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z6mk3가 나왓는데
영상 스펙이 raw가 내장으로 되서 다들 칭찬인것같은데
레드를 인수해서 그렇다고 하는데요
근데 이 raw라는게 내장이 되서 그러는건가요?
만약 그렇다면 타사들 바디는 외장 모니터로 ssd달면 raw가 똑같이 되는데 내장으로만 안되는걸까요?
만약 그렇다면 보통 영상은 용량이 커서 어차피 외장 ssd에 녹화하는게 더 낫다고 ㅂㅎ는데 이 내장ㄷ힜다는게 그리 큰 의미일까요?
아니면 레드 인수해서 더 좋은 화질을 녹화할수있게 된건가요?
https://cohabe.com/sisa/3891322
니콘 z6m3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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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랑 상관 크게 없을듯한데요 ㅎㅎ z8 z9부터 되던 기술이라. 그리고 n-raw 화질과 일반 있는데요 일반으로하면 용량압박 걱정 안해도됩니다. 512 기준에서 DCI 4K : 4096 x 2160 24p에서 2시간 10-30분 촬영가능해요
1. N-RAW는 레드 인수전부터 넣어줬습니다. 다만, 이것 때문에 레드와 소송전을 하긴 했는데, 인수후에 새로운 기술이 들어갔다기 보다는 이제 자사 기술이 되었으니 신경안쓰고 편하게 넣으면 된다 정도...
2. 타사에 이 가격 수준의 제품에 12비트 RAW 내장으로 저장되는 제품이 없죠. 끽해야 10비트 LOG정도..
그런데 니콘이 10비트 로그로 찍으면 4:2:2이 아니라 4:2:0으로 찍히는 의외의 단점을 지적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
3. 그런데 취미 수준에서 RAW동영상은 일단 용량부터 감당이 힘들고 후편집시 컴퓨터 업그레이드 압박이 심합니다. 이런 점까지 참고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12bit raw가 타사에서는 외장 레코딩으로 하면 되지 않나요?
외장이라는게 공짜로 되는 것도 아니고 일단 외장례코더를 별도로 구입해야 되고, 두번째로 거추장스럽고 세번째로 비슷한 가격대 카메라중에 외장 RAW라도 지원되는 기종이 없어서 화제라구요.
뭔가 하나 대가리에 달아 놓는게 진짜 엄청 ㄱㅊ장스러워요
제가 리뷰 같은거 할 때 화면 딴다고 블랙매직 같은거
달아놓음 여러모로 너무 불편해서 사람 미칩니다 ㅜㅜ
아무래도 필드 조류 촬영이 메인이다보니 장비를 들고
찍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근데 영상이니까 뒤에 lcd창 너무 작아서 모니터 다들 달고 찍지 않으시나요?
소니=LCD 성능이 떨어지고, 내장 RAW 녹화가 안된다=외장 모니터 녹화기를 달아야한다.
니콘=LCD가 밝고 가시성이 좋고, 내장 RAW 녹화가 된다=외장 모니터를 안달아도 운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전문 촬영 분야에서는 외장 LCD 다는게 일반적이지만 짐벌 촬영에서는 바디만 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외장 LCD를 쓰던 말던,일단 '기본 바디에 좋은 LCD 달고 시작하자'면 더욱 좋습니다.
(그러나 유튜버, 1인 촬영감독, 소규모 촬영작업의 일부 작업에서 외장 LCD 안달고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이제는 AF 성능들이 신뢰할 수 있을 만큼 많이 좋아져셔...)
일단 니콘이 영상raw 촬영이 되는건 좋은데 raw에만 신경쓴건지 그 밑 10비트는 오히려 소니보다 선택지가 적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타사는 외부장치 써야지 영상raw 촬영이 되거나 아예 안되는게 부지기수죠
raw로 찍어야하는 분들은 니콘이 좀더 맞겠죠. 다큐멘터리나 풍경이나 영상퀄리티가 무조건 중요한 촬영이라면요.
일반 422 10비트여도 충분한 항목은 소니가 맞구요. 빠르게 저용량으로 편집해서 올려야하는
예능이나 웹드나 그런건 소니쪽이 맞는거같구요.
'소니 바디에서 10bit의 선택지가 많다'라는 말씀은 어떤 의미에서 인지 궁금합니다...??
해상도의 다양함을 말씀하시는건지...
레드랑 무관합니다. 이미 그 몇년 전에 실현해두었죠. Z9이라고.
그리고 레드를 인수하기 전에 이미 RAW를 실현했기 때문에 레드랑 수년간 싸웠어요.
그리고 그 싸움 덕분에 레드를 인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싸우면서 정든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