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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3) 이번 패치7 패치노트 한글 손번역 있어서 가져옴(스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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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에 용량 10기가가 넘는 패치7이 나왔음


이후 밑에 패치노트 내용엔


1막~3막 까지의 내용이 적혀있기 때문에


'스포일러' 당하기 싫은 사람은 안보는걸 추천함


스크롤 김. 내용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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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어둠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셨나요? 여러분 내면에 있는 악을 해방시키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바로 오늘 그에 맞는 패치 7이 PC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는 명예 모드 개선 및 새로운 전설 행동, 분할 컷신 개선 및 새로운 모드 적용 키트,
그리고 다양한 게임 플레이 개선 사항과 버그 수정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맥(Mac)과 콘솔 유저분들께는 죄송스럽지만 이번 패치에는 새로운 추가 기능과 개선 및 변경 사항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면밀한 기술적 검토를 거칠 예정이기에 패치 적용에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는 점 미리 양해드립니다.
당초 예상했던 기간보다 많이 늦어졌지만... 패치 7은 콘솔과 맥으로는 익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드릴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이는 바꾸어 말하자면, 콘솔 유저일 경우 패치 7이 적용된 PC의 교차 저장된 세이브를 불러올 수 없다는 뜻이겠지요.
이런 문제 때문에 PC와 Mac간의 멀티 플레이어 역시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저희 팀에서는 여전히 BG3 교차 플레이를 도입하기 위한 사전 작업 중이며,
이는 이번 패치 7 때처럼 많은 작업과 다양한 테스트들이 필요할 것으로 사려됩니다.
앞으로도 몇 가지의 추가 패치가 더 예정되어있으며, 이 패치에는 교차(크로스) 플레이와 포토 모드 등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모든 이야기들에는 결국 끝이 도래하기 마련이지요.
지난 주 시애틀에서 열렸던 PAX West(페니 아케이드 엑스포, 어쩌면 bg3의 마지막 게임쇼 라이브가 될)에서 스벤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이제 우리 팀도 다시 새로운 프로젝트에 집중하기 위해 방어구는 걸어두고 다시 동굴로 돌아갈 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패치 7의 용량은 11.6기가로 설치를 위해선 160기가의 여유 공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설치 공간이 부족하신 경우, 게임을 완전히 삭제하신 후 패치된 버전의 새 게임을 다시 다운로드 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최신 업데이트 후에는 일부 모드들과 호환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모드를 삭제한 후에도 문제가 발생된다면 언제든 지원팀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SE(스크립트 익스텐더)와 같은 일부 서드파티 모드를 사용하는 유저분들을 위해, 패치 7과의 호환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스크립트 엑스텐더를 만들어주신 Norbyte와 모드 툴킷에 피드백을 제공해주신 모든 모더분들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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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7 하이라이트]
-악성향 엔딩을 소개합니다!: 진정한 악당을 위한 새로운 컷신 엔딩이 추가됩니다
-커뮤니티 모드들을 손쉽게 검색하고 설치,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자체적인 모드 관리자가 추가되었습니다
-분할 화면 게임 플레이가 개선됩니다: 분할 화면으로 플레이시, 게임 내에 플레이어 캐릭터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화면이 통합되고,
멀어지면 다시 분리되도록 수정됩니다. 해당 내용 말고도 더 원할한 분할 화면 플레이를 위한 다양한 개선 사항과 수정된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명예 모드 전투]
-라그즐린이 거미 구덩이에 떨어질 시,
새로운 주문인 [거미 세뇌]를 사용하여 즉시 그곳의 거미들을 아군으로 만들어 플레이어와 파티와 맞서 싸우게 만들 것입니다
-불레트에게 새로운 패시브인 [단단한 비늘]과 전설 행동인 [찢어발기는 비늘]이 추가됩니다
-맬러스 토름에게 새로운 전설행동인 [돌출부 움켜쥐기]가 추가됩니다
-감시자에게 새로운 오라와 주문인 [패닉에 빠진 파수꾼]과 [반사되는 악몽]이 추가됩니다
-츠라이 츠카안(2막에서 튀어나오는 기스양키)에게 새로운 전설행동인 [영혼 희생]이 추가됩니다
-츠라이 하라크(3막 황제은신처의 기스양키)에게 새로운 전설행동인 [투나리스의 포옹]을 추가합니다
-프타리스에게 새로운 전설행동인 [프타리스의 증명]을 추가합니다
[UI 개선사항]
-게임 내 비디오 관련 옵션을 좀 더 세부적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이제 업스케일링 타입, 업스케일링 모드 그리고, 업스케일링 해상도에 대한 슬라이더가 추가되며 이와 관련된 다른 옵션 등도 추가됩니다
-대응에 관련된 UI가 개선됩니다. 원하는 대응만 토글 및 확인할 수 있도록 수정되며, 이제 더이상 대응 시 여러번 "대응하지 않습니다"를 고를 필요가 없어집니다
-장비 옵션 메뉴를 여는 단축키가 추가됩니다
-게일에게 마법 아이템을 기부 시, 야영지 상자 안에 들어간 템들도 표시되며 이미 플레이어에게 장착된 템일 경우 따로 장착 표시가 추가됩니다
-비누와 스펀지로 몸을 씻을 시, 비누와 스펀지가 더이상 "소비" 되지 않고 "사용"만 되도록 변경됩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중 꿈 수호자 창으로 넘어간 후, 다시 캐릭터 수정으로 돌아올 때 캐릭터의 이름이 "커스텀" 으로 변경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레벨 업 도중 재주를 선택할 때, 잘못된 주문 능력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트 변경사항]
-3막 진행 중 새로운 로딩 화면이 추가됩니다
(*발더스 게이트의 분주한 거리 풍경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 드워프 캐릭터가 아다만틴 중갑을 착용시, 스커트 부분이 누락되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체형 4 남성이 아다만틴 경갑 착용시 클리핑이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게임 플레이 변경 사항]
-이제 커스텀 모드에서 명예 모드 매커니즘을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규칙 옵션에서 이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에게 군대를 약속했던 쿠오토아들을 최종전 동맹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단, 1막에서 이들이 모두 죽어버렸다면 동맹으로 쓸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이제 말로만 도와준다하던 간드교도들의 도움을 강철 감시대로 대신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도움이 너무 늦어버린 것에 대한 사과는 글쎄요... 재너 투빈에게 대신 받으면 될 거랍니다
-캐릭터 커스마이징 중 머리 색상을 고른 이후, 눈썹 색상도 변경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이제 멀티 플레어 도중 다른 사람의 캐릭터와도 오버헤드 다이얼로그(머리 위에 뜨는 대사)가 가능해집니다.
-파티원 전체 은신은 이제 연결되지 않은 소환수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긴 휴식을 위한 야영지 물자 선택 시, 이제 필요한 양만큼만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샤의 시련의 신뢰의 도약 시련에서 더이상 캐릭터가 다음 위치를 클릭하는 방식으로는 길을 찾을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안돼애애애ㅐㅐ!!)
이를 수정하지않으면 저희가 샤 여신의 노여움을 받을 테니 어쩔 수 없는 사항이였습니다
-1막 해안가에서 레이젤을 부활시킬 시, 그녀가 파티에는 추가되지만 실제 게임 상에는 존재하지 않아 1막을 정상적으로 떠날 수 없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게일의 괴저오라가 사라지지 않던 일부 세이브 등을 수정하였습니다
-레벨 업 화면에서 민타라의 몸이 보이지 않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 개선 사항]
-아스타리온의 야영지 대기 애니메이션이 추가됩니다
-민스크의 새로운 대기 애니메이션이 추가됩니다. 아무래도 부에게서 태극권을 배운 모양이네요
-카를라크는 더이상 삭발한 쪽의 머리를 빗지 않을 것입니다
-섀도하트와의 로맨스에서 강한 체형과 드래곤본 캐릭터로 목에 키스하는 컷신이 조정됩니다
[스토리 및 대사 개선사항]
-게임 전반에 걸쳐 몇몇의 대화 선택지와 음성 대사를 추가하여 특정 상황에 벌어지는 컷신을 보완, 수정하였습니다.
이는 후술한 패치 내역에 더 자세히 적혀있을 것입니다
-어두운 충동 오리진 전용 새로운 나레이션 대사 3가지가 추가됩니다. 아래 패치 내역에 더 자세히 씌여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일부 로맨스 대화가 뜨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네더브레인 패배 이후, 레이젤 오리진일 경우 페이룬을 떠나거나 반대로 페이룬에 남는 선택지가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윌과의 에필로그 대화에서 키스를 요청하는 다양한 선택지들이 추가됩니다
-레이젤 오리진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홀로그램일 경우, 더이상 윌이 레이젤과 대화했었다고 가정하는 대사를 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윌의 로맨스 대사가 트리거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3막까지 윌과의 로맨스를 유지한 플레이어일 경우 이제 정상적으로 윌과의 로맨스 인사를 들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윌의 인사 대사의 우선 순위 등을 조정하여 호감도 낮은 플레이어에게 적절한 인사가 출력되도록 수정됩니다
-이제 아스타리온이 태양을 피해 도망칠 경우, 동료들이 더 격정적으로 반응하게 될 것입니다
-다몬이 카를라크를 도울 수 있다는 대화를 진행 후, 죽어버린 다몬과 카를라크가 조우 시 반응하는 대사가 추가됩니다
-1막에서 민타라를 비살상으로 기절시켰을 경우, 2막에서 민타라가 해당 내용에 대해 언급하게 될 것입니다
[스크립트 변경 사항]
-위더스를 통해 캐릭터를 직접 부활 시 발생하던 문제와 밤 야영지에서 파티를 재구성할 때 발생하던 문제,
그리고 긴 휴식이후 수면 상태가 끝나지 않아 긴휴식을 끝낼 수 없던 문제 등이 수정됩니다
-그림자 불모지에서 죽은 섀도하트를 위더스를 통해 부활시킬 시, 그녀가 한 줄의 대사만 계속 반복하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게일의 성(데카리오스)에 대한 선택지를 고를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윌과의 추가 대사가 없음에도 머리 위에 느낌표 표시가 사라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어두운 충동 오리진 플레이시 바알의 충동을 거부했음에도 민타라는 계속 플레이어가 바알을 받아들였다고 대사를 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섀도하트에게 샤의 조각상을 건네준 뒤 키스 장면이 출력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자헤이라가 파티에 합류하지 않은 상태에서 긴휴식을 보내면 자헤이라가 파티를 따라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노틸로이드 곳곳에 놓여져있는 룬 석판의 대사들이 출력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이제 라샌더의 클레릭 플레이시 의식이 깃든 애뮬릿의 라샌더 상징을 알아볼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1막 에텔의 항복 대사는 무조건 아바타가 우선시되어 대화하도록 변경됩니다
-오린을 죽인 후 민타라가 관련 대사를 하도록 수정됩니다
-3막 윌과의 로맨스 장면을 스킵할 수 없도록 수정됩니다. 우연찮게 스킵되어버리거나 로맨스를 완전히 끝내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카를라크 오리진으로 윌과 파트너로 함께 지옥으로 갈 시, 에필로그에서 그에 맞게끔 대사와 컷신을 조정하였습니다
-윌 오리진으로 카를라크와 함께 파트너로 지옥으로 갈 시, 아베르누스에서 카를라크와의 컷신이 나오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윌이 미조라와의 계약 파기 후 안수르를 무찔렀을 시, 철왕좌에서 대공님을 구출하면 관련 대사를 하도록 수정됩니다
-이제 레이젤에게 금방 다시 돌아오겠다고 말하면 그녀가 인내심있게 그곳에서 조금 더 기다릴 것입니다
-레이젤의 야영지 대기 애니메이션을 다른 동료들과 동떨어지지 않도록 개선 및 수정하였습니다
-아베르누스에서의 카를라크 컷신 이후 검은화면이 지속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이후 짧게 개발자 전용 영역이 보이던 문제도 수정되었습니다!)
-카를라크와의 로맨스 컷신 이후, 다른 동료와 대화하여 카를라크를 야영지로 보내는 경우 카를라크와의 대화가 차단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게일이 세레모포시스에 대해 설명하는 컷신에서 마지막 잘린 대사를 복원하고 그에 맞는 선택지를 추가하였습니다
-이제 게일에게 야영지 상자에 있는 마법템을 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그 말은, 그럼에도 그것을 거절한다면 이제 그가 떠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게일과 미스트라와의 대화가 제대로 트리거 되지 않던 버그가 발생한 세이브 파일을 수정하였습니다
-게일이 네더브레인과 대면하기 전, 변장한 상태에서도 키스가 가능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그리고 그 키스 전 대화가 끊기던 문제 역시 수정되었습니다
-캐릭터가 대화할 상황이 아닌지 판단하는 것에 대한 스크립트를 조정하였습니다.
이에따라 달오름탑에서 민타라를 구출한 뒤 그녀와의 대사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던 버그 역시 수정될 것이며,
이 문제로인해 휴식이나 빠른 이동이 막히던 문제가 발생되지 않을 것입니다
[퍼포먼스(성능)관련 개선사항]
-게임 전반에 걸쳐 퍼포먼스 및 안정성과 관련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여러 코드들이 수정되었습니다
-최적화와 관련된 개선 작업이 있었습니다. NPC가 많은 지역(예: 아랫 도시)에서 눈에 띄는 최적화 변화가 있을 것이며
첫 로딩 시 소모되던 메모리 사용량 역시 감소될 것입니다.
또한 너무 많은 양의 템들을 한꺼번에 이동할 때(예: 야영지 상자의 있는 것들을 모조리 인벤토리에 옮기거나 할 경우) 빨라진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컷신 개선사항]
-웜 건널목에서 안수르와 대화시 재생되던 컷신을 새로 작업하고 개선하였습니다
-동료와의 대화 및 일부 컷신에서 발생하던 표정 등을 다듬고 감정등을 조정하였습니다.
특히 승천 아스타리온의 키스 애니메이션 표정 등을 개선하고 수정하였습니다
[크래쉬(게임 튕김) 및 충돌 문제 수정사항]
-1막 로딩시 발생하던 크래쉬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전투 중 캐릭터에게 마우스를 가져다 댔을 때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긴 휴식과 관련된 여러 문제 등을 수정하였습니다.
긴 휴식 도중 저장된 세이브를 불러올 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었는데, 이로인해 무한 긴 휴식 버그가 발생했었습니다
-2막에서 다음 지역으로 넘어갈 때 발생되던 충돌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레벨업 시 가끔씩 발생하던 크래쉬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버려진 피난처(절망의 용광로)에서 새로 저장할 시 발생하던 충돌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오린의 단검과 관련된 충돌 문제가 수정됩니다: 오린이 절벽에 떨어져 사망했을 때 결속된 단검(네더스톤 박혀있음)도 같이 사라지던 문제
(이제 오린이 떨어져 사망해도 단검이 제단 근처에서 다시 생성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아랫 도시 세이브를 불러올 시 가끔 씩 발생하던 충돌 문제가 수정됩니다
-GOG 페이지에서 연결과 생성을 빠르게 동시에 누르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게임에서 디럭스 에디션 DLC 보유 여부를 판단할 때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분할 화면 플레이시, 2 플레이어가 대화 컷신창을 종료할 때 발생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2 플레이어가 컷신 도중 게임에 다시 참여하게 되면, 분할 화면 카메라 활성화와 관련하여 충돌이 날 수 있었고, 그로인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될 것입니다
-비틀거림 상태가 너무 많이 중첩되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소환 해제된 하급 환영의 초상화를 다른 파티원 초상화 위로 드래그할 때 발생하던 크래쉬 문제가 수정됩니다
-절망의 용광로 전투 도중, 조형틀(거푸집)을 사용하면 이동이 불가능해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펠로기어 폭죽가게에서의 전투에서 에이버리가 턴을 넘기지 않고 멈춰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게임 스크립트가 아직 로드되지 않은 지역의 전투를 읽어들이면서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네더브레인까지 올라가는 컷신(뇌간타고)에서 발생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주사위 토글시 키보드/마우스에서 패드로 전환시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세이브 로드나 메인 메뉴로 돌아갈 때 발생하던 충돌 문제가 수정됩니다
-상자에 있는 아이템들에 모두 가져오기를 선택했을 때 발생되던 충돌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베일런과의 대화 선택지에서 선택지에 마우스를 올려 선택했을 때 일부 대화 스크립트가 차단되며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긴 휴식 문제를 야기시키던 엣지 케이스(알고리즘이 처리하는 데이터량이 지정한 허용 범위를 넘어버렸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 방지턱을 조정하였습니다
-잠재적인 충돌들을 방지하기 위해 게임 저장과 관련된 특정 오류에 대한 처리 방안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소벨 사망 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쓰러졌을 때(사망은 아니고 사망직전의 상황) 전투가 끝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아스타리온이 의식의 원에 붙잡혀있는 상태에, 다른 스폰이 죽어 승천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파티원이 전멸했을 시 카사도어와의 전투가 끝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이제 게임 오버화면이 정상적으로 뜨면서 전투가 종료될 것입니다)
-철왕좌에서 퇴장시 발생하던 충돌 문제가 수정됩니다
-마인드 플레이어 군체 엘레베이터에서 떨어져 플레이어 파티가 그 아래에 갇혀 진행할 수 없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리빙턴과 웜 건널목에서 빠른 이동을 사용시 발생하던 충돌 문제가 수정됩니다
-미믹과의 전투 시 가끔씩 발생하던 크래쉬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아이템을 떨어뜨릴 때 발생하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전투와 밸런스 조정
[1-3막 공통]
-기습당한 소환수가 있는 상태에서 본인 턴이 온 캐릭터로 전환시, 이후 소환수 턴이 끝났을 때 전투가 강제 종료되어버리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캐릭터가 이미 공포에 질려있는 상태임에도 공포와 관련된 내성 굴림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마녀의 화살을 이제 더이상 이중 주문으로 쓸 수 없게 조정됩니다
-소환수가 도발을 써도 적이 소환수가 아닌 소환수의 주인을 공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술가 난이도에서 일부 고블린들의 고블린의 분노 효과가 지속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이제 더이상 원소 감퇴(자연권역 대응 스킬)에 신성한 권능이 소비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몽크의 투사체 반사를 개선하여 투사체 반사 시, 더이상 장애물에 막히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사원소 몽크의 북풍의 손아귀 주문은 이제 9레벨에 최대 2명의 크리처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조금 더 주먹을 세게 쥐기만 하면 될 거에요!
-이제 더이상 적 NPC가 달리기 효과가 남아있는 동안 추가 달리기 행동을 쓰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까마귀 동료의 불길한 징조 스킬은 이제 지혜 내성 굴림으로 적용되며 까마귀 레벨에 따라 조정됩니다
-이제 적 처지 시, 곰팡이 감염을 대응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펙테이터의 매혹 해제 조건이 매혹 당한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스펙테이터를 죽이면 풀리도록 변경됩니다
-할신 동료 특전으로 지니고 있는 기본 드루이드 주문들을 업스케일링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죽음 구름 주문의 범위 가장 자리에 있던 대상에게는 피해를 입히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지옥의 창을 떨구기로 떨어뜨렸을 경우 전투가 시작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게임의 스크립트가 정지 상태가 아님에도 전투 도중 멈추던 문제가 발생한 일부 세이브 파일들을 수정하였습니다
-샤의 어둠 주문의 지속 시간과 NPC가 어둠 주문을 사용하던 빈도수를 감소시켰습니다
-이제 전투 중에 캐릭터 간에 무기를 교체할 때에도 두 캐릭터 모두 행동이 소모되도록 정상 조정됩니다
-민록의 공포 디버프 조건이 지혜 내성이 아닌 근력 내성으로 들어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에텔 할머니의 전설 행동(기이한 주문의 여파)이 주문 차단으로는 발생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이제 영계에서 황제와 대화시, 전투 중이였어도 전투가 종료되도록 조정됩니다
[1막]
-니어의 사악한 강압으로 매혹된 캐릭터의 매혹이 이유없이 풀리던 문제가 조정되었습니다
-여사제 거트가 더이상 자기 능력(염력)으로 자신을 해하지 못하도록 조정됩니다. 정말 바보같은 고블린이 아닐 수 없어요 깔깔깔
-전술가 난이도에서 메이리나로 변장한 에텔 할머니와 메이리나의 체력 수치가 서로 다르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2막]
-최후의 빛 여관의 호숫가(아마도 할신디펜스 거기인듯?)에서의 전투 시, 전투가 종료되면 더이상 추가 웨이브가 몰려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최후의 빛 여관의 호숫가에서 캐릭터가 특정 위치에 서있다해도 전투가 정상적으로 시작되도록 조정됩니다
-마인드 플레이어 군체 내부에서 발타자르와의 전투 시, 간혹 발타자르가 대기 상태가 되며 전투가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발타자르의 부활한 투사들이 전술가 이상 난이도에서만 밀기를 사용하도록 조정됩니다
(그림자 불모지에서 싸울 시)
-전술가 및 명예 난이도에서 맬러스가 부활시키는 간호사의 체력이 기존 25%에서 45%로 증가하였습니다
-여르기어가 투명 상태일 때 좀 더 많이 움직이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이제 그를 찾기가 더 어려워지겠죠?
-티소발드 토름의 명예 전투 난이도를 조정하였습니다
:본인의 전설행동에 본인이 대미지를 입던 문제 수정
:전설행동의 피해량과 범위 증가
:전설행동의 속성에 따른 디버프도 적용되도록 조정
:언데드 아군에게 부여하는 강화 패시브의 공격력 상향 조정
:명예 모드에선 더이상 고주망태 상태가 속성대미지에 취약성을 부여하지 않도록 조정
-그림자 친구(올리버)와의 전투가 조정됩니다
:더이상 그림자 돔이 그림자 친구가 남아있는 한 사라지지않게 변경됩니다
:그림자 돔이 파괴되면 그림자 친구들도 사라지도록 수정됩니다
:그림자 친구가 사라질 때의 이펙트 효과가 개선됩니다
[3막]
-카사도어 자르가 이제 안개 상태에서도 전설 행동을 사용하도록 조정됩니다
-전술가 난이도에서의 프타리스도 경계 특성 및 전설의 저항을 보유하도록 수정됩니다
-라마지스의 탑의 주인이 된 롤란은 이제 보다 더 강력해질 것입니다
-이제 고타쉬의 폭정의 현신(2페이즈) 패시브는 자신의 턴이 아닐 때도 발동될 것입니다
-고타쉬의 포탑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수정하고 개선하였습니다
:초소형 모드론 역장 막과 오작동하는 역장 막이 고타쉬와의 전투가 아님에도 발동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소각기와 수류탄 발사기가 고타쉬와의 전투에 들어서자마자 활성화되던 문제,
그리고 고타쉬와의 전투가 끝나면 바로 비활성화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고타쉬의 유무와는 상관없이 주변에서 전투가 일어나면 자동으로 활성화될 것입니다
:두 개의 역장 막이 서로 동시에 발동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소각기가 전투에 참여했을 때 첫 턴을 그냥 건너뛰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고타쉬의 집무실 쪽 두 개의 소각기가 제대로 발동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소각기의 범위 효과가 제대로 발동되지 않아 공격 범위를 제대로 경고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에 맞게 소각기 범위의 시각효과(VFX)를 개선하여 미리 피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카사도어와의 전투에서 아스타리온, 유센, 바이올렛의 의식의 원 패시브가 제대로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승천 카사도어가 여전히 뱀파이어의 회복력 패시브로 회복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카사도어의 전투에서 아스타리온의 의식의 원 앞에서 미세한 조정으로 여러번 보조행동을 얻을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바이코니아와의 전투가 개선됩니다
:바이코니아의 신성한 개입 스킬은 더이상 샤의 신도들에게 대미지를 입히지 않으며, 적대하더라도 신성한 개입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없게 조정됩니다(샤천지 루트 한정)
:마음 측량으로 변신한 형태가 캐릭터의 초상화까지 바꾸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자나스의 장원에서 자나스 부인과 오스카는 더이상 폴터가이스트들의 공격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달빛 조각의 추방의 일격이 미르미돈을 추방시킬 시, 로로아칸을 강화시키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이제 하이 홀의 적들이 쓰러지면 전투가 정상적으로 종료될 것입니다
-변이 웅덩이에서 지능 포식자들이 정상적으로 전투에 참여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실명 상태일 시 고타쉬의 전설 행동이 발동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희망의 생존력을 높여줄 새로운 패시브인 마지막 희망이 추가됩니다. 희망이 전투에 참가하면 자동으로 그녀에게 죽음 방비 주문이 걸리게 됩니다
-더이상 라파엘이 전투 중 지옥불 표면을 꺼리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로로아칸과의 전투가 개선됩니다
:원소 보복은 이제 대응 슬롯을 사용하며, 이는 민첩 내성 굴림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미르미돈들은 추가적인 대응으로 로로아칸에게 강화 효과를 부여시킬 것입니다
-자나스의 장원의 창문 설정을 조정하여 건물 외부에서 폴터가이스트와의 전투가 걸리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영혼 흡수 주문을 개선합니다. 이제 라파엘이 영혼을 보다 쉽게 축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아, 추가적인 시각효과와 함께 말이죠
-전술가 모드 이상에서만 바이코니아에게 필멸의 경종 패시브가 붙게 됩니다
-웜 건널목의 최종 전투(안수르)에서 번개 구름이 추가됩니다
-드리블스와의 전투에서 매복당한 대상에게 이제 원거리 공격도 치명타를 입을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라마지스 탑에서 크랭크가 윗 층으로 올라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라마지스 탑의 방어 시스템에 다시 비전 포탑이 추가됩니다!
포탑의 스크립트를 수정하여 포탑이 발사하지 않을 때엔 턴을 정상적으로 종료하게끔 조정하고, 턴이 아닐 때에도 발사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안수르의 팔과 다리에 뜬금없이 기술명들이 뜨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그냥 전부 안수르로 바꾸면 될 문제였네요
-안수르의 성소의 미르미돈들이 안수르가 생성한 번개를 공격하려들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미스틱 캐리언의 전설행동은 피격시에 발동되며(원래는 아군 언데드가 죽었을 때 발동),
전설행동의 디버프는 저주를, 전설행동의 버프는 턴이 종료될 때 아군 언데드들을 치유하는 행동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라파엘은 더이상 영혼이 없는 크리처(예: 언데드, 인공물)로부터 영혼을 흡수할 수 없습니다
-이제 바이코니아는 섀도하트가 야생형상 상태여도 마음 측량 주문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리빙턴 서쪽 해안가 전투에서 소환수 늑대는 더이상 돕기 행동을 사용할 수 없으며, 소환수의 주인이 사냥꾼의 표식을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카사도어의 박쥐와 늑대인간은 이제 가스트의 구역질의 면역이 됩니다. 그리고 카사도어는 이제 매 턴마다 죽은 거르족 사냥꾼(가스트)을 소환할 것입니다
-카사도어가 이미 쓰러진 상태에서 그의 스폰을 처지할 시, 전투가 다시 시작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돌로어와의 전투 직전 그에게 인간형 지배를 사용하면 다른 동료들과 적대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켈드(반마녀 모임의 홉고블린)는 더이상 전설행동을 가지고 있지 않을 거에요. 드로어 라그즐린은 자기 것에 굉장히 인색한 남자거든요
-라파엘의 영원한 채무자 주문은 이제 그와 우호적인 아군에게만 발동될 것입니다
-필멸의 지배(캐리언의 패시브) 효과는 이제 전투가 종료될 시 같이 종료되며, 해당 스킬의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 변경 사항
[1-3막 공통]
-전투와 비전투 상황에서 위험한 요소에 대한 AI를 보다 강화하였습니다
(대충 불길 같은 거 알아서 피해서 오는 그런 것들)
-야생 형상과 변장 주문을 조합하여 사용할 시, 캐릭터의 체력이 0이 되어도 생존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위축(능력치 중 하나가 0이 되면 강제 사망)으로 죽은 적들도 제대로 전리품을 떨어뜨리도록 수정됩니다
-평범한 궤짝(언더다크 비전의 탑의 그 상자)으로 변환되는 아이템의 처리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동전 더미를 먹었는데 낡아빠진 컵 하나만 뱉는다니 그럼 안되죠)
-몽크의 그림자 걸음이 로그의 암습에 대한 유리 보정을 받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폭풍 권역의 파괴의 분노 패시브가 전격의 손아귀 같은 일부 번개 주문에 최대 피해를 주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잠긴 상자를 거래로 넘긴 뒤 상자를 여는 꼼수가 수정됩니다
-파내기 애니메이션을 시작하는 동시에 대화 컷신으로 넘어가면 파낸 상자에서 템을 줍지 못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카를라크 야영지 텐트와 그림자 손아귀 상태의 암흑 심판관 등 일부 모델에서 발생하던 깜빡이는 셰이더 효과 문제가 수정됩니다
-일부 미세하게 엇나간 시각 효과 등이 수정됩니다
-카메라 확대 시 가끔 깜빡거리던 일부 템의 광원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투 중 주문 사용 시, 전투 커서가 너무 빨리 표기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정확히는 잘 모르겠는데 스마이트 쓰다가 가끔 커서가 무기 공격으로 바뀌는 적이 있었음 그거 말하는 듯 함)
-분할 화면 플레이시 1 플레이어의 카메라가 있을 때만 표면의 조명이 생성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소매치기 당한 캐릭터와 제대로 대화가 시작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가는 도중 닫혀있는 문이나 장애물이 있을 시, 잘못된 경로로 길을 안내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고양이 소환수가 구멍에 제대로 들어가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드루이드가 미르미돈 변신 상태에서 긴 휴식 후, 무기를 탈착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커스텀 캐릭터가 특정 컷신이 예정되어있는 상태에서 다른 외부에서 긴 휴식을 한 경우 캐릭터가 멈춰버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스크래치의 공을 가지고 있는 동료를 해고한 뒤 긴 휴식 후, 해당 공으로 스크래치를 정상적으로 소환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커스텀 캐릭터가 플레이어를 제대로 따라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동료로 앞장 서서 가는 경우)
-투사체 주문을 쓰기 전, 대상이 정확히 그곳에 있는지 확인하여 제대로 주문을 사용할 수 있도록 Ai를 개선하였습니다
-글럿 군주와 같은 소환수가 더이상 공작송이를 냠냠하지 못하도록 수정됩니다
아 그래요, 마법사의 손도 마찬가지죠. 대체 어디로 먹은거냐고요? 글쎄요...? 입이 어디에 달려있는 걸까요?
-고용된 용병을 대화로 해고할 시, 다른 동료들과 동일한 방식으로 해고되도록 변경됩니다
-위더스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를 부활시킬 때, 더이상 꿈 속 수호자가 얏호 올챙이다 라고 말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예의를 차려할 때는 제대로 차려야지요
-이제 파티의 있는 동료들 중 한 명이라도 이미 함정을 발견했을 경우,
동일한 함정에 대해서는 대사를 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굳이 그걸 네 명이 한꺼번에 말할 필요는 없는 것이겠지요?
-파티원이 돌아가며 삽 소환을 얻을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바구니는 한 개로 충분하답니다. 그렇죠?
-특정 범죄를 목격한 NPC들이 보다 그 범죄에 걸맞은 대사들을 내뱉도록 변경됩니다
-범죄 발생시 감옥에 끌고 갈 적이 있을 때만 화면 전환이 발생하도록 수정됩니다
(즉, 범죄 저지르고 목격자가 없는 암살 하면 감옥 안가도 된다는 소리)
-함정이 걸린 상자의 자물쇠 해제 실패시에도 함정이 작동되도록 변경됩니다.
자물쇠 해제에만 성공하면 함정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발동되지 않을 거에요.
-이제 파티를 이끄는 아바타 캐릭터를 해고시키면 그 해고한 동료가 아바타로 대체될 것입니다
-이제 야생 형상인 동료와도 대화로 자유롭게 해고하고 동료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어... 해당 동료가 양으로 대체되는 건 다른 문제지만요
-라샌더의 빛은 더이상 다크어지 이벤트로 희생당하는 동료를 구할 수 없습니다
-주인을 야영지로 보내면 소환수는 자동으로 소환이 해제되도록 변경됩니다
-현자의 영감 "모든 지식은 가치가 있다"는 이제 테이의 사령술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어야 트리거 됩니다
(3막까지 가서 타르키아트 코덱스를 읽으라는 소리 같음)
-이제 곰팡이 감염은 Rejuvenating Miasma(그 시체없어도 망자조종 가능한 패시브, 번역명을 모르겠음 쏘리;)가 있는 지역에서 시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지 미르미돈을 제외한 미르미돈들은 에테르 상태를 부여받게 됩니다. 이제 들고 던질 수 없을 거에요
-쌓을 수 있는 동일한 아이템이 제대로 쌓이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표면이 생성되는 동안 F5(빠른 저장)를 누르면 그 표면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멀티 플레이 도중 위더스를 통해 2 플레이어를 부활시킬 경우, 그 플레이어가 감옥에 있었다면 제대로 휴식을 취하거나 빠른 이동을 할 수 없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일리시드의 정신의 안식처는 물약 소모시 행동을 소모하도록 변경됩니다. 또한 안식처 내부에서 행동이 하나만 남아있는 상태여도 물약을 쓸 수 있게 변경됩니다
-종복의 모자 패시브인 가속도가 제대로 발동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다크어지 오리진이 마법 거울을 이용할 경우, 이름이 자동으로 어두운 충동으로 바뀌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엘민스터는 더이상 자신을 상대로하는 범죄가 아니라면 반응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가 스틸튼으로 주의를 돌려놓았으니 걱정마세요!)
-시체의 핑 위치를 수정하였습니다
-거래 도중 세이브를 불러오면 거래가 제대로 끝마쳐지지 않아 게임이 충돌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동료 인벤토리 안에 있는 아이템에 대한 거래 표시가 제대로 뜨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2 플레이어가 멀티 플레이 연결을 끊어버릴 시, 분할 화면 컷신이 깨져보이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갈비뼈(상자) 내부에 저장되있던 아이템이 증발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멀티플레이 도중, 호스트가 게일에게 템을 기부하는 UI창을 띄워놓은 상태에서 게일이 로브만 입고 있을 경우, 그가 속옷차림으로 보이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열쇠를 사용하여 잠금을 해제하면 함정도 같이 해제되도록 변경됩니다
-파괴할 수 있는 벽을 파괴하지 않고 그대로 통과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벽을 공격하려고 시도할 시, 경로를 계산하던 캐릭터가 벽을 아예 통과해버리는 문제가 있었다고 함)
-대머리 캐릭터가 젖으면 더이상 두피가 검어지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더이상 영입하지 않은 동료를 비살상 시켜 속옷만 빼올 수 없게 수정됩니다
-멀티플레이 시, 호스트가 GOG를 통해 게임을 실행하였을 때 다른 플레이어는 스팀 유저일 경우 플레이어간의 이름이 서로 혼동되어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호스트 이름에 다른 플레이어 이름이 표기되던 문제)
-분할 화면 플레이시, 투명 상태의 캐릭터가 2 플레이어화면에는 비춰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투명한 캐릭터는 안 보이는 게 맞죠, 하지만 이렇게까지 안 보일 필요는 없잖아요. 그렇지요?
-일부 전설 행동과 대응의 범위가 보다 넓어지게 수정됩니다
-패드의 툴팁을 끄기위해 우측 스틱을 누르면 A버튼(자세히 보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멀티 플레이 도중 대화 컷신에서 캐릭터를 바꾸면 컷신에서 나갈 수 없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어둠 안에서 악마의 눈 패시브를 얻었을 경우, 해당 어둠을 벗어날 때까지 패시브 효과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일부 주문 애니메이션 재생 시 발생하던 딜레이가 수정됩니다
[1막]
-고블린 부락에서 고블린 학살 시, 새끼 아울베어도 같이 사라지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다크어지 오리진 플레이시 알피라가 파티가 합류하게 될 것입니다!(일시적이지만요)
-알피라는 올챙이가 없지만 레벨업은 가능합니다
물론 마법 거울은 쓸 수 없지만요
-젠타림 비밀기지 내부 안 쪽에 있는 젠타림을 공격하면 이제 모든 젠타림들과 적대하게 됩니다
(원래 구석에 있는 젠타림과 자리스 쪽이 따로였었음)
-속삭이는 구덩이를 통해 누군가를 언더다크로 밀어넣으면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위상거미 말하는 듯함)
-에메랄드 숲 공성전에서 단 한 명의 티플링 전사자 없이 고블린들을 물리치면 군인 영감을 얻게 됩니다
-절망이 죽은 후 용광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거미줄의 추종자"(복사 영감)는 이제 거미들이 롤스의 추종자가 되었을 때만 얻게끔 수정됩니다.
(롤스 추종자가 되기만 한다면 어떤식으로든 상관없음)
-에메랄드 숲에서 자고 있는 곰에게 물고기를 던지면 제대로 물고기가 소비되도록 패치됩니다
-고블린 공성전 이후 숲의 관문이 제대로 열리지 않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파괴된 성소의 불안정한 조각상 컷신 출력시, 분할 화면에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사라지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2막]
-어두운 충동은 이제 밤의 노래를 죽이면 영감을 얻게 됩니다
-영계를 떠나자마자 동료들이 금세 야영지 복장으로 갈아입혀져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뭐, 한시라도 빨리 아늑한 잠자리로 들어가고 싶은 그 마음을 어찌 비난할 수 있겠지만 말이죠
-민타라에게 홀로 발더스 게이트로 떠나라고 하면 정상적으로 파티를 이탈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3막]
-철왕좌에서 오멜룸이 반응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웜 건널목의 문이 열리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랫 도시에서 일부 배경 NPC들이 중복으로 나타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지배 상태의 밤의 노래를 부활시키면 적대 상태가 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최종전에서 호출될 동료 대신으로 등장하는 백업용 동료(하퍼, 길드, 젠타림 등 일부 죽은 NPC가 있으면 대체되어 등장함)들이
옷을 제대로 갖춰입고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네더브레인 정신 안으로 들어간 게일은 더이상 네더릴 폭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랫 도시에 교수형 당한 시체들을 건드리면 더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시체를 분해(주문)라도 하지 않는 한은 떨어질 일이 없을 거에요
-소서러 잡화점에서 잘못된 포탈(밤의노래 퀘스트)에 접촉했을 시, 카메라가 따라가지 않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열린 손 신전 아래에 있는 밀수업자들의 터널은 이제 붕괴된 입구 쪽을 정리 했을 경우 붕괴된 입구쪽으로도 진입할 수 있게 수정됩니다
-이제 더이상 우클릭으로 라마지스 탑에 있는 전시케이스의 함정을 우회하고 열쇠만 집어갈 수 없도록 수정됩니다. 아하 똑똑이들
-바질리스크 게이트의 쥐를 공격할 시 긴휴식 이후 돌아오도록 변경됩니다
-우리의 럼바를 조금 손봤습니다: 이제 럼바에게 돈을 쥐어주면 플레이어가 때릴 수 있도록 가만히 있을 것입니다
-고타쉬의 수류탄은 이제 집어들면 바로 폭발하도록 변경됩니다
-리빙턴의 화약 장난감과 상호작용 시 끝없이 범죄 관련 대사 컷신이 뜨거나 뜬금없이 적대되는 문제 등을 수정하였습니다
-핏빛 장난과 살의의 단검의 약자 포식자 패시브가 50% 체력의 적들에게 제대로 발동되도록 수정됩니다
-오스카의 보상인 그림이 이제 제대로 그려준 인물의 초상화로 보이도록 수정됩니다
-아랫 도시 공동묘지에서 특정 아이템을 떨구거나 판매시 NPC들이 시신을 약탈한 것과 동일한 범죄로 취급하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주문 석학 애뮬릿으로 추가된 주문 슬롯으로 신성한 강타, 소서리 포인트 생성 등을 사용시
애뮬릿을 재장착할 때마다 소서리 포인트 하나가 추가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선악으로부터 보호 주문이 인큐버스의 매혹을 막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소서러 잡화점에서 전투가 발생할 시, 더이상 잡화점에 고객들을 방어할 경비가 없다면 손님들이 도망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소서러 잡화점의 전투가 끝났음에도 투영체 일부가 남아 경고하는 컷신이 반복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소서러 잡화점의 코드레인이 죽거나 침묵 상태임에도 상관없이 좀비를 소환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게임 진행 및 스크립트 관련 개선사항
[1-3막 공통]
-한 장소 안에서 대화하는 최대 캐릭터 숫자를 조정하여 말소리가 너무 혼잡하게 들리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파티에 속해있는 동료들이 제대로 따라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야영지로 갈 수 없는 상황에서 도주할 시, 현재 있는 지역 밖으로 이동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위더스에게 부활을 요청한 뒤 대화를 다시 걸어도 부활 요청이 취소되지 않고 위더스가 동료를 제대로 부활시키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골짜기에 빠져 보이지 않게 되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야영지로 가는 도중 누군가를 죽이면 그날 야영지의 날이 저문 모습이 제대로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동료와의 대화 도중 잘못된 대화가 트리거 되어 플레이어의 야간 야영지 장면이 뜨지 않던 문제들을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대화 컷신 이후 그날 밤 상황에 맞는 컷신이 제대로 뜨게 될 것입니다
-다크 어지 이벤트로 동료 살해 시, 다른 동료를 공격하면 모든 동료들과의 전투가 제대로 시작되도록 수정됩니다
-귀족의 영감인 "고귀한 혈통의 연대"가 윌과의 대화에도 얻어지지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테이의 사령술의 비밀을 밝혀낸 뒤 책이 제대로 그 캐릭터에게 돌아오도록 변경됩니다
-파티가 가득 찬 상태에서 민타라를 영입하려할 시 같은 대사를 반복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멀티플레이시, 섀도하트 야영지 옆에 앉으면 섀도하트가 아닌 플레이어가 대신 말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섀도하트는 이제 야영지 내에 있는 동식물들과 더 깊이 교감할 것입니다
-고용된 용병들의 대화 옵션이 제대로 뜨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에스더 부인이 죽었을 경우, 더이상 레이젤이 그녀에게 알을 건네주지 말라하는 대사가 출력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추방 주문으로 발생한 범죄일시, 주변 ,NPC들이 그에 맞는 대사들을 출력하도록 변경됩니다
-민타라를 영입하면 그녀의 칭호로 붙은 절대자의 참된 영혼이 사라지게 됩니다
-민타라의 죽음에 대해 오리진 동료들이 공격적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자리를 떠난다 선택지를 고를 경우, 레이젤과의 대화가 제대로 끝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민타라가 이미 2막 달오름탑으로 이동한 뒤에도 1막 고블린들과의 연회가 진행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게일의 폭발에 대한 경고가 추가될 것입니다. 이제 이유없는 게임오버가 발생할 일은 없을 거에요
-어스가 있을 수 없음에도 파티에 추가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미조라와의 첫 조우에서 플레이어가 자신을 소개할 때 잘못된 이름으로 소개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변신 상태(예: 가스 형태)에서 긴 휴식할 때, 특정 야영지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튜토리얼/1막]
-현재 아바타가 레이젤임에도 (아마도 본인에게?) 서두르라고 말하는 컷신이 출력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노틸로이드에서 가져온 악마(캠비온)의 시체를 던지거나 떨어뜨리지 못하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튜토리얼 이후 레이젤은 더이상 바드의 격려나 활보와 같은 버프를 유지한 상태로 등장하지 않을 것입니다
-에텔이 항복하면서 하는 협상 도중에는 주문으로인한 전설 행동이 발동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코가가 티플링 파티에 참석하는 상황이 되면 술을 마시고 있도록 변경됩니다
(맨정신으론 조롱 못한다 이건가 ㄷㄷ)
-티플링 은신처에 침입할 시(아무 도움도 주지 않은 채), 몰이 반복해서 대화를 걸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이제 화난 티플링 아이들은 그냥 은신처를 떠나버릴 거에요
-몰이 조용히 나가라 경고한 뒤, 걸리는 무한 대화 버그가 수정됩니다
이제 몰이 왜 여기있냐고 물으면서 그냥 떠나라고 경고한 뒤 도망칠 때 조용히 은신처를 빠져나오기만 하면 될거에요
-알피라를 파티에 남게 만든 후 알피라에게 말을 걸 수 없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섀도하트가 에메랄드 숲에 당도하기 전에 죽어버렸을 때 그녀를 부활시켜주었다면 짧게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원래는 말 자체가 안 걸렸었음)
-아스타리온이 수도원에서 사망한 뒤, 야영지 밖에서 부활했을 경우 해당 내용에 대해 언급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위더스 부활시에만 해당 컷신이 떴었음)
-피가 빨린 멧돼지를 인벤토리에 넣은 채로 약탈하면 게임이 멈추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스타리온과의 대화 혹은 홀로 조사하는 대화 트리거는 인벤토리에 들어있지 않은 멧돼지를 약탈할 시에만 출력됩니다
-니어 구출하기 퀘스트를 완료하기 전까지는 니어와 직접적으로 대화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에메랄드 숲의 난민들이 이미 죽었을 경우엔 민타라가 더이상 숲을 공격하자고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크어지로 알피라를 야영지에 초대했을 때 서로 상호작용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오스카 페브라스를 사는 대화 도중 범죄가 발생하여 대화가 중단되었을 때, 다시 말을 건 플레이어를 처음 보는 것마냥 반응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젠타림 비밀기지의 자리스가 폭발물을 터트리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압디라크의 자해 애니메이션을 수정하였습니다
-이미 야영지에 와있는 알피라가 살해당하지 않도록 구하려할 때 발생되던 컷신의 일부 비주얼적인 문제가 수정됩니다
-1막 야영지 연회 이후 할신의 시체가 야영지에 합류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고블린 부락에서의 그리보와의 대화 중 약간 어긋나있는 대사 흐름을 수정하였습니다
-절망의 용광로에 있는 용암지대의 시각적인 효과 등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화염 면역인 크리처가 용암 피해를 입던 문제 등이 수정됩니다
-약사의 지하실, 마법 거울과의 대화에서 역사 굴림이 성공 여부와는 상관없이 계속해서 굴려지던 문제와
레이젤의 대화시 일부 대사가 출력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단신종족으로 플레이시 절망의 용광로의 파수병 마그마와 피슬(승강기앞에서 술빠는 놈들)이 플레이어를 조롱하는 대사가 추가됩니다
-일릭 양성소의 기스양키들은 더이상 플레이어가 심문관의 방에 가까이 다가갔다고 공격하지 않을 것입니다
(허나 방을 떠나려하면 바로 공격해올 것입니다)
-섀도하트와 레이젤이 노틸로이드에서 장비없이 탈출했을 시, 바로 조우할 시가 아닌 좀 더 멀리서 조우할 때여야 비로소 새로운 장비로 갈아입고 등장할 것입니다
(장비 빼고 탈출시키면 어디서 입었는지 모를 가죽 갑옷들을 입고 있었는데, 이제 각각 산길, 에메랄드 숲 정도는 되야 갑옷을 입고 나온다는 말 같음)
-미리 에텔 할머니의 정체를 파악할 수 없도록 UI가 수정됩니다
-연회에서 아스타리온과의 대화 도중 혼자 밤을 보내겠다 선택해도 아스타리온과의 로맨스 컷신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절망이 아예 등장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벤른을 불타는 와우킨의 안식처에서 구출시킬 때 벤른이 웨이포인트나 야영지로 가기를 통해 야영지나 다른 곳까지 쫓아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민타라를 만난 후, 사차와 대화시 민타라를 마치 모르는 것처럼 대화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코가와 아라벨라 컷신에서는 야생 형상이 자동 해제되도록 수정됩니다
-투명 상태에서 공성전으로 고블린들을 격퇴시키면, 제블로어의 승리 대사가 더이상 트리거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고블린 연회에서 스크래치로 인해 이전 세이브 저장 파일들이 먹통이 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여사제 거트 이벤트로 등장하는 코릴라를 고블린 감옥에서 때려잡을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3막에선 그녀의 시체밖에 볼 수 없었지요
[2막]
-이소벨과의 첫 조우시 그녀의 방에 침묵 장판이 깔려 마커스가 그녀를 납치할 수 없게 된 경우,
더이상 마커스가 그림자 불모지에까지 나타나 그녀를 공격하려들지 않을 것입니다
이후 대화에서도 그가 곧 나타날 것이란 암시가 사라지게 됩니다
-티르의 성기사들과 조우하지 않은 상태일 때, 2막 최후 지역인 그림자 불모지에 진입하게 되면 카를라크가 그녀의 사정에 대해 이야기 해줄 것입니다
-달오름탑에 갇힌 티플링들이 탈옥하는 동안 감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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