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다른 플레이어의 능동적 컨트롤 요소 없이 택틱을 짜야하다보니
결국 총력전 고점 택틱은 이런 과정으로 완성됨
1. 이거다 싶은 픽 이거저거 넣어보면서 실험, 모의전, 검증 등등 해봄
2. 대충 됐으면 이제 리트하면서 티켓 박아!
이렇게 됨
그러니까 일섭에서 총력전 최고점을 따는 유저들은 1번 하는 재미로 총력전 친다고 보믄 댐
문제는 이겜은 근본이 가챠겜이고, 육성 재화도 부족하게 줌
즉, 1번을 할 수 있는 유저 자체가 적고, 대다수의 유저는 그냥 남들이 따준거 가지고 바로 2번으로 굴림
이러면 확실히 리트가 재미없을 수 밖에 없음
특히 글섭은 일섭보다 6개월 늦게 가는 특성상 더더욱 2번에 사람들이 많이 몰림
사실 난 총력전 보스들 자체가 아예 노잼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있을 것도 없고 육성도 구린 허접 시절에 비틀면서 상위 난이도 보스 깼을 땐 택틱 따라하면서도 재밌었음
단순히 택틱을 따라하는게 아니라 울며겨자먹기로 내가 가진 캐릭풀에 맞춰서 개량해서 쳤어야했거든
즉, 1번의 재미가 나름대로 있었단거지
예시로 첫 토먼트클인 야전 고즈
고즈 특유의 불쾌한 패턴에도 불구하고 그냥 존나 재밌었음 ㅋㅋ
다만 뭐..
연식이 쌓이고
결국엔 2번으로 가게되는데
그렇게되면 더더욱 이겜에 질릴 수 밖에 없음
그런 이유로 난 그냥 플레'만' 따는데 주력함
그럼 여전히 총력전 자체를 나름 할만한 컨텐츠로 느낄 수 있거든
그래서 적당히 토먼트만 깨면 플레 따지는 부류의 총력전이 좋음
이번 호드만 봐도 보스 자체는 극혐이지만 어차피 토먼트 깨면 플레라 기록에 집착할 이유가 없어서 재밌는 택틱하기로 함
그랬더니 그 호드조차 이런 무한 CC팟으로 호드 줘패는 맛이 있더라고
우이 없어서 실내 호드 토먼트 못깬 설욕도 했고
새벽감성으로 그냥 아무말 대잔치 해봄
ㅋㅋㅋㅋㅋㅋ
내가 그 재미?를 느끼는 유저인거 같은데, 난 비교적 뉴비라 익스는 못깨고 인세인클로 보통 마무리함
근데 학생 풀이 적다 보니, 한명 빌려도 몸 비틀어야되는 경우가 많고 택틱을 못 따라하는 경우가 많거든
그래서 머리쓰면서 뭘 넣어야 클리어가 될까, 뭘 넣어야 조금이라도 클탐 빨라질까 머리 굴리는게 재밌긴 함
기믹같은거 욕 나올때도 있긴 한데, 깡스펙으로 미는 느낌의 비나같은 경우-그레고리오같은 기믹투성이 보스에서 느껴지는 재미가 다르기도 하고...
진심 토먼트 몸 비틀면서 스스로 택틱 만들고 조합 찾고 깨고 플래할 때 가장 재밌었음
몇몇 애들 기믹은 재미있음
솔직히 고즈도 기믹 자체는 재미있는 편인데
시발 시점에 따라 못깨는 구간이 있으면 안돼지!!
여기에 +로 고즈에 필요한 캐릭터들이 한정이거나 배포거나 등등 얻기 힘들다도 문제고
묻지말아줘요
2024/11/08 01:27
초창기엔 빡겜해서 플레따고 그랬는데
요즘 보면 스토리 나올때마다 읽고 관련 굿즈 구매하면서 덕질하는 겜이라는걸 알게됨
AKOΓ
2024/11/08 01:31
내가 그 재미?를 느끼는 유저인거 같은데, 난 비교적 뉴비라 익스는 못깨고 인세인클로 보통 마무리함
근데 학생 풀이 적다 보니, 한명 빌려도 몸 비틀어야되는 경우가 많고 택틱을 못 따라하는 경우가 많거든
그래서 머리쓰면서 뭘 넣어야 클리어가 될까, 뭘 넣어야 조금이라도 클탐 빨라질까 머리 굴리는게 재밌긴 함
기믹같은거 욕 나올때도 있긴 한데, 깡스펙으로 미는 느낌의 비나같은 경우-그레고리오같은 기믹투성이 보스에서 느껴지는 재미가 다르기도 하고...
캐서디
2024/11/08 01:32
진심 토먼트 몸 비틀면서 스스로 택틱 만들고 조합 찾고 깨고 플래할 때 가장 재밌었음
검은달하얀달
2024/11/08 01:32
몇몇 애들 기믹은 재미있음
솔직히 고즈도 기믹 자체는 재미있는 편인데
시발 시점에 따라 못깨는 구간이 있으면 안돼지!!
여기에 +로 고즈에 필요한 캐릭터들이 한정이거나 배포거나 등등 얻기 힘들다도 문제고
치야호야불호야
2024/11/08 01:35
뭐 사람마다 재미란건 다른법이니까
그런점에서 머리를 제법 잘 쓴거같음. 보상은 큰 차이가 없으니만큼 그냥 "경쟁구도" 자체만 즐길 수 있으니 기록깎는 애들도 주차만 하고 구경하는 애들도 부담이 크게 없이 놀고 있는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