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614329

어디선가 본 남자와 여자의 차이

남녀의차이_남자관점.JPG남녀의차이_여자관점.JPG
예전에 어떤 심리학자가 남자와 여자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위 그림과 같이 도식화 했다고 하네요. 당시 요 자료를 읽을 때 상당히 공감해서 기억에 남는데 기억나는 대로 재구성해 올려봅니다.
참고로 이는 '경향성' 만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절대적 법칙' 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즉 여자라도 위 그림에서 남자와 같은 사고를 가지는 사람도 있고, 남자라도 여자와 같은 사고를 가지는 사람도 당연히 존재하긴 합니다.
1. 남자
- 세상을 바깥에서 바라봅니다. 타인 역시 자신들처럼 세상을 바깥쪽에서 바라볼 것이라 생각합니다.
- 그래서 남자의 언어에는 '주어'와 '목적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세상과 자신, 세상과 타인은 별개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남자들은 주어와 목적어가 빠진 문장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반면 주어와 목적어가 주어질 경우, 그에 대해 일관성을 가지며 논리를 이해합니다.
- 남자는 여자들에 비해 주차를 비교적 수월하게 합니다. 주차장은 나와 따로 있고, 내가 주차장에 들어가는 거니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후술하겠지만 여자는 다릅니다.
- 남자들은 단순히 '공감' 만으로 논리적이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타인 역시 자신처럼 세상 밖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타인이 세상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타인이 자신과 같은 생각을 가짐을 확인한다 하더라도, 그 생각은 세상 밖에 있을 뿐입니다. 이 생각을 세상과 이어주는 것이 논리이며, 논리의 여부가 공감에 우선합니다.
- 타인은 자신의 세상 밖에 존재하므로 타인에 대해 보다 객관적입니다. 또, 타인의 관점과 감정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며, 정확히 말하면 굳이 필요가 없다면 애시당초 잘 이해하려 하지도 않고 자연스레 캐치되지도 않습니다. 타인의 관점과 감정은 '그냥 세상 밖에 있는 무언가' 일 뿐입니다.
2. 여자
- 세상을 안에서 바라봅니다. 타인 역시 자신들처럼 세상을 안쪽에서 바라볼 것이라 생각합니다.
- 그래서 여자의 언어에는 '주어'와 '목적어'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주어와 목적어는 자신이 생각하는 그 무언가이며, 이미 나의 세상 속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생략됩니다.
- 그래서 여자들은 주어와 목적어가 빠진 문장이라도 잘 이해합니다. 남자들이 여자들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여자는 남자들에 비해 주차를 비교적 어렵게 합니다. 주차장은 나와 따로 있고, 내가 주차장에 들어가는 남자와는 달리, 여자는 내가 세상의 중심에 있고, 주차장이 자신한테 다가오는 겁니다. 여자들 스스로 그렇게 느끼지 않을지라도, 사고 회로가 내부에서 그렇게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이는 남자들에 비해 다소 비효율적인 방식의 공간지각입니다.
- 여자들은 단순히 타인의 공감이 세상의 요소를 결정합니다. 타인 역시 세상 안에 있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감이 이루어진다면 논리적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혜화역 시위에도 남자들 입장에서는 말도 안되는 피켓 구호를 들고 나와 외치는 것이, 그녀들 입장에서는 논리적인 것입니다.
- 타인 역시 자신의 세상 속의 구성 요소이므로 타인의 감정과 상태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예민하게 그 상태를 캐치할 수 있습니다. 여자들에게 타인의 관점과 감정은 자신의 세상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특히 그 사람이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러합니다. 남자도 이런 부분이 당연히 있겠지만, 여자들에게 있어서 더더욱 큽니다.
요런 내용들이 기억나네요. 저는 꽤 그럴듯하다 라고 느끼며 읽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위 내용은 절대적으로 이렇다 라는 얘기가 아니라 '경향성' 에 대한 것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댓글
  • Vanfanel 2018/05/23 03:38

    이런 류의 글이 읽어보면 재미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이렇게 그럴듯한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알게 모르게 잘못된 선입견을 심어주는 거죠. 말그대로 절대적인 법칙은 아니더라도 그러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식으로 말이에요. 심리학자가 나오거나 또는 어떤 연구 논문을 통해서 나오건 간에 중요한건 그 논문이 맞는지 안맞는지를 검증이 없었다는 거죠.
    저는 개인적으로 저 도식이나 혈액형으로 성격 나누는거나 같은 선상에 있다고 봅니다.
    a형액형들은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소심한 성격 가지고 있어. 뭐 이런거랄까요. 남자는 이러이러하고, 여자는 이러이러하다... a혈액형은 이러이러하고 b혈액형은 이러이러하다.

    (s5IGJx)

  • 오로지한우물 2018/05/23 03:49

    혈액형과는 경우가 완전히 다르죠
    본문은 사람들의 심리와 사고를 분석한거고
    혈악형은 그냥 미신같은거구요
    그리고 애초에 물리학, 수학처럼
    심리학이 절대적인 결과물이 나올수가 있나요?

    (s5IGJx)

  • Vanfanel 2018/05/23 03:54

    사람들의 심리와 사고를 분석했다고 글을 썻지만, 그 연구 논문이나 자료를 찾아볼 수 있을까요?
    그 자료가 있다면 검증을 해볼 수 있을까요?
    같은 논리로 혈액형별 성격유형을 구분짓는것도 쓰일 수 있습니다. 어떤 심리학자가 사람들의 심리와 사고를 분석해보니 A혈액형이 소심한 사람이 많이 나왔다. 라고 발표하면 어떤가요? 그게 사실인가요? 아니면 검증이 필요한건가요? 당연히 검증이 필요한 겁니다.
    마찬가지로 남성과 여성의 심리와 사고를 분석한것도 그 분석이 실제 존재한다면 다시 검증해 볼 필요성이 생깁니다.

    (s5IGJx)

  • 오로지한우물 2018/05/23 04:43

    아니요 다릅니다
    혈액별성격 유형을 심리학자가 애초에 분석하지 않습니다
    혈액에 따른 성격분류는 애초에 그 기원자체가
    A형이 많은 독일의 아리안이 얼마나 우수한 민족인지를
    주장하기위해 만든 선전도구일 뿐이죠
    심리학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는 자료에요
    주장하시는 근거대로라면 사실 심리학이란 학문자체가
    사실상 검증불가능한 근거 없는 낭설에 불과하게 되어버리죠
    심리분석이라는 것 자체가 경향성을 가질 수 밖에없죠
    정확하게 자로잰듯이 구분할 수 있는 심리라는게 있나요?
    남녀의 인지패턴과 사고방식의 차이에 대한 실험과 결관느 이미 나온 것이 많이 있습니다
    본문의 글이 혈액형, 별자리처럼 터무니없는 글이 아니에요

    (s5IGJx)

  • Silent_Eye 2018/05/23 03:46

    별자리별 성격 분류법 만큼만 공감되네영..

    (s5IGJx)

  • 비를맞으며 2018/05/23 03:53

    나름 여러 데이터를 통해서 산출한 내용 같지만....
    잘 생기고 이뻐서 이성에게 강한 호감을 주는 사람들은 이런거 생각하지 않고 행동해도 잘 만나고 그러는 것 같더군요..
    선남선녀들이 이런거까지 생각하면서 상대방을 대하진 않을듯.
    결국 자게이들만 공감하며 무릎을 딱 칠만한 내용...ㄷㄷ

    (s5IGJx)

  • Zoochitect 2018/05/23 03:59

    여성이 타인의 감전을 잘 공감하고 이해한다는게 개소리라고 생각합다니다. 안희정 사건 때 보고 느꼈음...

    (s5IGJx)

  • 젤리롤씨 2018/05/23 04:16

    저도 약간 주어없이 말하고 이해하는 습관이 있는데
    최근 그걸 인지하고 주어를 꼭 써야겠다는 의식을 하면서 말을 합니다.
    특히 영어에선 주어없이 말이 안되던뎈ㅋㅋ

    (s5IGJx)

  • Leica M3 GMBH 2018/05/23 04:18

    그냥 본인 스스로 공감되는 것만 받아들이면 될 듯 하네요
    전 개인적으로 남자는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려는 본능과 여자는 안에서 밖을 보는 본능은 맞는거 같아요 (예:ㅅㅅ)

    (s5IGJx)

  • Ediacara 2018/05/23 04:28

    재밌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s5IGJx)

(s5IGJ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