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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요새 게임개발은 미리 맵에 다 렌더링해 굽지 않고 그래픽카드만 조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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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 2009의 소닉팀 발표가 이쪽에서 유명한데


글로벌 일루미네이션(1차 반사광, 2차 반사광 등)을 프리렌더링 하는 기술 관련해서 발표한 유명한 발표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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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반사광을 전부 저장하면 들어가는 맵 무게가 100GB

(스테이지 하나에)


그것도 "1차반사광"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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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반사광을 64비트에 넣어 연산하면 텍스쳐 데이터만 16GB를 메모리에서 잡아먹게 됨

심지어 70GB로 압축해도 벌어지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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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소닉 게임에 쓰려고 만든 거니까


이걸 하려면 거리별 차별연산을 두고 다가갈 때 재연산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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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사용되는 맵 길이 : 5~20km


GI 텍스쳐 사이즈 : 수백 메가에서 1기가(객체마다)


이걸 세가가 보유한 서버컴+슈퍼컴으로 돌리면 수 개월 걸림.




이게 PS3 때 이야기임


지금보다 훨씬 적은 폴리곤과 적은 텍스쳐 사이즈로 쓰던 때야.



참고로 이 떄 사용한 기술을 세가는 "스위치+pc용이면 지금 그대로 써도 큰 문제 없다"고 판단하고 있음.

단 그래픽이 살짝 현세대에 비해 밀리는 문제가 있지.



지금 최신 요구사항에 맞춰 베이크하면,

시부야 스크램블 하나 베이크하는 데 3개월 걸릴 거라고 예측하고 있음.


그러니 그냥 그래픽카드 갈구는 게 더 싸게 먹히는 거임

그래픽카드에서 자체적으로 3차 반사광까지 이제 계산해주는데

1차 반사광 2차 반사광 베이크해봤쟈 개발부담과 GPU 부담만 주고 시간낭비라고 판단하는 거지


pso2:ngs에선 세가 방식/ 엔비디아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후자가 게임 용량이 50GB 절약되는 대신 내장 그래픽 카드에선 못 돌리고

전자는 게임 용량이 50GB 늘어나고 2차 반사광이랑 피사계 심도가 봉인되는 대신 인텔 내장그래픽으로도 돌아감


아 세가는 왜 이걸 계속 하고 있냐면


저사양 컴퓨터로 버팅기는 유저 때문에...

ff14가 그래픽 업데이트 마이너하게 하는 이유도

일본 저사양 컴퓨터 유저들 떄문에....




최신 그래픽 고사양은 가져와서 딸깍 하면 되는데

밸런싱되고 잘 조절된 저사양대응은 개노가다임


TA가 아트 3배 월급 받는다는 농담이 있는데

진짜 실력있는 TA가 귀한 이유임

댓글
  • 검은듀공 2024/12/17 11:01

    생각보다 꾸준히 나오는 문제
    저사양 컴퓨터 유저의 인구수

  • 돌격강등하트! 2024/12/17 11:00

    체신기술만큼이나 마이너 업뎃이 중요하긴함 최적화를 한다는거라서
    최적화를 안하면 체신기술 천만개 탑재해도 정상적인 플레이가 안되는거고

  • 너왜그러니? 2024/12/17 11:00

    근데 4090에 30프레임 40프레임은 아니잖아요...개발자 스벌램덜아..

  • 나이트위시 2024/12/17 11:03

    콜옵은 저 텍스쳐 덩어리를 유저들 하드에 쑤셔 넣은것도 모자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받도록 해놨지

  • 파랑사슴 2024/12/17 11:02

    그야 모든 유저가 비싼 기계 소유한건 절대 아니거든

  • 여유만빵 2024/12/17 11:03

    솔직히 AAA급 겜 개발 최적화 문제 심각한게
    PC에서 안돌아갈수는 있음 사람마다 컴퓨터 사양이 부족할수있으니까
    근데 플스5같은 현재 콘솔로는 최고성능인 게임기에서도 렉걸리게 최적화하면 대체 어떻게 겜하란거임

  • 라스테이션총대주교 2024/12/17 11:02

    스팀 유저들 절반이 1060 유저라는 건 유명했지


  • 돌격강등하트!
    2024/12/17 11:00

    체신기술만큼이나 마이너 업뎃이 중요하긴함 최적화를 한다는거라서
    최적화를 안하면 체신기술 천만개 탑재해도 정상적인 플레이가 안되는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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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왜그러니?
    2024/12/17 11:00

    근데 4090에 30프레임 40프레임은 아니잖아요...개발자 스벌램덜아..

    (yGlEZz)


  • 독자74
    2024/12/17 11:00

    초고성능,화질 말고 적당히 타협해서 게임만들면 안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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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2/17 11:01

    적당히 타협해서 내놓는게 더 걸림 이게
    그냥 gpu에게 다 맡겨버리면 알아서 초고성능 화짛이 되는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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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돌아이
    2024/12/17 11:02

    숯해라블레이드랑 p구라가 바로 이 경우
    콘솔 진출작이라 그런지 기술딸 무리 안하고 사양 타협 많이 보고 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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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은듀공
    2024/12/17 11:01

    생각보다 꾸준히 나오는 문제
    저사양 컴퓨터 유저의 인구수

    (yGlEZz)


  • 파랑사슴
    2024/12/17 11:02

    그야 모든 유저가 비싼 기계 소유한건 절대 아니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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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스테이션총대주교
    2024/12/17 11:02

    스팀 유저들 절반이 1060 유저라는 건 유명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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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183299998
    2024/12/17 11:03

    배그때문에 그나마 1060맞춘건가?
    배그가 여러모로 기본 사양 많이 높인 겜이긴 할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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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은듀공
    2024/12/17 11:03

    메이플이 예전에 64비트 업뎃이 늦은 이유가
    많은 유저가 아직도 32비트 버전으로 겜하는 이유여서다도 있다고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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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lgae[DISK]
    2024/12/17 11:03

    그래서 게임 메인은 여전히 콘솔인거 같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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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유만빵
    2024/12/17 11:03

    솔직히 AAA급 겜 개발 최적화 문제 심각한게
    PC에서 안돌아갈수는 있음 사람마다 컴퓨터 사양이 부족할수있으니까
    근데 플스5같은 현재 콘솔로는 최고성능인 게임기에서도 렉걸리게 최적화하면 대체 어떻게 겜하란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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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sfa
    2024/12/17 11:03

    그래서 4090에서도 60프레임안나오는건 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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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이트위시
    2024/12/17 11:03

    콜옵은 저 텍스쳐 덩어리를 유저들 하드에 쑤셔 넣은것도 모자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받도록 해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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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5840815799
    2024/12/17 11:03

    파판14 해봤는데 이상하게 와우 최신확장팩보다 그래픽이 별로인거같다는 느낌을 받는단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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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2488490937
    2024/12/17 11:04

    닌텐도 기기로도 팔아먹을라면 그래도 해야하는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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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VMK3BC34M8ZQG
    2024/12/17 11:04

    용량 최적화 하면 안되나 했다가 그 노력하고도 100기가 나오는걸 보느니 차라리 저게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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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6885585758
    2024/12/17 11:05

    콘솔이 아직도 조명받는 이유. 플5 프로 가격이 미쳐돌아간다 하지만 컴퓨터 각잡고 맞추면 가격이 더 무서워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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