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854508

파나소닉 S5m2의 AF가 스틸+영상 모든 다양한 상황에 아직 소니 A7c보다는 못하겠죠?

자나깨나 소니를 탈출하고 싶은 1인입니다.
현재 주요 장비를 루믹스 S 시리즈로 대폭 개편했고, 다만 오로지 AF 때문에 소니 A7c 두 대를 유지해서 사용하고 있는 작업 영역이 있는데... A7c를 더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고, 파나소닉의 다음 기종들을 생각 중입니다. 참고로 소니 A7c를 사용중인 핵심 영역은 어둡거나 대비가 강한 조명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들을 찍거나, 4K30p로 장시간 영상(1~2시간)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후자의 경우 매뉴얼 초점이 아니라 자동 초점을 사용해야할 때입니다.
현재 S5m2가 과연 A7c보다 모든 면에서 나은지, 아직 못한 부분이 분명히 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한 대 사서 테스트해보면 끝나는 일이긴 한데, 저는 만약 산다고 하면 5월에 출시될 예정이라는 동영상 강화 버전인 x 버전을 생각하고 있어서요. 올해 말 정도까지는 좀 기다리면서 A7c를 그때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만...
PDAF가 없는 S1 시리즈도 실사용해보면 일단 스틸사진 AF가 제법 괜찮아서 놀랐거든요.
동영상 AF의 경우는 본격적인 사용을 아직 안해봐서 아주 명확한 평을 하기는 어렵지만 말입니다.
쓰면 쓸수록 소니 기종이 AF만 편할 뿐 결과물이나 그 외 다른 부분에서 부족함이 많이 느껴져서
어쩔 수 없이 꼭 써야 하는 부분에서만 최소한으로 사용 중이고, 렌즈도 표준줌은 시그마 아트를 사용중이고 그 외에는 고가의 소니 렌즈는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S5m2가 과연 실사용해보신 분들 사이에서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댓글
  • 후지가갖고싶어요 2023/03/03 11:44

    저는 영상은 경험이 적어서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는 AF감도 +2 영역변환감도 0 이동 피사체 예측 +1로 설정하니 꽤 빠릿하게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리얼타임 트래킹 적용 바디는 못써보아서 a7c랑 비교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a7m3랑은 체감상 비슷한 것 같아요. 물론 저는 저조도나 악조건에서 소니를 써본적은 없지만 일단은 현재 s5m2에는 추적속도 정확도 다 만족합니다. 무엇보다도 DFD 특유의 Pulsing 현상이 사라진게 가장 마음에 드네요.

    (pNQTcM)

  • dancersdomain 2023/03/03 11:50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상반기 정도에는 저도 바꿀 수 있었다면 좋겠습니다 :)

    (pNQTcM)

  • 후지가갖고싶어요 2023/03/03 13:23

    그나마 어둡고 초점잡기 힘들것 같은 환경에서 대충 찍어서 올려봤습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네요.
    http://drive.google.com/file/d/1Sd7Vjiobw-hJMUJim1z7Arlk2pXklXfb/view?usp=share_link

    (pNQTcM)

  • 이게머신건이고 2023/03/03 12:14

    a7c보다 안좋은 면이 하나도 없을텐데요,,, 주변에 s5m2 쓰시는분들 저조도도 빠릿하게 잡고 추적속도는 카메라는 S1 S5랑 엄청 큰 차이는 없지만 영상부문에서 엄청나게 잘잡는편입니다

    (pNQTcM)

  • dancersdomain 2023/03/03 12:18

    없다면 정말 바꾸고 싶네요. 스틸 영상 모두 그럴까요?
    버퍼 성능도 더 좋아서 저는 너무나 바꾸고 싶습니다

    (pNQTcM)

(pNQT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