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역 많이 했습니다ㅋ
공홈 원본글 링크:https://www.atpworldtour.com/en/news/godwin-chung-coaches-corner-march-2018
고드윈코치는 작년까지 4년동안 그와 일하면서 기량이 향상된 선수와 함께 일했으며, 올해 투어에서 가장 기량이 향상되고 있는 선수와 함께 뛰고있는중이다.
2017년 그는 케빈 앤더슨과 함께하면서 시즌초 랭킹 80등을 시즌말 15등으로 향상시켰으며 그기간동안 앤더슨을 시티오픈과 us오픈 2번의 결승을 이끌었다.
고드윈 코치는 2017년 ATP올해의 코치상을 수상후 앤더슨과 헤어졌으며 그후 한국의 한선수에게 빠지게되면서 작년 12월부터 넥젠챔피언과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 달 후 그는 호주오픈 준결승에 진출하게 되었다.
ATPWorldTour.com은 현재 정현선수의 코치를 맞고있는 고드윈 코치와 과거 앤더슨의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정현선수를 어떻게 코치할것인지 그와 앤더슨의 차이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1. 안녕하세요 코치님 지금 정현선수의 코치를 맡고 계시는데요. 그와 일하기 전에 그의 대한 느낌은 어땠나요?
작년에 앤더슨과 2번정도 연습게임 하면서 지켜봤고 실제게임은 스톡홀름오픈에서 봤습니다.
그경기를 보고 그를 코치해봐야겠다고 생각했죠.
그의 안좋은점들이 눈에뛰었고 그점들을 지적해준다면 그가 더 높을곳으로 올라갈수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도 그러한점들을 얘기해주면서 그게 좋은쪽으로 작용해서 좋은성적을 내고 있는거 같습니다.
2. 작년 정현의 경기를 요약하자면?
그가 확실히 방어포지션을 더 편한게 느끼고 있는거 같았고 뛰어난 방어능력을 가지고 있는거같았어요.
예를들자면 앤디머레이같이 난 어디든 방어 할수있어 라는 느낌이었죠.
근데 가장큰 문제점은 첫번째로 그의 서브가 많이 안좋았어요. 특히 첫번째 서브성공율이 너무 안좋았고 몇가지 기술적인 조정이 필요해보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안좋았던점은 너무 방어적인 자세였습니다. 서브이후 너무빨리 방어적인 자세로 돌아서는 느낌이엇는데 여기에 약간의 공격적인 마인드만 추가된다면 그의 플레이가 향상될꺼라고 믿었습니다.
3. 그래서 그의 서브를 고쳤나요?
넵 서브를 하면서 그의 보폭을 줄일려고 노력햇습니다.
그를 만나면서 느낀거는 정현은 완벽한 하체를 가지고 있다는겁니다.
그래서 서브를 할때 최대한 하체를 더 잘이용할 수 있게 포커스를 뒀죠.
작년과 비교하자면면 그의 서브는 로딕식의 서브라고 볼수있겠네요.
몸을 앞으로 팅겨내는 서브가 아닌 직선식 점프(플랫점프)로 교체했습니다.
4. 그래서 정현선수도 같이 그런변화에 동참했나용?
넵 당연하죠.
제가 어떤 어드바이스를 주든간게 그걸 받아들이는 선수가 편해야하고 그러한 팁이 작용해야되는것입니다.
서브를 변경하고 어드바이스하면서 점점 그가 더 편안하게 생각하고있는거 같고 첫번째 서브가 향상되었다는 점에서 공짜점수를 얻는 느낌이고 두번째서브가 향상되면서 더많은것을 할수있게 되었다는거에요.
이게 중요한 포인트인거죠.
5. 그리고 또 도움이 될만한 조언을 해주셨나요?
전략적인 서브방법에 어드바이스를 줬습니다.
아무리 좋은 서브라도 서브라인 근처로 가거나 깨끗한 서브를 한다면 도움이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그에게 서브를 길게치는 이유와 공의 깊이와 코트공간을 느끼게 해줄려고 노력했습니다.
6. 어떤식으로 훈련하고 연습합니까?
사실 우리가 만나고 코트에서 연습할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12월달 단 일주일동안만 훈련할시간이 있었죠.
그때 훈련하면서 얘기한거는 그겁니다.
"좋아 좋아 이제 좋은공을 치는구나. 근데 너의 목적은 좋은 공을치는게 아닌 상대방을 움직이게 하는거야. 너가 상대방을 더 움직이게 만든다면 넌 그보다 더 좋은움직을 보일수있을꺼야"
7. 작년에 좋은 커리어를 보낸 앤더슨과 올시즌 좋은커리어를 진행중인 정현과 비교한다면?
앤더슨은 제가 코치시작했을때가 그가 28살일때이고
정현은 지금 21살입니다.
앤더슨은 어떤 걸 원하고 해야하는지를 잘 캐치했습니다.
그런반면 뭐랄까 정현은 백지같은 상태라고 봐야되요.
경기경험도 적고 아직 경험 할께 많다는거죠.
그런점에서 그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됩니다.
9. 케빈은 당신말고 그전에 코치가있었나요?
아니요 없었죠. 옛날에 제가 남아공에 돌아왔을때 케빈이 먼저 접근했고 서로 잘맞아서 4년동안 좋은경험을 보냈어요. 그가 한자리수 랭킹을 달성한것도 저에게 엄청난 경험이고 좋은 업적이었습니다.
10.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치님
넵 수고하세요.
선추천하고 정독해보겠습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런글은 추천하라고 배웠어요
요즘 정현관련 좋은 해외기사들이 많아서 시간날때마다 번역해서 올릴께요!!
감사합니다
좋은 번역 감사합니다
별다른건 아니지만
한가지 수정하자면
9번에 케빈이 코치가 없던게 아니고
코치에게 케빈이 첫제자란 의미인듯
합니다.
와리오// 헐 그렇네요.
수정할려고하는데 핸펀으로 수정이안되는듯..
나중에 집들가서 수정할께요.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추천
잘 봤습니다!
번역 감사합니다~~~
정현을 스톡홀름 대회에서 케빈의 상대로 만났고, 그 때 정현을 스카우팅(선수의 장단점 분석)했다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 그 때 코치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는 건 아닌 것 같구요. 그때 약점 파악을 잘 해뒀기 때문에 정현의 코치를 맡게 되었을 때 즉시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을 해줄 수 있었다는 얘기로 이어집니다.
추천
귯! 잘봤습니다
잘 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