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들 하세요. 요샌 카메라들이 워낙 고해상이다보니 뻥튀기에 대한 얘기가 없는 것 같은데,
이번에 2.4미터 크기로 고해상 출력 할 일을 앞두고 있다보니까
고화소에 대한 걱정이 앞서고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서 작업하겠지만
경험있으신 분들의 노하우가 있으면 좀 배우고 싶습니다.
1. spp에서 확대하는 것과 포토샵에서 확대하는 것중 어떤게 나을까요?
spp에서는 로우상태에서 확대를 하니까 좀 더 나을 것 같기도 합니다.
근데 사실 예전에 경험해본 바로는 뻥튀기가 다 거기서 거기인듯. 유료 플러그인 구매해서 해보기도 했으나 큰 차이는 없더군요.
2. 두번째로는 카메라 선택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게 달랑 1,600~2,400만 화소 미러리스 몇대 있고요.
니콘 810이 있으나 렌즈가 구형 수동 50미리밖에 없는 상태.
지금 중고로 dp2q 구해놨습니다.
평상시에 고해상 작업할 때는 디지털백을 주변에서 빌리거나 렌탈하곤 했는데,
이번엔 하루촬영이 아니라서 이것도 곤란한 상태입니다. 작업시간이 2주는 될듯.
지금 고민은 니콘 810으로 50미리 렌즈 하나 사서 작업하느냐
dp2q로 작업하느냐인 것 같습니다.
spp 인터폴레이션이 쓸만하다면 dp2q가 전 편합니다.
니콘 로우파일 보정에는 자신이 없어서요.
제가 인쇄는 잘아는데 인화지 출력에 대해서는 잘모릅니다. 인쇄에서 쓰는 LPI 개념으로 봤을때 필요한 DPI가 얼마인지도 잘모르겠네요
경험있는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https://cohabe.com/sisa/1136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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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I는 DPI의 1/2
즉 400DPI는 200LPI로 인쇄 되겠지요.
200 LPI로 옵셋인쇄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이미지 400 DPI 가 되어야 하는데...
400 DPI 로 도트프린터 하면 400 LPI 효과가 날거라는 생각이~
인화출력은 인쇄에서의 LPI 개념과는 다르다고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저는 인쇄를 할 것이 아니라 디아섹 제작을 할 예정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시지 마시고요.
옵셋인쇄 하려면 기술적 문제로 빈줄(공백)이 생기잖아요.
흑색 옵셋인쇄시= 흑백흑백흑백... LPI(Line per inch):공백이 있어야 선이 생기겠지요.
흑색 디지털 인쇄(화)시= 흑흑흑흑흑흑...DPI (Dot per inch):공백이 없지요.
흑색 C-print(은염인화)= 흑~~~~~~~~~~~~~
Dot 프린터가 이론상 옵셋인쇄 보다 2배로 해상도가 좋다. 요렇게 되겠지요.
디아섹은 인쇄방법이 아니고 인쇄물 보존제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