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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데이터 출처: Appannie & Sensortower
기초 데이터는 전문 웹사이트가 Appstore와 GooglePlay의 순위를 바탕으로 추정한 것이므로, 일정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UP는 게임업계 종사자로, 실제 제품과 비교한 결과 오차 범위가 대략 1.1~1.3배 사이인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평균 1.2배 확대하여 실제 수치에 더욱 가깝게 조정하였습니다.
중국 내에서는 안드로이드 유통 경로가 많아 전체 수입을 정확히 집계하기 어렵지만, 전반적 추세로 iOS 수입의 약 2배 정도로 추정됩니다.(해외는 약 90%가 구글 스토어를 통해 안드로이드 수익이 독점되므로 신뢰할 수 있는 공개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수치 신용할 수 없다는 게 맞음.
내가 명백하게 수치를 아는 일부 게임들이 꽤 다르게 나와서 의혹을 가진 거거든
그냥 자릿수나 큰 틀에서의 기준만 봐야 함.
저게 몇위면 얼마 정도 매출 비중이 있겠다 같은 식으로 추산한 거라, "매우" 신뢰도가 떨어짐
하지만 대강 이 게임이 어느 정도 순위에 있는지에 대해서 전세계적으로 정리한 자료임은 부정 못 함
작성자 코멘트나 이것저것 볼 때, 중국 회사의 국내 매출에 관해서는 꽤나 신뢰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음
하지만 국제매출은 신뢰하기 매우 어려움. 특히 90%가 안드로이드 독점이라는 저 2024년 10월 추산에도 있는 문구 자체가 잘못됨
국내 매출 비중에서 구글스토어보다 원스토어 등이 더 비중이 높아진 거 아니냐는 추산도 있거든
국내는 원스 갤스 절대 무시못하는지라 데이터 따로받아 취합하는거아니면 신뢰도 확 떨어지지
RoZeMeLi
2024/12/18 17:44
국내는 원스 갤스 절대 무시못하는지라 데이터 따로받아 취합하는거아니면 신뢰도 확 떨어지지
이세계 세가사원
2024/12/18 17:46
국내 통계자료에선 원스토어 지표 따로 추합해서 쓰게 된 지 2년 정도 됐으니까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