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697886

인기글의 보배드림 실력행사에 관한 논란을 보며...

조용히 눈팅만 하다가 자게에 처음 글을 써봅니다.
몇몇 자게이(이하 '댁들'이라 하겠습니다)들이 보배드림 회원의 영업방해(?)행위에 대해 비난을 하네요. 주요 논지는 다음과 같이 정리됩니다.
1.이미 국가의 사법 시스템에 의해 처벌을 받은 아우디녀에게 또 다른 응징을 가하는 것은 법치주의를 무시하는 행위이다.
2.보배드림의 실력행사로 인해 음주 사고와 무관한 아우디녀의 가족에게까지 피해를 입히는 것은 연좌제를 금지하는 현대 형법 정신과 배치된다.
3.아우디녀에게 내려진 처벌이 불만이라면 국회나 법원에 가서 시위를 할 일이지 사적으로 보복해선 안된다.
그런데 저는 댁들의 위와 같은 주장에 전혀 공감할 수 없습니다.
반면 어이없는 사고로 목숨을 잃은 분, 하반신 장애를 얻은 분, 아버지를 잃고 가정이 풍비박산되어버린 분의 고통을 충분히 공감하며 분노가 치밀어 오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적 요소들을 배제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해 보아도 보배드림의 집단행동은 크게 나무랄 바가 없어 보입니다.
1.소고기집의 위법행위에 대해 신고하고, 고발하고, 민원을 넣는 행위는 지극히 합법적인 것이며 이에 대해서는 반론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전화를 하거나 직접 방문해서 항의하는 행위도 댁들이 좋아하시는 법에 위배되는 사항이 없습니다(물론 그 과정에서 욕설이나 폭행, 협박이 있었다면 경범죄처벌법이나 형법에 따라 처벌받으면 됩니다. 댁들의 어법으로 얘기하자면 '법대로 처벌받으면 그 뿐'인 일입니다).
가게 입구를 차량으로 막는 행위도 주차위반 딱지를 받으면 끝입니다. 영업을 방해하려는 고의가 있음을 검사가 증명한다면 영업방해죄가 성립할 수도 있지만 쉽지 않을 것입니다. 허나 이 또한 댁들이 좋아하는 법치주의에 따른 것이니 할말이 없겠지요?
2.연좌제의 금지란 범죄자의 범죄행위에 대해 "국가권력이" 범죄자 이외의 특정관계자에게 처벌 기타 불이익을 가하는 것을 금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두순의 범죄에 대해 조두순을 처벌하는 것에 더하여 조두순 형제자매나 자식들을 처벌하거나 국가기관에 취업을 못하게 하는 것을 연좌제라고 합니다.
그러나 조두순 마누라가 운영하는 식당을 시민들이 이용하지 않고, 조두순 아들을 편의점 알바로 뽑지 않는 것은 연좌제와 무관합니다.
현대 형사법 체계의 금과를 굳게 지키려는 자세는 좋으나, 억울한 사람이 없게끔 하려고 수백년에 걸쳐 형성되어 온 법칙들을 필요 이상으로 확대해석하여 오히려 피해자의 억울함을 풀어주려는 시민들의 자발적 행동을 비난하는 역설을 보여주고 있네요.
3.그러면 왜 국회나 법원으로 가서 시위를 하지 않고 소고기집에 분풀이를 하느냐?
편리하기 때문이지요.
보배드림 회원은 한 사람의 개인이 아니고, 체계적으로 조직된 단체도 아닙니다.
나아가서 반드시 최선의 수단을 선택해서 행동해야 할 의무도 없습니다.
현재 그들의 실력행사로 '음주사고 가해자의 강력한 처벌과 피해자의 충분한 보상'에 대한 논의에 불이 붙었고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 일으킨 것이지요.
그러면 된 것입니다.
그들이 하는 행동에 불법적 요소가 있다구요?
댁들과 아우디녀의 말마따나 '그 불법적 요소에 대해
처벌받으면 그 뿐'이니 댁들은 댁들의 논리에 따라 아무 소리 않고 구경하다가 처벌을 받은 사람이 나오면 비난하지 말고 따뜻이 받아 주시면 됩니다. 국가의 형벌시스템에 따라 처벌을 다 받았으니까요.
시민사회의 구성원들(현재 보배드림으로 대표되는)은한없이 감정적이기도 하고 우둔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훌륭한 집단이성을 보여줄 때도 있고 나아가 법률과 정책의 방향을 견인하기도 합니다.
글 말미에 참았던 감정을 터뜨리며 요약을 하자면...
X같은 짓을 한 인간들에겐 X같은 대우를 하게끔 X같은 법을 X같지 않게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법이 X같은 덕분에 떵떵거리고 살던 가해자가 시민들의 집단행동으로 위기에 처한 것을 또다시 X같은 법을 들이밀며 감싸주려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경우에 법은 누구의 편이어야 할지 우리 모두 다 너무나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댓글
  • 크루져여행 2018/07/31 01:23

    여긴 졸라 비겁한 씹선비들 이 겁나 많아요 걍 무시하면 됨

    (zyIrj7)

  • ▶◀bluesky 2018/07/31 01:26

    그냥 나라가 병신입니다..문통 당선되고 이런거 부터 강력한 법치로 밀어붙여야하는데 인권 페티쉬들 눈치보니라 어째 점점더 물러터지는 느낌임

    (zyIrj7)

  • TheStargazer 2018/07/31 01:34

    그 부분에 있어서는 공감하는 바가 큽니다만, 한편으로는 조금은 다른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이라는 점에서 관료이기는 하나, 정치인이라는 측면을 갖는 이중적 성격을 띱니다.
    따라서 인권을 중시하는 사람들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고 정책 결정에 영향을 받습니다.
    저도 위 본문과는 별개로 인권을 중시하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현 정부의 인권정책에 대해 큰 틀에서는 불만이 없습니다.
    국민 개개인이 원하는 인권의 정도는 5100만 단계의 스팩트럼을 가지므로 내가 원하는 정도에 당장 다다르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그리고 속도가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방향만 맞는다면 인내하고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zyIrj7)

  • ▶◀bluesky 2018/07/31 01:44

    나무가 자랄수록 흔들리는 가지는 많아집니다 그만큼 뿌리는 깊게 내려 바람에 흔들리지 말아야죠. 지금 우리나라는 가지만 자랐을뿐
    그걸 지탱할 뿌리는 썩어가고 있습니다 스펙트럼이 많아지는거 좋죠 기본 법치는 더욱더 가혹하고 공정해야 합니다

    (zyIrj7)

  • ☆율이세상★ 2018/07/31 01:30

    보배가 뭐지요?? 수사기관인가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zyIrj7)

  • TheStargazer 2018/07/31 01:37

    보배가 수사를 한 적도 없고 검찰에 송치한적도 없으니 수사기관은 당연히 아니지요.
    이미 수사기관인 검경에서 유죄의견의로 기소했고 사법부도 유죄의견으로 판단한 사항입니다.
    그런데 그 인정된 죄에 대해 일반 국민들이 생각하는 수준의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피해자에 대해 합당한 보상 또한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현 상황에 다다른 것입니다.

    (zyIrj7)

  • ☆율이세상★ 2018/07/31 02:02

    보배가서 글봤습니다. 응원해야겠네유...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zyIrj7)

  • Rolandpark 2018/07/31 01:39

    1. 국가 시스템이 이미 ㅈ 같은상황에서 인권팔이 변호사들의 비지니스 장이 된개 법원의 시스템임.
    2. 자식새끼가 저렇게 사고를 치면 다리 몽둥이를 분잘러 불구를 만드로 피해자에게 사좌를 하는게 정의 아닌가?
    3. 48년 인생동안 국회 원숭이 새끼들이 지대로 일하는거 한번도 본적이 없음. 되도 않은 규제나 쳐 만들고 떡고물이나 쳐 먹는놈들에게 씨알이 먹히겠음둥?

    (zyIrj7)

  • prahha 2018/07/31 01:39

    글을 참 잘 적으셨습니다 추천요

    (zyIrj7)

  • EBH-01 2018/07/31 01:50

    사적처벌이 발생하는 것을 막으려면 공적처벌을 제대로 하면 됨

    (zyIrj7)

  • newtypes 2018/07/31 01:50

    요즘 판결나는것들보면 법은 있는자들을위한 없는자들을 다스리기위한 거라 생각되네요...

    (zyIrj7)

  • ↑↓↑↑↓ 2018/07/31 01:51

    추천 날리고갑니다

    (zyIrj7)

  • iluvena 2018/07/31 01:55

    변화는 울분에서 시작합니다.
    충분히 공감합니다.

    (zyIrj7)

  • 초코롱스ː찰스 2018/07/31 01:57

    설득력이 막 막 쩌는 글이네요

    (zyIrj7)

  • TheStargazer 2018/07/31 01:59

    대한민국 헌법은 '법대로만 하면 장땡'이라는 형식적 법치주의를 넘어서서 실질적인 법치주의를 지향함과 동시에 사회적 정의를 보장하는 사회적 법치주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악법도 법이다'는 주장은 현대 헌법 이론에서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서 법이 법같아야 한다는 얘기지요.

    (zyIrj7)

  • 똘방새™ 2018/07/31 02:03

    법은 사람을 위해 만든건데
    법에 얽매인 원칙주의자들은 자신들의 논리적타당성에
    눈이 멀어서 정작 중요한 본질과 인간의 감정은 읽어내지 못하죠
    판사가 법리대로 행동해서 벌어진 결과와 그걸 이용해서 빠져나간 가해자에게 불만을 표출하는건데
    그걸 다시 법리를 들며 반박하니 사람들의 공감을 못받는거죠
    나이든 어른들이 예로부터 헛똑똑이라고 부르곤했는데
    오로지 머릿속에 논리밖에 없는 본인들은 끝까지 이해 못할껍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zyIrj7)

  • 홍삼/인삼 2018/07/31 02:14

    깊게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추천받아 마땅합니다.

    (zyIrj7)

  • 겨울심장. 2018/07/31 02:33

    음주운전 역주행 사망사고인데....
    사회봉사 80시간으로 퉁쳐진다는게 이해가 안되요..

    (zyIrj7)

(zyIrj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