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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콘이 원래 포토샵이랑 라이트룸에서 보정이 잘 먹나요?

후지만 5년 쓰다가
니콘으로 넘어왔어요
원본이 8메가인데 라이트룸과 포토샵에서 보정이 너무 잘 먹습니다
후지 쓰면 이렇게까지 잘 먹지 않았는데
느낌상 니콘 원본이 보정이 훨씬 더 즉각적으로 먹히네요
이유가 있을까요?
JPG이고 겨우 8메가인데 보정이 잘 먹는 이유는 니콘 포맷이 라이트룸/포토샵 호환성이 후지보다 더 좋나요?
뭔가 후지포맷보다 니콘포맷 파일이 더 최적화가 잘 된 느낌이 드네요

댓글
  • BaeJJy 2024/09/09 10:00

    후지는 어도비계열보다는 캡쳐원이 보정이 잘먹긴 합니다.

    (tsP9rn)

  • dsquare 2024/09/09 10:04

    맞아요 저도 그렇게 들었어요
    근데 니콘은 정말 직관적으로 보정이 달라지는게 확 보여서 신기하네요

    (tsP9rn)

  • BaeJJy 2024/09/09 10:00

    그리고 니콘 무슨기종을 쓰시는지 모르겠는데 후지크롭과 니콘 풀프라면 풀프가 잘먹는게 사실이죠

    (tsP9rn)

  • dsquare 2024/09/09 10:03

    ZF 사용하고 있어요
    후지는 크롭이라서 풀프보다 원래 테크니컬리 보정이 덜 먹나요?

    (tsP9rn)

  • BaeJJy 2024/09/09 10:28

    괜히 센서크기 따지는게 아니겠죠 ㅎㅎ
    반대로 후지중형과 풀프 비교하면 중형이 훨씬 보정이 잘 먹을껍니다

    (tsP9rn)

  • ctnpoll 2024/09/09 11:09

    zf도 캡처원이 더 잘 먹는 느낌입니다. 프로파일 차이일텐데, 둘다 카메라스탠다드로 놓고 원본 비교하면 색이 달라요 선명도도 캡처원이 좀 더 높고요, 선명도는 불러올 때 선잡업이 들어가는 것일수도 있는데 색감은 차이가 나네요. 반면 캐논은 캡처원과 라이트룸이 차이가 거의 없고요, 캡처원도 한 번 써보세요

    (tsP9rn)

  • plasma13 2024/09/09 11:53

    JPG 파일은 그냥 8bit 라서 raw 처럼 12bit 이나 14bit 또는 16bit data 문제는 아니고 보정이 가능한 숨겨진 데이터도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카메라 내부에서 원본 raw 를 JPG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후지 카메라가 니콘보다 커브를 더 급격하게 그린다고 보는게 맞을 거 같습니다. 그러면 데이터가 압축해서 사라진 상태라 (이걸 뭐라고 설명할지 모르겠네요 이미지 처리를 아는 개발자면 설명이 쉬운데..) 다시 되돌릴 방법이 없지요. (가령 8bit 에서 암부는 살려낼 방법이 없습니다)
    후보정을 염두에 두신다면 카메라 내부에서 필름 시뮬레이션을 프로네가 스탠다드 (Pro-neg STD)같이 플랫한 것으로 선택하고 오러 조절값을 0으로 돌려두면 그나마 JPG로도 보정하기 용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후지 카메라를 이런 목적으로 쓰는 분은 별로 없죠. 최종 결과물을 JPG로 바로 뽑거나 아니면 RAW만 사용해서 후보정을 하거나 하실텐데 저는 후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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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rth.Vader 2024/09/09 12:02

    후지 x시스템 센서의 베이어패턴이 일반적인 센서랑 다릅니다
    어도비와의 호환성이 예전보다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완벽하게 해결되진 않았을꺼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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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으뜸파파Z™ 2024/09/09 12:53

    RAW로 보정하면 더 미친듯이 살아납니다.

    (tsP9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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