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오늘 북미 시장 실적을 발표하면서 3260만 달러의 큰 지출 구멍(expense hole)이 발생했으며 이 중 대부분이 클리프 블레진스키의 로브레이커즈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CFO 시노 우에무라는 "3분기 북미 시장 전망치 달성에 실패했으며 이는 대부분 로브레이커즈의 저조한 판매 때문"이라며 "로브레이커즈는 코어 유저를 대상으로 개발된 유니크한 FPS이다. 로브레이커즈의 출시에 매우 높은 기대를 갖고있었지만 출시 시기는 매우 불행하게도 PUBG와 겹쳤고 시장 환경이 로브레이커즈를 비롯한 FPS 전반에 매우 어렵게 됐다." 라고 말했습니다.
Eurogamer는 그들의 주장과 다르게 로브레이커즈의 출시 전후든, PUBG의 출시 전후든 이 게임은 그다지 인기를 얻은적이 없다며 오히려 히어로 슈터 장르인 오버워치 또는 팔라딘스에 묻혔고 이들에 대한 언급이 없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로브레이커즈는 작년 7월 오픈베타를 개시하며 7482명을 모았고 이것이 이 작품의 최고 기록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달엔 90명이 최대 접속자 수 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가 작년 스팀의 성공작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 뿐만 아니라 성공한 다른 작품들 또한 다수 존재한다는 것을 유념해야한다고 Eurogamer는 말했습니다.
최대 접속자가 8000명도 안 되면서 배그탓을 하다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ㄹㅇ루다가 킹든갓택2 도 오버워치때문에 망했자너 ㅋㅋㅋ
지금은 그 오버워치도 망했지만
명예로운 죽음인가...
배그는 하이지 뻔히 있는데 치고올라왔구만
명예로운 죽음도 아냐 비빌 짬도 없는데 무슨
최대 접속자가 8000명도 안 되면서 배그탓을 하다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게 뭔겜이래
찾아보니 스샷만 보면 그럴듯해보이긴 하네
명예로운 죽음인가...
영광스러운 삶...
ㄹㅇ루다가 킹든갓택2 도 오버워치때문에 망했자너 ㅋㅋㅋ
지금은 그 오버워치도 망했지만
오버워치 망함?
저건 또 살면서 처음 듣는 겜이네
작년에 루리웹에서 광고는 꽤 했음 근데 다들 반응이 시큰둥했지....
배그는 하이지 뻔히 있는데 치고올라왔구만
저딴게임 있는지도 몰랐네
지난달 90명이 최대 접속..배그가 한방에 100명들어가는데 한방도못채우네
그냥 게임이 존나 재미없어서 망했는데...
자기들이 재미없어서 망했다고는 못 하겠으니까 배그 핑계를 대고 있다.
처음들어보는 게임이라서 읭??했네
명예로운 죽음도 아냐 비빌 짬도 없는데 무슨
클베 해본 사람으로서 게임은 꽤 잘 만든 것 같던데... 이정도로 사람이 없나?
로브레이커즈 그거 영상 봤을때는 괜찮아보였는대 결국은 "넥슨" 해버린건가...
ㅇㅇ
게임 자체는 괜찮은데 그쪽 장르(콜옵~하이퍼 짬뽕)가 포화 상태인데다가 그쪽 장르가 fps 전체에서 차지하는 파이부터가 줄었음
위에서 언급된 오버워치나 팔라딘(텐센트(중국)에서 신규 서비스 하는 것 덕분에 그나마 선방)도 하향세. (운영 개판은 둘째치고)
펍지 탓하는 건 뜬금 없는데 장르가 마이너화 추세라서...
게다가 광고를 주로 유툽에서 스폰하는 식으로 한참 밀어줬는데 이게 별로 였던 듯
넥슨 이미지 겹쳐서 더티밤 아우격 취급 당함
요약
게임 컨셉이 너무 마이너
+
넥슨 뿅뿅 ^_^
저번엔가 3N은 결국 망하지 않고, 시대가 바뀌면 그 시대에 맞춰 개념게임을 내놓고 잘먹고 잘살거라는 글을 봤었는데.
아마 그렇게 바뀌더라도 3N은 망하거나, 망함에 준하는 엄청난 타격을 받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말하는 '개념게임'은 단순이 게임의 퀄리티, 시스템적 완성도를 떠나서 비즈니스적으로 보면
'이익률'이 압도적으로 떨어집니다.
롤이 제아무리 잘나간다 한들, 배그가 전 세계적으로 날고긴다 한들 전세계 매출액 순위에서 상위에는 '그' 리니지, 던파, 메이플도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예 새로움 플래폼인 모바일로 옮겨갔죠.
3N이 포기해야 하는 건 단순히 '쉬운' 돈벌이가 아니라 '안정적이고 꾸준하며 매우 많고 쉬운' 돈벌이입니다.
정말 전 세계적으로 빅히트를 쳐야만 천만장단위입니다. 당연히 내놓는 모든 작품을 그만큼 히트시키기도 어렵구요. 기대값은 당연히 이보다 훨씬 낮아지겠죠.
리니지 레볼루션처럼 한 달에 천억단위로 버는 게임이면 코웃음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이 체제를 바꾸고 개념회사가 된다 한들, (심지어 고객들이 거기에 속아준다 하더라도) 투자액 대비 매출 자체가 줄어들면 3N이 상당한 타격을 받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거 트레일러 볼때부터 캐릭터들 디자인 별로라 망할거 같았는데 진짜로 망했네.
저거 게임 오픈했었어?
클베 감상부터가 게임 자체가 ㄹㅇ 개븅신 쓰레기였음
게임의 컨셉부터 UI 컨트롤 캐릭터하나까지 모든 요소가 사용자 기분을 ㅈ같이 만드는데 최적화되어있음.
클벨인걸 감안해도 이딴걸 들고 수익을 내겠단 발상을 한것부터가 정말 미친거같다는 기분이었음.
진짜 이따위로 무엇하나 장점이 아무우우우우 것도 없는 게임은 처음봤음.
유일하게 뽑을수 있는 장점이 딱 하나 있다면 서든보다 그래픽이 좋다 이딴게 장점임.
오픈한지도 몰랏는데??
홍보를 유튜버, 스트리머 스폰으로 해서 그럼
동영상 보니까 갠찮아 보이던데
콜옵이나 데스티니2는 fps가 아닌가봄?
콜옵은 프렌차이즈 빨에 이번작은 ww1배경이라 하이퍼 딱지 붙이기도 그렇고 런앤건 보다는 오브젝트 플레이, 데스티니2는 페이스가 훨씬 느리잖아
장르부터가 다름
이 겜이 성공했으려면 ea같은 곳에서 퍼블리싱 했어야...
뭐 번아웃 같은 사례보면 이젠 ea에서 이런 정신나간 겜은 안팔겠지만
댓글 반응 보다시피 광고부터 뿅뿅같게 해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