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562725

새차 뽑을 때는 꼭 임판 달아서 출고 합시다.

안녕하세요.

최근까지 차량 출고 업무 보다가 퇴사 했습니다.

신형 K3 30km 주행하고 엔진 크랙 났다는 회원님 글 보고 안타까워서 게시글 하나 올리고 가려고요.


이제 곧 한국 철수할지도 모르는 미국차 회사에서는 보통 신차를 구입 하시게 되면 대부분의 차량이 임판을 달고 출고를 합니다.

보통은 선팅샵에서 차를 받고 상태가 맘에 안든다 하면서 인수거부를 하시게 되는데,

이 인수거부는 조건이 선팅/장착작업x, 시험주행x, 받은 상태 그대로(비닐제거x) 돌려 보낼것 이라는 전제조건을 붙이게 됩니다.

(미비한 도장 문제로 인수거부한 차량은 대부분 그상태 그대로 재판매 하기 때문 

-인수거부 차량중 30% 정도는 5평 면적 대형 모니터에서 불량화소 한 두개 찾는 수준의 도장 불량으로 인수거부 됨)

따라서 차량인수인계 현장에서 발견하기 힘든 기능상 문제나 주행중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인수거부 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인수거부에 대한 부분은 재직 당시 H 출고에 문의해본 결과 동일하게 적용 하는걸로 알고 있네요.  


그럼 기능상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하나? 그럴때 쓰라고 임판이 있는거고, 환입 처리가 있는겁니다. 

정상적으로 출고 진행된 차량은 임판 기간 내에 정비소를 통해서 '명백하게 기능상 하자있는 부분'에 대해 확인 받고 대리점이 환입신청 하면 대부분은 환입/환불 처리 가능합니다.(전시차 출고라도 가능) 게다가 환입처리 할 때는 차량의 주행거리도 중요하지 않아요.

단, 대부분 이라고 굳이 명기한 이유는 제조사에서 굳이 이런것까지 환불 받아줘야하나?(예를 들면 제조 공정상 어쩔 수 없는 단차나 잡소리) 또는 환불 받은 사유가 대부분 차량에 발생하는 문제로서 한번 해 줬다가는 앞으로 차량 판매에 어려움이 생길것 같은 경우 (H사의 S차량 물샘, K사의 C차량 3열 공명음 같은) 제조사 차원에서 환입을 거부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해준다고는 말 할수가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출고를 받았을 경우 위의 절차를 이행하는데에는, 명기한 것 말고는 딱히 주의하셔야 할 것은 없고.

절차를 밟게될 경우 영업사원과 대리점을 통해서 원활히 처리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의사 표현을 해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두루뭉실 넘어가려 하다 보면 얼마전 베스트글 올라갔던 제주도 회원님처럼 보배에 도와주세요 하고 올리게 될 가능성이 많아져요.


최근 H, K, R 사를 보면 할인 조건에 선출고 할인이라는 좀 비정상적인 출고 정차가 있는것 같던데..

재고차 하고 선출고 차량은 개념이 좀 다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재고차는 제조사 또는 출고업무 관련된 하청에서 차를 보관 하다가 재고 기간에 따라 할인 받고 나가는 차량

- 소유주 및 관리 책임자는 제조사 또는 출고 대행업체

선출고는 대리점 또는 영업사원이 실적용으로 출고 받아둔 차가 그 달에 안 팔린 경우 이월 및 할인판매 

- 소유주 및 관리 책임자는 대리점 또는 영업사원


이러한 관계로 재고차와 다르게 선출고 차량은 임판 등록 없이 영업사원이 곧바로 정판등록 해서 고객에게 넘기고, 차량 하자에 대해서는 나몰라라 하는 경우가 많죠 (작년에 베스트 올라갔던 R사 sm6 선출고 관련글 같은 사건). 제조사에서는 이미 자기들 소유 및 관리책임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들은 책임질 이유가 없다는거고, 영업사원은 니가 이미 산 차량이니 니가 알아서 해라 라며 서로 떠넘겨서 결국 고객만 속끓이 하다가 보배에 글 올리고;;; 원래 '차량 구입 명의자당 한 차대번호에 한 개의 임판이 발행' 됩니다. 선출고 차량이라고 해서 임판 발행 받을 수 없는건 아닐거예요. 선출고 차량 계약 후 웬지 찜찜하다 하시면 꼭 임판 발행 요청 하시고 임판 기간 활용 하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선출고 차량은 대리점이나 영업사원이 책임지고 팔아야 할 차예요. 키로수 늘은 상태에서 환불처리 되어 봐야 그 차가 보배에 신차같은 중고차로 올라오기 밖에 더 하겠나요? 


돈 쪼금 덜 들여서 싸게 사는게 소비자 입장에서 좋기는 하죠. 근데 할인 차는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 할인 해 주는 겁니다.

그나마 재고차는 책임 소재가 분명하고 절차상 문제도 별로 안 생기니 꼭 할인 받아서 사야겠다고 하면 정상 재고차 임판 발행 받아서 좀 타고 다니다가 기능적으로 이상 없으면 차량 등록 하세요. 결함에 대한 책임 소재 가지고 영업사원하고 싸우는거 보다 제조사랑 싸우는게 그나마 낫습니다.      


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처음으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pWyV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