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606986

A7m3 jpg 촬영 결과물

딱 하루 A7m3를 사용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필름시절까지 포함하여 주요 카메라 브랜드는 다 써봤지만 소니는 첫 사용이었고요.
질문 내용은 세팅 없이 m3 jpg로 찍었을 때, 포럼의 글들과는 달리 녹색이 강한 느낌이었는데,
원래 이런 느낌이 맞나요? 아니면 렌즈 특성 때문일까요?
포럼의 글들을 보니까 m3 jpg 결과물은 누런 빛이 돈다는 글이 대부분이라서요.
(설명한 글들은 그랬는데, 간혹 jpg 사진을 보면 보정 여부를 떠나 개인적으로는 녹색 살짝 강한 느낌이긴 했어요)
제가 초기화 한 바디로 jpg 촬영을 했을 때는 '녹색'이 강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vivid는 더 그랬고, 스탠다드였나? 그것도 조금 녹색 빛이 감돈다는 느낌이었고요.
그래서 동시에 6D mark2를 세팅 없이 jpg 찍어서 비교해봐도 그런 느낌이었어요.
세팅 전혀 없이 초기화한 바디로 찍었으니, 딱 그 바디만 그럴 리는 없을 테고,
이 경우는 렌즈 특성 때문일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일까요?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는 달라 보여서 묻는 거예요. raw로 찍고 조정, 색감, 그런 관점에서 묻는 게 아니고요.

댓글
  • 강민아빠♡ 2018/05/16 13:30

    글쎄요 여러 피사체를 비교 해 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저도 m3 첫 느낌은 약간 누런 빛 있나? 정도 였습니다.
    개인차가 있으니 비교해 보시고.... 정 이상하시면 센터 방문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Cb1UtW)

  • FreshS0UL 2018/05/16 14:10

    포럼에 올라와 있는 내용들은 대다수가 같은 환경과 피사체로 타사 바디와 1대1 비교해보지 않고 어디서 들은 내용이나 본인의 느낌만으로 결론낸 것들입니다. 그러다보니 상당히 부정확하고요. 직접 비교해보시거나 타사 바디들과 비교해놓은 자료를 찾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살펴본 바 소니 a7시리즈는 2세대까지는 색조에 시안이 좀 돌았으나 3세대부터는 마젠타 성향으로 바뀐 것 같더군요. 다만 채도, 특히 레드가 이전 세대보다 부스트되면서 색온도도 좀 따뜻한 성향으로 바뀐것 같고요. 렌즈에 따른 발색 차도 있기 때문에 직접 특정 렌즈별로 물려 비교해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소니가 누렇다는건 타사의 어떤 바디에 물려 비교하느냐에 따릅니다. a7s의 경우는 캐논 6d 대비 전혀 누렇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Cb1UtW)

(Cb1Ut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