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9년 홋카이도 아바시리시에서 8남매 중 7번째로 태어났다. 도박에 빠진 아버지 때문에 집안이 망한 데다 1954년에는 어머니가 가출해버리는 등 어렸을 때 불우한 삶을 살아왔다. 1965년 도쿄로 이주해 일을 시작하지만 어떤 일도 오래 지속하진 못했다.
1968년 미군 숙사에서 몰래 훔친 권총으로 도쿄 교토 하코다테 나고야 에서 4명을 쏴 죽였다. 이 사건에 대해 1965년에 일어난 소년 소총마사건의 영향을 받았다는 의견이 있다. 1969년 체포되었고 1979년 도쿄 지방재판소에서 사형을 선고받게 된다. 이후 1981년 도쿄 고등재판소에서 무기징역으로 감형받지만 1990년 최고재판소에서 사형이 확정되었다.
이때 일본 최고재판소가 그 유명한 나가야마 기준 을 발표하는데, 바로 4명 이상 살해는 무조건 사형. 2명 이상 3명 이하 살해는 명백한 정상참작사유가 없으면 사형. 1명 이하 살해는 사형을 반드시 선고해야만 할 정도로 지나치게 명백한 가중사유가 없으면 무기 혹은 징역 10년 이상 이렇게 정한 것.
이때까지의 모습은 단순한 연쇄 살인마에 불과했지만, 교도소에서 복역하면서 제2의 인생을 살게 되었는데 독학으로 작가가 된 것이다. 1971년 수필집 '무지의 눈물'과 '인민을 잊은 카나리아'를 발표했다. 그리고 인세는 모두 피해자 유가족에게 전달했으며 이 때문에 도쿄 고등재판소에서 무기징역으로 감형받게 되었고 1983년 소설 '나무다리'로 19회 신일본문학상을 수상했다. 1990년 작가 아키야마 슌, 가가 오토히코의 추천을 받아 일본 문예가 협회에 입회를 신청했지만 협회 측에선 연쇄살인마였던 사람을 받아들일 순 없는지라 거부했다. 이에 항의해서 나가가미 겐지, 가라타니 고진, 츠츠이 야스타카등이 협회를 탈퇴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1997년 사형이 집행되었다. 그의 사형을 놓고 사카키바라 사건의 범인이 미성년자로 범죄에 비해 낮은 형량을 받게 되자 많은 비판이 일게 되었고 이를 무마하기 위해 나가야마를 사형집행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또한 최고재판소에서 제시한 '같은 환경에서 자란 다른 형제들은 잘 자라 적절한 성인이 되었으므로 그의 환경적 특수성을 감안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도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그의 큰 형은 도박에 빠져 가산을 탕진하다 결국 사기죄로 복역 중이었고, 둘째 형은 일용직으로 전전하다 행방불명, 막내 여동생은 정신병자로서 생을 마감하는 등 실제 그의 형제들은 여러모로 적절한 성인이라는 말과는 거리가 먼 상당히 비참한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그야 살인까지 간 사람은 없다지만...
사형 집행 당일, 나가야마 노리오의 작품 팬들이 사형 집행을 막으려 했으나 결국 집행되었다. 사후 변호인들에 의해 나가야마 어린이 기금이 창설되어 저작 인세를 일본이나 다른 나라의 가난한 어린이들을 위해 쓰이고 있다.
글은 글이고 죄는 죄지
그렇다고 쟬 뭐 무기징역으로 돌리기라도 해야하나
어쨋든 살인마니까 확실한거면 사형
인생이 어찌보면 되게 다이나믹하네.
다른 의미로 파란만장하게 살았구만
그렇다고 쟬 뭐 무기징역으로 돌리기라도 해야하나
근데 왜 71년도에 무기징역으로 감형받았는데 97년도에 다시 사형으로 형이 올라갔냐
3번 재판하는데 최고 재판소가 사형때림.
첫번 재판소는 사형, 두번째 재판소는 무기징역, 마지막 최고 재판소는 사형.
69년도에 사형
71년도에 무기징역
79년도에 사형
81년도에 무기징역
90년도에 최종 사형
머지
?!3번 아니었어?
재판을 5번이나 치렀다고?
일본위키 보니 아무래도 71년 저거 기술이 잘못된듯
69년에 체포
79년에 사형
81년에 무기징역
83년에 사형
87년에 사형
90년에 사형 확정
어쨋든 살인마니까 확실한거면 사형
글은 글이고 죄는 죄지
인생이 어찌보면 되게 다이나믹하네.
다른 의미로 파란만장하게 살았구만
살인마는 죽어야지
오래도록 세금으로 살려놨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