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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 오늘의 개발자 노트

어제 개노에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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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오늘도 골든 라비린스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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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개발자 B입니다.
제작재료에 대해서 많은 워커님들께서 고견 주신 점, 질타해 주신 점 감사히 생각합니다.
워커님들께 이번 골든 라비린스 제작 재료에 대한 방향성을 알려드리고
제가 생각하고 있는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려야지 좀 더 원활한 소통이 될 것 같아 개발자 노트를 다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점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게 의견 참고하여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장비 제작 재료 산출에 관한 저의 생각입니다.




1. 장비 제작 의도
장비 제작은 골든 라비린스에서 무작위로 드랍되는 장비가 중복 획득일 가능성이 있고, 장비의 세트 옵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모든 장비를 획득해야만 합니다.

장비 획득의 주 획득 방식은 랜덤 획득이고 보조적인 요소로 제작을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2. 캐릭터 귀속과 계정 귀속의 장비 제작 필요 개수 차이
캐릭터 귀속은 기어 기준으로 240개, 계정 귀속은 기어 기준으로 500개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캐릭터 귀속은 240개로 잔류물로 환산하면 2400개의 잔류물이며 계정 귀속은 500개로 잔류물로 환산하면 15000개 입니다.
수치로는 캐릭터 귀속과 계정 귀속이 약 6배 이상의 잔류물 차이가 생깁니다.
캐릭터 귀속의 제작 재료는 은행 입고 불가라 1개의 캐릭터로만 240개의 재료를 수집해야하며 장비 제작 시 해당 캐릭터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계정 귀속의 제작 재료는 은행 입고 가능이라 소울 플러스가 적용되지 않을 때는 최대 4개, 소울 플러스가 적용될 때는 최대 5개의 캐릭터가 재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재료로 제작하는 장비는 계정 귀속이라 제작 재료를 수집한 캐릭터와 그 외의 캐릭터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비교할 때 캐릭터 귀속의 장비를 4개의 캐릭터가 동일하게 1개씩 만드는 것과 계정 귀속 장비를 4개의 캐릭터가 재료를 모아서 제작하는 것을 비교해야 올바른 비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캐릭터 귀속 장비를 4개의 캐릭터가 각 1개씩 제작한다면 960개의 제작 재료가 필요하며 이는 잔류물 9600개입니다.
계정 귀속 장비는 위에 계산한 대로 15000개 입니다.
이때 비율은 9600대 15000임으로 계정 귀속 장비가 4개의 캐릭터가 아닌 최대 10개의 캐릭터가 사용가능 하다는 이점을 생각할때 제작 비율에서 많이 차이난다고 ㅂㅈ 않았습니다.
추가로 소울 플러스를 적용하여 최대 5개의 캐릭터를 캐릭터 귀속으로 운영하는 경우 잔류물의 비율은 캐릭터 12000대 계정 15000 임으로 5개 이상의 캐릭터가 계정 귀속 장비를 활용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3000개의 차이로 더 적어집니다.
워커님들께서 캐릭터를 4개 또는 5개를 운영하실 경우 계정 귀속이 캐릭터 귀속에 비해 장비 제작의 효율은 떨어지지만 제작 시 활용방안은 캐릭터 귀속보다 크다고 생각하였습니다.



3. 제작 예측 기간
저희가 측정하기로는 파티로 플레이 시 캐릭터 귀속은 거래 가능한 입장권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대략 4~5주에 각 캐릭터 1개씩, 계정 귀속은 5~6주에 1개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하여 해당 제작은 드랍으로 획득하지 못한 장비를 보충한다는 의도로 사용한 것이라 제작 기간이 너무 긴것은 아니라고 판단하였습니다.



4. 캐릭터 장비와 귀속 장비의 밸류
캐릭터 장비는 다른 캐릭터에 이동이 되지않으며 계정 귀속 장비는 다른 캐릭터에 이동되기에 저는 계정 귀속 장비의 밸류가 매우 높다고 판단합니다.
현재 캐릭터 장비와 계정 장비의 강화 및 기타 필요 재화 및 아이템 비율이 1대3에서 1대4가 책정되어 있지만 이는 귀속 장비의 밸류가 높기 때문에 해당 비율은 적정선이라고 생각합니다.



5. 결론
현재 단기간에 바뀐 시스템으로 인하여 워커님들께서도 적응하시기 어려워하시는 점 이번에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개발 여건이 바뀜에 따라 개발방향이 바뀌게 되고 이로인한 혼란으로 고통받으시는 워커님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골든 라비린스 제작의 계정 귀속은 기어와 액세서리의 제작 재료 요구량을 약 20% 감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현재 500개의 필요 제작 재료가 400개로 줄어들게 될 것 입니다.
위의 제 답변을 통해 골든 라비린스 영겁을 플레이 하시는 워커님들께서 골든 라비린스 찰나를 플레이 하시는 워커님 대비 과도한 제작재료를 요구하려는 의도가 아님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무기의 경우 골든 라비린스 찰나와는 달리 영겁의 재료는 창고 이동이 가능하기에 기존의 수치를 유지 하고자 합니다.
대신 골든 라비린스 찰나와 영겁에서 무기 드랍 시 자무기획득 확률을 100% 높여 무기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시스템 확인 이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계정 귀속 장비가 보편화 되어있었던 소울워커에 제가 캐릭터 귀속과 계정 귀속을 나누게 되었고 현재 이 시스템이 워커님들께서는 생소한 시스템이기에 과도기적인 상황이라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에서 잘못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영겁의 재료로 제작하는 무기는 캐릭터 귀속입니다.
- 해당 사항을 오해하시게끔 적어둔 점 죄송합니다.



7. 기간한정 골든 라비린스 드랍률 2배
상심하시고 걱정하셨던 워커님들께 소소하게나마 보답드리기 위해 9월 11일부터 9월 25일까지 골든 라비린스 장비의 드랍률 2배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해당 드랍률은 무기, 기어, 액세서리에 한정됩니다. (죄송하게도 금번에는 5번의 자무기 드랍률 시스템이 확인되지 않아 적용되지 않습니다.)
추가로 기간동안 주간 레이드를 모든 요일에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오버클럭 관련
오버클럭에 관해서 조금 더 말씀드리면, 오버클럭의 강화 횟수는 기존의 40회이며 기존의 강화 횟수 증가권을 사용하여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의 파괴 방지 장치는 기존의 파괴 방지 장치가 아닌 새로운 파괴 방지 장치가 사용되며 해당 아이템은 거래 가능합니다.



9. 캐릭터 밸런스
현재 릴리의 황금 무기가 매우 강력하다는 의견이 많으며 상향 및 패널티 완화를 요구하시는 캐릭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릴리의 황금 무기는 확인한 바 과도하게 높은 파워를 내고 있어 해당 무기의 옵션을 조절하고 다른 캐릭터는 데이터를 확인한 이후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는 여기까지 입니다.
매번 감사하고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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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루리웹-837319282
    2024/09/05 17:13

    벨로프가서 잘 살아있는건가

    (QJY2vG)


  • 올레~
    2024/09/05 17:13

    우와.. 스토브시절 접었는데 릴리가 오벨소리를 듣는 날이 오네

    (QJY2vG)


  • 루리웹-0635224759
    2024/09/05 18:19

    원래 3등쯤하는 강캐였는데 이번 무기가 너무 강해서 압도적이었음
    무기하나들고 풀템 다른캐랑 비비는수준

    (QJY2vG)

(QJY2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