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이 계산기 만드는 그런 일이 아님 창의성이 얼마나 많이 요구되는데, 아트에 비해 덜 요구 된다고? 아트도 상업예술 범주면 창의성이 요구되는게 얼마나 요구될거 같음?
SILVER_RING2018/09/21 21:53
프로그래밍보다 아트쪽에 더 재능이 필요하다는건 공감하는데
프로그래밍이 "빡대가리 아니면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건 절대 공감 안된다
로직구성도 생각보다 재능이 엄청나게 중요함
시라사카 코우메P2018/09/21 21:55
ㅋㅋㅋㅋ 프로그래밍엔 창의성에 중요하단다
죄수번호 뭐였지?2018/09/21 21:56
어지간한 빡대가리 아니어도 노력과 재능 없으면 프로그래밍 근처도 못감
제가잘못했습니다2018/09/21 21:56
ㅋㅋㅋ 아트랑 프로그래밍 연봉 차이보면 그말 안나옴 ㅋㅋㅋㅋ
WJBM2018/09/21 21:56
빡대가리가 아닌 걸로 쩐 코드가 제대로 서비스 되고 그후에 유지보수가 될거 같냐...
WJBM2018/09/21 21:57
ㅋㅋㅋㅋ 같은 회사에 신입으로 들어가던 앞자리 숫자가 달랐는데 말이야.
죄수번호 뭐였지?2018/09/21 21:58
아트에선 구도가 중요하다면
프로그래밍에선 알고리즘이 중요한데
알고리즘 만만하게 보면 큰코다침
흑마늘골드2018/09/21 21:58
ㅋㅋㅋㅋ 이거시 우리나라에서 개발자를 보는 시선인 것인가ㅠㅠㅠ
트릭시 룰라문2018/09/21 22:03
아트팀은 적어도 남이랑 그림을 합치는 수고는 안하겠군
누군 팔그리고, 누군 다리그리고, 누군 몸그리고...
그리고 합쳐지면 사람모양이기를 기도함
월급마시쩡2018/09/21 22:0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트릭시 룰라문2018/09/21 22:05
아 그리고 머리 그리는걸 깜빡했네
야근이다~
트릭시 룰라문2018/09/21 22:08
사실 프로젝트 관리만 잘해도 다 회피 가능하지만
배우기만 해도 두통이 오는데 실적용 한다면 어떨지는 취직해봐야 알겠지...
결론은 선배님들 후기좀
월급마시쩡2018/09/21 22:13
별거 없어 니가 아는 규모가 좀 더 많이 커지는정도?
つきこ2018/09/21 22:17
?????????? 개소리야 코딩하는사람과 프로그래머는 천지차이야
코프리프2018/09/21 21:37
그냥 잘하는거나 계속해라.......
디블라임2018/09/21 21:39
게이는 남녀 동성애자 전반을 일컫는 말이래
닼등학생 꼬끼오(하벨녹화총애)2018/09/21 21:57
그리고 버블검과 마셀린은 결군 커플이되지
DZTO!2018/09/21 21:41
본업에 충실해야지
죄수번호2799354952018/09/21 21:47
둘이 같이 치킨을 튀기는게 빠르지 않을까?
mognshal2018/09/21 21:47
아트는 특유의 센스가 있어야하는거 아님?
물론 프로그램을 아무나 할수있다는건 아니지만...
얗얗2018/09/21 21:47
결론은 둘다배운 빠요엔이 짱
UniqueAttacker2018/09/21 21:57
이시와타리 다이스케
오겹살2018/09/21 21:48
싸우지말고 둘이 섹th해!
태양별왕자2018/09/21 21:48
기획자가 둘다 해라
아스트랄 크루세이더2018/09/21 21:48
1인개발 인디게임 할만한거 보면 대부분 아티스트가 기획 프로그래밍 배운거더라
아스트랄 크루세이더2018/09/21 21:48
도트게임 아닌이상 한계가 있음
WJBM2018/09/21 22:00
그런애들 보면 적당히 마우스 조작이나 코드 복붙 조금 수정만 했을 뿐이지 딴걸 못함...
클라쪽은 좀더 들어가면 미적분 계산 정도도 해야 하고
서버쪽은 디자이너는 검은 CLI화면만 보고 리눅스요? 이럴걸
디바이드로끌려간NCR말년병장2018/09/21 21:48
둘이 싸우면 결론적으로 자본가 1승
프로쉬2018/09/21 21:48
아니 시발 무슨 짤들이 추천 비추천 수까지 비슷해
닉네임중복이많아고심끝에만든2018/09/21 21:49
둘을 합체시키면 되잖아
근데 누가 앞이지?
☎2018/09/21 21:51
스폰서
김나브2018/09/21 21:49
그냥 각자 전문화된 사람에게 맡기면 안됨? 애초에 프로그래밍도 친구보면 스파게티 안만들고 꾸준히 쌓아올리는거 엄청 힘들어 보이던데
YoRHa TypeA-No.22018/09/21 21:51
각 업계분야 전문가들이 협엽을 하는데 싸움난거 아님ㅋㅋ?
루리웹-10467390722018/09/21 21:52
전문인 간 소통 때문에 저 얘기가 나온 거야
앸시스2018/09/21 21:54
그러니까 둘다 소통하는 법을 배우면 되겠네
딮퍼플2018/09/21 21:50
얼마나 막장이면 혼자 다해야 되냐? 걍하나에 집중하고 사람구해서 동업해야지
루리웹-10467390722018/09/21 21:53
동업을 하는데 서로 말이 안 통하니까 나온 논제겠지
rairyun2018/09/21 22:07
프로그래머가 보는 아티스트 - 원숭이
아티스트가 보는 프로그래머 - 원시인
★19782018/09/21 21:50
지럴말고 본업에나 충실해라 몽키새키들아
시유림2018/09/21 21:50
둘이 필요한 재능이 다른데 저걸 가지고 싸울거리가 있나?
프로그래머가 아트를 배우면 뛰어난 프로그래밍과 보통의 아트실력을 가질테고
아티스트가 프로그램을 배우면 뛰어난 아트와 보통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가질텐데 뭐...
앸시스2018/09/21 21:54
일반적으로는 보통의 a실력과 미약한 b실력과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지 않던가
서르2018/09/21 22:03
쉐이더처럼 둘 다 알면 좋은 분야가 있으니 수요가 있징
악마의각본2018/09/21 21:50
타노스가 좋아할만 짤이네
RomanceStraight2018/09/21 21:50
유니티에서는 아트가 프로그래밍 알면 더 편하긴함.
그림을 어떻게 쓰기 편하게 줄지 알게되거든
반무2018/09/21 21:51
그 미야모토 시게루도 직원들한테 게임을 작품이 아니라 상품으로 부르라고 강요하는 판에 뭔 아티스트. 만들어서 팔라야지 집에 장식하게?
서르2018/09/21 21:58
아티스트 작품도 파는 거잖아.
반무2018/09/21 22:02
파는 거지만 다르다고 생각 되네요.
작품(아트)은 소비자가 제작자에게 맞추는 것.
상품은 제작자가 소비자에게 맞추는 것.
게임에서 아트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건
상품성을 갖추기 위해 아티스트적 요소를 넣는경우가 대부분이니까
이건 결국에는 상품성 강화를 뜻함.
전 개발자가 아트에 대해 이해하는게 빠르다고 생각 되네요.
둥근테안경2018/09/21 22:07
저기서 말하는 아티스트는 원화가나 일러레, 캐릭터 모델링이나 디자이너랑 도트찍는사람 말하는거 아님?
사시버섯2018/09/21 22:10
겜 업계 사람은 보통 그래픽 작업자를 그래픽 아티스트라 부른다
蟲師2018/09/21 21:52
이게 바로 둘이 할 일을 한 사람으로 퉁치려는 기업들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루리웹-34285923552018/09/21 21:52
빡통 고졸도 반년 국비지원받아서 학원다니면 그럭저럭 나오는 게임프로그래머 vs 고인물밭인 아트
WJBM2018/09/21 22:03
그 빡통은 제대로 로직 짤줄 모르면 그냥 코더라고 한다.
그리고 프로그래머는 빠요엔들 없는줄 아냐??
너 같은 식으로 말하면
히키코모리 백수도 낙서하면서 픽시브에 업하다가 나오는 아트 vs 미적분, 물리 등을 계산할줄 알아야 하는 클라엔지니어, 백엔드 서버 구축 등 하는 서버엔지니어 (빠요엔들은 해커손으로 하루만에 구축)
이러면??
월급마시쩡2018/09/21 22:08
전자가 짠 코드 때문에 유지/보수가 허벌나게 X같다는 건 아냐?
아라이2018/09/21 22:15
일단 이녀석은 코드 겉만 훝어봤거나 아예 모르는 인간이다
8282018/09/21 21:52
음 협업해야하는분야에선 늘 생기는 문제긴함
케이엔2018/09/21 21:52
월급은 그대로일텐데 뭐하러 두개나 함
MohicanPig2018/09/21 21:52
둘다 가능한 사람이 필요하긴함 TD 같은 사람들
스타라이트2018/09/21 21:53
그렇게 해서 둘 다 갖추면 진짜 노예 탄생
MC. Cree2018/09/21 21:53
하지만 기획은 3개 다 할줄 알아야 한다
안그런 사람들도 있지만
WJBM2018/09/21 22:04
기획은 프로그래밍도 발바닥만 담그고 아트도 발바닥만 담근 그냥 사무직도 많아.
아라이2018/09/21 22:16
기획은 깊게는 아니더라도 넓게는 알아야 하니깐
마에카와미쿠2018/09/21 21:53
미카 팀 보면
아티스트가 프로그래밍 배우는 게 맞는 것 같다
WJBM2018/09/21 22:05
미카팀 같은 회사에 있던 경험으로선 회사가 디자이너만 위해하고 엔지니어는 소홀히 해서 그 사단이 난거 같던데... 규모나 투자비용등을 보면 일러는 당장 가챠로 돈을 벌지만 클라쪽은 돌아가기만 하면 된다는 인간들이 있으니
실제 현직 경험으로는 틀렸는데
디자인팀: 개발은 디자인쪽 건들지 마세요 (왜 멋대로 해상도나 파츠 바꾸고 레이어 합쳐요?)
개발팀: 코드 맘대로 바꾸지 마세요 (브랜치 관리도 모르고 개같이 수정한걸로 어따가 마스터 브랜치에다가 수정하나요?)
오히려 니 주장은 기획팀에서 하는 소리고..
G・리모어2018/09/21 21:54
기획자가 아트와 프로그램을 배우는게 답이다!
돌격강등하트!2018/09/21 21:55
보통 그정도가면 프로젝트 리더나 회사를 그냥 차리지 않나 ..
서르2018/09/21 22:00
차라리 QA보고 기획 프로그램 아트를 배우라고 하지 완전해지게.
오사마 빈 라덴2018/09/21 22:09
테스터가 기획과 경영과 프로그램과 아트를 배우는게 답이다
코드게이2018/09/21 21:54
그냥 둘 다 잘하는 분야에 최선을 다해서 못하는 분야는 아웃소싱하는게 제일이지.
지쟁2018/09/21 21:55
근데 디자인 감각은 진짜 타고나는게 절반이긴 해도 프로그래머가 디자인 작업하는게 더 낫긴 함. 인터페이스 같은건 남들이 하는거 가져다 쓰기만 해도 반은 가거든. 프로그램보다 디자인이 훨씬 보편적인 개념이라 프리로 풀린거만 가져다 써도 평타는 침.
지쟁2018/09/21 21:56
아 컨셉아트같은거 말하는거면 답이 없긴 함
WJBM2018/09/21 22:09
웹쪽 가면 프로그래머에서 디자인쪽 많이 하긴 하지..
배곯앗다2018/09/21 21:55
내가 못하면 외주 주는게 훠~~~얼씬 편하고 시간이 절약됩니다.
돈이 들지만 시간이랑 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 생각되거든요.
드럼2018/09/21 21:56
유니티/언리얼 어셋 스토어만 가 봐도 뭐가 답인지는 나옴.
Misaka2018/09/21 21:56
프로그래머 사이 논쟁 떡밥
main(){
}
main()
{
}
돌격강등하트!2018/09/21 21:57
어 .. 보통 아래꺼를 배우긴했는데 위를 하면 뭐가 달라짐 ?
Misaka2018/09/21 21:58
딱히 달라지는건 없음.
코드 한줄씩 줄어들긴 하지.
근데 사람마다 위가 보기 편하다 아래가 보기편하다가 갈려서.
참고로 난 위가 편함.
프레토리아2018/09/21 21:59
뭔지 모르는 알못입장에서는 아래가 마음에드는데.
위아래 대칭? 이라 해야하나.. 적당한 단어가 생각이 안나내.
오나니여신님2018/09/21 21:59
프로젝트를 공유하면 프로그래머간에 서로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한쪽에 익숙한사람이 다른쪽에 스타일을 서로 맞춰줘야해서 좀 귀찮은거
JuiceRed2018/09/21 22:03
인쇄물인 경우 소스코드 줄 수를 줄여서 종이 양을 줄일수는 있음
월급마시쩡2018/09/21 22:05
나도 위에가 편한데 요즘 비쥬얼 베이직으로 c쁠쁠 건들면 알아서 한칸 내리더라 ㅠ
WJBM2018/09/21 22:10
윗줄에서도 스페이스 넣고 안 넣고로..
딮퍼플2018/09/21 22:16
이건 언어에따라 약간 스탈이 다르고 진정한 배틀은 들여쓰기를 탭으로 하느냐 스페이스로 하느냐다
시청자
그렇게 따지면 아트도 노력으로 커버 가능한데...
둘이 같이 치킨을 튀기는게 빠르지 않을까?
그러면 둘이 싸움
결론은 둘다배운 빠요엔이 짱
게이랑 레즈가 테크닉 대결하면 누가 이김?
시청자
사실 각각 얻는게 달라서 결국은 모두 그렇게 TA가 되는거야
사실 정말 두개를 다하고 두사이에서 의견을 잘 조율하는것이
TA
그렇다 두개 다 한 양반은 존재함 공돌이 감각이 있는 아티스트가...
두명에서 같이 작업하면 안댐?
그러면 둘이 싸움
프로그래머 입장에선 기간 내에 구현하기 힘든걸 자꾸 디자인해서 가져오니 답답하고
디자이너 입장에선 구상했던 내용들은 죄다 힘들고, 안되고 결군 계획과 다른 결과가 나와서 답답함
어지간한 빡대가리아니면 어느정도 할수있는 프로그래밍과
그보다 재능이 더 필요한 아트
글쎄... 엔터프라이즈급만 되도...
어느정도 하는정도로는 스파게티 코드되기
쉬울텐데
그렇게 따지면 아트도 노력으로 커버 가능한데...
아트가 재능없으면 못하다는건 동의하지만 프로그래밍은 공부머리나 논리력 딸리면 못함 둘다 타고나야 잘하지. 어느정도 할줄아는 정도로는 만들수 있는거 없음
님 프로그래밍 업계 사람 아니죠?
둘다 어느 수준이상은 재능의 영역인 데 그아래는 전부 노력으로 커버됨
프로그래밍이 계산기 만드는 그런 일이 아님 창의성이 얼마나 많이 요구되는데, 아트에 비해 덜 요구 된다고? 아트도 상업예술 범주면 창의성이 요구되는게 얼마나 요구될거 같음?
프로그래밍보다 아트쪽에 더 재능이 필요하다는건 공감하는데
프로그래밍이 "빡대가리 아니면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건 절대 공감 안된다
로직구성도 생각보다 재능이 엄청나게 중요함
ㅋㅋㅋㅋ 프로그래밍엔 창의성에 중요하단다
어지간한 빡대가리 아니어도 노력과 재능 없으면 프로그래밍 근처도 못감
ㅋㅋㅋ 아트랑 프로그래밍 연봉 차이보면 그말 안나옴 ㅋㅋㅋㅋ
빡대가리가 아닌 걸로 쩐 코드가 제대로 서비스 되고 그후에 유지보수가 될거 같냐...
ㅋㅋㅋㅋ 같은 회사에 신입으로 들어가던 앞자리 숫자가 달랐는데 말이야.
아트에선 구도가 중요하다면
프로그래밍에선 알고리즘이 중요한데
알고리즘 만만하게 보면 큰코다침
ㅋㅋㅋㅋ 이거시 우리나라에서 개발자를 보는 시선인 것인가ㅠㅠㅠ
아트팀은 적어도 남이랑 그림을 합치는 수고는 안하겠군
누군 팔그리고, 누군 다리그리고, 누군 몸그리고...
그리고 합쳐지면 사람모양이기를 기도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머리 그리는걸 깜빡했네
야근이다~
사실 프로젝트 관리만 잘해도 다 회피 가능하지만
배우기만 해도 두통이 오는데 실적용 한다면 어떨지는 취직해봐야 알겠지...
결론은 선배님들 후기좀
별거 없어 니가 아는 규모가 좀 더 많이 커지는정도?
?????????? 개소리야 코딩하는사람과 프로그래머는 천지차이야
그냥 잘하는거나 계속해라.......
게이는 남녀 동성애자 전반을 일컫는 말이래
그리고 버블검과 마셀린은 결군 커플이되지
본업에 충실해야지
둘이 같이 치킨을 튀기는게 빠르지 않을까?
아트는 특유의 센스가 있어야하는거 아님?
물론 프로그램을 아무나 할수있다는건 아니지만...
결론은 둘다배운 빠요엔이 짱
이시와타리 다이스케
싸우지말고 둘이 섹th해!
기획자가 둘다 해라
1인개발 인디게임 할만한거 보면 대부분 아티스트가 기획 프로그래밍 배운거더라
도트게임 아닌이상 한계가 있음
그런애들 보면 적당히 마우스 조작이나 코드 복붙 조금 수정만 했을 뿐이지 딴걸 못함...
클라쪽은 좀더 들어가면 미적분 계산 정도도 해야 하고
서버쪽은 디자이너는 검은 CLI화면만 보고 리눅스요? 이럴걸
둘이 싸우면 결론적으로 자본가 1승
아니 시발 무슨 짤들이 추천 비추천 수까지 비슷해
둘을 합체시키면 되잖아
근데 누가 앞이지?
스폰서
그냥 각자 전문화된 사람에게 맡기면 안됨? 애초에 프로그래밍도 친구보면 스파게티 안만들고 꾸준히 쌓아올리는거 엄청 힘들어 보이던데
각 업계분야 전문가들이 협엽을 하는데 싸움난거 아님ㅋㅋ?
전문인 간 소통 때문에 저 얘기가 나온 거야
그러니까 둘다 소통하는 법을 배우면 되겠네
얼마나 막장이면 혼자 다해야 되냐? 걍하나에 집중하고 사람구해서 동업해야지
동업을 하는데 서로 말이 안 통하니까 나온 논제겠지
프로그래머가 보는 아티스트 - 원숭이
아티스트가 보는 프로그래머 - 원시인
지럴말고 본업에나 충실해라 몽키새키들아
둘이 필요한 재능이 다른데 저걸 가지고 싸울거리가 있나?
프로그래머가 아트를 배우면 뛰어난 프로그래밍과 보통의 아트실력을 가질테고
아티스트가 프로그램을 배우면 뛰어난 아트와 보통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가질텐데 뭐...
일반적으로는 보통의 a실력과 미약한 b실력과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지 않던가
쉐이더처럼 둘 다 알면 좋은 분야가 있으니 수요가 있징
타노스가 좋아할만 짤이네
유니티에서는 아트가 프로그래밍 알면 더 편하긴함.
그림을 어떻게 쓰기 편하게 줄지 알게되거든
그 미야모토 시게루도 직원들한테 게임을 작품이 아니라 상품으로 부르라고 강요하는 판에 뭔 아티스트. 만들어서 팔라야지 집에 장식하게?
아티스트 작품도 파는 거잖아.
파는 거지만 다르다고 생각 되네요.
작품(아트)은 소비자가 제작자에게 맞추는 것.
상품은 제작자가 소비자에게 맞추는 것.
게임에서 아트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건
상품성을 갖추기 위해 아티스트적 요소를 넣는경우가 대부분이니까
이건 결국에는 상품성 강화를 뜻함.
전 개발자가 아트에 대해 이해하는게 빠르다고 생각 되네요.
저기서 말하는 아티스트는 원화가나 일러레, 캐릭터 모델링이나 디자이너랑 도트찍는사람 말하는거 아님?
겜 업계 사람은 보통 그래픽 작업자를 그래픽 아티스트라 부른다
이게 바로 둘이 할 일을 한 사람으로 퉁치려는 기업들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빡통 고졸도 반년 국비지원받아서 학원다니면 그럭저럭 나오는 게임프로그래머 vs 고인물밭인 아트
그 빡통은 제대로 로직 짤줄 모르면 그냥 코더라고 한다.
그리고 프로그래머는 빠요엔들 없는줄 아냐??
너 같은 식으로 말하면
히키코모리 백수도 낙서하면서 픽시브에 업하다가 나오는 아트 vs 미적분, 물리 등을 계산할줄 알아야 하는 클라엔지니어, 백엔드 서버 구축 등 하는 서버엔지니어 (빠요엔들은 해커손으로 하루만에 구축)
이러면??
전자가 짠 코드 때문에 유지/보수가 허벌나게 X같다는 건 아냐?
일단 이녀석은 코드 겉만 훝어봤거나 아예 모르는 인간이다
음 협업해야하는분야에선 늘 생기는 문제긴함
월급은 그대로일텐데 뭐하러 두개나 함
둘다 가능한 사람이 필요하긴함 TD 같은 사람들
그렇게 해서 둘 다 갖추면 진짜 노예 탄생
하지만 기획은 3개 다 할줄 알아야 한다
안그런 사람들도 있지만
기획은 프로그래밍도 발바닥만 담그고 아트도 발바닥만 담근 그냥 사무직도 많아.
기획은 깊게는 아니더라도 넓게는 알아야 하니깐
미카 팀 보면
아티스트가 프로그래밍 배우는 게 맞는 것 같다
미카팀 같은 회사에 있던 경험으로선 회사가 디자이너만 위해하고 엔지니어는 소홀히 해서 그 사단이 난거 같던데... 규모나 투자비용등을 보면 일러는 당장 가챠로 돈을 벌지만 클라쪽은 돌아가기만 하면 된다는 인간들이 있으니
이거 원본 프레젠테이션 만든사람이 정말 잘 만든듯 ㅋㅋ
디자인팀 : 개발자가 아트를 배워야죠!
개발팀 : 아티스트가 개발을 배우면 되잖아요!
기획팀 : ㅋㅋㅋ 어서 일해라
실제 현직 경험으로는 틀렸는데
디자인팀: 개발은 디자인쪽 건들지 마세요 (왜 멋대로 해상도나 파츠 바꾸고 레이어 합쳐요?)
개발팀: 코드 맘대로 바꾸지 마세요 (브랜치 관리도 모르고 개같이 수정한걸로 어따가 마스터 브랜치에다가 수정하나요?)
오히려 니 주장은 기획팀에서 하는 소리고..
기획자가 아트와 프로그램을 배우는게 답이다!
보통 그정도가면 프로젝트 리더나 회사를 그냥 차리지 않나 ..
차라리 QA보고 기획 프로그램 아트를 배우라고 하지 완전해지게.
테스터가 기획과 경영과 프로그램과 아트를 배우는게 답이다
그냥 둘 다 잘하는 분야에 최선을 다해서 못하는 분야는 아웃소싱하는게 제일이지.
근데 디자인 감각은 진짜 타고나는게 절반이긴 해도 프로그래머가 디자인 작업하는게 더 낫긴 함. 인터페이스 같은건 남들이 하는거 가져다 쓰기만 해도 반은 가거든. 프로그램보다 디자인이 훨씬 보편적인 개념이라 프리로 풀린거만 가져다 써도 평타는 침.
아 컨셉아트같은거 말하는거면 답이 없긴 함
웹쪽 가면 프로그래머에서 디자인쪽 많이 하긴 하지..
내가 못하면 외주 주는게 훠~~~얼씬 편하고 시간이 절약됩니다.
돈이 들지만 시간이랑 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 생각되거든요.
유니티/언리얼 어셋 스토어만 가 봐도 뭐가 답인지는 나옴.
프로그래머 사이 논쟁 떡밥
main(){
}
main()
{
}
어 .. 보통 아래꺼를 배우긴했는데 위를 하면 뭐가 달라짐 ?
딱히 달라지는건 없음.
코드 한줄씩 줄어들긴 하지.
근데 사람마다 위가 보기 편하다 아래가 보기편하다가 갈려서.
참고로 난 위가 편함.
뭔지 모르는 알못입장에서는 아래가 마음에드는데.
위아래 대칭? 이라 해야하나.. 적당한 단어가 생각이 안나내.
프로젝트를 공유하면 프로그래머간에 서로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한쪽에 익숙한사람이 다른쪽에 스타일을 서로 맞춰줘야해서 좀 귀찮은거
인쇄물인 경우 소스코드 줄 수를 줄여서 종이 양을 줄일수는 있음
나도 위에가 편한데 요즘 비쥬얼 베이직으로 c쁠쁠 건들면 알아서 한칸 내리더라 ㅠ
윗줄에서도 스페이스 넣고 안 넣고로..
이건 언어에따라 약간 스탈이 다르고 진정한 배틀은 들여쓰기를 탭으로 하느냐 스페이스로 하느냐다
인간의 뇌를 수치화해서 구체적인 비교를 하지 않는한 우리가 알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