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은 아니고 한 16년즈음인가부터 영상을 재생할 때는 플루이드 모션이 좋다고들 한다
그런데 이 플루이드 모션이란건 당최 어떤 기술인가?
이에 대해 알아보자
플루이드 모션은 프레임 더블링 기술 중 모션 인터폴레이션(Motion Interpolation)을 적용하는 기술이다.
프레임 더블링은 말 그대로 프레임을 뻥튀기하는 것이고 모션 인터폴레이션은 그 프레임을 뻥튀기 하기 위해서 프레임 사이에 가상의 프레임을 연산해서 집어넣는 방법이다
쉽게 실제 예시로 알아보자
예시로는 원펀맨의 등장인물인 제노스카우터를 사용해보자
나는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비슷한 기술인 에이브이isynth를 기반으로 한 스크립트 프레임 더블러를 이용했다. 결과물에 큰 차이는 없다.
프레임 A
프레임 B
프레임 A와 B를 바탕으로 그려낸 프레임 C를 이 사이에 삽입한다.
결과물:
원본
60fps
응? 별 차이가 없는 것 같다고?
사실 맞다. 이 기술은 화면이 급격히 변하는 장면에서는 보간 추론이 어려워 보간하지 않는다
이 장면에서 보간된 장면은 제노스가 고개를 돌릴때 일부 프레임과 킥 이후 슬로우모션때 뿐이다.
사실 프레임 보간은 매 장면의 프레임 변화가 격한 애니메이션에서는 느끼기 힘들고 영화와 같은 매체가 더 느끼기 나을 것이다.
원본
60fps
이와 같이 동영상을 보다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문제는 내가 이용한 프레임 더블링 스크립트나 프로그램 등은 CPU의 연산자원이 소모되기 때문에 4K해상도같은 고해상도 영상의 경우는 심각하게 렉이 걸린다.
반면 플루이드 모션같은 경우에는 GPU를 통한 연산을 하기 때문에 CPU의 부하도 적으면서 고해상도 영상도 저자원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럼 프레임 더블링은 무조건 좋은가?
아니다. 그렇지만은 않다.
각각 프레임 더블링으로 만들어진 프레임과 원본 프레임이다.
보다시피 어디까지나 추론을 통해 프레임을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원본처럼 깔끔하지 못하며 잔상이 남고
민감한 사람의 경우 지저분하다고 느낄 수 있다.
후술하겠지만 보간 프로그램마다 보간 추론 적극도가 다른데
위 사진처럼 보간 추론이 설레발을 치는 경우 위처럼 심각하게 깨지거나 블록 현상이 생길 수 있다. (내가 사용한 플러그인은 저렇게 심한 경우는 없었다.)
가끔 플루이드 모션은 깔끔한 화면을 내놓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왕왕 보이지만
플루이드 모션 역시 프레임 보간 추론을 통한 가상 프레임 생성의 원리이므로 별 차이는 없다.
자신이 깔끔한 화면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용하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자.
그리고 이것은 개인의 메불메의 영역에 가까운데 60프레임으로 보간된 영상의 움직임이 어색하게 느껴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의 영역이니 이에 대해 비난하지 말자.
그리고 보간 프로그램마다 보간 추론 적극도가 다르다.
SVP나 interframe 같은 경우는 적극적으로 보간을 해 플루이드 모션보다 더 부드러운 영상을 내놓을 수도 있지만 화질이 심하게 열화되거나 깨지는 장면이 많이 나오고
드미트리 렌더나 플루이드 모션 같은 경우에는 보간이 안 되는 경우에는 별 효과를 못 볼수도 있다
내가 사용한 플러그인은 드미트리 렌더에 가까운 타입이다.
가끔 보간이 안 된 화면에서 와! 60프레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자.
모든 기술은 일장일단이 있는 법이다.
플루이드 모션에서 장점을 못 느낀다고 30프레임짜리 막눈이 아니고
플루이드 모션을 쓴다고 아마추어 좇문가도 아니다.
걍 지 취향에 따라 쓰는거지 그딴걸로 다투지 말자.
심심해서 적어봄
ㅇ동볼땐 최고라고!
Amd 플로이드 모션은 완성도가 높은편이라 애니나 영화에 쓸때도 좋지만, 진가는 살색이 부비부비하는 영상 볼때임. 안쓸때보다 더 부드럽게 보여줌. Rx470쓸때 플로이드 모션 써보고 내린 결론임.
난 무조건 플루이드모션 좋음
의도치 않게 라데온썼다가 한번 맛보니 돌아가지 못하는 눈이 되버림
근데 암드꺼 쓰면 쓰는게 조음
ㅇㄷ 60프렘으로 이이...
나 이거 보정된 영상 봤는데 나한텐 안맞더라
더 지저분해보임
저거 켜고 끄고가 너무 불편하더라
애니메이션 움직인 적은 일상물이나 3d 애니메쪽 볼때는 괜찮음
오히려 애니메이션 움직임이 적은 일상물은 동작의 연속성을 무시하거나 프레임 사이 사이 작붕이 있다보니 더 어색한 케이스가 많던데. 3D는 그나마 애님셋을 이용하니까 덜 어색하더라.
액션신 60프레임 만들면 동작이 어색해 보이지
이런 건 어뜨케 아는거임?
애니학과+인터넷 등등
애니학과?
애니고등학교나온거임?
전문대
ㅇㅎ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 저 기능을 한동안 홍보해서
컴덕들도 알꺼야
나도 그런식으로 알게됨
근데 암드꺼 쓰면 쓰는게 조음
쉬운 설명 : 다음팟플레이어에서 프레임 보간기능 켜보고 좋으면 쓰고 아니면 끄자
재밌다 이런글
나도 디미트리 렌더 몇개 테스트해보곤 그냥 삭제함
요새 조금 비싼 TV는 저 기능 거의 다 있던데
ㅇㄷ 60프렘으로 이이...
프레임보간은 경우에 따라서 제작자가 의도한 영상을 왜곡시킬 수 있어서 안쓰는 편임.
24프레임 애니메이션을 60프레임으로 늘려봤자....티가 잘 안나는데...영화같은거 보면...차이 확 느낌..
난 무조건 플루이드모션 좋음
의도치 않게 라데온썼다가 한번 맛보니 돌아가지 못하는 눈이 되버림
부드럽긴한데 뭔가 이질감 있어서 안씀 티비도 저런기능 다 끄고 씀;
ㅇ동볼땐 최고라고!
60프레임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도 있어
ㅇ동볼때 좋음
이거 키고 영화보면 모든 액션이 진짜 가벼워보임 괜히 영화가 24프레임 고정놓고 모션블러 넣는게 아니야
Amd 플로이드 모션은 완성도가 높은편이라 애니나 영화에 쓸때도 좋지만, 진가는 살색이 부비부비하는 영상 볼때임. 안쓸때보다 더 부드럽게 보여줌. Rx470쓸때 플로이드 모션 써보고 내린 결론임.
다른 프레임 보간보다 나은 점이 GPU 렌더링이라 더 빠르고 더 가볍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
보간의 적극성에서 나오는 화질저하 여부를 제외하면 퀄리티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음
보간의 퀄리티 자체는 거의 엇비슷함
일반인한텐 더 빠르고 더 가벼운게 완성도가 높은거 아닐까...?
개인적으로 프리임보간이 가장 크게 느껴지는 부분은 스탭롤처럼 글이 스크롤 되는 부분이었음
그럼 혹시 요즘 고주사뉼 모니터 많이나오는데 영상이
60프레임 이상 지원하는경우는 없어?
그럴땐 어떻게됨?
나도 지저분해보여서 끔...
이번에 2070s 사고 플루이드 되는 라데온 그래픽카드 또하나 사서 달아줘야겠다
쇠창살 나오는 장면만 아니면 플루이드모션이 갑인듯
근데 영화나 애니메이션 볼때는 처음 볼때는 원본으로 보는걸 추천함. 영화는 애초에 감독들도 프레임 맞춰 촬영하는거라서 오히려 원본에서 의도하고자 하는 대로 보지 못하게 되고, 애니메이션도 그런 이유로 안씀.
ㅇㄷ 볼땐 따봉임 애초에 연출 그딴거 없이 ㅅㅅ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