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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2) 흙먼지 보스전은 과금유도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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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보스체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은가


한계돌파 확장훈련 하드챌린지 방식으로 고난도 보스를 제한 턴수에 잡는 미션이라면, 육성만 제대로 되어 있고 조합만 적절하면 명함캐로도 올클하는데 문제가 없음. 돌파캐를 쓰면 좀 더 쉬울 뿐...


하지만, 이라면, 명함캐만 굴려서 클리어 턴수가 몇턴 늦어지더라도, 보상 별 차이 안나니 과금 유도가 안됨


그래서, 우중이는 보스 체력을 미친듯이 높여놓고, 제한 턴 동안 딜딸로 순위 매기는 최악의 컨텐츠를 개발했는데, 이게 흙먼지 보스전이랑 저번 이벤트 하드 챌린지전임.


이런 방식으로 싸우면 무슨 짓을 해도 명함캐로 돌파캐 점수를 못 따라감. 명함캐랑 빌린 3돌파캐로 똑같은 조합, 똑같은 전술로 싸워봤는데 500점 차이가 나더라.


이 차이는 과금해서 돌파를 해주지 않는 이상, 뭔 짓을 해도 못 줄임. 즉, 전략전술이나 조합의 문제가 아니라는 거...


결국, 클랜원들의 고돌파 인형 빌려서 성능체감 해 본 무소과금 유저들은 박탈감이 느껴질 수 밖에 없음





2. 왜 두 번이나 싸우는가?


한번만 싸울 경우 잘 육성한 4~5 인형 정도로 끝낼 수 있음.


이러면 유저들은 제일 강한 4~5인형 육성만 몰빵하고, 그 다음은 절약할게 분명함


그래서, 강제로 두 번 이상 싸우게 만들어서, 인형을 최대한 많이 쓰게 만들고, 자율전투는 빼버린 거.


자율있으면 유저들은 더 편해지지만, 그러면 많은 캐릭터를 강제로 육성하게 만드는 목적이 상실되고, 과금유도가 안됨.





3. 왜 노골적으로 점수와 순위를 다 보여주는가?


당연히 경쟁유발용임.


아예 격차가 너무 심해서 비교조차 안되면 상관 안하게 되는데, 다른 클랜원과 점수 비슷비슷하고 순위 엎치락 뒷치락하면 신경 안 쓰일 수가 없음


나랑 점수 비슷한 애가 고돌파 인형 확보해서 더 높은 점수 올린다면? 픽업캐 좋은 거 뽑고 전무 들려줘서 점수 더 높아진다면?


그럼, 이쪽도 과금 마렵게 되는 거


거기다 차후에 리플레이 기능 지원되면, 고득점을 낸 유저들의 조합과 전략을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 거임


근데 똑같이 따라했는데 걔는 3000점이 넘고 나는 2000점 언저리다? 차이를 보니깐 돌파나 전무로 인한 전투력 차이 밖에 없다?


이러면 또 과금 마려워질 수 밖에 없음





4. 왜 클랜원 인형은 자유자재로 빌릴 수 있는가?


유저 편의성 측면도 있지만, 모든 클랜원의 인형을 자유자재로 빌림으로서 성능 2위 이하 인형은 자연스럽게 도태됨


예를들어, 잘 키운 3돌 마키아토를 빌릴 수 있게 공개해놨는데, 다른 클랜원이 풀돌 마키아토를 공개로 올렸다고 치자.


이러면 모든 클랜원들이 풀돌만 빌려갈거고, 3돌따리는 열심히 재화 투자해서 육성했는데도 국물도 안 생길거임.


결국, 명함캐만 모은다고 달관한 유저나, 황금척추들 세운 핵과금러들은 별 상관없지만, 어중간한 중간 스펙의 유저들은 과금 마려워 질 수 밖에 없음










요약



흙먼지 보스전은 과금유도 목적으로 만든 모드라서....


길드순위에 목숨거는 게 아니라면, 가볍게 즐기면서 개인 보상만 챙기는 정도로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기는게 최고임.


굳이 다른사람 고돌파 인형 써보고, 내 저돌파 인형이 초라해보인다고 자책하고 스트레스 받을 필요도 없음. 그게 우중이의 목적이니깐



댓글
  • 아리마스펜 2025/02/15 19:53

    대놓고 경쟁컨텐츠인데 과금유도인거 모르는 사람이야 뭐 당연히 없을거고
    요는 이거지, 열심히 할 사람은 열심히 할 서클 찾아가면 되는거고 적당히 할 사람은 적당히 할 서클 찾아가면 되는거
    노루들 때문에 말이 좀 많은데 별 거 없어.... 저마다 제자리 찾아가면 되는거야
    근데 문제는 열심히 하는 애들 입장에선 선타는 애들, 혹은 대충 하고 싶은데 보상은 보상대로 좋은거 받고 싶은 애들이 눈에 거슬릴 수 밖에 없음
    그걸 좋게좋게 말해서 서로 이해하고 각자 갈 길 가면 되는데 그게 말처럼 쉽나ㅋㅋ 각자 이해관계가 얽혀있으니 조용히 끝나기는 어려울거임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마찬가지고

  • NGGN 2025/02/15 19:21

    그래서 보상도 의도적으로 참가상이랑 거의 차이 없게 만들긴 했는데

    (HFtBjh)

  • 익명-jU2MjA5 2025/02/15 19:21

    똑똑하구나!

    (HFtBjh)

  • 익명-zYxNTA2 2025/02/15 19:24

    니케 레이드나 몰루 총력전보다 영양가 없는게 소전 흙먼진데 왤케 목메지
    좀만 지나면 오토 2판 돌려서 보상만 타먹고 끝낼 컨텐츤데

    (HFtBjh)

  • 몽상향 2025/02/15 19:29

    전초전보다 잘나오면 됐지

    (HFtBjh)

  • 공룡쟝 2025/02/15 19:43

    근데 과금한대로 무과금 유저랑 별 차이가 없으면 과금 유저들 박탈감이...

    (HFtBjh)

  • 분쇄쿠키 2025/02/15 19:49

    하다보면 지겨워서 끄고 싶어지는게 참...

    (HFtBjh)

  • 아리마스펜 2025/02/15 19:53

    대놓고 경쟁컨텐츠인데 과금유도인거 모르는 사람이야 뭐 당연히 없을거고
    요는 이거지, 열심히 할 사람은 열심히 할 서클 찾아가면 되는거고 적당히 할 사람은 적당히 할 서클 찾아가면 되는거
    노루들 때문에 말이 좀 많은데 별 거 없어.... 저마다 제자리 찾아가면 되는거야
    근데 문제는 열심히 하는 애들 입장에선 선타는 애들, 혹은 대충 하고 싶은데 보상은 보상대로 좋은거 받고 싶은 애들이 눈에 거슬릴 수 밖에 없음
    그걸 좋게좋게 말해서 서로 이해하고 각자 갈 길 가면 되는데 그게 말처럼 쉽나ㅋㅋ 각자 이해관계가 얽혀있으니 조용히 끝나기는 어려울거임
    지금까지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마찬가지고

    (HFtBjh)

  • 아리마스펜 2025/02/15 19:56

    어제만해도 누가 뭐 강제로 흙먼지 열심히 치도록 분위기 조성한다느니, 뭐 이게 리니지냐 하는 애들 있던데...
    5%, 10% 이내 서클에서 열심히 하는 상대방 입장에선 그게 곱게 보이겠냐고

    (HFtBjh)

  • 아리마스펜 2025/02/15 19:57

    결국은 간단해
    강요하는게 싫다면 25%, 100% 보상 받아도 연연하지 않는 서클 들어가서 즐겜하면 됨

    (HFtBjh)

  • zephrain 2025/02/15 20:10

    남 눈치보기도 싫어서 걍 1인클 하는중
    보스전 말고 자동으로 얼추 클리어 되는 잡몹 잡기만 돌리는중임
    캐릭 4개로 얼추 깨지긴하더라

    (HFtBjh)

(HFtB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