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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7S3 4800만 화소를 풀어준다면?

소니의 틱톡 전략 (한번은 sensor 업글, 다음은 sensor 재탕 & processor 업글)
을 생각해보면
A7S4에도 A7S3와 동일 또는 유사 센서를 사용할 가능성이 큰데
S3의 경우 quad bayer 4800만 화소 센서를 1200만 화소 모드만 제공
현재 S3의 센서(IMX510AQL)가 4800만 화소를 제공하는지는 알 수가 없음.
공개된 spec sheet는 없고 궁금하면 돈 주고 자료를 사보면 되는데
자료가 비쌈... (중소기업 연봉쯤)
20220724_184617.jpg
일단 돈이 없으니 이 자료는 pass
많이 알려진 그림인 아래 그림을 보면 반짝이는 부분은 AF 픽셀
Bildschirmfoto_2021_10_26_um_4.30.41_PM.png
뭐 하여간 4800만 화소를 온전히 사용하려면 demosaicing을 거쳐야 하는데
4개가 같은 색상이라 4800만화소 bayer 센서 보다는 화질이 떨어지게 됨
아래 소니 그림은 그럴듯하지만 실제로는 그럴듯하지 않음
QBC_02.png
우리가 쓰는 핸드폰은 quad bayer 센서를 많이 씀.
핸드폰이야 강력한 ISP가 AP에도 있고 이미지 센서 자체에도 ISP가 들어있어서
quad bayer 신호를 bayer로 변환을 잘 시켜주고 있음.
A7S3 4800만 화소 출력을 하려면 카메라 프로세서가 후달려서 1200만 화소 밖에 지원을 못할수도 있음.
(센서자체가 4800만 화소 모드가 가능하지는 모름)
그렇다면 나중에 프로세서 좋은 것을 단 A7S4가 나온다고치자
그럼 4800만 화소 모드를 지원하고...
그럼 4800만 화소의 해상도가 나올꺼냐????
4개 픽셀이 동일 색을 쓰는데 말이야???
당연히 4800만 화소의 해상도는 안나옴
그럼 얼마가 나오냐?
센서 메이커 에서는 동일 화소의 bayer와 quad bayer 센서의 이미지 퀄러티를 비교해주지 않는다.
일부 폰 메이커에서 공개한 자료가 있지만
초창기 quad bayer를 사용한 제품의 경우 full 화소의 50~60% 정도 해상력을 가진다고 한다.
즉 4800만 화소 quad bayer센서를 4800만 화소로 사용할경우 2400만~2880만 화소 센서의 해상도를 가짐
4800만 화소보다는 떨어지지만 1200만 화소보다는 해상도가 높다.
알고리즘에 따라서 더 높아진다고 하는데 AI까지 사용을하면 최대 80% 즉 3840만 화소 정도 성능을 낼 것으로 기대가 된다.
A7S4에서 quad bayer에 대한 뛰어난 알고리즘을 가지고 온다면 4800만 quad bayer 센서 사용하면서
8k 3318만 화소를 대응할수 있지 않을까???
아님 말고

댓글
  • 이프릿 2022/07/24 19:14

    8k 대비로 해늏은 것은 맞는 것 같고, 48m 베이어로 나오면 m4 나 r3 팀킬이 되니까 해상력 끌어올리기 어려운 쿼드베이어로 결정한 것 같고 (겸사겸사로 생산단가도 낮아지고...) 녹화시간등 문제로 강제비닝 12m 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봅니다. 8k 는 가능하게 두고 사진은 12m 으로 제한하는 방법도 있었을 것 같은데 그러면 구설수가 매우 많이 나왔을 것 같아요.

    (RmHwBu)

  • 하이마운트 2022/07/24 20:15

    A7S3과 A1은 프로세서와 이미지프로세서가 동일하고 메인보드 역시 포트 일부 수정을 제외하고 메이저부는 동일합니다. (4K120P 까지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처음부터 예상되어온 부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소니가 정책적 결단을 한다면 A7S3는 언제든 3800만화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겠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캐논이 며칠 전에 미친척하고 모든 기종들에 대한 발열과 녹화성능 등을 대폭 개선하는 업데이트를 해줬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서는 많은 부담을 느끼고는 있을 겁니다.

    (RmHwBu)

  • 토실토실 2022/07/25 11:45

    유료 펌업이 답.ㄷㄷㄷ

    (RmHwBu)

(RmHwBu)