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로브처럼
몇mm~몇mm 구간이 있나요?
다시 예를 들어 200mm렌즈인데 외장마이크는
105mm구간까지밖에 소리를 못 잡아낸다던지..
뭐 그런.. 유저사용기에 외장마이크를 몇개 봤는데
그런 내용은 없어서 여쭤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제 주말권인 목요일이네요^^ 이틀만 더 고생하시고
좋은 주말 되세요~~^^
https://cohabe.com/sisa/896393
외장마이크도 거리구간 같은게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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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의 경우 구간(거리) 이라기 보다는 마이크 자체의 성능이 중요하다 봅니다....
예를 들자면 초지향성 마이크의 경우 수리를 받아들이는 각도가 2도 ~ 4도 정도로 바로앞의 소리라도 지향각도에서 벗어나 있다면 작게 수음될것이고 5~10미터쯤 떨어진곳의 소리라도 지향각 안에서 소리가 난다면
비교적 잘 들어오겠지요..
일반적으로 쓰는 무지향성 마이크의 경우 근처의 소리를 모두 잘 받아들이겠지만
멀리서 나는 소리는 감도가 떨어지겠지요...
음향장비 임대하는 일을 하면서 풍물연주 처럼 무대위에서 돌아다니면 연주하는 경우
젠하이저 에서 생산한 샷건마이크(초 지향성..지향각 3도)를 잘 이용합니다
무대앞 양끝에다 설치해서 연주활동 범위 전체를 지향각 안에 두는방식 으로요...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마이크도 조금 알고보니 재미있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거리라게 보다는 지향각이 있습니다. 카메라의 화각과 비슷한 개념인데요,
화각처럼 칼같이 딱 떨어지는 것은 아니고 지향각 구간을 기준으로 수음능력이 급감합니다.
먼거리의 소리를 초지향각 마이크라고 잘 잡아낸다기 보다는...
마이크 프리앰프의 게인을 키워서 적정 레벨로 끌어올린다고 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합니다.
아주 멀리 떨어진 소리를 크게 받아주는 것은 거의 대부분 마이크 프리앰프의 능력과 역할입니다.
본문 내용에 대해 조금 더 설명드리자면...
렌즈화각은 200mm인데, 마이크는 105mm 구간까지밖에 수음을 못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저 먼거리의 소리가 더 작게 녹음될 뿐입니다. 작은 소리는 나중에 올려주면 되기도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렌즈화각처럼 먼거리의 소리만 받아주는 마이크는 없습니다. 먼거리는 먼거리대로 작게 수음되고, 마이크의 지향각에 따라서 주변소리가 차단되는 개념입니다.
예를들어...
내가 원하는 거리의 작은 소리의 음량이 1, 가까운 주변의 원치않는 소음의 음량이 10이라고 가정하지요.
지향각이 넓은 마이크로 위 상황을 녹음하면 원하는 소리는 잡음에 비해 1/10 크기의 작은 소리로 녹음됩니다. (음량은 1:1 비율로 케고 작게 받아지지는 않습니다. 제곱단위로 커지고 작아지는데요 - 렌즈의 stop처럼 - 일단 그냥 1:1로 성명드립니다)
그런데 원치않는 소음이 발생되는 각도는 거의 잘 안받아들이는 마이크를 사용하면...
먼거리의 원하는 소리의 음량은 1, 주변의 소음은 0.1... 식이 되는거죠. 지향각이 좁다고 원하는 소리의 음량이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녹음한 후 전체음량을 10배로 키우면(역시 스탑단위로 커지고 작아지지만 일단 1:1로 설명드립니다), 먼거리의 원하는 소리는 10, 주변의 소음은 1이 됩니다. 이후 과정에서 1이라는 레벨은 '게이트'같은 프로세싱을 통해 제거할수도 있습니다.
지향각에 따른 음량은 대충 이런 과정으로 수음되고 음량이 확보됩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이해하기 쉽고, 정성스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tritopiA7r님 덕분에 마이크 개념에 대해 조금 이해한거 같습니다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되세요~~^^
보통 4-5m이상 떨어지면 잘 못잡습니다
아~ 그렇군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