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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도움이 안되는 과목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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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공,프로그래밍: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문과수쥰ㅋㅋㅋㅋㅋㅋㅋ

댓글
  • 마장동사시미 2017/06/15 14:36

    뭐지? 왜 쉐도우복싱을 하는 것이지?
    열등감?

  • 갓겜젤다찬양해 2017/06/15 14:36

    여기서 그말이 왜 나오죠

  • 잿불냥이 2017/06/15 14:43

    이 짤 필요해?

  • February02 2017/06/15 14:37

    근데 이 글의 요지는 이공계 능력 없이 게임 개발에 종사하기는 어렵다는 얘기니

  • 뢀라라 2017/06/15 14:40

    힐러

  • 마일즈“테일즈”프로워 2017/06/15 14:34

    노댓글

    (214Ov9)

  • ΣΑΓΑΤ 2017/06/15 14:35

    두 유 노 사원수군?

    (214Ov9)

  • ΣΑΓΑΤ 2017/06/15 14:35

    두 유 노 구면좌표계?

    (214Ov9)

  • ΣΑΓΑΤ 2017/06/15 14:35

    두 유 노 LISP?

    (214Ov9)

  • 아코♥리코 2017/06/15 14:35

    지잡대 이공계 일부 애들 보면 인서울 문과보다 자기들이 잘 난줄암 ,웃긴건 본인들은 수학 나형 치고 그 학교를 갔다는걸 모르고 있을뿐이지

    (214Ov9)

  • 갓겜젤다찬양해 2017/06/15 14:36

    여기서 그말이 왜 나오죠

    (214Ov9)

  • SoMRarI 2017/06/15 14:36

    케바케인데 일부 특화과 제외하면 인서울 문과가 더 취업낫지않나

    (214Ov9)

  • 마장동사시미 2017/06/15 14:36

    뭐지? 왜 쉐도우복싱을 하는 것이지?
    열등감?

    (214Ov9)

  • February02 2017/06/15 14:37

    근데 이 글의 요지는 이공계 능력 없이 게임 개발에 종사하기는 어렵다는 얘기니

    (214Ov9)

  • 칼 리코 2017/06/15 14:38

    문과는 전공에 따라 다른데....이공계는 언제나 인원이 부족함

    (214Ov9)

  • 마르실밥 2017/06/15 14:42

    님 무슨 열등감이라도 느끼세여? 왜 아무도 언급하지 않은 문제로 ㅂㄷㅂㄷ함?
    본문의 요지는 학교에서 배우는 일반적인 수학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함을 꼬집는 건데,
    왜 문 이과 이야기는 꺼내세요?
    본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윤곽의 소재들만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토해내시는 걸 보아하니 언어 몇 등급 나오셨는지 겅금해지네요

    (214Ov9)

  • 잿불냥이 2017/06/15 14:43

    이 짤 필요해?

    (214Ov9)

  • SoMRarI 2017/06/15 15:02

    오홍

    (214Ov9)

  • 루리웹-3696799960 2017/06/15 14:35

    기획이면 가능할지도

    (214Ov9)

  • 스팀유저 2017/06/15 14:36

    힘들어

    (214Ov9)

  • 육두구정향 2017/06/15 14:39

    시나리오나 원작 소설 정도 가능

    (214Ov9)

  • 쿠소R 2017/06/15 14:39

    중소기업 이름도 없는 찌끄레기 기획자지만... 고등수학 초반부까진 알아야함.
    맨날보는게 수치데이터 만지는거라 ㅡㅡ;; 수학버리면 기획도 힘듬

    (214Ov9)

  • 스팀유저 2017/06/15 14:48

    ㅅㅂ 기획자 지망생인데
    고등수학에서 막혀서 이과인데도 수학 못하는 나는 답 없네

    (214Ov9)

  • PumpkinWatchman 2017/06/15 14:48

    필요에 따라서는 통계내고 수치데이터 만져야되는데 글쎄...

    (214Ov9)

  • 심재 2017/06/15 14:50

    거시적으로 통계를 돌릴줄 알아야지...

    (214Ov9)

  • 쿠소R 2017/06/15 14:53

    괜찮아요 힘내요. 저도 수학 포기했지만 기획자 찌끄레기는 합니다.
    다만... 수학이 모자른 만큼 다른 능력이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내 게임 만들기'라는 야망과 '게임만들면서 돈 벌고 출세하기'라는 욕심을 버리면 됩니다.
    그게 아니면 돈이 많거나요.

    (214Ov9)

  • 스팀유저 2017/06/15 14:57

    그렇군요... 조언 감사합니다.

    (214Ov9)

  • 쿠소R 2017/06/15 15:04

    진짜에요. 국내에서 '내 게임 만들기'란 포부를 가지고 회사 들어갔다가 2년도 못 버티고 튕겨져나가는 사람이나(기획자)
    '게임도 즐기고 만들면서 월급받고 즐겁게 지내기'라는 생각으로 들어왔다가 크런치때 코피뿜고 욕하면서 나가는 사람을 많이 봄
    신입 기획자는 농담이 아니라, 개발팀에서 가장 낮은 위치입니다. 결정권을 가졌어도 그걸 휘두를 수 없는...
    실제로 잘 뽑지도 않아요. 그러니 부지런히 취직자리 찾으시고, 되도록 스타트를 큰회사로 하세요.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점핑하기는 플머나 디자이너는 몰라도 기획자는 어렵습니다.

    (214Ov9)

  • 로리로리브로리 2017/06/15 14:37

    디자인쪽 가려나보지

    (214Ov9)

  • 카오스론 2017/06/15 14:40

    디자인도 하다보면 3D, 나 C언어 만질일 수두룩함

    (214Ov9)

  • February02 2017/06/15 14:45

    디자인과에서 공부하면서 이것저것 건드리고
    가끔 3D프로그램 가지고노는데
    그러면 생각나는게 아 이럴줄 알았으면 수학 공부 좀 열심히 할걸 이 생각 뿐임.
    뭘 하나 설계하는데 수학 없이는 너무 힘들어요.
    기획을 하더라도 이것저것 데이터 조사해서 통계내고 뭐하고 하려면 수학은 필수고

    (214Ov9)

  • 파라로레로레로 2017/06/15 14:38

    최소한 이러면 저래야한다는 이론정도는 알아야해...

    (214Ov9)

  • 쉬피 2017/06/15 14:38

    궁금해서 그러는데 어떻게 쓰임? 물리엔진이나 그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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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날욕하는건참아도성욕은못참아 2017/06/15 14:44

    검색 살짝해보니까
    좌표계, 벡터, 미분, 행렬회전, 단위계, 운동법칙, 에너지법칙, 원, 회전역학 등등 나오네 ....
    쉬벌.. 물리엔진이 그냥 막 돌아가는게 아니구나

    (214Ov9)

  • 츠키히 피닉스 2017/06/15 14:52

    유니티에서는 3차원좌표를 Vector로 저장하는데, 이게 같은위치점도 축기준에따라 값이 다틀려서
    값옮기는데도 4차원갔다가 3차원으로 변환하는 코드를 작성해야함

    (214Ov9)

  • 파렌하이트 2017/06/15 14:39

    매번 이런 글이 나오면 드는 생각이 드는데
    본인은 보건계에서 밥빌어먹고 살고있다. 이러면 본인은 공과여? 문과여?
    매번 팝콘 튀길때마다 소외되는 느낌이 들어서 그래

    (214Ov9)

  • 뢀라라 2017/06/15 14:40

    힐러

    (214Ov9)

  • 던접 2017/06/15 14:40

    근데 게임개발에서 수학이 필요할게 뭐가있지?

    (214Ov9)

  • 던접 2017/06/15 14:41

    물리엔진 만드는 사람들이나 개발툴이나 운영체제 같은 프로그램 만드는것도 아닌데 말이지

    (214Ov9)

  • 던접 2017/06/15 14:42

    게다가 요즘같은 시대에 언리얼이나 유니티 쓰는곳이 대부분이고 다이렉트x를 해도 딱 이렇다할 수학적 지식이 필요한건 아닌데?

    (214Ov9)

  • 청새리상어 2017/06/15 14:42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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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4:42

    그 모든것이 뭐임?

    (214Ov9)

  • 타치바나 万里花 2017/06/15 14:43

    셰이더?

    (214Ov9)

  • 던접 2017/06/15 14:43

    다이렉트x함수 써봄?

    (214Ov9)

  • Phantasy 2017/06/15 14:43

    드래그 앤 드롭으로 게임이 만들어지는 것도 아닌데 라이브러리 당겨서 쓸거면 알아야됨

    (214Ov9)

  • 파라로레로레로 2017/06/15 14:43

    아주 단순하게 공튕기는거 하나 구현하는데도 만들려고 해도 공이 힘을 받으면 튀어올라 중력을 받아 내려오고 땅에 닿으면 탄성계수에 의해 얼만큼의 힘을 다시 주어서 튀어 오른다 정도늬 기초지식은 필요하지.
    구현을 어떻게 하는가랑은 별개로 말야.

    (214Ov9)

  • 던접 2017/06/15 14:44

    이미 만든 함수 안써도 예를 들어서 적캐릭터와 내캐릭터 사이의 거리를 알려면 피타고라스의 정리만 알면 됨 이런게 수학적 지식이라고 불릴만한 수준임?

    (214Ov9)

  • Phantasy 2017/06/15 14:45

    아 근데 확실히 최근엔 대학에서 배우는 수학 정도면 어려울거 없긴 하더라
    워낙 잘되어 있어서

    (214Ov9)

  • 청새리상어 2017/06/15 14:45

    내말은 컴퓨터가 수학 그 자체란거지.
    사실 수학적으로 필요한건 이미 라이브러리나 공식이 거의 나와있어서 딷히 본인이 수학을 잘 못해도 되긴함.

    (214Ov9)

  • 던접 2017/06/15 14:45

    공튀기는거 그냥 내려갈때는 중력가속도 주고 지면에 닿거나 일정높이 찍으면 그 중력가속도만큼 다시 점프값 더하면 됨 그리고 점프값에서 일정스피드씩 깎고 이런식으로 계속하면 됨 이게 수학적지식이라고 불릴만한거임?

    (214Ov9)

  • 타치바나 万里花 2017/06/15 14:46

    셰이더 안해봄??

    (214Ov9)

  • Phantasy 2017/06/15 14:46

    3차원 공간이면 피타고라스만 쓸것도 아니지
    존나 수학과나 물리과에서 하는 어려운건 아니더라도 대학 기초수학 정도는 알면 좋고 편함

    (214Ov9)

  • 던접 2017/06/15 14:46

    내 말이 그 말임 옛날처럼 개발툴이 안좋고 게임사마다 직접 물리엔진 만들고 그럴때라면 몰라도 요즘같은때에는 수학지식이라고 말할만한게 필요한것도 아닌데 댓글보면 무슨 수학과 나와야되는줄?

    (214Ov9)

  • 初音未来 2017/06/15 14:46

    실시간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쪽 공부해보면 수학 못하면 이해자체를 못함
    기본적인 디퓨즈나 스펙큘러마냥 벡터 행렬 공식 몇번 토닥토닥 거리는 수준이 아님
    기초적으로 일반물리에 있는 전자기학 공식을 증명할 수준의 머리가 안되면 그냥 gg치는게 나음

    (214Ov9)

  • 던접 2017/06/15 14:47

    너가 말한 셰이더가 다이렉트x에 포함된건데 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mit나온 천재들이 만든 셰이더보다 너가 직접구현하는게 더 좋나봄?

    (214Ov9)

  • 파렌하이트 2017/06/15 14:47

    님이 예로 든건 결국 사람들이 수학을 배우고 응용하여 만들어낸 산물을 가지고 하는 일이니,
    원론적으로는 수학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소리여.
    '게임 만들건데 수학이 왜 필요함?' 이러면 웃음거리되는게 당연한거지.
    제 아무리 툴이 있다 하더라도 최소한 array 같은 기초적인 배열조차도 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써먹는건데, 본문과 같이 수학따윈 쓸모없다는 태도는 굉장히 안좋지.

    (214Ov9)

  • 던접 2017/06/15 14:47

    그런건 소수고 게임 프로그래머라고 하면 서버 때고 클라이언트만 놓고봤을때 90%는 수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데

    (214Ov9)

  • 청새리상어 2017/06/15 14:48

    직접 구현하는게 더 좋은 사람들도 있음. 최적화가 가능하니까.

    (214Ov9)

  • 던접 2017/06/15 14:48

    그러니까 수학이 아얘 필요없다고 하는게 아니라 위에 댓글들처럼 호들갑 떨만할정도로 필요한게 아니라는거임

    (214Ov9)

  • 던접 2017/06/15 14:48

    뭔소리야 다이렉트x보다 더 최적화가 가능하다고?

    (214Ov9)

  • 쿠소R 2017/06/15 14:48

    실제로 던접님 같이 생각하고 게임업계 뛰어든 사람들이 현재의 국산게임을 만들어내고 있죠.
    결과론으로 본다면... 기반 지식 없이 만들어서 엉성한 타격감이나 물리효과 등이 나오는 것...
    굉장히 전문적인 수준의 수학지식까진 필요없지만... 엔진의 기능만 가지고 게임을 만드는 것보단, 엔진에 여러가지 변형을 첨가해서 만들다보니 어느 정도 수학을 알아야하긴 합니다.
    (현업 종사자들 대부분은 그걸 그냥 구글링을 복붙만 하고 있으니, 발전이 없긴 하지만... 저 포함해서)

    (214Ov9)

  • 타치바나 万里花 2017/06/15 14:49

    셰이더 구현된게 수학계산이 들어가 있다는거지

    (214Ov9)

  • 던접 2017/06/15 14:49

    물리효과는요 물리엔진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들이 있어서 게임업계의 99%가 그런회사들거 물리엔진 사서 쓰고요 엉성한 타격감은 모델링이나 이펙트 효과음의 문제지 수학의 문제가 아니에요

    (214Ov9)

  • 던접 2017/06/15 14:51

    시간날때 도서관 가서 Introduction to 3d Game Programming With Directx 12 라는 책 함 봐보셈 본인이 말하는게 뭔지는 알고 말해야지

    (214Ov9)

  • Yria 2017/06/15 14:51

    수학이 가르치는건 1+1이 2라는 공식을 통해 답을 구하는것 뿐만 아니라
    1+x=2 에서 x가 뭔지 알아내는 추론능력도 가르침.
    추론능력 없으면 엔진으로 게임개발 힘들텐데. 특히 유니티같이 컴포넌트를 덕지덕지 붙이는걸 권장하는 엔진에선 외부 라이브러리 가져다 문제생겼을때 그걸 우회해서 구현해야할 일이 수두룩하고 남이 만든 엔진 분석하는데 추론능력없으면 그냥 이렇게 되는구나로 끝나지. 왜 이렇게 되는질 고민하지 않음.
    그러니 문제터지면 엉뚱한거 건드려서 또 다른 문제 터지게하지

    (214Ov9)

  • 던접 2017/06/15 14:53

    수학적 사고를 기르면 게임제작할때 필요한 논리 같은게 좋아진다는건 인정함 근데 위에넘들이 말한건 게임개발하는데 수학모르면 게임개발을 어떻게함 엌ㅋㅋㅋㅋㅋ 이러면서 아는척 하는거였고 난 그게 띠꺼워서 현업에서는 수학적지식이 그렇게 필요로하진 않는다고 말했을뿐임

    (214Ov9)

  • 던접 2017/06/15 14:54

    저번에는 자기가 기획자인데 c랑 자바까지하면서 알고리즘까지 설계했다는얘기 듣고 계속 추궁하니까 메뉴씬이랑 플레이씬 나누는거 했다함 그게 알고리즘 짠거였다고함 루리웹에는 제대로 알지도 못하거나 허세로 아는척 하는애들이 너무 많아서 띠꺼워서 이런거임

    (214Ov9)

  • game_madness 2017/06/15 14:54

    수학이 곧 논리고 논리가 곧 개발의 핵심;
    Opengl 좀만봐도 수학투성이인데

    (214Ov9)

  • 던접 2017/06/15 14:55

    자바까지했다면서 변수선언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었음

    (214Ov9)

  • 던접 2017/06/15 14:55

    opengl이나 다이렉트x나 수학 투성이인건 맞는데 수학적지식이 전혀 없어도 관련책만 읽어서 개념만 알아도 응용가능함

    (214Ov9)

  • 던접 2017/06/15 14:55

    고등학생들 문제풀라고 존나 베베꼰 수학공식 풀고 그러는게 아니라는거임

    (214Ov9)

  • 쿠소R 2017/06/15 14:56

    저도 플머가 아니라 확신을 가지고 반론을 펼치진 못하겠지만... 최소한의 수학 개념도 없이 엔진을 효율적으로 다룬다는 건 좀...
    그리고 물리엔진은 던접님의 말이 맞는데요. 문제는 같은 걸써도 제대로 쓸려면 수학을 알긴 알아야 한다는 거죠.
    그냥 플머1,2,3 될려면 몰라도 된다는데는 동의합니다.(실제로 기획자든, 플머든 현업 종사자 중에 그런 사람들이 많으니까요)

    (214Ov9)

  • Yria 2017/06/15 14:57

    위에서 말하는 수학모른다=수포자는 흔한 sort 알고리즘도 머리잡는 사람들을 말함. 애초에 수학을 못한다는건 연산과 추론, 그리고 미지의 값을 통해 결론을 알아내는 부분에 대해 약하다는거고 그런 사람들은 당연히 개발에 힘들어하는게 당연하지. 개발이 전부 그런것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무슨 푸리에함수를 써야만 진정한 개발자가 되는거야라는 말도 아니고말야.

    (214Ov9)

  • 던접 2017/06/15 14:57

    아니 정렬 알고리즘은 고졸들도 쉽게 하는건데 거기서 머리잡는사람이 왜 있음

    (214Ov9)

  • 던접 2017/06/15 14:57

    학교다닐때 자료구조 포기하는애들 보면 맨날 롤만 하거나 술마시러다니는애들뿐이었음

    (214Ov9)

  • Yria 2017/06/15 14:58

    그리고 솔직히 난 덧글보다 눈팅을 선호하는 쪽인데 맨날 게임개발얘기로 싸우는거 보면 님 덧글 하나씩 꼭 있음.
    띠거워하는거 알겠는데, 공격적인 말투는 좀 자제했음 좋겠다

    (214Ov9)

  • 初音未来 2017/06/15 14:58

    기본적으로 이미지베이스라이팅같이 며칠만 머리쓰면 되는 것도 spherical harmonics를 이해 해야하는데 뭔 베베 안꺼였다는거냐

    (214Ov9)

  • 初音未来 2017/06/15 14:59

    그러고 보니 큐브맵도 이해할려면 극한개념은 최고 알아야 하잖아

    (214Ov9)

  • 파라로레로레로 2017/06/15 14:59

    니가 말하는 수학이란건 그냥 고등학교 산수 레벨의 아해만 가지고 수학을 논하니까 수학 필요 없음 빼액 하는거고.
    수학하면 그런 단편적인것밖에 생각 못하고 수악 필요 없는데여 헤헤 그러니까 비웃음을 사는거지

    (214Ov9)

  • 初音未来 2017/06/15 14:59

    폼이라 오타 많음 이해부탁

    (214Ov9)

  • 던접 2017/06/15 15:00

    근데 그거암?

    (214Ov9)

  • AsPiRiN_HoliC 2017/06/15 15:00

    변수선언이 뭔지 모르는거면 프로그래밍은 아예 모르는 레벨 아님?
    그런놈이 메뉴씬이랑 플레이씬 나누는건 어찌했대

    (214Ov9)

  • 던접 2017/06/15 15:00

    지금 여기 댓글다는사람들은 수학을 말할때는 수학의 전체적인 부분을 놓고 봐야된다고 하면서 게임개발자 얘기할때는 엔진개발자 같은 극소수의 사람만 놓고 얘기함

    (214Ov9)

  • 뢀라라 2017/06/15 15:00

    걍 애초에 님이 말하는 수학못하는거와 다른 사람이 말하는 거랑 범위나 개념자체를 달리하고 애기하는거 같은데

    (214Ov9)

  • 쿠소R 2017/06/15 15:01

    솔직히 몰라도 게임개발하는데는 지장없다는 거는 동의할 수 밖에 없는게... 실제로 모르는 데도 현업에서 일 잘하는 분들도 많은 건 사실... 그치만 뭔가 간단한 수학적 추론이 안되서 고생하는 플머를 종종 본적이 있어서 말했던 것 뿐임.

    (214Ov9)

  • 던접 2017/06/15 15:01

    그냥 ppt로 기획서에다가 씬나누는거 썼다고 그게 알고리즘이래

    (214Ov9)

  • 던접 2017/06/15 15:01

    뭐 그런거 어려운건 맞음

    (214Ov9)

  • PumpkinWatchman 2017/06/15 15:01

    그건 수학이나 프로그래밍 이전의 얘기같은데-_-

    (214Ov9)

  • 루리웹-6869271 2017/06/15 15:02

    이미 만들어져잇는걸 쓰니까 수학이 필요없다는 소리같은데
    만들어져잇는걸 대충 몇몇 값을 넣으면 몇몇 결과가 나온다 정도만 알고잇는거랑
    수학적으로 어떤식으로 짜여잇는지 알고쓰는거랑 같을수가없죠
    님이말하는건 수능수학에서 문제를 어케하면 빨리풀까? 같은거만 가르치는걸 옹호하는거랑 똑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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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렌하이트 2017/06/15 15:02

    게임은 수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니 당연히 필요하다와 시대가 발전하면서 엔진, 툴의 등장으로 수학을 잘 몰라도 게임을 만들수 있는 현대에서는 그렇게 중요한 비중은 아니다는 것이려나 어떤것에 비중을 두냐에 따라 본문을 다르게 볼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벌어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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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02

    만들어져있는걸 쓰는건 유니티 스크립터들이고요 다이렉트x를 이해하는데도 그렇게 깊은 수학적지식이 필요한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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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sPiRiN_HoliC 2017/06/15 15:02

    허미쉽헐...
    그게 알고리즘이면 난 알고리즘 몇개를 만든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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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03

    지금 얘네가 주장하고 있는건 300명규모의 개발팀에서 10명도 있을까말까한 엔진개발자들만 얘기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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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04

    나도 첨에 하도 알고리즘 알고리즘 거리길래 길찾기 알고리즘 같은거라도 구현하고 그런말 하는건줄 내가 몬스터 행동패턴 얘기하니까 그게 무슨 알고리즘이냐고함 게임에서 가장중요한게 몬스터AI인데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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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ria 2017/06/15 15:04

    아니 비전문가가 잘못된 정보를 말하면 사실과 다릅니다 하고 얌전하게 말하면 되는걸 꼭 푹푹찔러가며 말할건 없잖아.
    그리고 이 덧글은 본문과 또 다른 얘기잖아. 이 글에서 말하지 않는사실을 가져와서 관련있는것처럼 말하면 배경을 모르는 사람들은 뭔소린지 모르니 당연히 말이 꼬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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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치바나 万里花 2017/06/15 15:04

    그렇지 구현되어있는거 쓰는거면 그렇게 깊은 수학적지식은 필요없을지도 모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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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라로레로레로 2017/06/15 15:06

    그건 그냥 사람들이 수학은 그런 단순한게 아니라는데 너 혼자서 그래도 수학은 몰라도 된다고요! 수학공식 몰라도 되요! 이러면서 수학공식 산수질이 곧 수학이다 수준의 물타기 하니까 지전 본격적인 수학 들어가는걸 들고와준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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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06

    일반적으로 게임회사에서 다이렉트x 함수를 이해할 정도면 프로그래머로서는 훌륭한 프로그래머측에 속함 구현되있는거 갖다쓰는건 언리얼이나 유니티 같은 레벨의 얘기고 다이렉트x함수를 그냥 갖다 쓴다고 하는게 말이안되는게 지금 출시한 모든게임이 다이렉트x나 opengl 같은함수를 너가말한거처럼 그냥 갖다만 씀 다이렉트x나 오픈gl안쓴 게임 찾으려면 패미컴 같이 존나 옛날 게임 찾아봐야할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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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07

    여기에서 아무도 지젼 본격적인 수학들어가는걸 들고온사람이 없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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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07

    솔직히 말하는것들 보면 여기서 말하는사람들중에 게임엔진이라도 써본사람이 몇이나될까 의심스럽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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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라로레로레로 2017/06/15 15:09

    니가 말하는 물리효과나 물리엔진 개발같은거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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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10

    그러니까 물리엔진만드는사람들은 전체 게임프로그래머중에서 0.0000000001%도 안되고 그사람들이 만든걸 다른 회사에서 구매해서 사용하는 입장인데 그런식으로 말하면 안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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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11

    그래도 게임 커뮤니티인데 하복 같은거 들어본적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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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타기맨 2017/06/15 15:11

    학교나 학원 보면 소팅에도 머리 쥐어뜯는애들 널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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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접 2017/06/15 15:13

    뭐 그런애들을 실제로 존나 봤으니까 뭐라 할말은 없는데 그거때매 수학이 필요한거라고 하시는거라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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