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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만화소 vs 고화소를 2000만화소로 리사이징

흔히 상식처럼 알려져있는 사실인데요
똑같은 2000만 화소라도
원래 2000만화소보다 고화소로(ex.5000만화소) 찍은걸 2000만 화소로 리사이징한게
화질이 더 좋다.
영상쪽에서도 원본이 FHD인것보다 4K로 찍어서 FHD로 리사이징한게 더 좋다.
이런 말들이 많은데요.
전 여기에 의구심이 들어서요.
결과적으로 같은 화소인데 화질이 왜 차이가 나나요?
(물론 렌즈나 화소 외 센서성능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입니다)

댓글
  • HB2 2019/02/20 11:15

    제 생각이지만 다운 스케일링을 할 때 알고리즘에 따라 디테일 및 선예도 등을 강조할 수 있을것 같네요.
    그냥 크기변환없이 그냥 원본을 프로그램 넣고 돌리면 화질이 좋아지는 세상이다보니,, (예를들면 라이트룸에 추가된 디테일향상 같은 기능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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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대치대 2019/02/20 11:47

    리사이징할때 픽셀을 생략해버리면 화질이 안좋아지지만, 기존데이터로 보정하면서 줄이면 디테일등이 살아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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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atemoon 2019/02/20 12:48

    영상처리 관련 논문들에보면 수학적으로 증명되있지요.
    물론 제가 알기쉽게 증명은 못합니다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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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쥬나 2019/02/20 13:19

    소니가 선전하는 6K———>4K 다운 샘플링 있는데, 그게 그 개념으로 알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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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린아빠 2019/02/20 13:28

    200버는 사람이 200쓰는거랑 500버는 사람이 200쓰는거랑 다르듯이?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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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umenite 2019/02/20 13:28

    한가지만 쉽게 생각하면, 현재 대부분의 센서는 한 화소에 RGB 중 한 가지 색만 가지고 베이어 배열로 되어 있어서 결국 없는 정보를 보간법을 이용하여 만들어냅니다. 그러니 더 많은 화소를 가지고 줄이는게 더 많은 정보를 이용하니 더 정확한 화소를 구성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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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케레인 2019/02/20 13:47

    이게 정답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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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프리카청춘이다』 2019/02/20 13:43

    이미지 프로세싱에 관심있던 사람의 관점으로는 대부분은 화질 개선을 위한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화질 개선 알고리즘을 위해서는 많은 정보량이 있는게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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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STINCT.J 2019/02/20 13:59

    보간때문에 차이난다고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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