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ohabe.com/sisa/272950
스팅어 3.3 GT 출고 1일째입니다.
안녕하세요. 하리~입니다.
차 나온김에 소감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기존에 타던 차량은 스마트 451 카브리오, 골프 MK6 GTD, 벤츠 SLK350, BMW 420d 쿠페 였고,
가장 최근까지 타던 차가 420d였기 때문에, 그거랑 비교하는 내용이 좀 있습니다.
참고되시면 좋겠네요.
0. 제차라 그런지 컬러가 끝내주는 것 처럼 보입니다. : O
1. 2.0T 시트보다 3.3T 시트가 확실히 더 좋습니다. 익스텐션도 상당히 편하구요.
2. 많은 분들이 말하는대로 약간 둔하게 움직이고 속도가 붙으면 쫙쫙나간다.
그게 벤츠의 가속감과 비슷한 건 또 아닙니다. 벤츠같은 맛이라기 보다는, 그냥 랙이 있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도로에서 급가속후 차로 진입이 필요한 상황에서 급가속을 함 해봤는데, 엑셀 밟고 헛!둘! 뿌아앙..
하면서 나갑니다. 스포츠 모드에 놓거나, 시프트다운을 먼저 하고 엑셀을 밟음 뭔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3. 현대 순정 네비 괜찮습니다. 티맵보다는 좀 아쉽지만, 그래도 순정 차량에서 HUD 연동되는걸 생각하면
티맵같은거 안써도 될 것 같습니다.
4. ASCC, HDA.. 이건 무조건 달아야 하는 옵션입니다. 다들 추천하는 이유를 이제 알았습니다.
제차에 앉아서 핸들을 잡고 있지만.. 기분은 마치 일본 택시 조수석에 앉아서 바깥 구경을 하고 있는 기분입니다.
- 차선 인식해서 조향 보조해주는건 꽤 쓸만합니다. 이탈할때 조향에 개입할건지,
아니면 아예 첨부터 차로 중앙으로 가도록 할건지를 고를 수가 있는데.. 문제는 차로 인식이
안될때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고속도로에선 별 문제 없는데, 노면 상태가 안좋은 도로나
노면은 괜찮아도 가끔 차가 인식을 못할때가 있습니다.
인식만 된 상태라면 아주 잘 동작합니다.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붙어서 가는 현상도 없었습니다.
5. 연비.. -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연비 똥망입니다.
고급유 만땅 넣고 타는 중인데.. 어제 퇴근글 연비 4.4km/l, 오늘 출근길 연비 7.7km/l입니다.
별로 한것도 없는데 게이지의 작은 한칸이 사라졌습니다. (누적 연비 6km/l)
공인 연비 8.8km/l인 녀석이라 7정도 나오겠거니.. 했었는데, 퇴근길 정체가 어마어마해서 그런가봅니다.
- 어제 밤엔 퇴근하고 주차장에서 4.4km/l라고 써있는 연비를 보고.. 전철타고 다녀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한참 했습니다. ㅠㅠ 밟아서 주는 기름은 아깝지가 않은데, 정체중일때 쓰는 기름은 너무 아깝..
길들이기 후엔 좀 나아진다고 하니, 1000km, 2000km 주행 단위로 누적 연비샷을 올려보겠습니다. ^^
그리고 앞으로는 일반유 넣고 다닐겁니다. ^^
6. 스티어링은 BMW 컴포트모드보다는 가볍고 아우디보단 많이 무겁습니다. 적응이라고 할게 딱히 없습니다.
약간의 유격을 있다...라는 글을 보기도 했지만, 그정도는 BMW나 벤츠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뭐 기아에서
로터스의 움직임을 기대한적은 1초도 없었기 때문에 이정도면 뭐 괜찮다..입니다.
7. 이상한거 몇가지 적자면, 시트는 레드시트인데 센터콘솔 가죽 마감은 레드가 아닌 블랙입니다.
BMW 탈적엔 센터콘솔이 레드라서 당연한거라 생각했는데, 스팅어 문열어보고 조립 미스가 아닌가 했습니다.
(홈페이지 사진보고 알았습니다. 이게 정상이랍니다.)
8. 깜빡이, 와이퍼 레버의 동작 질감은 여전히 저렴합니다. 벤츠나 BMW같은 적당한 텐션이 없습니다.
다른 버튼들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만, 조금 아쉽긴 합니다.
9. 오디오는 FLAC까지 재생이 된다고 하지만, 그런 고용량 음원을 모으는 성격이 아니라서..
SBC 허접 블루투스 코덱으로 벅스 뮤직 들어봤습니다. BMW 순정보다 많이 좋습니다만, 음원이 후져서인지
우와! 끝내준다. 이딴건 없습니다. 나중에 FLAC를 구해서 돌려봐야 겠습니다.
10. AVN 조작... BMW 아이드라이브에 너무 익숙해져있어서 그런지 터치가 좀 어색합니다.
베젤이 넓은건 사실인데, 딱히 거슬리지 않은걸 보니, 아직 제가 새차뽕에 취해있는 것 같습니다.
머지 않아서 거슬릴 것 같습니다.
11. 드라이브 모드 스위치.. 아직 주행중에 돌려본 적은 없지만, 또각또각이 아니라 왠 복원력이 있는 좌우
한칸짜리 스위치입니다... 로터리 식으로 만들거라면 철컥거리는 맛이 있는 그런걸 쓰지.. 왜 이런걸 썼나 싶습니다.
12. 어라운드뷰 있는 차 처음 몰아봤습니다. 정신을 못차리겠습니다. 좋은것 같기는 한데 적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3. 주유구 캡을 주유구 커버에 걸쳐놓는 핀?같은게 없습니다. BMW에서는 나름 요긴하게 썼는데.. 뭔가 아쉽습니다.
14. HUD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주행관련 정보량에 있어서는 F10은 압도합니다만, MEDIA, TEL 관련 기능은 전무합니다.
BMW처럼 완전한 통합이 이루어진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뭐 그런대로 만족합니다.
15. 무선 충전기.. 이거 웃깁니다. 타사 무선충전기보면, 폰이 뜨거워질까봐 찬바람이 솔솔 들어오게 한다거나
하는 장치가 있는 차도 있었는데, 얘는 무선충전 넣으면 폰이 뜨거워져서 충전이 중단됩니다.
QI 램프가 점멸하더니 꺼지네요..-_-;;
16. 소음은 디젤 타던 제가 느끼기엔 엄청 조용합니다. 근데 제네시스같은건 더 조용하다고 하니 상상이 안갑니다.
17. 배기음. 없습니다. 길들이기 중이라 고RPM을 안쓰는것도 있지만.. 그냥 제네시스같은 차 굴러다는 소리가 납니다.
기아에서 퍼포먼스 배기를 꼭 좀 만들어줬으면 좋겠습니다.
18. 스티어링 휠은 가늘다는 말이 있지만, 손이 작은 제게는 딱 맞습니다. BMW M 스티어링 휠보다는 가늘다고 보심 됩니다.
19. 문 손잡이의 잠금/열림 버튼이 센서 방식이 아니라 꾹꾹이 방식입니다. BMW 컴포트 액세스가 없는 차를 타다가
넘어온거라 이것도 감지덕지지만 그래도 센서가 더 좋지 않았을까..싶습니다.
20. 썬루프, 다행히 잡소리는 없습니다. 파노라마까지는 아니지만 420d에 있던 썬루프에 비하면 상당히 넓은게 좋습니다.
21. 원형 송풍구, 어디서 본 디자인이건 말건.. 그건 저에게 중요한건 아닌데.. 문제는 태블릿을 거치할 방법이 없습니다.
브로딧에서 중앙 송풍구 막는 마운트 하나 만들어주면 좋겠는데, 유럽에 스팅어 들어가는게 3~4분기쯤 되야 가능한거라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나름 여러가지 고민중인데 뾰족한 방법이 없네요..
22. 승차감
컴포트 모드로만 운행 중입니다. 승차감 편안합니다. 급코너 돌때 느낌은 휠베이스 긴 탓인지..
서스 셋팅 탓인지, 제가 타던 4쿱(M서스)같이 싹 깔리면서 돌아가는 느낌이 나오진 않습니다.
대신 과속방지턱 넘어갈때는 훨씬 고급스럽게 넘어갑니다. 제가 상상했던것 보다는 좀 무른 느낌이
듭니다만, 가족과 아내로부터는 호평을 받을 것 같습니다.
23. 가속력..
나름 속도감 안난다는 벤츠도 2년 갖고 있었느데.. 걔보다 더 속도감이 없습니다.
스피드를 내는 스타일이 아니라.. 시속 60에서도 시속 100의 느낌을 주는 미니를 참 좋아했는데..
그런 차를 현기차에서 만들어주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 아방스가 그러려나요? 안타봐서 모르겠네요..
여튼 길들이기 중엔 4천 RPM이하로만 쓰라는데.. 3천 RPM이하로도 충분히 치고 나갈 수 있는 출력, 토크가 괜찮습니다.
1,000KM 도달후엔 6천 RPM전후까지 팍팍 써서 다녀보고 후기 또 올려보겠습니다.
24. 아쉬운점
시거잭이 앞에 하나, 뒤에 하나밖에 없습니다. BMW 탈적엔 조수석 글로브 박스 하단에도 있어서
유용하게 썼었는데, 그게 없어서 좀 아쉽습니다. 그리고 시거잭의 깊이가 얕습니다.
BMW에 쓰던 시거잭형 USB 충전기를 꽂았는데, BMW에서는 끝단이 튀어나오던게 스팅어엔
끝까지 들어갑니다. 근데 제 손이 굵어서인지.. 뺄 수가 없습니다. 영원히 USB 포트로 남아있을 것 같습니다.
---
비용 관련
1. 차량가액 5110만원이구요, 오토캐시백이 3.1%까지 있어서 대략 150정도 돌려받고, 딜러 비공식 할인도 있어서
실제 차량금액으로 지출한건 4900이하입니다.
2. 세금은 선납시 대략 연간 80정도 나올 것 같습니다.
3. 보험은 겁나 쌉니다. 대물/대인/자상 다 최대로 때려 넣어도 49만원 나옵니다.
SLK탈적에 190만원, 420d 120만원, 스마트 125만원, 골프 110만원 내던거 생각하면 너무너무 맘에 드는 금액입니다.
4. 취등록세+공채는 대략 420정도 나온 것 같아요.
아직 24시간 굴린게 전부라.. 위에 적어놓은 내용들이 또 변경될 순 있겠습니다만.. 여튼 하루탄 소감은 이렇습니다.
좀 더 타보고 또 글 올려보겠습니다.
- 현상맡겼는데.. (有) [3]
- CHOi게바라 | 2017/06/22 16:34 | 4911
- 진상부모 레전드 [43]
- silver line | 2017/06/22 16:33 | 3130
- 여친 찍는데 좋은 50mm 선택 질문입니다. [12]
- Sonolux | 2017/06/22 16:32 | 2272
- 백혜련 트위터에 글도 남기고 카톡도 보냈습니다 [17]
- 구구절절콘 | 2017/06/22 16:32 | 4838
- 스팅어 3.3 GT 출고 1일째입니다. [60]
- Lv7.하뤼~ | 2017/06/22 16:32 | 2780
- 정치안녕하세요? 정청래입니다. 한마디 하겠습니다. [223]
- 정청래 | 2017/06/22 16:32 | 4280
- 자유 한국당 대구 당사 앞 현재 상황 [24]
- 쪼여드림 | 2017/06/22 16:31 | 7540
- 뭐지? 개꿀잼몰카? [27]
- 김졸렬 | 2017/06/22 16:30 | 3522
- 랭글러 루비콘... ㅋ신차출시 5080원 ㅋ [19]
- 파워에이드럼통 | 2017/06/22 16:29 | 4325
- 전국 판사들이 양승태에게 사퇴을 요구하는 이유 [17]
- 쪼여드림 | 2017/06/22 16:28 | 3714
- 엄마의 앨범을 본 아들 [8]
- 고양이네마리 | 2017/06/22 16:27 | 5969
- UFO포착사진;;; [5]
- Yngvarr | 2017/06/22 16:27 | 4688
- 현재 일산 백병원 상황안내.. [31]
- 오리표씽크 | 2017/06/22 16:26 | 2309
- 달달한 커플사진들 [4]
- 폐인본색 | 2017/06/22 16:26 | 3080
좋은 글이네요!! 제 플로그에 출처넣어서 퍼가두 될까요???
아니오~
감사해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안된다고 했는데요.. ^^;;;;
ㅋㅋㅋ
저도 안된다는 뜻으로 아니오 한걸로 봤는데
답은 감사해용 ㅋㅋㅋ
햐 지대갑후 ㄷㄷ
첫차를 지금까지 탔었더라면.. 그 사이에 모은 돈으로 911 중고는 샀었을 것 같네요.. ㅠㅠ
하나뽑으세요 경유값도 오른다는데 ㄷㄷ
돈없어유 ㄷㄷㄷ
디젤값 오른다길래 개솔린으로 넘어왔지만.. 그래도 디젤 연비가 압도적이죠.. ㅠㅠ
BMW 디젤 타던때랑 비교하면 예상 유류비가 거의 3배 올라갑니다..
오오오 클량 굴당에서 봤는데 여기서도 보네요~차 멋집니다.
오.. 굴당원이 여기에도 계셨네요 ^^
굴당/자게 모두 소중한 곳이져 ㅎㅎ
ㄷㄷㄷㄷㄷㄷ 안전운전하세요
고맙습니다. :)
옵션다넣으신건가요? 등록까지 총비용 얼마들었나요?
5500정도 든것 같아요
상당히 공들인 사용기네요. 잘봤습니다.
다만 총평이 없네요. 만족하시나요?
24시간 타보고 총평을 쓰기엔 너무나 부족해서요.. ^^
시승기 쓰시는 분들처럼 좋은 코스를 다니는 것도 아니고.. 출퇴근길, 정체 도로만 있어서
주행에 대한 이야기를 쓰기엔 경험이 부족합니다. ㅠㅠ
어제 글 올리신분이네~ 왜 자꾸 도배를 합니까? 사고 싶게 말이죠 ㅋㅋㅋ
글 잘 쓰시네요 ^^
예상했던 것보다 유류비가....ㄷㄷ
ㅠㅠ
새차 냄새 느껴집니다ㅎㅎㅎㅎ
튜닝하러 오세요~스팅어전문입니다...ㅋㅋ
레알이십니까?
가변배기 짜고 싶어요..
아 죄송하지만 배기는 안합니다 ㅎㅎㅎ 배기는 민폐라 생각하는 1인이라,,,
출력상승&브레이크&서스펜션 세가지 품목만 합니다. 요거 세개는
끝장나게 자신있어서요~
재밌게 보고갑니다~^^
ㄷㄷㄷㄷ 연비가.......저하고는 안맞네요....물론 도니도 없지만...ㅠㅠ
저하고도 안맞습니다. 전 7~8까지 각오했지만 5~6은 좀 버거워지는군요..
비용은 둘째치고, 주유소에 자주 가야하는게 더 싫어요
비닐 떼고 싶네요 ㅎㄷㄷㄷㄷㄷㄷㄷㄷ
오늘 아침까지도 비닐 뜯었습니다. 볼때마다 하나씩 보입니다.
오죽했으면, 출고후에 전화하면 담당 직원이 와서, 비닐 뜯어주고 세차까지 해주는 서비스가 있더라구요
아 저 비닐다 뜯고싶네요 ㅎㅎ
컴포트 모드라서 반응이 한박자 늦은거 아닐까요?
스포츠로 한번 해보시죠.
그럴수도 있어 보입니다. 스포츠모드로 가면 아마 2K RPM이상의 스풀업 상태로 최소 RPM을 유지하지 않을까요.. (새차라 아직 안해봤어요 ^^)
와따마 색깔 직이네요
이런 컬러를 내놓은게 더 신기합니다. ^^
부럽네요 ㅠㅠ
솔직하게 잘 쓰신 글이네요^^ 재밋게 읽었습니다.
모든 시승기에서 고속에선 잘 뻗어나간다. 단 초반 치고나갈때 한템포 쉬는 느낌있다.....라는게 제 눈에는 분명 랙으로 느껴졌고, 지금은 스팅어가 호평이 많지만 이런 컨셉의 차라면 결국 랙을 줄여야 할거란 생각이 드네요.
시프트 다운하고 밟으면 또 괜찮더라구요 :)
기어를 수동모드로 놓으면 바로 한단 떨어지나요? 요즘 나오는 국산차들도 그렇게 세팅되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전엔 아니어서 이게 뭐지? 싶었네요.
고급유만 넣어야되나요? ㄷㄷㄷ
일반유 넣어도 됩니다~
새차 나온 기념으로 고급유 함 넣어봤어요~
SLK탈적엔 항상 고급유였는데, SLK는 고급유/일반유 넣을때마다 배기음이 달라지는 차이를 느껴서.. 고급유만 넣었구요.. 스팅어는 아마.. 일반유로 운용할 것 같아요.
아하 글쿤요 연비도 저런데 고급유까지 넣어야된다면...ㄷㄷㄷ
빨강이로 사시지... 스팅어 최고의 색이라 생각해서요..ㅎㅎ
무사고 안운하세요~~
전 제차 색이 최고입니다. : )
당연하죠. 그냥 부러워서...ㅠㅠ
조수석 튜닝도 하셨네요 여자분 누군가요 ㅎㄷㄷㄷ
조수석엔 아는 형님.. 인데용.. ㅎㅎ
부럽습니다..
차알못이라 이렇게 디테일하게ㅐ 설명하시는분 보면 부럽네유 ㄷ
보통에 터보들이 헛둘 하다가 앞으로 나가지 않나요?
터보챠저에 터빈반응 속도가 엔진보단 한발 늦으니.
요즘 M이나 AMG들은 랙을 거의 느끼질 못하겠더라구요~
트윈터보를 쓰는 이유가 그 랙을 없애는 거죠.
재밋게 잘 봤습니다
차가 멋지네요!! 안운하세요
간지나네요!!!!!!!
스팅어에 천만원 바르면 서킷에서 카마로 딴다는 사람 있었는데.. 어차피 값도 비슷한거 왜 스팅어만 천만원 발라주는지.. 카마로도 발라주던가 ㅋㅋㅋㅋㅋㅋ
차는 정말 예쁘네요.
미국 형님들의 스몰블럭 8기통의 포텐셜은 어마무시하므로..
비교하면 안됩니다.
조수석 남자네요 ㅎㄷㄷㄷ
그렇슴다. ㅋㅋㅋ
진솔한 사용기 참 좋네요. 이런게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전 회사 렌트차만 몰아서, 직접 지르시는 분들이 마이 부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