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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썸 개발사 직원들이 폭로한 앤썸이 망한 이유.jpg

K-001.jpg

 

'코타쿠'라는 게임 웹진에 앤썸 관련 폭로 기사 하나가 어제 업로드됬음.

해당 폭로 기사의 링크는 이 글의 링크란에 올려놨으니 궁금한 사람은 확인바람.

 

저 기사에 적힌 내용들을 정리하자면,

 

 

1. 앤썸은 2017 E3에서 선보였을 당시, 단 한개의 미션도 완성되지 못한 상태였다.

2017년에 보여준 앤썸의 데모 영상은 대부분 가짜였다.

 

2. 앤썸은 원래 파밍슈터 장르로 기획된 것이 아니었다.

 

3. 앤썸의 날아다니는 시스템들은 오직 EA의 고위층들에게 잘보이려고 만들었던 것이다.

 

4. '앤썸'이라는 게임 이름은 2017 E3 직전에서야 변경된 이름이다.

변경되기 전의 게임 이름은 '비욘드'였고, 비욘드라는 단어가 새겨진 티셔츠도 만들었을 정도였다.

거기다 '앤썸'이라는 이름은 별뜻없이 만들어진 것이라 많은 사람들이 불만이었다.

 

5. 바이오웨어(앤썸 개발사)는 엉망진창으로 세월을 낭비하다가 게임 발매 16개월 전에서야 개발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결국 앤썸을 본격적으로 개발한 기간은 고작 6개월에서 9개월 사이 정도이다.

 

6. 바이오웨어의 개발자들은 앤썸을 짧은 기간 내에 개발하느라 엄청난 과로 노동에 시달렸고,

불안과 우울증이 전염병처럼 개발자들 사이에 퍼져있었다.

 

7. 바이오웨어의 개발자들은 앤썸을 제작할 당시 프로스트바이트 엔진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다.

 

8. 드래곤에이지 인퀴지션의 성공은 오히려 개발자들에게 재앙이었다.

드래곤에이지 4의 개발은 앤썸보다 일찍 시작됬으나 앤썸의 개발에 개발자들이 투입되어 드래곤에이지 4의 개발팀은 쪼그라들었다.

참고로 드래곤에이지 4는 앤썸의 코드 베이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대환장 파티는 따로 있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 루리웹-381869846 2019/04/04 18:33

    정작 바이오웨어는 개발기간 7년줬는대도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버그많아요 징징징 거리면서 무슨게임만들지 비전도없으면서 버그고치기힘들다고 월급루팡짓하다가 언에듀케이티드 발언한애가 와서 존나쪼인트까니까 부랴부랴만들었음 ㅋㅋㅋ
    EA도 븅신짓있지만 바이오웨어가 더개노답 븅신짓이란거 까발려짐 ㅋㅋ

  • 곰곰님 2019/04/04 18:36

    안 돼...
    이제 윗사람들은 굴리면 9개월만 줘도 저 정도 퀄까지는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할 거 아냐 ㅠㅠ

  • park.kid 2019/04/04 18:34

    보면 저 글에서 가장 욕하는게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려 한다는 거였음.
    정치적 올바름이고 나발이고 게임 프로젝트 전체를 힘있게 누군가가 끌고가지 않고, 죄다 자기 헛소리만 지껄이고 있었다고.
    EA한테 잘보이려고 점프를 만들었다, 라고 하는 것은 EA잘못이라기 보다는 하이퍼 FPS랑 게임 분위기 자체가 그쪽에 가까웠기에 EA간부진이 이거 좀 이리저리 날라다니게 할 수 없나? 라고 했다고 함.

  • park.kid 2019/04/04 18:35

    이 말이 맞음 바이오 웨어 상황은 EA잘못이라기 보다는 바이오웨어 자체적인 문제가 큼.

  • 루리웹-9775674746 2019/04/04 18:30

    잇올 하는 이유가 있구나 윗대가리부터 조직이 제정신이 아니네
    저걸 9개월만에 만들어? 실력은 좋은데 정신은 나갔군

  • 기륜 2019/04/04 18:28

    바웨는 이제 뒤져ㅕㅆ어.....이젠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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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775674746 2019/04/04 18:30

    잇올 하는 이유가 있구나 윗대가리부터 조직이 제정신이 아니네
    저걸 9개월만에 만들어? 실력은 좋은데 정신은 나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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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81869846 2019/04/04 18:33

    정작 바이오웨어는 개발기간 7년줬는대도 프로스트바이트 엔진 버그많아요 징징징 거리면서 무슨게임만들지 비전도없으면서 버그고치기힘들다고 월급루팡짓하다가 언에듀케이티드 발언한애가 와서 존나쪼인트까니까 부랴부랴만들었음 ㅋㅋㅋ
    EA도 븅신짓있지만 바이오웨어가 더개노답 븅신짓이란거 까발려짐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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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kid 2019/04/04 18:35

    이 말이 맞음 바이오 웨어 상황은 EA잘못이라기 보다는 바이오웨어 자체적인 문제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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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kid 2019/04/04 18:32

    핵심 개발자들 전부 사내 분위기에 환장하며 도망치고, 원래 경영자는 ea간부가 되면서 바이오웨어에 신경 쓸 이유가 없어지고, 거기에 캐나다 변두리 지방이라는 지역적 한계 때문에 인재 수급도 뿅뿅같고.
    그냥 회사 상황 자체가 총체적 난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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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rk.kid 2019/04/04 18:34

    보면 저 글에서 가장 욕하는게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려 한다는 거였음.
    정치적 올바름이고 나발이고 게임 프로젝트 전체를 힘있게 누군가가 끌고가지 않고, 죄다 자기 헛소리만 지껄이고 있었다고.
    EA한테 잘보이려고 점프를 만들었다, 라고 하는 것은 EA잘못이라기 보다는 하이퍼 FPS랑 게임 분위기 자체가 그쪽에 가까웠기에 EA간부진이 이거 좀 이리저리 날라다니게 할 수 없나? 라고 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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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곰곰님 2019/04/04 18:36

    안 돼...
    이제 윗사람들은 굴리면 9개월만 줘도 저 정도 퀄까지는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할 거 아냐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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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구석달빛 2019/04/04 18:36

    개발자한명이 e3영상보면서
    우리가 만들어야하는게임이 저거군
    이라함
    그리고 겜 엔진이 너무쓰레기엿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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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랑이비 2019/04/04 18:37

    그냥 개발자들 뭐할까 간보다 못한거 아님?
    이걸 왜 윗사람들 탓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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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구석달빛 2019/04/04 18:41

    윗사람들이 중심을 못잡고 리드못했데
    개발자들이 아이디어회의때 싸우면 중재하고 그래야하는데 것도안하고
    마치 한국 뿅뿅소기업사장 마인드로 큰회사 따까리하느라 바빳다고 하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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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Πλωτῖνος 2019/04/04 18:37

    이거 터지고나서 게임 리뷰한다는 애들도 난리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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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ceSaga 2019/04/04 18:38

    그래서 우리는 포썸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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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106640088 2019/04/04 18:38

    일단 코타쿠라서 신뢰는 안되지만 안드로메다 안드로메다일때부터 상태가 안좋았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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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106640088 2019/04/04 18:39

    댓글 수정기능이 필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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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082530554 2019/04/04 18:38

    7년동안 뭐 하다가 9개월도안 겜 만든다고 감성팔이 하냐..
    애넨 걍 밑뿌리 부터 썩어있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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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타입닼린이 2019/04/04 18:38

    안ㅡㅡㅡㅡ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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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owmethemoney 2019/04/04 18:39

    코타쿠 피셜이라 걸러듣는게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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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4065689990 2019/04/04 18:40

    아...드래곤 에이지 4는 멀쩡해야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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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yano. 2019/04/04 18:42

    코타쿠 꺼라서 솔찍히 반반정도인데 이젠 모르겠음 사실 EA 에서 더이상 게임사고싶지않음;;
    진짜 둘중하나를 사라고하면 그나마 그래 졷같지만 덜 졷같은 졷픽스토어꺼 산다 적어도 게임으로 ㅈ ㅣ랄은 안할꺼같거든 즈그들 성향이
    호구같은 게임은 우리 스토어에서 안판다는 신조도 까발렷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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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텔라리스 2019/04/04 18:43

    EA 게임은 거르면 된다 이제 ㅇㅇ
    데드스페이스4랑 매스이펙트4 내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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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기요 2019/04/04 18:43

    앤썸보다 리스크오브레인2가 더 재밋어보이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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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yano. 2019/04/04 18:44

    그 갓겜은 얼딲인데도 압도적으로 긍정적임.. 오죽하면 앤썸말고 이거하라고 할정도죠 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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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기요 2019/04/04 18:59

    리스크오브레인1은 하고 2는 방송으로만 봤는데도 앤썸보다 재밋어보였음
    앤썸은 해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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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스터피 2019/04/04 18:43

    드래곤 에이지도 안녕
    이제 남은 건 사이버펑크 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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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렁츩이얼거진들 2019/04/04 18:44

    코타쿠 거진 소설을 기사랍시고 내는 놈들이잖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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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noth 2019/04/04 18:45

    프바 아직도 못쓰냐 ㅋㅋㅋㅋㅋㅋㅋㅋ 너네 매펙도 프바로 만들다가 말아처먹었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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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ranie 2019/04/04 18:46

    인퀴지션에서 밝혀졌듯 문제의 해결책은 엔진개선인데 스튜디오 자체에서 엔진 전담 tf꾸린다고 하면 중복 투자라고 ea가 뺀지 놓을껄? 어쩔 수 없이 대기표 끊고 dice가 개선해주길 기다려야하는거고 피파가 앞번호를 받아갔겠지.
    1dx 11 12 오면서 개발자라고 다 같은 랜더링 아키텍쳐 네트워크 전문가가 아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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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블제이 2019/04/04 18:50

    피셜이라기엔 메펙 안드때도 그렇고 이번 앤썸때도 난리치는거보면 바이오웨이 내부도 그렇게 정상은 아닌게 확실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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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msem 2019/04/04 18:51

    어느정도 걸러듣는게 좋겠지만 뭐 사내 정치 얘기도 있기 정상은 아니었나봄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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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iny Breeder 2019/04/04 18:51

    빡죠도 코타쿠는 신뢰가 안 가지만 저 기사 쓴 제이슨 슈라이어는 진짜 취재하는 참기자라고 하더라
    발매 전에도 앤섬이 불안하다는 기사 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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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멀_씨_ 2019/04/04 18:52

    코타쿠 말을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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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577 2019/04/04 18:53

    한국이랑 다를게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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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쿤의칼부림 2019/04/04 18:54

    근데 날아다니기 시스템은 비교군인 데스티니나 디비전과는 차별화되는 요소라서 나쁜판단이라 말할순없잖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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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쿤의칼부림 2019/04/04 18:55

    물론 잘 만들어낸다는 가정하에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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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가놈 2019/04/04 18:56

    서양쪽 개발진은 뭔 개발진에 책임자나 리더가 없냐?
    일본쪽은 항상 이름이 걸리는 메인디렉터가 있잖아.
    츠지모토 라든가 미야자키 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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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악튜러스 2019/04/04 18:59

    EA 잘못이 아니라 바이오웨어가 월급루팡짓을 했다는게 정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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