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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버스) 뉴비들을 위한 인격과 전투 용어 설명

요즘 뉴비들도 많아졌고 이 게임 튜토도 좋지 않으니깐 그나마 알기 쉽게 설명해보고자 글을 작성해봄

대충 어려워하는 부분이 전투라고 생각하니깐 전투 적당히 설명해볼 생각임
근데 그 전에 인격 설명을 어느정도 해야할거같은데
사실 실질적 전투에서는 그닥 도움이 안됄듯한 내용들이 많아서 그냥 용어 설명집으로 보면 나을거같음
이거 다 쓰고 전투 도움 글 따로 쓸거라 난 전투를 모르겠다고! 하는 뉴비들은 다음 글 보는게 나을듯

몰라도 큰 문제는 없는 세세한 설명도 써 있어서 딥할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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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전투를 하기 전 인격들에 대한 설명임
사람마다 가진 캐릭은 다르겠지만 대충 눌러보면 이런식의 정보가 뜰거임
여러번 바뀌면서 보기 편해진건데
뉴비들 입장에선 이게 뭔 소리여 할 이야기니깐 이거부터 대충 설명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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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동그라미 체크 해놨고 이름을 적어놨음
물론 이래도 직관적인 체력이나 레벨 같은거 빼면 이게 뭔 소리여 싶은 이름들이 있음
그래서 하나하나 설명해보면
1.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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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은 단순함
다른 게임과 똑같이 체력이고 이 수감자의 최대 체력은 228이다.
0이 되면 죽는다.
2.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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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라는 개념은 기본적으로 다른 게임이면 아 이동속도 그런건가보구나 하겠지만
여기서의 속도는 상대보다 먼저 움직이는 수치
TRPG식의 선공권 속도 같은 개념임
그래서 디에치 로쟈는 4~6이라는 속도를 가지고 있고 추가적인 버프 디버프가 없으면
4~6 사이의 속도가 매턴마다 주사위 굴리듯이 계속 굴려질거임
더 설명하면 전투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해야하니깐 이건 전투 시스템때 다루겠음
3.방어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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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만 들어선 방어력 같은거고
실제 역할도 비슷함
수감자들에겐 고유의 수비 스킬이 있고 그때 적용되는 능력치임
이건 스킬 설명할때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음
4.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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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에 공격은 참격 관통 타격 3개의 베이스에 7개의 죄악 색깔에 따라 달라짐
그리고 이 내성 정보는 죄악 색깔과 상관 없이
위에 말한 3개 줄여서 참관타에 대한 내성 정보인데
써 있는대로
참격 공격에는 1배의 피해를 받고
관통 공격에는 2배의 피해를 받고
타격 공격에는 0.5배 즉 절반의 피해를 받는다임
이 캐릭의 약점이 관통 공격이니깐 관통 공격을 맞지말고 무조건 이기거나 다른 애가 대신 싸우게 하라는 소리고
반대로 타격기는 맞아도 안아픈 수준이다
즉 다른 게임에 있는 상성과 같다 보면 됨


5.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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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임 다른 게임과 다를거 없이 높으면 좋은 레벨
레벨이 높아지면 캐릭터의 방어레벨 공격레벨 체력이 올라가니깐 스토리가 막힌다 싶으면 일단 레벨을 올려보면 편해짐
만렙은 스토리 깰때마다 증가하고 지금은 6장까지 나와서 만렙 자체는 45렙임
맥스 부분이 만렙이 아닐경우 레벨업으로 뜨고 경험치 던전에서 얻은 티켓으로 경험치를 줘서 레벨업을 시킬 수 있음
6.동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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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화 라는게 뭐임? 할 수 있지만
다른 게임의 돌파나 신비해방 등 캐릭터 패시브가 추가돼고 스킬이 추가 돼는 느낌의 성장 같은거임

기본이 1동기화며
2동기화시 공통적으로 속도가 1 올라가고 패시브가 추가 됨
3동기화시 공통적으로 속도가 1 올라가고 서포트 패시브와 3스킬이 추가됨
여기까지가 끈이라는 재화 써서 그냥 올리고
4동기화부터는 끈 소모량도 크고 캐릭터 중복으로 뜰때 주는 파편 (던전이나 이벤트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음)도 소모되기 시작하고
3동기화랑 4동기화랑 큰 차이 없는 애들도 있으니 4동은 뉴비들이 신중하게 올리는게 좋음
7.e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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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데... 이건 뭐라할까 롤이나 히오스 옵치 이런 곳에서 있는 궁극기 같은 개념임
높은 등급이 대부분 강하고
기본적으로 자인 첫번째 에고는 수감자들이 무조건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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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위에 여기서 에고 부분을 누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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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렇게 자세하게 뜨는데
여기도 솔직히 난잡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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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고를 사용할때는 정신력이 까임
정신력은 여기 고유 자원 중 하나인데
좀 있다가 설명하겠음
아무튼 에고마다 다르지만 써 있는 수치만큼 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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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해석
말이 해석이지 아까 동기화랑 같은 개념임
즉 높여둘수록 좋긴한데 이것도 4해석부터는 성능차나 재화 소모량이 많으니깐 좀 알아보는게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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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이 부분은 자원 소모량임
즉 에고를 사용하기 위해선 저 자원이 드니깐 자원을 모아야함
자원은 스킬로 모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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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는 스킬때도 설명하겠지만
앞에 15는 이 에고의 기본 수치
그리고 +13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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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위에 동전이 1개 있음
이 스킬을 시전할때 코인토스를 시작하는데 동전 한개당 +13을 할 수 있음
그래서 그게 앞면이 떠야 15+13 해서 28의 수치가 되서 합을 이기기 쉽거나 데미지를 준다 라는 개념임
에고 대부분은 코인이 1개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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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코인이 여러개 인 애들도 있음
즉 얘는 기본 값이 4고 동전을 4번 던지는데
4번 전부가 앞면이 뜨면 +5를 4번해서 20+4 해서 24의 수치가 나온다 라는 소리
뒷면이 뜨면 +5가 안됨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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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격 가중치는 말이 좀 특이해서 그렇지
몇명을 때릴 수 있는가임
즉 광역기의 여부고
네모가 한개니깐 한명을 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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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쟈의 다른 에고로 이건 가중치가 3개니 최대 3명을 때릴 수 있다는 소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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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까와 다르게 에고쪽은 뭔가 더 생겼는데
저 밑에 애들은 죄악 상성임

위에 에고들 예시 봤을때 이름이랑 사진에 색깔이 다 다르잖음?
당장 위에 얼음다리만 해도 하늘색이고
마침 지금 사진에서도 하늘색은 취약이라고 써있음
아까 참관타 내성을 설명했듯이 눈치 좋으면 알겠지만
저거 색깔에는 이 캐릭터가 약하다
그럼 위에 얼음다리 저건 하늘색 공격이니깐 로쟈가 맞으면 아프다임
수감자들의 죄악 내성은 기본 에고를 따라가며
지금 사진은 로쟈는 항상 하늘색과 보라색 공격에 아파하니깐 적 공격중 하늘색과 보라색으로 표현된 공격은 피해주자
근데 참관타 내성과는 달리 죄악 내성은 바꿀 방법이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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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에고를 사용하면 된다
아까와 다르게 얼음다리 에고에는 죄악 내성이 달라져있음
에고를 한번 쓰면 그 싸움이 끝날때 까지 다른 에고를 사용하지 않으면 저 내성을 따라감

잔몹전에서는 그냥 에고는 광역기가 중요하니깐 가중치만 대부분 보면 되는데
보스전에서는 이게 좀 유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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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패시브 버튼을 누르면 에고 패시브라는게 있는데
에고를 사용하면 패시브가 생김
이건 에고마다 다양한 패시브가 있으니깐 직접 보는걸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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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기본 에고를 제외한 모든 에고에는 침식이라는게 따로 있는데
이 침식은 정신력이 낮아져서 -45가 되면 발동됨
피아식별불가라서 가중치 3명의 대상이 랜덤임
팀원을 때릴 수도 있음
그러니 정신력 관리는 잘 해줘야함
수동으로는 아까 설명한 자원량을 1.5배를 소모해서 쓸 수 있음

이땐 피아식별이 가능해서 유용한 공격기로서 쓸 수 있음
에고에 대해서는 이정도 설명이면 될거같은데
솔직히 위에 설명도 딥한거지
그냥 에고는 가중치가 많고 데미지가 쌘게 대부분 짱임
하다못해 그냥 수감자 기본 에고도 왠만해선 싸움 안지니깐 기본 에고 자주 써줘도 됨 정신력도 대부분 떨어지는 량이 적어서 무난하고 좋음
8.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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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스킬부분인데
밑에 1은 1스킬 2은 2스킬 3은 스킬임
알록달록하지?
아까 에고의 설명하고 같음
1스는 하늘색 공격
2스는 보라색 공격
3스는 노란색 공격이라는 소리임
이걸 사용할때마다 죄악이라고 에고를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얻을 수 있음

그리고 스킬 밑에 참관타 아이콘이 있는데 얘는 전부다 타격 공격만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타격은 당연히 상대 내성이 타격에 약한 애한테 쓰면 더 쌔진다 구분정도임
좋은 캐여도 내성에 따라선 상대한테 노딜일 수 있으니 잘 보고 데려가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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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자원량을 말했듯
이 에고를 쓸려면 하늘색 공격을 1번 사용해놔야하고
파란색 공격을 3번 사용해야한다는거임
이건 다른 수감자들이 벌어줄 수 있음
자체적으로 하늘색은 얻어올 수 있지만 파란색은 못얻어오니깐 다른 캐릭터가 파란색 스킬을 몇번 써주면 이제 에고 사용이 가능
색깔의 의미는 그래서 내성과 죄악 자원을 얻을 수 있다 만 생각하면 편함
이름들은 칠죄종 따와서 분노 색욕 나태 탐식 우울 오만 질투고 외우기 편하긴하지만 그냥 색깔로 일단 외우셈
그리고 아까 말했듯 스킬의 수치는
기본값에서 코인 숫자만큼 코인토스 해서 앞면이 뜬 수치만큼 숫자를 더하면 됨
즉 1스는 9 2스는 15 3스는 16이 고점이다 보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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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가끔 이렇게 -로 써진 애들이 있는데 이런 애들은 앞면이 뜰 수록 약해지는 구조임
이건 더하기 코인이 아닌 빼기 코인이라고 부르는데 뒷면 뜨길 기도하면 됨
즉 앞면이 뜨면 얘는
저점이 4 0 0(-로는 안감)인 최악의 수치를 자랑하지만
-코인의 장점으로는 적이랑 합할때 저점이 달라진다라서 나중에 전투에서 자세히 설명하거나 아예 따로 설명글을 쓰는게 나을거같으니 전투때 자세히 설명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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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스킬창을 눌러보면 세세하게 뜨는데
위에서 설명한 가중치는 때릴 수 있는 대상의 수인데
스킬로 광역딜 넣는건 소수의 캐릭터만 가능하니깐 보통은 한명만 팬다 생각하면 됨
여기서 볼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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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옆에 X3은 이 스킬이 3개 있다는 소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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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3스킬인데 X1이고
싸울때 스킬이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는데 3스는 1개니깐 볼 확률이 상대적으로 적고
보통 1스 3개 2스 2개 3스 1개 이렇게 있음
이건 전투때 사진 보여주면서 설명하는게 제일 베스트 같으니깐 대충 3스는 자주 보기 힘들구나~ 정도로 생각해두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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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까 방어레벨도 그렇고 스킬도 그렇고 에고도 그렇고 짐작 안가는 숫자들이 있는데
이건 공격레벨이라는거임

이거의 의미는 적이랑 싸울때 적용됨
적도 이런 숫자가 있을건데 님이 걔보다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거임
합을 할때마다 3당 1로
위에 말한 스킬 고점이 추가됨
즉 적이 41이면 1스로 싸울때 9였던게 10이 됨
이 공격레벨은 캐릭터의 레벨로 올릴 수 있음 위에 말한 레벨
그래서 일단 게임이 막히면 레벨을 올리면 됨 그럼 1스로도 적을 이기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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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킬 설명인데 위에 저건 딥한 내용이니깐 그냥 넘어가고
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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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은 3스가 4코인이잖아
때릴때 4번 때릴거임 
그래서 첫번째 코인토스때 1이라고 써진 부분이 적용되고 
마지막 코인때 4라고 써진 부분이 적용됨
때릴때 효과가 발동돼는 타이밍인거임
침잠 횟수가 뭔지는 알 수 없지만 첫번째 공격이랑 4번째 공격에는 침참 횟수가 들어가는구나~ 라고 대충 생각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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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는 패시브인데
패시브도 당연히 캐릭마다 다르고
몇몇개는 기니깐 따로 이해하는게 나을거고 이게 어떻게 발동되는지를 설명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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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색 x3 보유라고 써있지?
아까 공격스킬이 하늘색인게 있었고
그럼 하늘색 공격을 3번 쓰고 나면 죄악 자원이 3개 있을텐데
그럼 다음부터 계속 발동돼는거임
즉 죄악자원을 저 수치만큼 가지고 있으면 보유라고 써진 패시브가 발동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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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공명이라고 써진 애들도 있는데
이건 공격할때 드르르륵 탁 하잖음
그 공격에 하늘색이 3개만 있으면 발동됨
즉 공격할때 그 속성 스킬이 저 수치만큼 있으면 패시브가 발동이 된다
전투 설명할때도 설명할건데 그때 이해하는게 나을거임
즉 요약하면 패시브는 보유와 공명이 있는데
보유는 죄악 자원을 그 수치만큼만 가지고 있으면 발동되고
공명은 공격할때 필요한 수치의 스킬들이 공격에 있어야 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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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다보면 서포트 패시브라고 있는데
캐릭터가 12명인데 전투는 4~7명 데려갈 수 있음
스토리마다 다르고 요즘은 6명 전투를 베이스로 두고 있음
그런데 12명 캐릭터가 있는데 못쓰는 캐릭터들은 아깝잖아
걔네들은 서포트 패시브로 이렇게 지원 할 수 있음
즉 지금 전투에 참여를 안하고 있는 벤치요원들은 서포트 패시브로 특정 캐릭을 지원해준다

그래서 서포트 패시브도 좋은게 많으니깐 나중에 알아보는게 좋다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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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는 수비스킬인데
색깔은 그냥 자원벌이용임
내성에 뭐 영향주는거 아님
종류가 3개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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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방어 회피 반격임
방어는 저 수치만큼 보호막을 얻음
보호막은 추가 체력의 개념이라 그냥 무난함 사용하기
회피는 적의 공격을 피함
고점 기준 14 초과의 공격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모든 공격을 무한히 피할 수 있음
수비 스킬 중 성능이 제일 좋다고 생각함
반격은 맞고 나서 공격을 할 수 있음
얘는 그래서 공격레벨을 따로 가지고 있고 적이 죄악내성의 영향을 받음
방어 능력으로서는 거의 부족하기에 보통은 좋은 평가 못받는 수비 스킬들임
수비의 장점은 싸우다가 합을 못이길거같으면 쓰는거임
적의 공격레벨이 높아서 합이 무식하게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
그걸 막아줄 수 있으니 전략적으로 맞아야할때가 있으면 사용하면 됨
근데 보통은 그냥 개쌘 에고 스킬 사용해서 뚫어버리는게 정배라 특정 보스 아닌 이상 잘 쓸 일 없을거임
뭐 대충 이정도면 전투 용어 설명으로서는 적당히 됐을거같은데
뉴비가 딥하게 읽어볼만한 내용정도라 생각되고 바로 이어서 제일 중요한 전투에 대해서 쓰겠음
틀린 부분은 없는거같은데 있으면 다른 고인물들이 댓글로 써줄듯

댓글

  • 무난한닉네임
    2024/07/29 16:05

    에고랑 레벨과 동기화빼면 몰라도 된다
    왜냐하면 나중에 1타강사들이 저걸 알때까지 널 줘패주기때문이다

    (g0k6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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