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203264

옛날 온라인 게임들은 일종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이었음


img/24/07/22/190da736f9931936a.jpg?icon=3937


게임이 좇같이 하드해서 맨정신으로는 육성이 안되고

그냥 사람끼리 모여서 채팅치다 로그아웃함

댓글
  • pigman_NS 2024/12/25 20:04

    ㅋㅋ 온라인게임만 하드한게 아님
    플래시게임 심지어 유아용 게임마저도 하드코어다

  • 질서와혼돈 2024/12/25 20:04

    옛날 마비노기 몹이 스매시 카운터 윈드밀 디펜스 마법 쓰는 거 가위바위보 예측해서 싸워야 했는데, 몹이 2마리 이상 덤벼오는 순간 ㅈ댐

  • 루리웹-5994867479 2024/12/25 20:04

    마비노기ㅋㅋㅋ

  • 죽작 2024/12/25 20:06

    ㄹㅇ ㅋㅋㅋ
    마비노기 2시간 끝나면 던전 로비에서 죽치면서 채팅만 했지

  • 어둠의민초단 2024/12/25 20:04

    지금처럼 성장 가이드라인이나 메인 퀘스트 이런거 없음
    유저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곧 컨텐츠였음

  • 마왕 제갈량 2024/12/25 20:05

    마비노기는 게임기능 있는 메신저일 뿐이다


  • 루리웹-3521854889
    2024/12/25 20:04

    라그나로크가 그랬지
    할거없는데 그냥 앉아서 인생 조언해주고 그러면 재밋었어

    (Zc8QjS)


  • 풍호
    2024/12/25 20:11

    할게 진짜 닥사말곤 없었으니까
    맵은 만주벌판같은데 정작 들를 일이 있는 맵은 몇군데 안되고

    (Zc8QjS)


  • 루리웹-2294817146
    2024/12/25 20:04

    라그할때 필드 한가운데서 버프걸어주고 쉬던 그맛

    (Zc8QjS)


  • pigman_NS
    2024/12/25 20:04

    ㅋㅋ 온라인게임만 하드한게 아님
    플래시게임 심지어 유아용 게임마저도 하드코어다

    (Zc8QjS)


  • 죄수번호하나둘셋야!
    2024/12/25 20:08

    메이플도 존나 하드했었고
    더 가면 패미컴 시절 게임들은 광기였지

    (Zc8QjS)


  • 루리웹-5994867479
    2024/12/25 20:04

    마비노기ㅋㅋㅋ

    (Zc8QjS)


  • 어둠의민초단
    2024/12/25 20:04

    지금처럼 성장 가이드라인이나 메인 퀘스트 이런거 없음
    유저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곧 컨텐츠였음

    (Zc8QjS)


  • 질서와혼돈
    2024/12/25 20:04

    옛날 마비노기 몹이 스매시 카운터 윈드밀 디펜스 마법 쓰는 거 가위바위보 예측해서 싸워야 했는데, 몹이 2마리 이상 덤벼오는 순간 ㅈ댐

    (Zc8QjS)


  • 산소어뢰
    2024/12/25 20:08

    그냥 스킬작만해도 옛날 목공작 지금 사람들 시키면 10000명중에 한두명만 남을듯

    (Zc8QjS)


  • 푸른새싹
    2024/12/25 20:10

    그래도 그 시절엔 몹 패턴상 다굴 까는 성향이 덜 했고 2순위 어그로 몹 파악해서 현재 몹 잡고나면 바로 2순위 몹 치는 식으로 어글 관리가 됐는데
    이 새끼들이 난이도 조절을 오토디펜스랑 다굴로만 하는 바람에 그만

    (Zc8QjS)


  • 마왕 제갈량
    2024/12/25 20:05

    마비노기는 게임기능 있는 메신저일 뿐이다

    (Zc8QjS)


  • 죽작
    2024/12/25 20:06

    ㄹㅇ ㅋㅋㅋ
    마비노기 2시간 끝나면 던전 로비에서 죽치면서 채팅만 했지

    (Zc8QjS)


  • 3레벨 홀리라이트
    2024/12/25 20:09

    2시간 다 될 쯤 되면 던전 돌 때 필요한 템 챙겨서 가까운 던전 이동(보통 키아던전)
    거기서 채팅하며 시간 죽이다가, 키아던전 한바퀴 돌면 그날의 플레이 끝

    (Zc8QjS)


  • Epoche
    2024/12/25 20:09

    나과장 피해서 아레나에서 죽치는 낭만

    (Zc8QjS)


  • 묻지말아줘요
    2024/12/25 20:08

    단순한 게임이 아니라 하나의 새로운 세계(?) 같은 그런 느낌이긴 했음
    사람이랑 만나서 이야기 하고, '우리 같이 어디 가서 사냥할까요?'하는 그런거

    (Zc8QjS)


  • 유머게이판
    2024/12/25 20:08

    일단 옛날 게임은 자동사냥이 없는것부터 하드코어임

    (Zc8QjS)


  • 루리웹-2002898933
    2024/12/25 20:08

    메이플은 피시방가서 노가다하는 느낌이었음
    애들이랑 떠드는게 메인이고

    (Zc8QjS)


  • 헤이토마토
    2024/12/25 20:09

    케릭터 귀여웠던 라그나로크, 아스가르드는 거의 채팅게임이었지

    (Zc8QjS)


  • 루리웹-4034912841
    2024/12/25 20:09

    막상 커뮤니티 하라던 4리프에선 다들 잠수만 하다가 팅김방지로 아바타만 움직이고 나왔다

    (Zc8QjS)


  • [Azoth]
    2024/12/25 20:09

    라그나로크 = 모자 모으는 유료 아바타 채팅 프로그램이란 소리가 있었지

    (Zc8QjS)


  • 루리웹-6729276204
    2024/12/25 20:10

    마비노기 클래식 내야한다는새끼들은 겜알못임ㅋㅋㅋ 그때 클래식 시스템대로 나오면 바로망하는게 마비인데

    (Zc8QjS)


  • 디올리
    2024/12/25 20:10

    옛날엔 현질 안하면 시간 투자해서 노가다로 인게임 재화 획득하는 것도 일종의 게임 요소였고 그러면서 채팅도 하고 했는데
    요즘은 그렇게 반복 플레이가 거의 필수가 되게 넣어버리면 그냥 접고 다른 거 하러 가버리니 ㅋㅋ
    진짜로 그 때에 비해서 타 게임 커뮤 정보나 접근성이 좋아지기도 했고

    (Zc8QjS)

(Zc8Q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