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035805

게임이 서비스 종료하고도 유저들에게 박수받는 법





img/24/01/15/18d0c8433c64559ec.png


틀딱들의 소드아트온라인 유레카 보면 나옴



img/24/01/15/18d0c85cc414559ec.png


로스트사가에서 신 로스트 사가(로스트 사가 2)로 넘어갈 때 유저 재산 가져가는 거 가지고 후반부 에피소드가 흘러가는데


이게 진짜로 정답이었음.






img/24/01/15/18d0c8652d24559ec.png


최초로 시도했던 작품 ff14 신생 에오르제아


ff14가 완전히 망해버리자 요시다 나오키를 프로듀서로 올리고 만든 새 버전

기존 캐릭터들을 5년 뒤로 워프시킨다는 설정으로 구작을  싹 엎어버리고 신작으로 다시 시작하게끔 함.

그 과정에서 구작 플탐에 따라 추가 요소를 넣거나 인계요소를 넣는 등 각종 시도를 함.


와우 대격변보다도 좀 더 급진적인 섭종 후 재시작 개념이라서 당시에 꽤나 센세이셔널했음





이 시도를 눈여겨본 세가에서

자사 온라인게임 간판 게임인 판타시 스타 온라인 2(2012)에도 같은 아이디어를 적용함.


pso2는 메인 스토리가 에피소드 3에서 완결되었는데, 

문제는 당시에는 "온라인 게임 완결나면 어떡함?"에 대한 답이 없었음.


그래서 일단 동인소설같은 설정으로 에피소드 4를 내놨다가 욕을 개같이 먹고

간신히 수습하고 억지로 낸 스토리 에피소드 5도 평가 개같이 망했음.


그러다보니 "도대체 어떻게 이거 대단원을 냄?"이 화제였는데

ff14 쪽 아이디어를 보고 도박수를 둠



"기존 게임 엔진과 그래픽을 싹 다 갈아엎고 이식한 다음에 캐릭터도 넘겨버리자"



img/24/01/15/18d0c8912ff4559ec.png


pso2 스토리 완결시키고 완전히 새 게임 pso2:ngs로 넘어가면서,

기존 유저 캐릭터를 커마/룩/아이템 그대로 유지하면서 신 게임에서는 구 아이템이 딱 초반만 강한 서포트 아이템이 되도록 밸런싱함.

와우에서 확팩 넘어가면서 하는 그걸 엔진 교체/스토리 교체 단위로 시도해본 결과 꽤나 성공적이었거든.




img/24/01/15/18d0c8b36d94559ec.png




결국 유저 수도 꽤 늘었음


하드리셋 이후 3개월 간 일섭 신규유저 수가 100만을 넘었고

복귀 유저 수도 꽤 챙김.

결국 비시즌 때도 안정적으로 동접 2-3만을 챙기게 됨.

일본 온라인 게임에서 이 정도면 안정적으로 2등이야. 1등은 ff14.

(사실 몬헌 월드 아이스본, 몬헌 라이즈 선브레이크 이후 할거없는 유저 신규 유입이 도합 200만으로 더 많음)





근데 이게 뭐가 문제냐?

이거 하려면 큰 장벽이 세가지가 있다.



1. 기존 코드에 대한 이해가 완벽해야 함

2. 그러면서 새 코드에서 기존 코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완전 호환시켜야 함

3. 그리고 1,2 작업은 전혀 돈이 안 됨.



초기 개발진을 회사에 월급주면서 묶어놓고 현역으로 두는 것

신규 유저가 그 고인물들에게 배우면서 20년 전 코드도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키우는 것

이게 돈이 되는 행위가 아님.



img/24/04/25/18f13fdaecc4559ec.png


이 환경에선 안됨.


모바일게임도 시도사례가 있는데


img/24/01/21/18d2be034c74559ec.png
2023년 5월 5일

가챠 배율의 곱연산 미스 발생, 긴급 서버점검과 롤백으로 4300만엔 손해


2023년 5월 16일

아직 나올 예정이 없는 이미지를 잘못해서 올려져서

보안 개판으로 만든 툴 담당자 2인 해고


img/24/01/21/18d2be0361d4559ec.png
2023년 6월 10일

캐릭터의 과도한 노출로 광고물의 윤리규약 위반, 광고비 재집행

1700만엔 손해


2023년 8월 28일,

경영진 보고와 실제 매출이 맞지 않는 게 감사에서 확인,

내부조사의 결과 외부회사에의 자금유출 확인, 담당 프로듀서 경질


img/24/01/21/18d2be037c04559ec.png
매상랭킹 예상과 실제


img/24/01/21/18d2be039fc4559ec.png
목표 다운로드수 예상과 실제


img/24/01/21/18d2be03bff4559ec.png
목표매상치 비교대조포


img/24/01/21/18d2be03db14559ec.png

이게 지금 우리겜입니다

적자는 안냈는데 이대로 유지가 안 됩니다





img/24/10/17/192982512184559ec.png



img/24/01/21/18d2bef6f144559ec.png



그래서 스토리랑 전시, 자료들은 유저들에게 귀속시켜주고 섭종한


요코타로의 404 에러게임 리셋이 있음......


댓글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0/17 10:42

    요코타로 씹새끼 스토리 잘써놓고 게임을 니어/드온드 슈팅파트로 만들어놓고선 "나 1성으로 깨는데 님들 3성으로 못깸? 풉키풉키"하니까 게임이 망하지


  • 시엘라
    2024/10/17 10:41

    기업용 시스템 재구축에서도 제일 골때린게
    구 시스템에서 쓰던 데이터 이관이지

    (xuaHBI)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0/17 10:42

    유형의 돈이 안 되니까 설득하기가 어려운데
    그거 안해주면 잃는 유저기대나 기업이미지가 얼마나 비싼건데.....!싶은

    (xuaHBI)


  • MizerComplex
    2024/10/17 10:42

    프사보니 마지막 사례 보여주려고 올린거네!

    (xuaHBI)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0/17 10:42

    요코타로 씹새끼 스토리 잘써놓고 게임을 니어/드온드 슈팅파트로 만들어놓고선 "나 1성으로 깨는데 님들 3성으로 못깸? 풉키풉키"하니까 게임이 망하지

    (xuaHBI)


  • MizerComplex
    2024/10/17 10:43

    그는 X신이야!

    (xuaHBI)


  • 메카펭귄MK.2
    2024/10/17 10:46

    드온드 특-액션 알피지 잘 즐기고 있었는데 갑자기 리듬게임이 시작된다...심지어 한번 미스하면 게임오버
    니어 특-액션 알피지 잘 즐기고 있었는데 갑자기 적들이 연어알을 뱉기 시작한다...

    (xuaHBI)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0/17 10:47

    그 파트가 제일 재밌다고 증명하려고 낸 게 404 에러겜 리셋임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아주 못만든 건 아닌데 그게 제일 재밌다는 아니지 미친 에밀대가리야

    (xuaHBI)


  • 옥수수통조림
    2024/10/17 10:46

    끝이 좋으면 좋게 기억함 나히아 나 드볼GT만봐도 견적나옴

    (xuaHBI)


  • 팔란의 불사군단🌰
    2024/10/17 10:47

    판스온하고싶은데 한국어 빡세...

    (xuaHBI)

(xuaHB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