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얼마전 아반떼스포츠 차량 엔진오일 역류 관련 글 작성했던 차주입니다.
현재까지도 엔진오일 역류 문제로 인해 현대자동차 측과 홀로 힘들게 상황 진행중입니다.
현재 제 차량은 2016년 6월 출고하여 이듬해 2017년 초 로커커버 개선품이 나온 즉시 경기도의 현대자동차 사업소에서 개선품으로 교체 후 얼마 가지않아 엔진오일이 재 역류하여 동일한 현대자동차 사업소에서 개선품을 2차교환까지 한 상태입니다. 그 후에도 엔진오일은 인테이크 라인을 통해 에어필터로 계속해서 역류중이며 인근의 현대자동차 1급 블루핸즈에 방문하여 점검을 의뢰한 결과 인터쿨러및 관련 라인에 역류했던 엔진오일이 많이 남아있어 드레인 작업 후 인터쿨러 및 관련라인 교체까지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재 역류였습니다. 계속해서 현대자동차 직영사업소에 방문하여 관련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있지만 현대자동차 측에서는 현재는 개선품도 없고 무작정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 하고있습니다. 그러던 중 직영사업소 내의 윗급 정비부서인 하이테크반에 차량 입고를 요청하였고, 하이테크 반에서 또한 해줄것이 없고 본사 품질부서에 이 문제에 대해 보고서를 올릴테니 기다리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하이테크반 엔지니어는 엔진오일 역류가 의심되는 부품들을 탈거 및 점검을 하며 사진촬영 및 엔오일이 역류하였던 부품에 잔유를 세척하고 차량을 재 조립하고 난뒤 연락이 올때까지 기다리란 말을 하였습니다. 그 사이 저는 사업소 정비과장을 통해 연구소에 직접적인 차량 입고 또는 방문조사를 요청하였고 정비과장은 이 부분을 품질부서로 보고서를 올린 후 답변을 주겠다 였습니다. 몇주 후 직영사업소의 정비과장의 연락은 보고서를 올린 부서에서 관련 부분의 세척이 진행됬으므로 자신들이 직접 방문조사 또는 연구소에 차량을 입고하더라도 누유 및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 역류가 생기면 다시 연락을 해라. 그때 다시 얘기해 보자 였습니다. 직영사업소의 하이테크 반에서 직접 관련부품 탈거 및 의심부위사진촬영, 세척 분해 및 조립을 하였고 자료를 남겨 보고서를 작성해서 올린것을 확인했던 저로써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동네의 카센터도 아니고, 현대자동차 서비스에서 그것도 하이테크반이라는 상급 정비부서의 팀장급이 직접 분해 및 점검을 하며 자료를 남기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본사측에서는 자신들이 직접 확인 불가능하니 점검해줄수 없다 였습니다. 이 후 바로 차량에 가서 확인을 해 보니 몇일 전 전체 라인 세척을 했던 라인에서 엔진오일에 재 역류 한것을 확인하고 곧바로 직영사업소 정비과장을 통해 차량이 엔진오일 재 역류중이니 바로 스케줄을 잡아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 후 몇주가 지난뒤 돌아오는 답변은 방문조사나 연구소 입고는 필요 없고 차량의 RCV밸브 및 호스를 탈거하여 연구소로 보내겟다는 답변이었습니다. RCV벨브란 흔히 알고있는 순정 블로우 벨브입니다. 이 부품을 탈거 당시 직영사업소 내의 하이테크반에서 탈거를 하였고 탈거당이 하이테크반 팀장이라는 분이 직접 탈거를 하며 '이걸 왜 보내라는 거지?' 라는 말을 하며 탈거를 하였습니다. 그 후 또 다시 몇주 후 연락이 왔습니다. 이번에는 RCV설계부분이 문제가 있는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한 설계 및 개선을 하여 추후에 다시 연락을 주겠다 였습니다. 엔진오일 역류 문제로 인해 차량 출고 직후 부터 1년 6개월이란 시간동안 이 문제에 대해 스스로 공부하고 홀로 현대자동차라는 대기업에 대응하며 개선 및 조치를 취하고있습니다. 현재 발생된 문제는 제가 파악한 부분만 말씀드리면 현대자동차의 1.6 T-GDI 동일 엔진이 장착된 i30차량에서도 발생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 뿐만아니라 동일 엔진이 장착되었던 과거의 K3차량동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였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측에서는 서킷주행 및 과한 횡G가 받는 주행을 한다면 오일역류가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는 와인딩 및 서킷주행을 하지않는 오너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엔진오일이 계속해서 역류하며 현대자동차 측에서는 대응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아반떼스포츠차량의 판매량이 적어서 일까요? 현대측과 직접적인 법적공방까지 벌이셨던 정비현장에 계시는 어떠한 분과 어렵게 연락이 닿아 이 문제에 대해 문의 및 의논을 드렸었습니다. 결론는 엔진결함을 의심하고 계셨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외제차 회사 B사의 엔진화제와 관련하여 이 엔진또한 엔진오일 역류 및 연소를 하며 충분히 화재가능성이 있다고도 전해들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나 언론 매채 및 방송사와 연락이 닿는다면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취재와 증거자료 그동안의 정비내역 현대자동차 측의 말도안되는 시간 끌기 및 정비 실태에 대해 제보하고자 합니다.
현재 1.6gdi엔진의 국토부 조사와 리콜 권고가 진행중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T-GDI엔진의 오일 역류 현상에 대해서는 아직 이슈가 되지 않고있습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해 확실히 집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각 미디어 및 방송사, 언론매채 제보하겠습니다. 이 문제가 하루 빨리 해결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1년 반이란 시간동안 힘들게 싸우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현대자동차 사옥앞에서 1인 시위라도 할 예정입니다.
저와같은 동일 문제가 발생한 분들 및 동일 엔진을 탑제한 차량 중 비슷한 문제, 엔진관련 문제가 발생한 분이 계시다면 연락 바랍니다.
또한 기자분들 각종 언론 및 방송사 관계자분들 취재 부탁드립니다.
[email protected] 이 사건 관련 메일 부탁드립나다.
추가로 추천 및 공유 통해 이 글좀 많이 퍼트려주세요. 꼭 해결 하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