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설명을 하자면 흔히 구경이라 부르는건 탄의 굵기를 말하는 단위이고
1인치(25.4mm)/100=1구경이고 .45 acp는 굵기가 약 11.43mm야
45구경의 명칭이 .45 acp라고 하잖아? 이게 0.45(단위:인치)에서 0이 생략된거야
생긴건 대충 이렇게 생김
만들어진 년도는 1904년 그러니까118살이야. 만든 사람은 밀리터리같은거 몰라도 알법한 갓 브라우닝 센세가 만들었다.
밀덕의 신 갓 브라우닝 업적중 일부이다. 이거 말고도 흔히 50구경 탄환이라 불리는 .50 BMG와
안중근의사가 이토 히로부미에게 선사한 지옥행 편도 티켓도 FN M1900로 만들어졌다. 한국인이라면 이점을 기억합시다.
각설하고 45구경의 장점으로 우수한 대인저지력, 느린탄속, 우수한 탄피 내구력으로 인한 재활용성이야.
왜 느린탄속이 장점인지는 나중에 이야기할께.
저지력면에서 45구경이 우수한데 먼저 45구경은 95.9%(230그레인 탄자)정도 나와.
9mm는 날고 기어봐야(탄피 안에 화약을 더 넣는등) 91퍼센트가 한계고.
둘다 충분히 높지 않냐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먼저 위 수치는 둘 다 강력한 탄 기준이고 실제로는 이거보다 낮다는 점과
두번째로 쏘는 사람 입장에서는 문자 그대로 상대가 안죽으면 내가 죽는 가챠플레이인데 9%와 4.1%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겠지?
4퍼센트만 찍어도 혜자가챠라고 주장하는 개돼지 유게이라면 더 크게 느껴질거야.
실제로 미국이 베트남에서 싸울때(주의. 베트남 전쟁이 아니라 스페인 식민지 베트남이다. 19세기 일이야.)
38구경(약 9mm)으로 뿅뿅 빤 베트남 반군과 저지력 가챠플레이를 하다가 실패해서 사후세계로 간 미국인이 있거든.
미국 권총 사격의 아버지인 제프 쿠퍼도 45구경을 최고의 탄환으로 쳤어.
그리고 느린 탄속에 대한 장점인데 묵직한탄이 위엄있게 날아가
아까전 그건 재미있는 농담이고 소음무기에 최적화 되어있어.
이게 뭐냐면 섬광탄, 백린탄, 할로우 포인트탄, 지진폭탄, SAS, 최초의 전함등 군사면에 변태같은 시도는 다해보고 나름 성공하는 영국의 작품
드 라일 카빈이야.
아음속 탄환이다 보니 비과음(총알이 날아가는 소리)이 거의 없고 격발음이 매우 작다보니(약 83dB)
특수부대의 저격총으로 사용되었어. 이런 개념을 가진 저격소총인 러시아가 VSS빈토레츠를 만드는걸로 봐서 매우 선구적인 총이야.
이거보다 작은건 웰로드 권총 뿐이고 9mm는 적절한 구경과 적절한 탄속을 가져서 적당한 저지력을 가졌지만
초음속 탄환이라는게 이런데서 발목을 잡아버린거야. 실제로 이로 인해 9mm웰로드는 은닉성이 .32 acp에 비해 부족했지.
유게이 최적화 게임 소녀전선에 나오는 웰로드는 .32 acp를 쓰는 Mk.2 야. 이로서 9mm는 하등한 탄환이다. 아무튼 하등함
저격탄으로 쓰일 수 있는 권총탄이라는 점에 9mm와는 비교를 불허하고 하지 말아주었으면 한다.
저격총이긴 한건지 물어보는 사람이있는데 아무튼 그렇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 말라고 해도 꼭 비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나로서는 굉장히 자존심 상하는 일이야.
먼저 .45 acp를 사용하는 총으로 꼭 나오는게
바로 이거 톰슨 기관단총이야. 한 시대를 풍미한 기관단총이지.
사실 기관단총 특유의 드드드득거리며 갈기는 모습하면 다들 이거 떠올릴거다.
그리고 장수만세 권총 M1911이야.
1911년에 제식무기가 된 이 권총은 현대 한국군도 쓰는 베스트 셀러이다.
전방은 K5쓰지만 후방은 이거 씀. 군에서 한번 분해해서 청소한적 있는데 강선이 까슬까슬한게 기분 좋더라.
이 권총이 하도 오래 쓰이다 보니 각종 영웅담의 주인공이 되었는데
부사관 엘빈 요크는 독일군 기관총 진지를 점령중 분대 17명중 6명이 죽고 3명이 부상당한 상황에서 자신의 권총
M1911을 한손으로 들고 6명의 독일군을 전부 제압한 하였고 독일군 장교가 쏜 권총(9mm여야 한다.) 모조리 빗나가는 것을 보고 독일군 장교에게
항복을 권유하였고 부대 상태가 이전의 공격으로 말이 아니였는지라 그 장교는 항복을 했어. 이로 인해 약 130명의 포로를 잡았고.
우월한 M1911의 성능이 빛을 발하였지.
이 강력한 성능은 픽션에서 독일의 전차또한 제압시키는 모습을 보여
응? 그거 권총으로 잡은거 아니라고? 움짤보면 알잖아 그런 팩트같은거 접어두고 그냥 믿어라 작은 탄두들아.
그에 반해 그리고 9mm가 사용되고 45구경이 사용되지 않은 총으로는 스텐 기관단총과
미네베아 PM-9가 있어.
스텐 기관단총은 조국인 영국이라도 구했지 이놈은 기존 기관단총에 비해서 끔찍한 명중률에 소음기는 안달리면서 거지같은 가격까지
9mm만을 사용하는 총이 얼마나 추해질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다.
MP5는 어떻게 설명할 거냐고 묻는 것과 군 경에 45구경이 도태되고 9mm로 교체된다고 하는 팩트를 들고오는 사람이 있는데.
미국은 위대하니 미국의 탄환인 .45acp를 음해하는 이야기는 반박받지 않는다.
갓 블레스 음메뤼카.
유머는 그냥 9mm보다 아무튼 더 우수하니 많이 보라고 유머
개씹소리
역시 9미리 보다는 45지
457700
9mm 는 호신용이지
진짜 남자는 45acp야
역시 9미리 보다는 45지
ㅊㅊ
개씹소리
9mm써도 좋은 총도 있는데 왜
45구경 버전도 있드라.
UMP를 말 안한 이유이기도 해
ㅇㅇ 45구경 버전도 있긴하지
그런데 CZ 매니아들은 구형 9mm 버전을 선호한다 그러긴하더라
위에 나온 제프 쿠퍼도 CZ는 9밀리인거 빼고 다 좋다라고 했으니까.
근데 사실 초기형은 컬렉터용인데.
ㅇㅇ 퍼스트부터 B 시리즈들까지는 수량이 한정되어있는데다가 요즘은 전투용으로 쓰기에 훨씬 유용한것들이 많으니까 초기형들은 그냥 수집용 된지 좀 됐나보더라. 나 같아도 CZ를 특히 좋아하는 것도 아니라서 CZ 구형 한자루 살 돈으로 다른거 두자루 세자루 살 수 있으면 그렇게 할 듯
457700
9mm 는 호신용이지
진짜 남자는 45acp야
ㅋㅋㅋㅋ 45구경 빠돌이네 ㅋㅋ
또 미국만 따로 노네. 전 유럽이 사랑한 9mm 파라블럼 사랑해주세여.
그런데 2차대전 독일군 장교면 발터 P38 아님 루거 P08일거 같은데 둘대 9mm 파라블럼이네. P08은 다른버전 있다지만
너무 추해서 반박하기도 귀찮을 지경이군
45야...추하다...
컨샙인지 진짜 뿅뿅빠돌이새낀지 모르겠네
글 재밌게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