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034299

日 "한국의 '웹툰' 이 일본의 만화를 예고했다"

2019-05-08 16 41 25.png

 

2019-05-08 16 41 36.png

 


https://bbs.ruliweb.com/family/212/board/300277/read/2185369

 

 

일본은 오랫동안 망가 강국임을 자부해 왔지만, 해외로부터의 치열한 경쟁으로 업계는 갈림길에 서게 되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망가의 세계적인 존재를 무색하게 하고있는 '웹툰' 이라고 알려진, 한국 태생의 웹 만화가 아시아에서 인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한국웹툰들이 일본에 진출하는 것을 보아왔는데, 점점 전통적인 인쇄 형식을 피하고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젊은이들 사이에서 빠르게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몇 년 동안 인쇄물 콘텐츠 개발에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먼저 투자한 일본의 망가 출판업자들은 외국의 기술에 정통한 독자들에게 그들의 외도를 강화하기 위해 웹툰 밴드왜건으로 뛰어들어야 하는가?"

 

업계 내부자와 전문가들 사이에선 의견은 엇갈리지만 쇼가쿠간 전 편집국장 히데키 에가미는 "일본의 만화 잡지 판매는 오랫동안 감소 추세를 보여 왔다. 우리는 인쇄용 망가의 국내 시장이 얼마나 더 위축될 지 모른다" 고 말했으며, 또한 "일본 출판사들은 이제 디지털과 해외 진출의 필요성을 간과할 수 없는 단계에 와있다, 웹툰은 내 생각엔 앞으로 나아가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다." 라고 전했다.

 

웹툰은 일반적으로 세로로 스크롤되며, 흑백으로 읽히는 경우가 많고 수평으로 읽는 전통적인 망가와 반대로 풀 컬러로 되어있다. 일단 그것들이 일본에서 인기 있는 망가 앱에 퍼지자, 디지털 한국 만화들은 즉시 이 곳 젊은이들을 끌어들였다.

 

거대 통신업체인 라인사가 출시한 라인 망가는 국내적으로는 약 2,300만 명의 사용자를 자랑하며, 최근 몇 달 동안 이 앱의 인기를 이끈 것은 두 개의 한국 웹툰인 "여신강림"과 "외모지상주의" 였으며 이 둘 다 지난 6개월 동안 월간 가입자 순위에서 상위 두 자리를 거의 장악하고 있었다.

 

그러나 웹툰의 급증하는 인기는 과거의 한류 붐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일본 소비자들은 그들이 읽고 있는 것의 기원에 대해서도 알지 못하고 있을 것이다.

 

국내 망가 앱에서 유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웹툰은 번역될 뿐만 아니라 일본 독자들을 위해 꼼꼼하게 로컬라이징 되어 있는데, 이름, 위치, 다양한 고유 명사들이 모두 일본식으로 변경되었다. 원래의 삽화들도 한국적인 것을 지우기 위해 변형시키고 있다. 가령 경찰차 모습도 일본 것으로 바꿔 넣는 식이다.

 

현지화의 중요성도 어렵사리 터득한 마케팅 전략이다. 이에 비해 일본 망가는 국내 독자들에게 영합하느라 해외 수요에 초점을 맞추지 못했다. 중국도 이미 인쇄 만화를 제치고 사이버 공간으로 넘어갔음을 간과했다.

 

출처 : 재팬타임즈 

 

 


--------------

 

저거 제목 문장 좀 자연스럽게 번역해 줄 사람 없냐; 뭔가 이상한대

댓글
  • AAKHS 2019/05/08 16:48

    그러니까...
    일본 만화 게섯거라, 한국 웹툰이 간다
    이런 내용인가?

  • 미누아노 2019/05/08 16:54

    요즘 저 순위자료를 좀 왜곡되게 인용하는 글들을 많이 보게 되더군요.
    작년에도 봤던것 같은데..
    디지털만화라는 큰 카테고리안에 웹툰이 틈새시장마냥 자리하고 있는건데,
    마치 디지털만화 시장=웹툰시장인양 알리는 분들이 많아서.. 일부러 그러는건지, 정말 몰라서 그랬던건지.. 모르겠네요.

  • 육참골단 2019/05/08 16:52

    kpop마냥 한국 인싸물이 일본 오타쿠문화를 재꼇다고?

  • 루리웹-0766153498 2019/05/08 16:48

    우리나라가 90~00년대에 일본 왜색 지우려고 기모노 다 짜르고 k캅스로 바꾸던 거랑 똑같은 거구만 뭐.. 일종의 로컬라이징이지

  • AWCY 2019/05/08 16:55

    그래서 그런지 일본의 경우 최근 web으로 볼 수 있게 한다거나 하는 형태가 늘고 있는 거로 보임

  • AAKHS 2019/05/08 16:48

    그러니까...
    일본 만화 게섯거라, 한국 웹툰이 간다
    이런 내용인가?

    (3cnxIi)

  • 빛의운영자スLL 2019/05/08 17:00

    기자세요?

    (3cnxIi)

  • 환상의구루텐 2019/05/08 17:05

    그냥 인쇄 출판 만화 시장에 한계가 보이니 일본 만화 시장도 웹툰 시장화 될 거란 시장 전망 같음.

    (3cnxIi)

  • 가라사니 2019/05/08 17:06

    일본 디지털 만화시장이 앱이랑 웹으로 커지는데 그 중에 한국계 업체가 순위가 높음. 그런데 연재물은 꼭 국내 웹툰은 아니고 일본작가가 라인웹툰 같은 데서 연재하는 식이겠지
    출판사쪽은 점차 줄테고

    (3cnxIi)

  • 루리웹-0766153498 2019/05/08 16:48

    우리나라가 90~00년대에 일본 왜색 지우려고 기모노 다 짜르고 k캅스로 바꾸던 거랑 똑같은 거구만 뭐.. 일종의 로컬라이징이지

    (3cnxIi)

  • 심영dil도 돈못모으면자름 2019/05/08 16:51

    유게이들이 보는 만화가득도 지면상의 컨텐츠를 디지털로 바꾼 것이니...

    (3cnxIi)

  • 육참골단 2019/05/08 16:52

    kpop마냥 한국 인싸물이 일본 오타쿠문화를 재꼇다고?

    (3cnxIi)

  • 미누아노 2019/05/08 16:54

    요즘 저 순위자료를 좀 왜곡되게 인용하는 글들을 많이 보게 되더군요.
    작년에도 봤던것 같은데..
    디지털만화라는 큰 카테고리안에 웹툰이 틈새시장마냥 자리하고 있는건데,
    마치 디지털만화 시장=웹툰시장인양 알리는 분들이 많아서.. 일부러 그러는건지, 정말 몰라서 그랬던건지.. 모르겠네요.

    (3cnxIi)

  • AWCY 2019/05/08 16:55

    그래서 그런지 일본의 경우 최근 web으로 볼 수 있게 한다거나 하는 형태가 늘고 있는 거로 보임

    (3cnxIi)

  • 왜사나 2019/05/08 16:57

    일본도 웹연재가 조금씩 늘고 있는 추세라고 듣긴 했는데.

    (3cnxIi)

  • 울트론님믿고천국갑시다 2019/05/08 16:57

    플래폼으로 생각보다 인기 많다고 듣긴했지만 내용물까지는 아닌것같은데?

    (3cnxIi)

  • 아디아 2019/05/08 16:58

    기존 출판시장에서 웹 시장으로의 흐름에 한국웹툰은 빨리 적응한 반면 자국은 그러지 못했다는 내용이지

    (3cnxIi)

  • 아리나라플 2019/05/08 16:58

    대한민국의 "웹툰" 붐이 일본의 인쇄만화시장에게 주의를 줬다

    (3cnxIi)

  •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나트륨 2019/05/08 16:58

    그렇다고 기존 시장을 위협할정도는 전혀 아닌거같은데.

    (3cnxIi)

  • 하겐다쯔 2019/05/08 16:59

    여신강림?? 일본에서도 잘나가는거네 와우..

    (3cnxIi)

  • 메가보만다 2019/05/08 17:00

    망가랑 웹툰은 주력 장르가 다른 느낌인데

    (3cnxIi)

  • 애정담긴파괴의손 2019/05/08 17:00

    Put on notice는 경고하다, 알리다 등을 의미하니 '한국의 승승장구 커지는 웹툰 시장, 일본의 만화책 시장을 위협'이 괜찮을 듯

    (3cnxIi)

  • 됀됬퀼씼 2019/05/08 17:03

    '승승장구'랑 '커지는' 중에 하나만 쓰면 나머지는 다 괜찮겠다
    아니면 차라리 간단하게 "한국발 웹툰 붐이 일본 만화 시장을 위협한다" 정도로 해도 되겠네

    (3cnxIi)

  • 루리웹-9735297062 2019/05/08 17:05

    옹. 수정했음

    (3cnxIi)

  • CODE-1030 2019/05/08 17:00

    갓직히 플랫폼의 다양화를 적절히 이용못하면 뭐든간에 수입이 줄기마련이지

    (3cnxIi)

  • 플포입문자 2019/05/08 17:01

    근데 의외네 한국 갬성이 먹히나?

    (3cnxIi)

  • 서슬달 2019/05/08 17:02

    어차피 인재풀과 퀄리티는 저쪽이 압도적이라 쟤네가 전환 늦는 동안 일시적 틈새시장 꿀빨 수는 있겠지만 밀릴 수밖에 없음

    (3cnxIi)

  • 타락초코푸딩 2019/05/08 17:02

    외모지상주의가 상위권이라니
    우리 만화 시장은 망했구나

    (3cnxIi)

  • 마르스트 2019/05/08 17:16

    일본 순위가 높다는거니 쟤네도 망했다고 봐야...

    (3cnxIi)

  • 환타가디언 2019/05/08 17:02

    몇년 있으면 출판만화는 클래식으로 구분 되겠구나 ...

    (3cnxIi)

  • ASHLET 2019/05/08 17:06

    라인은 일본에서 한국아닌척 하는거 아니었어?
    하긴 그러고보면
    우리나라도 소니가 일본이든 아니든 플스하는데 지장없지.
    알아도 몰라도 걍 즐기면 되고.

    (3cnxIi)

  • 이자요이밍고스 2019/05/08 17:06

    요약하자면 일본만화는 디지털화가 너무 늦었음 거기다가 대부분 내수용
    반면 한국 웹툰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세로로 넘김+컬러 거기에 해외로컬라이징에도 노력함
    이정도인듯

    (3cnxIi)

  • 루트에리노 2019/05/08 17:08

    디지털화 존나 빡세게 해놓은 데 있지 않았냐? 뭔놈의 마루인지 나발인지

    (3cnxIi)

  • 강자멸시 2019/05/08 17:08

    일본이 시스템이나 사업이 구려서 그렇지. 만화퀄은...

    (3cnxIi)

  • 광속의골군 2019/05/08 17:15

    한국 웹툰 구성이 스마트폰에 최적화 되있는데 일본애들은 출판만화 강국이라고 손놓고 있어서 온라인 만화쪽에서 뺏겼다는 소리지 뭐..

    (3cnxIi)

(3cnx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