/08/21 00:54

    그거암? 라이언q로 에어본 시켜도 정글몹 쌓임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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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53PL 2019/08/21 00:54

    풀링, 디나이, 회전 속도같은 건 천천히 알아갈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지만 리본 패치때 한글 안쳐지고 했을 때 너무... 줫같아서 때려쳤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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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kid 2019/08/21 00:54

    뿅뿅/같은 목단과
    뿅뿅/같은 비밀상점
    뿅뿅/같은 짐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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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Barca 2019/08/21 00:58

    짐꾼은 편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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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DH 2019/08/21 01:13

    목담과도 좋은데...
    그리고 터보모드는 짐꾼 주고 시작하고 비밀상점 따로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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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word-sM 2019/08/21 00:55

    베타키 꼬우면 하지마 해서 레알 안해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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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044654014 2019/08/21 00:55

    아 베타키도 있었지 씨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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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kid 2019/08/21 00:55

    그거랑 정글몹 쌓이는거 저거는 그냥 없애야 했음.
    롤의 중립 크립들 리젠시간 표시 패치처럼 룰을 잘 모르더라도 쉽게 알 수 있도록 개선하고 또 개선해서 더욱더 진입장벽을 낮춰야지 슈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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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냥상향좀 2019/08/21 01:04

    스택막으면 오프라인이나 서포터가cs순간수급할방도가없짐 망한라인복구하는용도로도 많이써서 단순히 없앤다고해결될게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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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Ray 2019/08/21 01:09

    버니합도 그냥 엔진버근거 전통이라고 우기면서 놔두는데 나름 전통일 저걸 고칠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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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땡1 2019/08/21 00:55

    걍 리본패치 했는데 이때 엔진을 바꾸면서 한국용 클라이언트랑 호환이 안되게 되버림
    넥슨에서 벨브에게 기술지원 요청했으나 니들 알아서 해라 ㅎㅎ 시전
    =야 ㅅㅂ 사업접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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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얀 멜론 2019/08/21 00:56

    죽으면 돈잃는것도 진입장벽에 기여했다고 본다
    롤은 죽으면서 파밍이라도 됬는데 얜 그냥 계속 제자리 걸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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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ystemofadown@ 2019/08/21 01:05

    도타2 넥슨에서 베타할때 해봣는데
    어려워서 걍 지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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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ckSin 2019/08/21 01:06

    롤이 딴건 몰라도 진입장벽은 ㄹㅇ 낮음
    이게 제일 잘한 부분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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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8939463656 2019/08/21 01:13

    롤도 따지고 보면 반드시 알아야 할 장벽이 한둘이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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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로는왜안물어 2019/08/21 01:14

    룬특패치로 있던 장벽도 낮춰버림.
    진입장벽문제는 리븐이랑 유저 문제말곤 딱히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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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로는왜안물어 2019/08/21 01:15

    EU메타 정도 말고 무조건 반드시는 딱히 없다고 나는 생각함
    템트리야 그건 개인이 알아서 공부하는게 맞다고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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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Barca 2019/08/21 01:17

    사실 AOS 장르 자체가 수십에서 백 넘어가는 캐릭터 각각의 스킬 4가지 및 아이템, 맵 등등을 다 알아야 해서 진입장벽 자체가 높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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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19/08/21 01:20

    게임할때 포지션 따로있고 정글템 따로있고 이런게 이미 진입장벽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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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5529787990 2019/08/21 01:25

    2012년에 롤이랑 나온지 오래된 도타 비교할시기에는 진입장벽 낮은게 사실이었지만
    지금은 나온지 10년 넘어 가는데 진입장벽이 낮은건아니지 롤 처음하는애들 배울때 더럽게 어려워하는거 보면 지금은 롤도 충분히 진입높은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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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짚으로만든개 2019/08/21 01:07

    리본 패치때는 나도 도저히 못 버티고 딴겜 했었음.
    그때는 진짜 도타가 제정신이 아니었어
    거기다 넥슨 철수까지 겹쳐서 더 개판 됐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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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빌런 2019/08/21 01:07

    흔히 있는 어려운 게임임. 그 어려운 것이 익숙해지면 깊이로 다가온다는 것이 장점인데, 요즘 대세는 가볍고 빠른 게임이니 롤에 밀리는게 당연. 나도 도타2 자주 하지만 반박이 안됨 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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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opaard 2019/08/21 01:08

    그냥 크립먹는거 부터 롤에 비해서 너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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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보해김성태 2019/08/21 01:08

    난 뭐 스킬 좀만 쓰면 오링나는거 짜증 났음 팍팍 쓰는 맛이 있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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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플레이브 2019/08/21 01:09

    난 어려운건 둘째치고 캐릭터들이 너무 고전적인 디자인들이라 아쉽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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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듬 2019/08/21 01:32

    캐릭터 디자인 자체가 워3 기반에서 크게 변하지 않는 틀에서 만들어져서 그럼.. 그나마 요즘엔 불멸스킨 빵빵하게 내주고 해서 좀 낫지 한섭 초기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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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strel 2019/08/21 01:09

    베타키 ㅅㅂ 밸브는 왜 아직도 베타키 고집하는지 이해가 안감
    아티팩트도 베타기간동안 겜 안고치고 베타키질 했다가 대차게 말아먹었고
    언더로드가 그나마 롤토체스한테 따라잡히니까 베타 일주일만 하고 바로 풀어버려서 망정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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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500522268 2019/08/21 01:09

    나도 넥슨 베타때 깔았는데 어버버버버 하다가 지우고 거들떠도 안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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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계기린 2019/08/21 01:09

    난 그당시 롤에 염증 느끼던 시절이라 베타키랑 리본은 버텼는데. 결국 하는 사람이 주변에 나 뿐이니까 못하겟더라 ㅋㅋ 진입장벽도 같이 공략할 친구가 있으면 즐거울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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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루도이 2019/08/21 01:09

    베타키가 리얼이지. 대체 무슨생각으로 못오게 막은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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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MARR42 2019/08/21 01:10

    것보다 하프라이프 신작 안내는 벨브가 더졷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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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파족장 2019/08/21 01:10

    롤은 이미 민속놀이화 진행중이라고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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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solute Truth 2019/08/21 01:10

    그리고 난 아직 도타를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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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아티I 2019/08/21 01:10

    AOS 게임이 다 진입장벽 높은데 그 중 도타가 진짜 제일 높은거같음
    롤은 중간이고 히오스는 젤 나은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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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렝게티원샷 2019/08/21 01:13

    롤 유저 입장에서는 도타가 존나 불합리한 게임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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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로는왜안물어 2019/08/21 01:16

    우물킬 당해봐야 게임 끝나기 직전에나 당하는 게임인데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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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5933381709 2019/08/21 01:14

    우물킬하던 새기들이 0순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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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프로필⠀수정 2019/08/21 01:14

    도타2나 카스고 베타키가 꽤 비싸게 거래됬던게 기억이 나네.
    비쌀땐 20달러였나 30달러였나. 그랬던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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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RND 2019/08/21 01:14

    해왔던 AOS중에 도타 특유의 묵직함이 끝내줘서 오래하고 기억에 남는데
    진입장벽 높은건 부정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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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illyGoCHu 2019/08/21 01:15

    그냥 예전에 처음 들어왔을때 쭉하면서 느끼는건 게임 내적으론 5번이라고 생각함. 롤은 어떻게든 서포터 인권 올려줄려고 돈템만들고 이것저것해서 서포터도 코어 몇개 올리고 영향력 행사할수있게하는데 도타 5번은 그냥 시1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표현 할만한게 노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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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누리누리루리 2019/08/21 01:17

    베타키는 히오스도 비슷한짓하면서 이미지 깎아먹고시작했지
    그게 뭔짓거린지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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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상용식물 2019/08/21 01:19

    난 여태까지 5000시간 도타하면서 우물킬 하는 놈은 많이 봤어도 3~40분씩이나 당했던 기억이 없는 것 같은데
    걍 내가 못겪어본것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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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도천 뱃사공 2019/08/21 01:22

    옛날 고리짝 시절이면 나도 몰라서 그땐 그랬다고 하는거에 반박 못하는데
    적어도 요 1년간은 절대 그럴 수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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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상용식물 2019/08/21 01:29

    1년간은 절대 그럴수가 없다는게 3,40분 우물딸이 나올수 없다는거임? 아니면 그런 광경을 못볼수가 없다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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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도천 뱃사공 2019/08/21 01:31

    30~40분간 우물딸이 불가능함
    디나이가 있는 건 알텐데
    그 디나이도 정상적인 게임에서 크립이 아직 약할 때나 쉽지 한쪽이 일방적으로 말렸으면 슈퍼크립 나오기 시작해서 디나이가 불가능함
    평딜 존나 세게 템 둘둘 만 애가 쳐도 두방은 쳐야 디나이될텐데 그러면서 우물딸이 가능할 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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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도천 뱃사공 2019/08/21 01:31

    디나이 이야기 꺼낸 건 디나이 안 하면 웨이브가 핵 밀어버릴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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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뮌헨챔스우승 2019/08/21 01:19

    롤도 하도 고여서 유입이 많지 않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꽤 되는데 도타는 더 심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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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냥상향좀 2019/08/21 01:20

    도타얘기할때 자꾸 우물킬 우물킬하는데 앵간하면 그시점에선 배럭다 깨져서 크립들이 알아서민다 겜좀 해보고얘기를 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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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5933381709 2019/08/21 01:24

    해보고 하는 이야긴데
    게임 막 익숙해지는 타이밍에 우물킬 연속으로 몇번당하고 개 ㅈ같아서접은사람천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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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냥상향좀 2019/08/21 01:27

    우물킬때문에 접은사람이 있는건맞는데 겜유입막히는건 우물킬이전에 지적할문제가 더있음에도 무작정 우물킬때문이다만 나오니까하는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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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5933381709 2019/08/21 01:29

    솔직히 다른 단점 이라고 할만한것들은 게임특색이라고 받아들일수도 잇는문제엿음 한타맛때문에 넥슨아레나 구경도 가고했는데 결국 핵심은 사람이었음 살면서 그렇게 뉴비 잡아먹는거 좋아하고 개취급하던겜은 도타뿐
    롤하던멘탈정도로뉴어림도 없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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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냥상향좀 2019/08/21 01:31

    그건 피장파장임 단지 서렌던지고 함께해서ㅈ같았고 다신보지말자 시간이 빨랐냐 길었냐의 문제지
    전자는 다른뿅뿅들연속으로 만날수도있고 후자는 오래하니 기억에더남는다의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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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오아틀란!! 2019/08/21 01:21

    그냥 똥겜이였다는거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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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5933381709 2019/08/21 01:25

    한타보는맛은 롤 이상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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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도whan 2019/08/21 01:22

    여기까진 도타에 대한 인식이었으면
    내가 적는건 순수히 2판 해본 경험인데
    다국적 사람들이 모여서하는 게임인데 어떻게 한국인이 한국인을 차별하는 ㅈ같음을 온라인에서 느껴야하는지 모르겠다. 도와달라니까 닥치고 접으라는건 지금 생각해도 희대의 조언인지 인성인지 풍화된 인식 속에서 판단도 안되고
    이 새끼들은 초보보면 바로 noob 박는데
    마치 소 등급 평가하는 도장마냥 채팅으로 박아버리면 멀쩡한 게임도 걍 다 꼬라박고 싶어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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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렛시 2019/08/21 01:22

    저 선회속도랑 공격 선딜은 레알 적응 안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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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사쿠라료코 2019/08/21 01:27

    이지투 스타트 하드 투 마스터 해야 할 게임인데 시작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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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사철 2019/08/21 01:31

    항복없어서 게임 망했는데 계속 해야되서 재미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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