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3953783

김실장) 회계사 관점에서 본 올해 상반기 한국 게임업계 평가

1. 넥슨



img/24/09/14/191edcd27af173caa.jpg

img/24/09/14/191edcd28ea173caa.jpg

img/24/09/14/191edcd2ae2173caa.jpg

img/24/09/14/191edcd2ce6173caa.jpg

img/24/09/14/191edcd2ecc173caa.jpg




1분기에 메이플 확률조작 이슈 등 악재가 있었던 거에 비해 매출 선방했고

2분기는 던파 모바일로 떡상했다.


10년째 매출과 영업이익이 상승중이고, 재무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좋게 평가함.






2. 엔씨



img/24/09/14/191edd72819173caa.jpg



작년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계속 하락세여서 4분기엔 영업이익 38억까지 떨어졌다가, 올해 1분기에 반등함.

근데 이건 매출이 늘어나서 반등한 게 아니라 쓰는 돈을 줄여서 만든 이익임.

올해 엔씨에 구조조정, 분사 이슈가 있었던 것도 인건비 절감이 목표였음.


하락세가 뚜렷한 상황에서 반등하려면 차기작이 히트쳐줘야 하는데, 그 다음에 나오는 게 호연…? 저니오브모나크…?








3. 넷마블



img/24/09/14/191edcff171173caa.jpg



작년엔 평가가 좋지 못했던 거에 비해, 올해 2분기에 나혼렙의 성공으로 떡상함.

다만 나혼렙이란 게임이 얼마나 롱런할 수 있을지는 두고볼 필요가 있음.


작년 재무제표에는 단기부채가 많았는데, 일부는 갚고 일부는 장기부채로 돌려서 급한불을 끈 상태임.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지만, 작년에 세나키가 히트친 데 비해 개발진에 대한 보상이 아쉬웠다고 짚고 넘어감.







4. 시프트업



img/24/09/14/191edd4a872173caa.jpg



니케 원툴인데, 그 원툴로 돈 많이 벌었음.(1~2분기 자료라 스텔라블레이드는 반영 안 됨)

물론 아무리 많이 벌었어도 작은 기업이고 엔씨에 비교할 정돈 아니…… 어? 왜 엔씨랑 작년 영업이익이 비슷하지?


아무튼 니케 원툴에서 벗어난 게임회사가 될 수 있느냐가 회사의 미래에 중요할텐데, 스텔라블레이드가 성공해서 전망이 나쁘지 않아보임.


니케로 돈 많이 벌었으면 그 돈으로 회사 확장하고 개발팀 여러개 꾸려도 이상하지 않은데, 의외로 인력 모집은 조금씩 천천히 진행하는 중.

회사가 뭘 해야 할지 명확하게 정하고, 그것만 확실하게 하겠다는 태도로 보임.







5. 크래프톤




img/24/09/14/191ede303f0173caa.jpg



배그 원툴이지만 원툴도 이 정도면 클래스가 다르다.

뉴진스 콜라보와 인도진출 대성공으로 작년에 비해 올해 매출이 대폭 증가함.


배그 원툴이란 점 때문에 회계지표에 비해 주가가 낮은 편인데, 닼닼 모바일과 인조이가 성공해서 원툴에서 벗어나면 주가 떡상을 노릴 수 있음.


배그로 번 돈으로 퍼블리싱도 많이 하는 중인데, 확보한 스튜디오와 타겟 시장 모두 글로벌을 노리고 있단 게 눈에 띔.


그 와중에 주가 부양을 위해 자사주 매각과 소각을 많이 한 것도 고평가했음.






6. 데브시스터즈



img/24/09/14/191ede988be173caa.jpg



몇년간 적자 보면서 예전에 벌어둔 돈 까먹고, 그러다 갑자기 매출 폭등해서 흑자 보고, 그 다음에 또 몇년간 적자 보면서 벌어둔 돈 까먹고…

주식을 하면서 롤러코스터 타는듯한 스릴을 느끼고 싶으면 이 회사 주식을 사면 됨.


게임 흥행시켜서 돈을 벌었으면 그 다음엔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장기적 관리가 부족한 거 같단 평가를 함.

개발프로젝트 스케줄 관리, 인력관리, 재무관리 등의 경영적 디테일에 더 신경썼으면 적자가 이 정도로 오래가진 않았을 것.








7. 카카오게임즈



img/24/09/14/191edee408a173caa.jpg

img/24/09/14/191edee4231173caa.jpg



시작부터 가장 슬픈 회사라고 못박고 분석을 얘기하기 시작함.

영업이익이 꾸준히 감소하면서 올해 2분기엔 28억까지 떨어짐. 적자 직전까지 온 상태.


차기작 리스트를 살펴봐도 기대감을 가질만한 메인 타이틀이 안 보이고, 그나마 눈에 띄는 패스오브엑자일2는 국내 퍼블리싱이라 큰 수익을 얻기 어려움.


게다가 단기부채를 줄인 넷마블과는 반대로 1년 내에 갚아야 할 단기부채가 많아져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

뭘 했길래 빚이 이렇게 많냐고 놀라서 봤더니 라이온하트 인수에 1조2천억을 써서….

근데 라이온하트의 오딘은 인수 이후로 매출이 하락세라, 사실상 고점에 주식 사서 1조2천억을 물린 꼴이 되었음.


왜 그렇게 무리하게 인수했는가 하면, 당시 카카오가 분리상장을 자꾸 하던 시기였는데 라이온하트도 그렇게 하려다가 상장 실패해서 스텝이 꼬인 거 같음.

자업자득이라 딱히 위로할 생각은 안 든다.










8. 스마일게이트




img/24/09/14/191edf867a1173caa.jpg

img/24/09/14/191edf868cc173caa.jpg



여기는 비상장회사라 분기별 분석은 없고 연간보고서로만 분석함.


로스트아크와 크로스파이어의 쌍두마차가 돈 잘 벌어주고 있는 알짜회사.

크로스파이어는 매년 5천억~6천억을 꾸준히 벌어주는 중이고, 로스트아크도 2020년 이후로 수천억씩 벌고 있음.

리니지m보다 매츨 잘 나오는 게임 2개를 갖고 있는데, pc게임이라 앱스토어 수수료 없는 만큼 훨씬 더 이득임.


2022년에 비해 2023년 로스트아크 매출이 조금 줄어들었는데, 로스트아크 롱런만 잘 된다면 회사에 악재는 없어보임.


그리고 스마일게이트 자회사만 20개 넘게 있어서 게임개발 말고도 이것저것 하는 게 많음.



댓글

  • 루리웹-1912494672
    2024/09/14 09:55

    하나만 성공해도 체급유지하는 업계

    (eqa4bO)


  • 용사미필
    2024/09/14 14:05

    그리고 외국회사 캡콤은 세계정복할 기세의 회사이다.

    (eqa4bO)


  • 3/3가로쉬
    2024/09/14 14:05

    카겜은 ㄹㅇ 뭐 꾸준히하는데 별게없네

    (eqa4bO)

(eqa4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