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2011년에 나온 MMORPG 스타워즈 구공화국
왜 중요하냐면 엄청난 기대속에서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우)를 대체할 새로운 MMORPG로서 자리매김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구공화국은 발매 초기의 와우와 비교해도 전혀 꿇리지 않는 여러 이점들을 가지고 있었는데,
전세계에서 가장 거대하고 인지도 높은 스타워즈 세계관을 소재로 사용하며,
RPG의 명가이자 그 당시 매스이펙트 2로 전성기를 구가하던 바이오웨어가 개발하고,
싱글플레이 RPG로서 인기가 높던 구공화국의 기사단 시리즈의 연장선상에 있었으며,
EA의 전폭적인 재정지원 하에 그 당시에는 전세계에서 가장 개발비가 큰 비디오게임이란 루머까지 돌았고,
EA가 인수합병을 통해 다른 스튜디오에서 많은 MMO 개발경력이 있는 개발자들을 데려오기까지 했다.
모든 퀘스트에 성우녹음을 해놓겠다고 공언한 것은 덤.
하지만 왠만한 게이머들이라면 이미 다들 알고있듯이,
이 게임이 와우를 능가하는 MMORPG가 되어 새로운 업계 트렌드세터가 되는데는 실패했다.
물론 게임 자체는 나쁘지 않았고 그만큼 나름 튼실한 플레이어층을 보유하게 되지만,
기대했던 만큼 와우를 능가하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는데는 실패한것이다.
이때까지만 해도 MMO 장르에서는 항상 와우를 능가할 도전자가 한해에 한개씩은 나오는 편이였으며,
MMO 장르의 팬들도 와우를 능가할 무언가 새로운 것을 기대하면서 새로운 게임에 무지막지하게 몰려왔다.
하지만 누적된 실패들 끝에 구공화국의 기사단조차 와우킬러로서 성공하는데 실패하자,
게임사들과 투자자들은 더 이상 MMORPG에 투자하는 것에 회의적이 되며,
결국 점점 대형 게임사들의 MMORPG 신작들이 줄어들면서 2010년대 중반 이후에는 실패로 점철된 크라우드 펀딩 MMORPG 열풍으로 이어지게 된다.
2020년대 들어서는 MMORPG 장르 자체가 사양세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인데,
이런 쇠락기의 첫신호가 이 게임이였던 셈.
가성비가 족구려서 게임사도 만들이유가 별로 없어짐
MMORPG 자체가 시간을 존시나게 쳐먹는 장르라서
이미 그 장르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기존 시간을 매몰한 게임을 버리고 다른 게임으로 떠나도록 유인을 설계하는건 드럽게 어려움.
그리고 그 시간을 드럽게 쳐먹는 자체가 유저풀을 점점 줄여가고 있어서
자타공인 MMORPG의 제왕이라 할 수 있는 와우마저도 라이트하게 변하고 있고.
내부전쟁 시점에서 와우는 거의 제3의 전성기를 맞이했다고 보고 있음.
루리웹-1411075587
2024/12/22 10:42
와우자체도 쇠락이고
Crabshit
2024/12/22 10:43
내부전쟁 시점에서 와우는 거의 제3의 전성기를 맞이했다고 보고 있음.
갓슬
2024/12/22 10:53
되려 와우는 긴 침체기에서 이번 확팩으로 지난 확팩에서 다져놓은 내실이 터졌는지 부흥하는중임
Crabshit
2024/12/22 10:43
MMORPG 자체가 시간을 존시나게 쳐먹는 장르라서
이미 그 장르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기존 시간을 매몰한 게임을 버리고 다른 게임으로 떠나도록 유인을 설계하는건 드럽게 어려움.
그리고 그 시간을 드럽게 쳐먹는 자체가 유저풀을 점점 줄여가고 있어서
자타공인 MMORPG의 제왕이라 할 수 있는 와우마저도 라이트하게 변하고 있고.
한심하냥
2024/12/22 10:45
가성비가 족구려서 게임사도 만들이유가 별로 없어짐
Pates
2024/12/22 10:48
파판14 정도가 끝인가? 이것도 리메이크 한 번 해서 살아난거지만
baddude
2024/12/22 10:52
시간을 엄청나게 투자해야되는 게임이 점차 외면당하는 계기가 되었을 뿐
-ZON-
2024/12/22 10:53
루트슈터가 데스티니 킬러킬러킬러....타이틀인거랑 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