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habe.com/sisa/571952
>>펜탁스 K-1 MarkII DFA24-70 동적 리얼레졸루션II Sample
좌측 K-1과 우측 K-1MARKII 리얼레졸루션 메뉴를 보시면 마크2에서 추가된 기능이 보이는데요 이게 바로 동적리얼레졸루션 모드입니다. 기존 픽셀시프트리얼레졸루션이 1장 촬영하면서 전자셔터로 SR을 떨면서 4장을 촬영후 합성하는 기능이라면 동적레졸루션모드는 포컬플레인셔터 4장을 연사로 찍고 동체추적을 하면서 배경을 정리하며 디테일을 증가하는 기능입니다. 기존 K-1의 모션캡쳐 보다도 한세대 더 발전한 기술로 거의 완벽하게 움직인 피사체를 가려내어 화질을 증가 시킵니다. 아래 샘플은 모두 동적 리얼레졸루션 모드로 촬영했고 아직까진 로딩 시간이 좀 걸려 필름카메라 찍듯이 찍어야 하지만 이부분은 점점더 발전 할걸로 기대되네요^^ 어쨌거나 삼각대 없이 길거리 스냅 촬영을 리얼레졸루션으로 할수 있다는게 K-1과 구분되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네요.
디테일의 증가는 이전 포스팅과 같이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이를 핸드핼드로 가능하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사람들의 움직임을 추적하면서 4장의 사진을 합성하는데요 그냥 스틸 한컷 찍었을때 처럼 나오네요.
4장 연사로 오리가 움직였지만 마지막컷 움직임을 기본으로 하여 합성합니다.
석촌호수의 벚꽃이 전날 강풍으로 떨어져 벚꽃호수를 만들었네요.
나뭇잎의 표현등이 서로 간섭이 없이 잘 합쳐져 있습니다. 물론 눈을 크게 뜨고 픽셀 하나하나 찾다보면 모자이크 노이즈도 발견 할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K-1의 리얼레졸루션 모션 캡쳐와 큰 차이가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움직임이 4장 합성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저 놀이기구는 계속 좌우로 움직이지만 4장 합성 결과 마지막장에 디테일을 기준으로 하는듯 보입니다.
k-1+dfa24-70 모션리얼레졸루션 모드 4장 합성 jpg 원본 리사이즈, 강렬색감
*raw도 동일하게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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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해서 글 달아봅니다. 동적 리얼레졸루션은 MC로 표시되는 KP에서 추가되고,
K-1에서 바이오스 업데이트에 추가된 기능이고, 새로이 추가된 기능은 SR을 이용한
핸드헬드 리얼 레졸루션 모드입니다...연두정원님이 헷갈려하시는 듯 싶어서...^^;
공식적인 용어차이가 있겠으나 k-1의 MC기능은 모션보정 모션캡쳐란 용어로 쓰고 이번 추가된 기능은 동적리얼로졸루션모드란 용어로 정의하는거 같더라구요 둘다 핸드헬드를 지양하지만 기술차이가 나고 이전 모션캡쳐 기능도 sr을 사용하고 이번 동체추적 동적리얼레졸루션은 srII 덕분에 4연사 합성이 가능해졌다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뭐 지난번 때부터 공식용어 땜에 복잡했었는데 픽셀시프트레졸루션이냐 리얼레졸루션으로 쓰느냐 용어정리가 안되긴 했었습니다
뭐 펜탁스의 네이밍센스와 오락가락은 워작이 저명한 것이니까요..아마 영문으로 표기하고
하는 것에서 혼동이 오고 있는 듯싶습니다펜탁스자체가) 사실, 이전 KP에서 동적(다이나믹)리얼 레졸루션이라고 하고, 이번 K-1 II에서 동적(다이나믹)리얼레졸루션II 라고도 칭하고 있어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맨붕이 오고있죠....-_-
다나카씨의 최근 글을 같이 첨부해놓겠습니다...길어서 다 못했단...-_-;;;
gosemgpfem fldjffpwhffntus - 그 2.
http://thisistanaka.blog66.fc2.com/entry/1163/
リコ??PENTAX K-1 Mark II +HD PENTAX-D FA 28~105mmF3.5~5.6ED DC WR
펜탁스 K-1 mark II의 리얼 레졸루션 조작모드에는 크게 구분하자면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종래방식의 삼각대 사용(카메라고정)으로 촬영이 전제되는 리얼 레졸루션모드,
또 하나가 K-1 Mark II에 새로이 채용된 삼각대 불필요의 핸드헬드 리얼 레졸루션 모드이다.
삼각대 사용 리얼 레졸루션 모드의 조작시 주의점은, 노광중에 카메라가 흔들리게 하지않는 것,
이 모드에서는 자동적으로 셔터가 전자셔터로 고정되어지기때문에 메카쇼크(셔터쇼크)에 의한
흔들림은 걱정할 필요 없지만 셔터가 닫힐때의 카메라 흔들림방지에 대해 충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손흔들림(카메라흔들림)발생의 문제가 되는 것은 셔터 릴리즈의 방법이다.
삼각대로 카메라를 고정한다면 셔터는 리모트리모콘에의하거나, 무선리모콘, 셀프타이머를 이용하여
찍을 것. 유선케이블스위치는 피하는 것이 좋다.
삼각대는 크고 무거울 필요는 없고, 바람등에 가벼이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것이라면 충분할 것 같다.
이런것처럼 종래의 리얼레졸루션촬영은 이것저것 신경쓰지 않으면 [선명한 결과물]이 얻어지지 않는다.
무언가 간편하게 리얼 레졸루션이 가능해져야 하지 않을까? 라는 요구가 유저들에게서 항상 있어왔다.
핸드헬드 리얼레졸루션 문자 그대로 손에들고 촬영하여 통상촬영보다 고해상의 화상을 얻을 수 있는 것,
삼각대는 불필요, 종래형 리얼 레졸루션촬영과 같은 4장의 화상을 필요로 하지만, 4콤마의 촬영중에
조금정도는 화상이 상하좌우로 흔들려도 영향이 없다.
다만, 1장씩만을 보자면 흔들림없는 것이 조건. 그 때문에 손흔들림보정(SR)은 항상 ON으로 설정되어져 있다.
(종래형 리얼 레졸루션은 SR은 상시 OFF이다)
극히 조금이라도 4화상이 차이(흔들림없이)없이 촬영된 쪽이 좋다 할 것이다.라고 설명하면 감 좋은 사람과
화상처리에 대해 알고있는 사람은 핸드헬드리얼레졸루션이 어떠한 것인지 대략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핸드헬드 리얼레졸루션촬영에 삼각대는 절대사용금지라는 뜻은 아니다, 구도를 고정하고 촬영하기위해
삼각대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 때는 삼각대에 장착한 카메라를 양손이나 한손으로잡고 촬영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넹 저도 이해는 그렇게 하고 있는데 공식용어 기준이 아무래도 메뉴얼과 세일즈페이지다보니 한국내 발매된 메뉴얼을 기준으로 해야해서요^^ 즉 메뉴번역을 한글로 어떻게했냐가 중요한데 한예로 강렬색감이란 표현도 사실상 원어와 좀 동떨어진듯한 느낌도 들잖아요 암튼 용어에 대한 정의와 별도로 기술적이해는 위에 링크주신게 정확합니다 ㅎㅎ
그러니까요...이게 번역상 무지하게 헷갈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서...ㅋ
리뷰땐 choikail님 말씀 참고해서 용어정의부터 정리해야 할거같습니다 좋은 의견과 정보 감사합니다^^
① 三脚リアレゾ(手ぶれ補正OFF)+動体ぶれ補正ON - 삼각RRS(SR-off)+MC(on) -K-3ii,KP,K-1 추가
② 三脚リアレゾ(手ぶれ補正OFF)+動体ぶれ補正OFF - 삼각RSS(SR_off)+MC(off) - 최초K-1
③ 手持ちリアレゾ(手ぶれ補正ON)+(動体ぶれ補正ON) 핸드헬드RRS(SR-on)+MC(on) -K-1 II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