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허위 비방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낸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로 기소된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범행 동기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문 대통령이 앞장섰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재판장 조의연) 심리로 열린 신 구청장에 대한 1차 공판에서 검찰은 신 구청장의 피의자신문조서 일부를 공개했다.
검찰에 따르면 신 구청장은 문 대통령에 대한 비방 메시지를 보낸 이유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중심에 문재인이 앞장섰으니까 그랬다”고 답했다. 그는 “탄핵 정국 때 촛불집회, 대통령님을 부당한 방법으로 끌어내리는 사람들이 정말 미웠다”고 말했다.
신 구청장은 메시지와 관련해선 “한눈에 들어오는 제목이나 (내용 중) 한 줄 정도는 쭉 훑어보고 읽었다. 끝까지 안 읽어봐도 대강 어떤 취지의 글인지는 알 수 있다”고 밝혀 메시지 내용을 인지한 후 전달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이미 널리 퍼져있는 사실이어서 그냥 별 뜻 없이 공유하자는 의미로 보냈다”고 밝혔다.
신 구청장은 다만 메시지 내용의 진실성에 대해선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그는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노무현정부 조성한 비자금 1조원 환전을 시도했다’는 등의 메시지 내용에 대해선 “제가 어떻게 알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검찰은 “신 구청장이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반감으로 유력 대통령 출마 예상자였던 문 대통령의 낙선을 목적으로 불리한 내용의 메시지를 대량으로 전송했다”며 “명백히 객관적 진실에 부합하지 않는 허위사실이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변호인단은 “메시지 한 개를 제외하곤 모두 탄핵 인용 전에 보내진 것으로 선거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신 구청장 측은 준비기일에선 “내용이 허위라고 인식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신 구청장은 지난해 12월부터 수십 회에 걸쳐 문 대통령에 대한 허위 사실이 담긴 글을 카톡을 통해 보낸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 조사 결과 신 구청장은 양산에 빨갱이 대장 잡으러 간 태극기 애국보수들 자랑스럽다‘는 글을 500명이 넘게 있는 단체 카톡방에 올린 것을 비롯해 문 대통령에 대한 악의적 비방 메시지를 카톡 대화방에 공유했다.
그가 보낸 메시지는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문재인이 대통령 비서실장 재직 시절 김정일에게 편지를 보냈다‘·’세월호 책임은 문재인에게 있다‘·’문재인과 박지원이 북한군 살인 특수부대에게 입힐 한국 경찰복을 공급한다‘·’문재인이 노무현정부 시절 비자금 1조원을 조성했다‘ 등이었다.
문 대통령 측과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3월 신 구청장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지지부진한 수사를 이어가던 검찰은 정권교체 후인 지난 6월에야 신 구청장을 소환한 데 이어 8월 불구속기소했다.
서울시 공무원 출신인 신 구청장은 2010년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소속으로 강남구청장에 당선된 후 2014년 재선에 성공한 바 있다.
미안한데;;; 신연희씨 탄핵에 가장 앞장섰던 건 국민이었어;;;; 잘가~ 강남구청장은 민주당에서 맡을게~
저런대가리도 구청장을 할수있다니
혹시 저 "조의연 판사"님이 제가 알고 있는 그 "조의연 판사"님 (이재용 구속 영장 기각) 입니까?
바보 코스프레하네
강남구는 자랑스럽겠어요
저런 변명(?)이 통할 거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결과 나올 때까지 지켜봐야 겠네요!
강남 주민들은 다음번에 투표 좀 잘해주십쇼. 이은재 신연희같은 사람들은 진짜 좀 몰아내야죠. 저런 빡대가리들이 공직에 앉는다는 게 말이 됩니까.
변호인이 변호할 생각이 별로 없는듯하네요. 신연희가 적대감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진술을 하게 그냥 놔두다니...
강남역 가면 강남이 안보 1번지라는 둥 자존심을 높이려면 태극기를 달라는 둥. 진짜 이해할 수 없는 저런 말들이 건물 공사장 가림막에 커다랗게 붙어있는 걸 봐요. 강남구청장 성향을 그대로 보려주는 듯. 정말 이해 안 가요. 용산도 아니고 의정부도 아니고 강남이 왜 안보 1번지인지 그것도 의문이고 태극기와 내 자존심은 무슨 상관관계인지.
어버버 저는 글도 잘 못 읽는 바보랍니다.
일벌백계해야죠
미웠대ㅋㅋㅋㅋㅋㅋㅋㅋ
에라이 이년아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리 그래도 구청장이라는 인간이
미워서 그랬다는게 상식적으로 말이되냐...
강남 박근혜. 박근혜 옆방에나 가야죠.
개인감정으로 공적 권한을 이용하는 것들은 그야말로 저잣거리에서 참수해야 마땅할 일.
조선시대에 태어나지 않은 걸 다행으로 알아라.
강남사람들아
투표좀 제대로 합시다. 어디서 정신병자를 뽑는지
안지지자들좀 제~~발 봐라 ㅎㅎ
당신들이 우리 문통한테 쇼만 한다 그러고 적폐청산 못한다 그러고 어쩌고저쩌고 입방아들 찧었잖아?
좀 보라고!
적폐가 인정하잖아!!!
국민을 배반하고 사익을 추구하고 불법 행동을 한 대통령이 국민의 손에 끌어내려진거지....
문제인대통령님은 광장의 시민과 그리고 전국민이 투표로 세운 대리자일뿐.... 광장을 대표할수 있는 상징적인 단 한사람은 촛불을 든 각각의 소시민임.
더 막장인게..., 강남구청 압수수색 당하기 전 증거인멸로 구속된 구청직원의
변호사 비용을 강남구청 세금으로 3천만원 책정했다지...,
참 그들의 상식이 어느수준인지... 세금의 용처가 어떻게 사용되왔는지...뻔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