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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마리오의 충격적인사실
슈퍼마리오 브라더스의 총 용량은 40kb이다
위 스크린샷이 49kb이므로 이 사진보다 용량이 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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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정말인가요? 적어도 메가아니구요?
대단하다...
예전에 1메가짜리 1인칭 슈팅게임이 나와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ㄷㄷㄷㄷㄷㄷㄷㄷㄷ
용량은 320 kbit.[8] 현대인에게 익숙한 바이트 단위로 따지면 겨우 40 KB다.[9][10] 용량을 줄이기 위해 구름과 수풀이 똑같은 모양에 색만 바꾼 것이라는 일화는 유명하다.[11]
http://namu.wiki/w/슈퍼 마리오브라더스
z80 같은데서 돌아가던거라;;
와 ㅋㅋ 이렇게 보니 기술의 발달이 대단하군요.
더 대단한건 그 시절에 그 용량으로 저런 명작을 만들어 냈다는게.. ㅎㅎㅎ
8비트 시절에 저정도면 제법 고용량... 128kbit 미만도 많았음
개발자들 대단하네
용량 줄이려고 모든 오브젝트(반짝이는걸 제외한 몬스터, 캐릭터, 나무 등)은 3가지의 색상으로만 구성되어있쥬
엄청나군요.ㄷㄷ
1985년작. 일본. 참 대단하죠.
그리고 화면만 있으면 프린터에서도 마개조로 돌린다는 둠
2080ti로 돌리면 어떻게 되나유
80년대 꼬꼬마시절쓰던 애플2 컴터 램이 48kb하던 시절이었으니
그리고 저 그림의 모든 구름 풀등이 동일한 디자인이죠 ㅋㅋㅋ
옛날엔 기계어로 프로그래밍 했으니 기능했죠
1980년 후반에 대우 IQ2000용(재믹스용)
3만원쯤 하는 메가팩이 128kb였죠. (제비우스나 우샤스..)
갤러그, 벽돌깨기 같은 게임도 32kb였나?
하고, 32kb 넘는 게임도 반메가팩 해서 제법 비싸요.
그 돈으로 땅을 샀으면 지금 수백만원.
당시에는 어셈블리언어로 프로그래밍 해서, 쓸데없는 용량이 거의 없었죠.. 뭐 rom으로 구워야 할 정도로 용량에 신경써야 하니까...
베이직, 어셈블리에서 시작해서...z80 기계어까지 정말정말 열심히 공부했는데, 시대가 바뀌면서 쓸데없어져서, IT 쪽에 흥미를 완전히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