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789332

오늘 미국 주식시장 특징주와 간단한 어제 한국 주식시장 복기

ScreenShot_Tool__20250717105713.png
출처 야후

루시드가 우버 로보택시 공급자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에 하루 40% 오르는 군요. 그렇게 올라도 올해 연초부터 5.7% 상승인데 올해 -20% 인 테슬라보다는 성적이 낫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루시드 보유자들은 상장 초기에 사서 못 팔고 물려 있을 것입니다. 오늘 상승이 일부라도 탈출 기회가 될지 아니면 주식 흐름 반전이 될지는 예측 하기 어렵습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17105614.png
출처 야후

최근 한달 미국에서 가장 뜨거운 주식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개발인데 트럼프 시대에 전기차 육성을 안 하지만 각광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회사 기술로 과연 전고체 배터리 개발이 가능할지는 아직도 의문점이 있어 투자 위험도는 높습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17110011.png
출처 핀비즈

아직 미국 장 마감 2시간 전이지만 6월 미국 소비자 지출이 예상보다 견조하여 지수도 상승하고 시총상위 종목인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흐름이 좋습니다. 다만 어제 하이닉스가 급락한 이유인 내년 HBM 시장에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뛰어 들면 그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는 우려로 마이크론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17080955.png
출처 한경마킷

어제 한국 주식시장에서 삼성전자, 삼성바이오가 오르면서 지수는 올랐지만 하이닉스는 9% 하락하였습니다. 내년 HBM 시장에 삼성전자가 본격적으로 뛰어 들면 그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는 우려로 하이닉스 주가를 중립으로 내린 골드만삭스 보고서에 의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 의견에 동의 안 합니다. 아직은 삼성전자가 수율이나 발열 문제에 있어 완전히 문제를 해결한 것이 아니라서 하이닉스가 내년까지도 HBM 시장을 주도하고 실제 가격 하락이 일부 있더라도 양이 늘어 영업이익은 방어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이닉스는 올해 기준 PER 6으로 아직도 저평가 상태입니다 그러나 외인, 기관 양매도에 공매도 물량까지 나오면 주가는 버틸 수 없습니다. 외인의 하이닉스 매도액과 삼성전자 매수액이 비슷하여 하이닉스 팔고 삼전 샀다는 것이 맞아 보입니다. .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수급이라는 격언이 다시 상기 됩니다.
어제 하이닉스 9% 하락은 지나친 바 있습니다. 한국 주식은 돌아 가면서 순환매가 나오는 분위기입니다. 2일 조정을 보였던 증권주도 3일째 반등 시도를 하여 아직 하반기 주도주에서 내려오지 않으려 합니다. 바이오 제약이 하반기 강한 흐름을 보이고 지주회사도 아직 회사 별로 상승 흐름이 멈추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17081030.png
출처 네이버

어제 특징주는 하루 대형주임에도 하루 20% 넘게 오른 유한양행입니다. 작년 렉라자 기술 수출 이후로 16만원 넘게 가던 주가가 하락 이후 기간 횡보를 하다가 어제 미국 죤슨앤죤슨의 컨퍼런스 콜에서 렉라자 판매 호조 이야기가 나오면서 급등하였습니다. 최근 알테오젠도 신고가를 쓰고 바이오 제약 분야가 7월 부터 흐름이 좋습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17081318.png
출처 네이버

조선주 중에서도 삼성중공업이 신고가를 쳤습니다. 미국이 관세협상을 하면서 미국산 LNG 수입을 강요하다 보니 그 분야 최대 수혜주가 삼성중공업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의한 것입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17081241.png
출처 네이버

방산주 대장주인 한화에어로도 유상증자 완료 후 다시 기지개를 피면서 다시 100만원 대장주에 도전하려는 흐름입니다. 2분기 실적도 최소 예상에 부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ScreenShot_Tool__20250717081926.png
상반기 화장품 주도주였던 에이피알이 그저께 달바글로벌의 보호 예수 물량이 풀릴 때 조정을 받다가 어제는 다시 반등하였습니다.

방시혁 회장 문제로 주춤하던 엔터주도 어제는 다시 반등 기미가 보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도 8만7천원 목표가가 나오는 가운데 반등하려고 시도는 합니다.

정리하면 한국 주식은 돌아 가면서 순환매가 나오는 분위기입니다. 2일 조정을 보였던 증권주도 3일째 반등 시도를 하여 아직 하반기 주도주에서 내려오지 않으려 합니다. 바이오 제약이 하반기 강한 흐름을 보이고 지주회사도 아직 회사 별로 상승 흐름이 멈추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하반기 주도주로 반도체, 바이오, 지주회사를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그러나 상반기 주도주인 조방원, 화장품, 엔터가 하반기도 주가는 최소 지수 만큼은 따라 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이 따라 주기 때문입니다.

아직 지수를 못 따라가는 못난이 분야가 자동차, 2차전지인데 오늘 최소한 전고체 분야는 미국 따라 반등 흐름이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적절히 분산 투자하여 좋은 성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6Cb9i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