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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버스) 신규 인격 연구 - 서부 츠바이 이스마엘

서부 츠바이 이스의 스킬셋이 공개되었네요. pv에서 진폭 일으키는거 보고 진동이구나 싶었는데,

츠바이 답게 전형적인 탱커 인격으로 나왔네요 ㅎㅎㅎ

특별히 어려운 내용은 없어 보이지만, 이번 인격은 어떻게 활용해야 될지 생각해보고자 글을 써봅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을 적은 것이고, 일하고 돌아와서 뇌가 제정신이 아니라서 분석이 허술할 수 있으니,

그냥 재미 삼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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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진동 + 방렙증 + 타격 탱커 인격

- 합 가능 방어로 특수 버프 '방어 태세' 발동

- 방어 태세 : 합 승리 시 진폭, 방어 레벨 증가, 도발치 획득, 흐트 면역, 강제 합, 속도 최솟값 고정

- 합 가능 방어로 합 승리 시 흐트 피해 + 진폭 / 합 패배 시 적 공격 위력 감소 + 보호막 발동

- 모든 공격 스킬에 도발치, 자신의 진동 횟수에 따른 방어 레벨 증가 효과 있음

- 2, 3스킬 합 승리 시 자신의 진동 횟수 증가

- 3스킬로 축적한 진동 횟수를 소비해 폭딜로 전환 가능


츠바이 이스마엘은 '방어 태세' 버프와 방어 레벨 증가로 스킬 위력을 높이고 합을 유리하게 끌어가는 탱커 인격으로,

진동을 활용하지만 본인이 진동을 쌓기보다는 방어와 합 승리로 진폭을 터뜨리는 기폭제이자,

위험한 적의 공격을 자신쪽으로 끌어와 피해를 최소화하는 수호자 역할을 합니다.



츠바이 이스의 가장 큰 특징은 방어 스킬로, 기존의 수비 스킬과 달리 와히스처럼 합이 가능한 라오루식 수비 스킬이며,

합 승리 시의 진폭과 더불어 '방어 태세'라는 특수 버프와 '파괴 불가 코인'이라는 특수 코인을 사용합니다.


'합 가능 가드'는 합 승리 시 적에게 합 위력만큼 흐트러짐 피해를 주고, 패배 시에는 최종 위력만큼 적의 공격 위력을 감소시킵니다.

방어 스킬의 기본 위력과 코인 위력에 따라 스킬의 값어치가 달라지겠지만,

대표적인 탱커 인격인 K사 홍루와 츠바이 그레고르를 45레벨 기준으로 보면,

둘다 방어 레벨 50, 기본 위력 15, 코인 위력 5 로 확인되며, 츠바이 이스도 비슷한 방어 레벨과 위력을 가질 것 같습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방어 레벨 증가 버프를 얻을 수 있기에, 비슷한 레벨의 적을 상대로 방어 스킬로 합을 치게 된다면

대략 18~23 정도의 높은 합 위력이 기대되니, 어지간한 적의 공격은 다 쳐낼 수 있을 것 입니다.


거기다가, 방어 스킬로 합 승리 시 진폭이 발동되기에,

합 승리 시 18~23 정도의 합 위력만큼 흐트러짐 피해를 주고, 추가타로 진폭에 의한 흐트러짐 피해까지 터지면서,

적에게 상당한 흐트러짐 피해가 들어가서 진동이 쌓인 대부분의 잡몹 정도면 흐트러짐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파괴 불가 코인' 효과로 인해 합 패배 후에도 +1 코인을 한번 굴릴 수 있으니,

기본 위력과 방어 레벨 증가까지 감안해 17~18 수준의 보호막을 피격 전에 얻을 수 있고,

'합 가능 가드'의 합 패배 효과로 인해 최종 위력(17~18)만큼 적의 공격 위력을 추가로 감소시키니,

죽창 수준의 필살기가 아니면 츠이스의 보호막을 뚫지 못하고, 설사 뚫어도 실질적인 체력 피해는 얼마 주지 못할 겁니다.


'방어 태세'는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속도를 최솟값으로 고정하는 대신, 매턴 방어 레벨 증가와 도발치를 얻고,

합 승리 시 적에게 진폭을 일으키고, 피해를 받아도 흐트러짐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집중 전투 한정으로 적이 속도 값이 아무리 높아도 공격을 자신 쪽으로 끌어와 강제 합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과거 라오루에서 탱커들에게 가장 유용했던 큰 새의 환상체 책장 효과와 동일하며,

이 강제 합 능력만으로 림버스의 탱커 인격들이 겪는 가장 크고 고질적인 문제인 '지나친 수동성'이 해결됩니다.


따라서, 츠이스는 '방어 태세'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합에서 이길 때마다 적에게 진폭을 주어서 흐트러짐을 유발하고,

발치와 강제 합으로 적의 공격을 최대한 끌어와 아군을 보호함과 동시에 아군에게 일방 공격 기회를 제공하며,

방어 레벨 증가와 흐트러짐 면역으로 받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방어 스킬의 합 위력이 더욱 증가합니다.

버프 상태로 방어 스킬을 한번 더 쓰면 '합 가능 가드'로 인한 흐트 피해 + 합 승리 시 진폭 + 버프로 인한 진폭이 터지면서,

적에게 막대한 흐트러짐 피해를 입힐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속도 최솟값 + 강제 합으로 인해 합 순서가 꼬일 수 있으니, 아군에게 유리한 합 순서 계산을 잘해야 되고,

츠이스 단독으로 충분한 진동을 쌓기 힘드니, 높은 흐트러짐 피해를 주기 위해선 아군 진동 인격의 연계가 필수적일 겁니다.



공격 스킬은 방어 스킬보다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우선, 공통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스킬에 도발치를 얻는 효과가 있어서 적의 공격을 끌어오기 쉽다.

2) 모든 스킬에 자신의 진동 횟수에 따라 방어 레벨 증가를 얻는 효과가 있다.

3) 방어 레벨 증가 수치에 따라 스킬 기본 위력 또는 코인 위력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1스킬은 적의 진동 횟수를 늘려주며, 다음 턴에 방어 레벨 증가를 얻어서 스킬 위력을 높여줍니다.

적의 진동 횟수 증가는 매우 유용하지만 상대적으로 위력이 약한 1스킬에만 있으며,

합 승리 시의 이점도 없어서 1스킬로 무리하게 합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스킬은 합 승리 시 자신의 진동 횟수를 늘리며, 적에게 진동 부여, 다음 턴 방어 레벨 증가와 더불어,

자신의 방어 레벨 증가가 일정 수치 이상이면 적에게 공격 위력 감소를 부여합니다.

공격 위력 감소는 매우 강력하고 보편적인 디버프이지만, 스킬셋의 설명대로면 이번 턴 한정으로 보이기에,

츠이스가 먼저 적에게 공격하거나, '방어 태세'의 강제 합으로 속도가 빠른 적을 끌어와 디버프를 부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방어 레벨 증가가 충분히 있어야 효과가 발동하기에, 가급적이면 '방어 태세'를 발동하고 2스를 쓰는게 좋습니다.


3스킬은 합 승리 시 자신의 진동 횟수를 늘리며, 적에게 진동을 부여한 후 마지막에 진폭을 일으킵니다.

또한, 축적한 자신의 진동 횟수를 모두 소모하여 진폭 전에 추가로 진동 부여하고 스킬 피해량을 증가시키며,

'방어 태세'가 있다면 피해량이 더욱 증가하고, 추가로 진폭이 발동됩니다.


전반적인 공격 스킬 구조는 합 승리로 자신의 진동 횟수를 충분히 쌓으면 패시브와 스킬 효과가 발동되어

방어 레벨 증가가 쌓여서 스킬의 위력이 높아지고, 높아진 스킬 위력으로 안정적인 합 승리가 가능해지면서

다시 자신의 진동 횟수를 쌓아가는 선 순환이 이루어지고,

이렇게 쌓인 진동 횟수를 3스에서 강력한 한 방 딜로 바꾸는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다만, 2, 3스킬의 합 승리 시에만 자신의 진동 횟수가 증가하기에, 가급적이면 첫 턴에 '방어 태세'를 발동시켜서

강제 합 + 방어 레벨 증가로 인한 스킬 위력 증가로 합 승리를 노려야 합니다.

또한, 탱커 인격인 만큼 인격 자체의 공격 레벨이 낮을 것이기에 3스킬 외에는 높은 딜을 기대하기 힘들 것이고,

이후 거던 하드의 고난과 적 레벨 증가로 인해 합 승리가 어려워지면 그만큼 좋은 성능을 내기 힘들어질 겁니다.


물론, 애초부터 탱커이기에 방어 스킬만 쓰면서 적의 공격을 끌어와 아군에게 일방 공격 기회를 주는 것만 해도 충분하고,

진동 인격이 딜을 제대로 넣는건 적에게 흐트를 건 후이니, 공격은 버리고 방어로 흐트 딜 + 진폭만 꾸준히 넣어줘도 됩니다.



정리하자면, 츠바이 이스마엘은 방어 스킬로 '방어 태세'를 발동시켜서 강제로 합을 끌어와 아군을 보호하고,

합 승리로 자신의 진동 횟수를 늘리는 것으로 스킬 위력을 높여 공격과 방어 모두 안정성을 늘리는 전형적인 탱커 인격인 동시에,

아군이 쌓아 놓은 진동을 합 승리로 진폭을 터뜨려 흐트러짐을 유발해 극딜 타이밍을 만들어내는 역할로 보입니다.


진동 의존도가 낮기에 이후 출시되어 스킬 위력과 코인값이 훌륭하다면 굿스터프 인격으로 써도 좋지만,

진폭을 자주 터뜨릴 수 있는 만큼 진동덱에 넣었을 때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법도 틈틈히 방어 스킬을 쓰면서 '방어 태세'만 유지하면서 합을 치면 되고,

방어 스킬 자체도 고성능이고 원래 탱커 인격이기에 공격 대신 방어를 해도 손해가 적습니다.


다만, 탱커 인격이기에 3스 외에는 딜적인 면이 부족할 것이고, 합 승리 외에는 자신의 진동 횟수를 쌓을 방법이 없고,

진폭도 3스 외에는 합 승리로 발동되기에 합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타격 위력을 높여주는 기프트나 방어 레벨 증가를 부여하는 기프트, 서포트 패시브가 필요하며,

방어 스킬과 강제 합으로 적의 공격을 끌어오면서 점점 체력 피해가 누적될테니 회복 ego나 기프트도 준비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다행히 진동덱은 기프트 효과와 진폭으로 다양하고 막대한 디버프를 부여하는 것이 특징이기에,

디버프가 부여되지 않은 첫 턴만 버텨주면 츠이스가 안정적으로 합을 치는데 문제 없을 것입니다.

마침, 이스마엘의 기본 ego인 '작살박이'는 성능 괜찮은 진동 ego이며,

사용 후 ego 패시브로 '합 우세시 합 위력 +2, 합 불리 시 합 위력 -2' 가 생기는데,

어차피 불리한 합은 방어 쓰면 되는 탱커 인격이니 궁합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탱커 인격이라서 우려가 많았지만, 방어 스킬 하나만 봐도 고성능 탱커 인격인게 눈에 보여서 안심이 되네요ㅎㅎㅎ

이후 출시될 스킬 위력만 좋게 나왔으면 좋겠네요.

곧 다가올 7장을 기다리며 거던과 경던을 계속 돌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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