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아니메 팬들이 이벤트 때 마다 "일본 애니 시장에서 일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아하나요?" 라 묻는데, 그때마다 슬픈 감정이 들어요.
그다지 추천 될 만한 환경이 아니에요.
얼마나 아니메를 좋아하던 간에 일본에 와서 아니메 작업에 참여하는 건 그다지 할만한게 못되요.
왜냐면 일본 애니 시장은 대부분 일을 너무 많이 하거든요 ?
일본 애니는 대부분 저예산이에요. 하지만 퀄리티는 높죠. 왜냐면 돈을 적게 주고 일을 많이 시키거든요.
만약 이게 불가능해도, 예산은 절대 오르지 않아요.
애니 시장에 막 뛰어든 사람에게 제일 힘든건 바로 환경이에요. 사원제도가 없어요. 모든 사람들이 일 엄청 한 다음에 8만엔 받아요. 상당수가 부모님에게 용돈을 받고 살죠. 애니는 제작자 부모님의 돈으로 만들어지는 거에요.
희귀한 사례로, 일본 애니시장의 나이 드신분들이 "너네가 좋아하는 일 하잖아. 돈 적다고 불평하지 말라고." 이렇게 말하곤 해요.
암만 생각해도 이상한 일이에요.
Omgyellow: "세계 제일의 첫사랑" 을 읽으면서 만화가와 제작자들이 어떻게 일했는지 궁금했어요. 과장한다 생각했는데 진짜였어요? 아님 더 심각한가요?? 파업을 해야해요! 노르웨이에선 다 그런다거요.
NISHII_terumi: 카툰이 팔리면 돈이 들어오죠. 아니메는 달라요. 아니메가 팔려도 애니메이터는 돈을 못받아요. 로열티나 수익분배 같은 게 없어요.
제 생각에 일본 애니메이터들은 해외 회사랑 더 일해야되요.
이젠 세대를 바꿔야 한다 생각해요. 그러려면, 해외 사람들과 일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일본 애니 시장에 실망했습니다.
일본 망가랑 아니메를 좋아하는 데, 일본 애니 시장구조에 대해 여러 의문점이 있어요. 몇십년간 고쳐지지 않은 점이죠.
일본 애니에는 캐릭터 디자이너한테 로열티나 수익이 주어지질 않아요. 저희가 그린걸 뽑고 폐기하죠.
저한테만 그런게 아니에요. 모든 캐릭터 디자이너한테 이래요.
정보를 더 드리자면, 일본에서 프리랜서는 월 50만엔(1년에 600만엔) 을 받아야 안정적으로 살수 있다고 해요. 그중에 애니메이터는 연 300만엔을 받아요.
신참은 더 적죠, 한 1년에 100만엔 정도? 업계 최고가 되면 1000만에서 2000만엔 받긴 한다 생각하는데, 업계 최고는 엄청 적어요
니시이 테루미
세인트 세이야, 죠죠의 기묘한 모험 4부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담당
오래한 사람이 저런소리 할 정도면
도데체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이 저렇게된게 만신이라 불리는 데즈카오사무때문이라고도 하니까
어느기업에서 가격후려쳐서 하려는거 모두 거절하고있는데 지명도있는 데즈카오사무측에서 그걸 대외적으로 해버리고 본인은 뒷돈으로 손해를 때우는식으로 해서 그렇다고하니까
산업이든 시장이든 저 문맥에선 비슷한 의미져
요즘도 아니고 옛날부터 그랬음
비슷한 문맥이니까
애니업계, 애니산업, 애니시장 등등등
오래한 사람이 저런소리 할 정도면
도데체
인더스트리가 언제부터 시장이었는가
산업이든 시장이든 저 문맥에선 비슷한 의미져
비슷한 문맥이니까
애니업계, 애니산업, 애니시장 등등등
지금 그런거 따지는 글이 아니잖아.
국어시간이야?
저분 얼굴은 미형인데 점이 참 묘한 포인트에 박혀있네
진심 피어싱인줄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이 저렇게된게 만신이라 불리는 데즈카오사무때문이라고도 하니까
어느기업에서 가격후려쳐서 하려는거 모두 거절하고있는데 지명도있는 데즈카오사무측에서 그걸 대외적으로 해버리고 본인은 뒷돈으로 손해를 때우는식으로 해서 그렇다고하니까
데즈카 오사무에 대한 비판은 맞말이라 인정함.
근데 그게 언제적 이야기인데 수십년이 지나도록 바꾸지 않았다면,
이제와선 데즈카 오사무 핑계 댈 것도 없다고 생각함.
기업측에선 봐꾸고싶지 않고 일본사회분위기가 잘못된걸 잘못됬다고하는 목소리가 크면 거기에 동조해버리나봄
어딘들 안그렇겠냐마는 저긴 유독 목소리큰쪽 힘이쎈쪽에 자기가 불리하더라도 달라붙는 경향이 심한거같음
세인트세이야까지 작업했을정도면 애니메이터들 중에서도 상당히 오래하신 분들일텐데
그런 분이 저정도면..;
찾아보니 세인트세이야 원작은 아니고 최근에 리메이크했던 거.
데뷔는 99년이고 원화일 오래하다가 00년대 후반부터 경력 차서 작화 감독 하는 스탭.
너무 심하다;
그래서 요즘은 중국 하청많이 한다던데
중국 한국에 엄청나게 돌림
특히 한국
크레딧 보면 한국인 이름이나 한국회사 없는곳 찾기가 더 어려움
요즘도 아니고 옛날부터 그랬음
다 데즈카 오사무가 첫스타트를 끊어서 그럼
영어도 잘 하시네. They should strike!
넷플릭스가 도와줘야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지만, 넷플릭스도 똑같이 제작진들 굴리고 있는건 다를건 없음
데빌맨 크라이 제작진이 SNS로 말했던것도 있고
넷플릭 무새들 답답한게 넷플릭스는 독점작들 어떻게든 늘려보려고 그냥 기획 적당히 봐서 돈만 대주는 물주일뿐이지 품질이나 인력 관리 전혀 안함.
걔네가 무슨 시장을 정화해줄 구세주로 착각하는거 같더라.
넷플은 무슨 컨텐츠 시장릐 질을 향상시키는게 목적이 아니라 그저 할리우드와 공중파로부터 시청자들 뺏어서 구독자들 늘리려는 기업에 불과한데.
넷플릭스: 그렇다면 돈을 많이 주면 환장하겠군
고질라 : 네 맞워요 ^0^
미야자키 하야오가 데즈카 오사무 죽었을 때 악담한 이유가 다 있음
미야자키 하야오도 오십보 백보긴 하지만..
미야자키도 말이 많긴 하지만 적어도 자기 명성을 이용해서 시장을 망친 사람은 아니지
윗댓 유게이들이 말하듯이 데즈카 오사무가 환경을 그렇게 만든건 사실인데
데즈카 오사무 타계한지가 도대체 몇 년 전인데 환경이 안바뀌면 그 이후부턴 그냥 졷본한거임.
너 모바일 프사 좀 바꿔주면 안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